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영문요약 5
개조식 요약문 7
I. 연구개요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4
1.1. 연구의 목적 14
1.2.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2.1. 연구의 범위 15
2.2. 연구 방법 16
3. 연구 참여자 및 추진 일정 17
3.1. 연구 참여자 17
3.2. 연구 추진 일정 18
II. 국내, 국외의 농인 대상 수어교재 분석 24
1. 교재별 구성 25
2. 교육과정별 분석 29
3. 교재별 특성 30
III. 학습자 요구 조사 분석 및 교수요목 설계 31
1. 학습자 요구 조사 분석 32
1.1. 개요 32
1.2. 분석 결과 33
2. 교수요목 설계 36
2.1. 개요 36
2.2. 교재 개발의 영역기능과 내용요소 36
IV. 농성인 대상 수어 교재 개발 및 시범 운영 39
1. 교재 개발 목표 40
2. 교재의 특성 41
2.1. 교재의 목표 수준과 수업 시수 41
2.2. 교재의 단원 수 및 단원 구성 41
2.3. 교재의 수어 사진과 영상 41
3. 단원 구성 체제 44
3.1. 교재의 체제 44
3.2. 단원 구성 44
4. 시범 운영 51
4.1. 개요 51
4.2. 결과 분석 52
V.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판권기 67
〈표 I-1〉 연구 참여자 정보 17
〈표 I-2〉 연구 추진 일정 18
〈표 II-1〉 한국수어 교재 분석 대상 목록 25
〈표 II-2〉 교재별 구성 분석 27
〈표 II-3〉 교육과정별 분석 29
〈표 II-4〉 교재별 특성 30
〈표 III-1〉 교재의 영역기능과 내용요소 37
〈표 III-2〉 수어 교재의 교수요목 38
〈표 IV-1〉 교재의 제재 및 구성 50
〈표 IV-2〉 2차,3차 시범운영 후 소감 59
〈그림 I-1〉 연구의 범위 15
〈그림 IV-1〉 교재의 삽화, 수어사진, 수어영상 제작과정 42
〈그림 IV-2〉 영상처리 예시 : 정면 43
〈그림 IV-3〉 영상 처리 예시 : 대사하는 농인 중심 43
〈그림 IV-4〉 단원 구성 체제 44
〈그림 IV-5〉 단원명과 대단원 들어가기 46
〈그림 IV-6〉 생각해보기와 제시문 47
〈그림 IV-7〉 내용이해와 적용&확장 48
〈그림 IV-8〉 대단원 마무리하기와 재미있는 수어이야기 49
〈그림 IV-9〉 2차,3차 시범운영_수어사진의 이해정도 53
〈그림 IV-10〉 2차,3차 시범운영_수어영상속의 수어속도 54
〈그림 IV-11〉 2차,3차 시범운영_수어영상의 이해정도 54
〈그림 IV-12〉 2차,3차 시범운영_수어교재의 분량 55
〈그림 IV-13〉 2차,3차 시범운영_교재속의 한국어비중 56
〈그림 IV-14〉 2차,3차 시범운영_수업의 난이도 57
〈그림 IV-15〉 2차,3차 시범운영_수업시간 정도 5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