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가. 연구의 내용 13
나. 연구의 범위 14
3. 연구 방법 15
가. 국외 대학의 해외진출 사례 분석 15
나. 국내대학의 사례분석 및 대학 관계관과의 심층 면담 15
다. 국내대학의 해외진출 현황, 계획 및 기준 마련 탐색 설문 조사 16
라. IUT 사례분석 현지 방문 16
마. 연구진 협의회 및 자문회의 개최, 국제처장협의회 참석 발표, 대학 의견 수렴 17
바. 연구진과 학회(한국비교교육학회) 차원의 정책포럼 개최 18
사. 국내대학의 해외진출 승인기준 마련 및 교육과정 공동운영 규정에 관한 정책세미나 개최 18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0
Ⅱ. 국내대학의 해외진출 관련 선행연구 및 대학의 요구 조사 분석 21
1. 관련 선행연구 분석 21
가. 개요 21
나. 고등교육의 국제화 동향 25
다. 교육프로그램의 국제화 26
라. 프랜차이즈 방식 28
2. 국내대학의 국제화: 개념과 유형 33
3. 대학의 요구조사 분석결과 및 논의 38
가. 조사대상 및 방법 38
나. 조사 도구 38
다. 자료 수집 및 처리 방법 40
라. 조사 분석 결과 41
Ⅲ. 주요국 대학의 해외진출 사례 분석 70
1. 미국대학의 사례분석 및 시사점 70
가. 대학 해외진출 배경 및 동향 70
나. 미국 해외진출 대학 승인 기준 분석 74
다. 시사점 107
2. 영국대학의 사례 분석 및 시사점 110
가. 서론 110
나. 영국대학의 해외진출 배경과 동향 및 유형 111
다. 영국대학의 해외진출 승인 및 질 관리 기준 118
라. 해외진출 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사례 분석 122
마. 시사점 137
3. 호주대학의 사례분석 및 시사점 139
가. 호주대학 해외진출 배경 및 동향 139
나. 호주대학의 해외진출 승인 146
다. 호주 해외진출 대학의 질 관리 기준 분석 151
라. 호주 해외진출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규정 분석 163
마. 시사점 202
Ⅳ. 국내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을 통한 해외진출 운영기준 마련 206
1. 기본 원칙과 방향 206
2. 국내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을 통한 해외진출 승인기준 212
가. 대학 해외진출에 대한 질 관리 필요성 213
나. 국내대학 교육과정 공동운영을 위한 해외진출 승인기준 220
다. 시사점 235
3. 국내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규정안 237
가. 배경 237
나. 교육과정 공동운영의 법적 근거 238
다. 교육과정 공동운영 사례 240
라. 교육과정 공동운영 관련 쟁점 242
마. 교육과정 공동운영 규정 제안 245
4. 국내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대한 질 관리 기준 249
가. 국내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질 관리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 250
나. 국내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대한 질 관리 방향 및 기준 252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267
1. 요약 및 결론 267
가. 미국대학의 사례 268
나. 영국대학의 사례 269
다. 호주대학의 사례 270
라. 국내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을 통한 해외진출 운영기준 272
2. 정책제언 275
참고문헌 291
[부록 1] 국내대학의 해외진출 운영기준 마련 연구 조사지 302
[부록 2] 국내대학의 해외진출 운영기준 마련 연구 방문대학 면담 결과 314
[부록 3] Interview Questions for the Rector of IUT 337
판권기 340
〈표 Ⅱ-1〉 '국경을 초월한 고등교육'의 유형 26
〈표 Ⅱ-2〉 교육프로그램 이동 유형 27
〈표 Ⅱ-3〉 국내대학 국외진출 관련 정책 35
〈표 Ⅱ-4〉 설문분석 대상 분포 38
〈표 Ⅱ-5〉 조사도구의 주요 내용 39
〈표 Ⅱ-6〉 대학의 해외진출 추진상황 41
〈표 Ⅱ-7〉 교육과정 공동운영 형태의 국외 진출계획 유무 42
〈표 Ⅱ-8〉 향후 해외진출 도입계획 43
〈표 Ⅱ-9〉 소속 대학의 해외진출 사업 논의 수준 43
〈표 Ⅱ-10〉 소속 대학의 해외진출 계획 분야(복수 응답) 44
〈표 Ⅱ-11〉 소속 대학의 해외진출 계획 국가(복수 응답) 44
〈표 Ⅱ-12〉 소속 대학이 현재 해외진출을 하였거나 혹은 추진 중인 국가(복수 응답) 45
〈표 Ⅱ-13〉 해외진출 시 현지 대상 학생의 규모 45
〈표 Ⅱ-14〉 교원과 직원 파견의 계획 유무 46
〈표 Ⅱ-15〉 파견 교원 규모 46
〈표 Ⅱ-16〉 파견 직원 규모 47
〈표 Ⅱ-17〉 소속 대학의 해외진출 동기 47
〈표 Ⅱ-18〉 해외진출에 대한 소속 대학 내 구성원의 관심도 48
〈표 Ⅱ-19〉 소속 대학의 해외진출 필요성과 실현가능성 48
〈표 Ⅱ-20〉 국내대학에서 해외진출을 도모할 수 있는 분야 49
〈표 Ⅱ-21〉 소속 대학의 해외진출을 어렵게 하는 요인 49
〈표 Ⅱ-22〉 소속 대학이 해외진출을 추진할 경우 곤란성 50
〈표 Ⅱ-23〉 공동 교육과정 운영 시 참여 대학의 자격요건 규제 51
〈표 Ⅱ-24〉 해외에 진출하고자 할 때 파트너대학(해외)의 자격요건 제한 51
〈표 Ⅱ-25〉 국내대학 해외진출시 국내대학자격요건 제한 필요성 52
〈표 Ⅱ-26〉 해외 프로그램의 질 관리 방식 52
〈표 Ⅱ-27〉 해외 학생의 평가방식 53
〈표 Ⅱ-28〉 해외진출방식별 고려해야 하는 세부 사항 53
〈표 Ⅱ-29〉 외국 대학과의 공동 프로그램 운영 추진시 예상되는 장애 요인 55
〈표 Ⅱ-30〉 프랜차이즈방식 운영방식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및 효과 55
〈표 Ⅱ-31〉 프랜차이즈와 트위닝을 통한 수입이 창출될 경우, 회계계정 56
〈표 Ⅱ-32〉 소속 대학의 해외진출 이후의 성과 57
〈표 Ⅱ-33〉 소속 대학의 해외진출 성공요인-1순위 58
〈표 Ⅱ-34〉 최근 국내외 대학교육의 환경변화와 국내대학의 해외진출가능성 59
〈표 Ⅱ-35〉 향후 국내대학의 해외진출 전망 60
〈표 Ⅲ-1〉 미국의 지역평가인정기구가 실시하는 일반적인 평가인증 절차 80
〈표 Ⅲ-2〉 주별 위치한 지역 평가인증기관 81
〈표 Ⅲ-3〉 전국 종교기반 대학평가인증기관 현황 82
〈표 Ⅲ-4〉 전국 직업기반 대학평가인증기관 현황 82
〈표 Ⅲ-5〉 주별 프로그램 평가인증기관 82
〈표 Ⅲ-6〉 주별 CHEA에 의해 인증 받은 기관의 수 89
〈표 Ⅲ-7〉 영국 교육과정 공동운영 국외진출 비율 117
〈표 Ⅲ-8〉 영국의 3개 해외진출 대학 사례 분석 비교 124
〈표 Ⅲ-9〉 영국 UCLan 대학의 질 관리 기준 항목 및 내용 127
〈표 Ⅲ-10〉 중영국제학원 협력대학 및 학과, 프로그램 형태 130
〈표 Ⅳ-1〉 OECD/UNESCO 국경을 초월한 고등교육에 대한 질 관리 가이드라인 214
〈표 Ⅳ-2〉 구조조정 평가 및 정원감축 규모 217
〈표 Ⅳ-3〉 국외분교설립 평가 기준 218
〈표 Ⅳ-4〉 교육과정 공동운영 법개정 연혁 1 224
〈표 Ⅳ-5〉 교육과정 공동운영 법개정 연혁 2 224
〈표 Ⅳ-6〉 교육과정 공동운영 법개정 연혁 3 225
〈표 Ⅳ-7〉 교육과정 공동운영 개정 사항 1 226
〈표 Ⅳ-8〉 교육과정 공동운영 개정 사항 2 227
〈표 Ⅳ-9〉 국외진출 승인기준 설문결과 230
〈표 Ⅳ-10〉 국내대학 연도별 유학생 수 231
〈표 Ⅳ-11〉 국내대학 유학생 국가비율(유학생 수 기준 2016) 231
〈표 Ⅳ-12〉 국내대학 유학생 국가별 출신비율 232
〈표 Ⅳ-13〉 대학 외국인 전임교원 수 232
〈표 Ⅳ-14〉 대학 외국인 전임교원 비율 232
〈표 Ⅳ-15〉 전문대학 외국인 전임교원 233
〈표 Ⅳ-16〉 대학 계열별 외국인 전임교원 233
〈표 Ⅳ-17〉 교육과정 공동운영 관련 고등교육법 조항 239
〈표 Ⅳ-18〉 교육과정 공동운영 관련 고등교육법시행령 239
〈표 Ⅳ-19〉 국내 고등교육 서비스 해외진출 사례 241
[그림 Ⅱ-1] 대학졸업자와 노동시장의 관계 변화(한유진 외, 2016) 21
[그림 Ⅱ-2] 교육 수요와 개방성에 따른 국가의 분류(한유진 외, 2016) 24
[그림 Ⅲ-1] 영국대학의 재정수입 구조 113
[그림 Ⅲ-2] 영국 학령인구 추세(2010~2020) 114
[그림 Ⅲ-3] 영국 UCLan의 협력프로그램 수행절차 127
[그림 Ⅲ-4] Liverpool John Moores대학의 협력대학과의 파트너십 체결 절차 132
[그림 Ⅲ-5] 호주 고등교육 질 관리 체계 153
[그림 Ⅳ-1] 우리나라 학령인구 추이 216
[그림 Ⅴ-1] 국내대학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을 통한 해외진출 체계 278
개그콘서트 '네가지'를 통해 본 한국의 외모차별 현상 연구
한국대학의 국제화 전략연구 : 중국인 유학생 유치의 질적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 focused on maximization strategies in recruiting Chinese students
백제 사비기 대상파수부토기의 변천과 사용
초기 내한 선교사들의 성육신적 동일화 연구 : 마펫, 게일, 맥켄지를 중심으로
탄력밴드저항운동이 장기요양 방문간호 이용 여성노인의 체력, 일상생활수행능력, 낙상효능감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