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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남북 국어 분야 전문용어 구축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통일 411.4 -18-1
자료실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형태사항
xii, 145, [42]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1-26
제어번호
MONO1201810831
주기사항
부록: 2017 남북 국어 분야 전문용어 판정 목록
연구 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 책임자: 신중진
참고문헌: p. 140-14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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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Ⅰ. 연구의 개요 13

1. 연구의 목표 13

2. 연구의 내용 14

3. 선행 용역과의 연계성 15

4. 추진 일정 17

Ⅱ.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 추출 과정 20

1. 국어 교과의 분야와 범위 20

2. 전문용어 추출 과정 23

2.1 자료 수집 24

2.2 남측 전문용어 선정 26

2.3 북측 대응어 확인 28

Ⅲ. 남북 전문용어의 언어학적 분석 32

1.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 유형 분석 32

1.1 AA형 32

1.1.1 문법 분야 32

1.1.2 문학 분야 33

1.1.3 기능교육 분야 34

1.2 Aa형 35

1.2.1 문법 분야 35

1.2.2 문학 분야 36

1.2.3 기능교육 분야 36

1.3 AB형 37

1.3.1 문법 분야 37

1.3.2 문학 분야 39

1.3.3 기능교육 분야 41

2.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 어종 분석 44

2.1. 문법 분야 44

2.1.1. 형태가 같은 것(AA형) 45

2.1.2. 형태가 같은 것(Aa형) 46

2.1.3. 형태가 다른 것(AB형) 48

2.2. 문학 분야 53

2.2.1. 형태가 같은 것(AA형) 53

2.2.2. 형태가 같은 것(Aa형) 55

2.2.3. 형태가 다른 것(AB형) 56

2.3. 기능교육 분야 61

2.3.1. 형태가 같은 것(AA형) 61

2.3.2. 형태가 같은 것(Aa형) 62

2.3.3. 형태가 다른 것(AB형) 63

3.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 조어 분석 67

3.1. 조어 분석과 조어 단위 67

3.1.1. 조어 분석의 목적과 필요성 67

3.1.2. 조어 분석의 단위 70

3.2. 국어 교과 조어 분석의 실제 73

3.2.1. 문법 분야 76

3.2.2. 문학 분야 82

3.2.3. 기능교육 분야 89

3.3. 핵심 조어 단위와 그 빈도 93

3.3.1. 국어 교과의 분야별 전문용어의 특징 94

3.3.2. 분야별 핵심 조어 단위 96

Ⅳ. 남북 전문용어의 통합과 방향 101

1. 남북 전문용어의 통합 기준과 그 적용 101

1.1. 통합 기준의 유형 및 개념 102

1.1.1. 필터 기준 103

1.1.2. 위계 기준 104

1.2. 통합 기준의 적용 107

1.2.1. 문법성의 적용 109

1.2.2. 윤리ㆍ미학성의 적용 109

1.2.3. 투명성의 적용 110

1.2.4. 일의성의 적용 111

1.2.5. 친숙성의 적용 112

1.2.6. 경제성의 적용 113

1.2.7. 고유성의 적용 114

1.2.8. 일관성의 적용 115

2.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 통합의 세부 지침 116

2.1. 국어 교과 전문용어 판정을 위한 위계 설정 116

2.2. 국어 교과 전문용어 판정의 적용과 실제 117

2.2.1. 필터 기준의 적용 118

2.2.2. 투명성의 적용 118

2.2.3. 일관성의 적용 121

2.2.4. 친숙성의 적용 122

2.2.5. 일의성의 적용 123

2.2.6. 경제성의 적용 124

2.2.7. 고유성의 적용 125

2.3. 통합 기준의 계량적 특징 126

3. 국어 교과 전문용어 통합 과정에서의 쟁점 132

3.1. 교과 외부 132

3.1.1. 국가 명칭 132

3.1.2. 사회주의 사상 135

3.2. 교과 내부 138

3.2.1. 문법 분야 138

3.2.2. 문학 분야 141

3.2.3. 기능교육 분야 142

Ⅴ. 연구의 성과 및 향후 계획 145

1. 연구의 성과 및 제한점 145

1.1. 연구의 성과 145

1.2. 연구의 제한점 147

2. 향후 계획 148

참고문헌 152

abstract 158

판권기 161

〈표 1〉 월별 주요 연구 진행 과정 17

〈표 2〉 발주처의 제안 요청 내용 20

〈표 3〉 북측의 학교급별 국어과의 하위 영역(강보선 외 2016:11) 21

〈표 4〉 남북 전문용어의 형태 유형별 개수 30

〈표 5〉 남북 전문용어의 동의어 수에 따른 유형 31

〈표 6〉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 유형별 빈도 43

〈표 7〉 AA형 어종 유형별 빈도 45

〈표 8〉 Aa형 어종 유형별 빈도 46

〈표 9〉 Aa형 어문 규정 차이에 따른 빈도 47

〈표 10〉 남측 AB형 어종 유형별 빈도 48

〈표 11〉 북측 AB형 어종 유형별 빈도 49

〈표 12〉 AB형 남측 기준 북측 대응 유형 51

〈표 13〉 AA형 어종 유형별 빈도 54

〈표 14〉 Aa형 어종 유형별 빈도 55

〈표 15〉 Aa형 어문 규정 차이에 따른 빈도 56

〈표 16〉 남측 AB형 어종 유형별 빈도 57

〈표 17〉 북측 AB형 어종 유형별 빈도 58

〈표 18〉 AB형 남측 기준 북측 대응 유형 60

〈표 19〉 AA형 어종 유형별 빈도 61

〈표 20〉 Aa형 어종 유형별 빈도 63

〈표 21〉 Aa형 어문 규정 차이에 따른 빈도 63

〈표 22〉 남측 AB형 어종 유형별 빈도 64

〈표 23〉 북측 AB형 어종 유형별 빈도 65

〈표 24〉 AB형 남측 기준 북측 대응 유형 66

〈표 25〉 조은경(2001:22-28)에서의 조어 분석 방법 70

〈표 26〉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 품사 표지 72

〈표 27〉 '러시아^십이월^당원^문학'의 분석 예시 72

〈표 28〉 국어 교과 전문용어 유형 73

〈표 29〉 문법 분야 전문용어 유형 76

〈표 30〉 문법 분야 조어 단위 길이 77

〈표 31〉 문법 분야 AA(Aa)형 형태 및 원어 78

〈표 32〉 문법 분야 AA(Aa)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79

〈표 33〉 문법 분야 AB형 형태 및 원어 80

〈표 34〉 문법 분야 남측 AB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81

〈표 35〉 문법 분야 북측 AB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82

〈표 36〉 문학 분야 전문용어의 유형 83

〈표 37〉 문학 분야 조어 단위 길이 84

〈표 38〉 문학 분야 AA(Aa)형 형태 및 원어 85

〈표 39〉 문학 분야 AA(Aa)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85

〈표 40〉 문학 분야 AB형 형태 및 원어 87

〈표 41〉 문학 분야 남측 AB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87

〈표 42〉 문학 분야 북측 AB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88

〈표 43〉 기능교육 분야 전문용어 유형 89

〈표 44〉 기능교육 분야 조어 단위 길이 90

〈표 45〉 기능교육 분야 AA(Aa)형 형태 및 원어 90

〈표 46〉 기능교육 분야 AA(Aa)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91

〈표 47〉 기능교육 분야 AB형 형태 및 원어 92

〈표 48〉 기능교육 분야 남측 AB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92

〈표 49〉 기능교육 분야 북측 AB형의 형태ㆍ원어적 결합 관계 93

〈표 50〉 국어 교과 분야별 전문용어의 핵심 조어 단위 빈도(남측) 96

〈표 51〉 국어 교과 분야별 전문용어의 핵심 조어 단위 빈도(북측) 98

〈표 52〉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 핵심 조어 단위 빈도(남북측 통합) 99

〈표 53〉 용어 판정 기준표 107

〈표 54〉 용어 판정문 예시 108

〈표 55〉 국어 교과 용어 판정의 순서 117

〈표 56〉 남북 전문용어 통합 기준에 따른 판정 현황 129

〈표 57〉 기준 순서에 따른 판정 변화 양상 130

〈표 58〉 2017 남북 국어 분야 전문용어 구축 연구 성과 146

〈표 59〉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 전수 조사 및 통합의 장점과 문제점 148

〈표 60〉 인문 분야 전문용어 통합의 장점과 문제점 149

〈표 61〉 실생활 분야 전문용어 통합의 장점과 문제점 150

〈표 62〉 남북 전문용어 검색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장점과 문제점 150

[그림 1] 국어 교과 전문용어 추출의 6단계 23

[그림 2] 남측 자료 목록 24

[그림 3] 북측 자료 목록 25

[그림 4] 2012년 이후의 북측 국어 교과서 26

[그림 5] 남측 전문용어 목록화 과정 27

[그림 6] 북측의 주요 자료 29

[그림 7] 남북 국어 교과 전문용어의 분야별 빈도 44

[그림 8] AA형 어종 유형별 비율 46

[그림 9] 남측 AB형 어종 유형별 비율 49

[그림 10] 북측 AB형 어종 유형별 비율 50

[그림 11] AA형 어종 유형별 비율 54

[그림 12] 남측 AB형 어종 유형별 비율 58

[그림 13] 북측 AB형 어종 유형별 비율 59

[그림 14] AA형 어종 유형별 비율 62

[그림 15] 남측 AB형 어종 유형별 비율 64

[그림 16] 북측 AB형 어종 유형별 비율 66

[그림 17] 국어 교과 전문용어 분야별 백분율 74

[그림 18] 국어 교과 전문용어 유형별 백분율 74

[그림 19] 교과별 남북 전문용어의 유형 75

[그림 20] 기존 전문용어의 통합 기준 102

[그림 21] 남측 용어 '어미'에 대한 개념 체계 119

[그림 22] 북측 용어 '토'에 대한 개념체계 120

[그림 23] 2015년 1차년도 남북 전문용어 통합 알고리즘 126

[그림 24] 2016년 2차년도 남북 전문용어 통합 알고리즘 127

[그림 25] 2017년 3차년도 남북 전문용어 통합 알고리즘 128

[그림 26] 국어 교과 전문용어 기준별 판정 현황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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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1145 통일 411.4 -18-1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381146 통일 411.4 -18-1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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