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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서론 : 지역신문지원제도와 우선지원대상자 선정 9
02. 우선지원대상자 선정 제도의 형성과 변화 13
1. 지역신문 지원의 목적과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 13
1) 여론의 다원화와 우선 기준 13
2)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과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15
3) '선택과 집중'의 원칙과 우선 기준 16
2.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의 형성 18
1)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제정과 우선 기준 18
2)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시행령」 개정과 우선지원 기준 변화 21
3) 연속 지원 대상사 성과평가제도의 구축 23
3.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 관련 연구 조사 검토 25
4.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 논의 34
5.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현황 37
03. 지역신문 지원에 대한 전문가 인식 45
1. 지역신문 지원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47
1) 지역신문 지원 정책 평가 47
2) 지역신문 지원을 통한 지역신문사의 변화 49
3) 기금 지원 사업을 통한 지역신문사 개선 정도 52
2.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에 대한 평가 55
1)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결과 및 '선택과 집중'에 대한 평가 55
2)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에 대한 평가 58
3) 성과 평가에 대한 의견 60
3.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심사 기준 및 지표에 대한 평가 64
04. 지역신문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수용적 인식 69
1. 조사 개요 69
2. 조사 대상 집단의 '지역'에 관한 인식 71
3. 지역신문의 뉴스 이용 현황 75
4. 지역신문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인식 83
1) 지역신문의 저널리즘적 기능에 대한 인식 83
2) 지역신문 장르별 생산 기사에 대한 기대 94
3) 지역신문의 지역사회 공헌도 104
4) 지역신문의 공적 기능에 대한 인식 111
5. 지역신문지원제도에 대한 인식 114
1) 지역신문 공적 지원에 대한 인식 114
2)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기준에 대한 인식 119
3)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원칙에 대한 인식 131
4) 지역신문발전기금 사업에 대한 인식 134
05. 결론 : 우선지원대상자 선정 방식의 개선 방향 144
1. 연구 결과 요약 144
2.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의 세 가지 개선 방향 149
1) 성과평가제도와 일ㆍ주간 사업 차별화를 통한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 보완 149
2) 지역시장 권역별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151
3) 지역신문 그룹별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방식 153
참고문헌 155
[부록 1]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자 선정 전문가 조사 157
[부록 2] 지역신문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인식과 지원사 선정 방안 연구 질문지 161
판권기 2
〈표 2-1〉 지역신문발전기금의 필수 조건과 우선 기준 21
〈표 2-2〉 우선지원대상사 선정을 위한 배점 평가 기준 23
〈표 2-3〉 필수 조건(기본 요건)에 대한 의견 26
〈표 2-4〉 우선 기준에 대한 의견 26
〈표 2-5〉 유럽 신문 지원의 두 가지 모델 27
〈표 2-6〉 지역신문의 다원적 지원 모델 28
〈표 2-7〉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차별적 추진 전략 33
〈표 2-8〉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과 집행액 38
〈표 2-9〉 1~4기 우선지원대상사 선정 비율 38
〈표 2-10〉 일간지 권역별 선정 비율 40
〈표 2-11〉 주간지 권역별(서울 및 광역자치단체별) 선정 비율 41
〈표 2-12〉 주간지 권역별(광역시와 기초자치단체별) 선정 비율 42
〈표 3-1〉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46
〈표 3-2〉 우선지원대상사 평가 항목 및 배점표 65
〈표 4-1〉 응답자 특성 71
〈표 4-2〉 '지역'의 범위에 대한 인식 73
〈표 4-3〉 '지역' 소식에 대한 관심도 74
〈표 4-4〉 지역신문 뉴스 열독 여부 76
〈표 4-5〉 지역신문 뉴스 주간 및 1일 이용 정도 78
〈표 4-6〉 지역신문의 뉴스 이용 정도 78
〈표 4-7〉 지역신문 열독 방법 82
〈표 4-8〉 지역신문의 객관성에 대한 인식 84
〈표 4-9〉 지역신문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85
〈표 4-10〉 지역신문의 정파성에 대한 인식 86
〈표 4-11〉 지역신문의 주민 이해관계 반영도에 대한 인식 87
〈표 4-12〉 지역신문의 지자체ㆍ기관ㆍ기업 이해관계 반영에 대한 인식 88
〈표 4-13〉 지역신문의 심층성에 대한 인식 89
〈표 4-14〉 지역신문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90
〈표 4-15〉 지역신문의 지역 사회 이슈 보도의 충실성에 대한 인식 91
〈표 4-16〉 지역신문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92
〈표 4-17〉 지역신문의 생활 정보 보도 충실성에 대한 인식 93
〈표 4-18〉 지역신문의 전국 단위 정치, 경제, 사회 기사 생산에 대한 기대 95
〈표 4-19〉 지역신문의 전국 단위 문화, 생활정보 기사 생산에 대한 기대 97
〈표 4-20〉 지역신문의 지역 정치 기사 생산에 대한 기대 98
〈표 4-21〉 지역신문의 지역 사회문제 및 사건 기사 생산에 대한 기대 99
〈표 4-22〉 지역신문의 지역 생활 정보 기사 생산에 대한 기대 100
〈표 4-23〉 지역신문의 지역 경제활동 기사 생산에 대한 기대 101
〈표 4-24〉 지역신문의 지역 여론 및 민심 관련 기사 생산에 대한 기대 102
〈표 4-25〉 지역신문의 지역 스포츠 및 연예 기사 생산에 대한 기대 103
〈표 4-26〉 지역신문의 지역 발전 기여에 대한 인식 104
〈표 4-27〉 지역신문의 지역 주민 의사소통 기여에 대한 인식 105
〈표 4-28〉 지역신문의 지역 여론 형성 기여에 대한 인식 106
〈표 4-29〉 지역신문의 지역공동체 문제 해결 기여에 대한 인식 108
〈표 4-30〉 지역신문의 지역 문화 발전 기여에 대한 인식 109
〈표 4-31〉 지역신문의 신문사 이익 우선시에 대한 인식 110
〈표 4-32〉 지역신문의 사회적 여론 형성 기능에 대한 인식 112
〈표 4-33〉 지역신문의 민주주의 유지 기능에 대한 인식 113
〈표 4-34〉 지역신문의 공적 정보 제공 기능에 대한 인식 114
〈표 4-35〉 지역신문의 기능 수행을 위한 공적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116
〈표 4-36〉 지역신문의 보도 품질 향상을 위한 공적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117
〈표 4-37〉 지역신문사 경영을 위한 공적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118
〈표 4-38〉 정상 발행 여부 기준에 대한 인식 120
〈표 4-39〉 광고 비율 기준에 대한 인식 121
〈표 4-40〉 ABC협회 가입 여부 기준에 대한 인식 122
〈표 4-41〉 임원의 운영 관련 법 위반 여부 기준에 대한 인식 123
〈표 4-42〉 윤리자율강령 준수 기준에 대한 인식 124
〈표 4-43〉 경영 관련 지표 기준에 대한 인식 125
〈표 4-44〉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관 사업 참여 기준에 대한 인식 126
〈표 4-45〉 계도지 발행 여부 기준에 대한 인식 127
〈표 4-46〉 신문사 종사자 처우 기준에 대한 인식 129
〈표 4-47〉 지역신문발전기금 사용 계획 충실도 기준에 대한 인식 130
〈표 4-48〉 우선지원대상사 대상사 기금 배분에 대한 인식 132
〈표 4-49〉 우선지원대상사 대상사 선정 방식에 대한 인식 133
〈표 4-50〉 기획 취재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135
〈표 4-51〉 지역민 참여 보도 지원의 필요성 136
〈표 4-52〉 지역공동체 캠페인 지원의 필요성 137
〈표 4-53〉 창의주도형 지원의 필요성 138
〈표 4-54〉 언론인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교육 지원의 필요성 139
〈표 4-55〉 기사 자료 디지털화 및 장비 임대 지원의 필요성 140
〈표 4-56〉 소외 계층 구독료 지원의 필요성 142
〈표 4-57〉 지역신문 활용 교육 지원의 필요성 143
〈표 5-1〉 지역 저널리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사업 현황 150
〈표 5-2〉 전국지 지배 구조에 의한 지역신문 시장 유형 153
〈그림 2-1〉 2005년~2016년 우선지원대상사 선정률 추이 39
〈그림 4-1〉 지역신문 뉴스 이용 매체 77
〈그림 4-2〉 지역신문 뉴스 이용 유형 79
〈그림 4-3〉 지역신문의 지역 생활 정보 뉴스 연령별 열독 비율 80
〈그림 4-4〉 지역신문 뉴스 이용 방법 81
〈그림 4-5〉 지역신문 뉴스 이용 동기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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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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