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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Abstract 5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내용과 방법 15
2.1. 연구 내용 15
2.2. 연구 방법 18
3. 연구 추진 과정 20
3.1. 연구 추진 일정 20
3.2. 주요 협의회 내용 21
Ⅱ. 기초 연구 24
1. 이론 연구 24
1.1. 기초 어휘의 개념 24
1.2. 어휘 평정 및 등급화의 개념 27
1.3. 말뭉치 기반 기초 어휘 선정 및 등급화 방법론 28
1.4. 기초 어휘 및 어휘 등급과 관련된 문법적 쟁점 35
2. 사례 연구 40
2.1. 국내 말뭉치 및 어휘 목록 40
2.2. 해외 말뭉치 및 어휘 목록 59
Ⅲ. 말뭉치 구축 76
1. 장르에 대한 고려 76
2. 시간/연대에 대한 고려 78
3. 말뭉치 구축 현황 81
4. 말뭉치 보완 계획 85
Ⅳ. 기초 어휘 선정 및 어휘 등급화 88
1. 말뭉치 기반 어휘 목록의 추출 88
1.1. 형태소 분석 89
1.2. 장르별 단어 빈도, 범위, 산포도 추출 93
1.3. 세 변수 사이의 관계에 대한 통계적 고찰 95
1.4. 변수들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단어 순위 결정 99
1.5. 다른 어휘 목록과의 비교 110
1.6. 텍스트 포괄 범위 조사 112
1.7. 향후 과제 113
2. 어휘 등급화 절차 115
2.1. 1등급 어휘 선정 절차 115
2.2. 2등급 이상 어휘 선정 절차 121
Ⅴ. 기초 어휘 사업의 중장기 계획 수립 125
1. 중장기 계획 수립의 경위 125
2. 중장기 계획 수립(향후 4개년) 128
Ⅵ. 종합 및 제언 133
1. 종합 133
2. 정책 제언 136
참고문헌 138
[부록 1] 세종 태그셋 150
[부록 2] UTagger 오류 패턴 검토 151
판권기 170
〈표 1〉 국어교육용 어휘 목록 선정의 주요 성과 25
〈표 2〉 어휘력을 구성하는 어휘의 양(Nation, 1990: 19) 30
〈표 3〉 어휘력의 관점에서 본 어휘의 구조(김광해, 2003) 30
〈표 4〉 문자 및 음성 언어에서의 텍스트 포괄 범위 비교(Nation, 2006: 79) 31
〈표 5〉 산포도 공식(신동광, 2011 참조) 32
〈표 6〉 어휘 친숙도 측정 척도(신동광, 2011) 32
〈표 7〉 Waring(2000)의 어휘 지식 측정 척도 33
〈표 8〉 어휘 목록 제작 시 어휘 선정 기준 및 적용 순서(신동광, 2011: 225) 33
〈표 9〉 등급별 어휘량의 변화 34
〈표 10〉 국어 말뭉치의 목록 40
〈표 11〉 국어 말뭉치의 구성과 특징 41
〈표 12〉 국내 어휘 선정 연구 성과(연도순) 44
〈표 13〉 등급별 어휘의 상황(김광해, 2003: 27 수정 인용) 57
〈표 14〉 한국어 학습용 어휘 목록 품사별 분포(조남호, 2003: 11) 58
〈표 15〉 Brown Corpus의 주제 영역 및 구성 단어 수 60
〈표 16〉 BNC의 대(大)주제 영역 및 구성 단어 수 61
〈표 17〉 BNC 문어 자료의 세부 주제 영역 및 구성 단어 수 61
〈표 18〉 COCA 주제 영역별 단어 수 62
〈표 19〉 BNC-COCA 상위 2,000 단어 선정을 위한 말뭉치 구성 63
〈표 20〉 2015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개발을 위한 말뭉치 구성 64
〈표 21〉 말뭉치 분석 기반 영어 어휘 목록 68
〈표 22〉 문자 및 음성 언어에서의 텍스트 포괄 범위 비교(Nation, 2006: 79) 72
〈표 23〉 2015 영어과 교육과정 과목별 어휘 수 74
〈표 24〉 신문 말뭉치 연도별 빈도 통계: 지정사 '이다'의 경우 78
〈표 25〉 말뭉치 전체 통계 82
〈표 26〉 세종 말뭉치 장르별 통계 82
〈표 27〉 도서 말뭉치 장르별 통계 83
〈표 28〉 잡지 말뭉치 장르별 통계 83
〈표 29〉 블로그 말뭉치 장르별 통계 84
〈표 30〉 보완 말뭉치의 구성 87
〈표 31〉 검토 대상 자료 90
〈표 32〉 1명의 직관에 따른 등위와 가중치 부여 점수의 비교 104
〈표 33〉 100 단어 목록 1에 대한 실험 결과 106
〈표 34〉 100 단어 목록 2에 대한 실험 결과 106
〈표 35〉 100 단어 목록 3에 대한 실험 결과 107
〈표 36〉 점수(결정된 weighted sum), 빈도, 범위, 산포도 사이의 관계 108
〈표 37〉 〈연세한국어사전〉 표제어와의 말뭉치 등위 비교 112
〈표 38〉 텍스트 포괄 범위 113
[그림 1] 연구 개요 12
[그림 2] 연구 내용 15
[그림 3] 어휘 목록의 추출 및 검증 절차 17
[그림 4] 이해 어휘량의 발달(玉村文郞編, 1989: 159) 27
[그림 5] Dickins의 GSL 예시 68
[그림 6] ERF의 어휘 등급 척도 75
[그림 7] 순위-빈도 그래프 76
[그림 8] 연도별 빈도 최상위 5개 단어의 절대빈도 추이 79
[그림 9] 연도별 빈도 최상위 5개 단어의 상대빈도 추이 79
[그림 10] 말뭉치 기반 어휘 목록의 추출 절차 88
[그림 11] 100개 장르에서의 단어별 절대빈도 93
[그림 12] 단어별 빈도, 범위, 산포도(빈도순 소팅 결과의 첫부분) 94
[그림 13] 범위(가로축)와 산포도(세로축)의 관계(청색 선: 회귀 곡선) 95
[그림 14] 빈도(가로축, 로그 변환)와 산포도(세로축)의 관계(청색 선: 회귀 곡선) 96
[그림 15] 범위(가로축)와 빈도(세로축, 로그 변형)의 관계(청색 선: 회귀 곡선) 98
[그림 16] random 100 단어 목록 1 100
[그림 17] random 100 단어 목록 2 101
[그림 18] random 100 단어 목록 3 102
[그림 19] 100 단어 목록 1에 대한 정보 통합 결과 103
[그림 20] 100 단어 목록 1에 대한 6인이 부여한 등위 통합 결과 105
[그림 21] weighted sum(=0.2*빈도+0.7*범위+0.1*산포도)에 따른 소팅 결과 107
[그림 22] 범위와 점수(로그 변형)의 관계 108
[그림 23] 산포도와 점수(로그 변형)의 관계 109
[그림 24] 빈도(로그 변형)와 점수(로그 변형)의 관계 109
[그림 25] 〈연세한국어사전〉 표제어와 말뭉치 통계 결과의 비교 111
[그림 26] 기초 어휘 선정용 말뭉치 구축 후 절차 117
[그림 27] 선정된 기초 어휘의 검증 방향 119
[그림 28] 어휘 등급화를 위한 결정 요소 121
[그림 29] 어휘 등급화 절차 122
[그림 30] 등급별 어휘의 타당성 검토 방안 124
[그림 31] 기초 어휘 사업의 중장기 로드맵 128
[그림 32] 단계별 발전 방향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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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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