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목적 및 평가 대상 14
3. 평가 내용 및 방법 15
제2장 문화누리카드로 소외 지역 문화 향유 기회 제공 19
1. 사업 개요 및 추진 현황 19
2. 지역 평가 결과 21
2.1. 평가 지역 사업 현황 및 추진 내용 23
2.2. 현장 사례 조사 결과 27
2.3. 평가 지역 사업 추진 실적 및 성과 31
3. 시사점 36
3.1. 성과 목표의 한계와 사업 추진 방식의 문제 36
3.2. 접근성의 부족 37
3.3. 농어촌 삶의 질 측면에서 성과 목표 설정 37
3.4. 기획 사업(더 누리 사업)의 재추진 38
3.5. 시 · 군별 민간 협력 체계 구축 38
제3장 문화가 있는 날 활성화 41
1. 사업 개요 및 추진 현황 41
2. 지역 평가 결과 43
2.1. 평가 지역 사업 현황 및 추진 내용 45
2.2. 현장 사례 조사 결과 47
2.3. 평가 지역 사업 추진 실적 및 성과 51
3. 시사점 54
3.1. 성과 목표의 한계, 재설정 필요 54
3.2. 지역과 무관한 공모사업, 시 · 군별 자율공모방식 필요 55
3.3. 주민의 문화적 삶이 아닌, 외지 관광객을 위한 프로그램 56
3.4. 도 · 농 문화 격차 심화 우려, 농어촌 삶의 질 성과 목표 설정 57
3.5. 시 · 군 단위 자율 공모형 국비 지원 58
3.6. 양적 확대와 더불어 질적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 58
제4장 방방곡곡 문화예술 지원 61
1. 사업 개요 및 추진 현황 61
2. 지역 평가 결과 67
2.1. 평가 지역 사업 현황 및 추진 내용 68
2.2. 현장 사례 조사 결과 70
2.3. 평가 지역 사업 추진 실적 및 성과 73
3. 시사점 78
3.1. 농촌보다 도시에게 참여할 기회가 많은 구조 78
3.2. 농어촌 삶의 질 측면이 아닌, 국민 문화 격차 해소 사업 80
3.3. 국립 예술단체 우수 공연사업, 농어촌 중심으로 진행 81
3.4. 지방비 매칭 없는 문예회관 공연 활성화 프로그램의 확대 82
3.5. 문화복지사업과 연관성 확보 82
3.6. 기존 사업에 대한 분석의 정교화 83
제5장 찾아가는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운영 85
1. 사업 개요 및 추진 현황 85
2. 지역 평가 결과 92
2.1. 평가 지역 사업 현황 및 추진 내용 93
2.2. 현장 사례 조사 결과 95
2.3. 평가 지역 사업 추진 실적 및 성과 97
3. 시사점 102
3.1. 지역별 균형 지원 및 효율적인 성과 목표 설정 102
3.2. 지역의 문화 기관을 연계한 찾아가는 프로그램 진행 필요 103
3.3. 농어촌의 균형적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 체계 마련 103
3.4. 찾아가는 사업을 위한 예산 확대, 인력 지원 및 양성 104
3.5. 농산어촌의 구분 및 범위 필요 105
제6장 어르신 문화 프로그램 운영 107
1. 사업 개요 및 추진 현황 107
2. 지역 평가 결과 108
2.1. 평가 지역 사업 현황 109
2.2. 평가 지역 사업 추진 내용 112
2.3. 평가 지역 사업 추진 실적 및 성과 117
3. 시사점 121
3.1. 특정 지역으로 사업 집중, 농촌 지역 간 격차 발생 121
3.2. 교육 과정 이후 지원 중단, 지속적인 활동에 한계 121
3.3. 단순 수혜자가 아닌, 문화 생산지로서 활동 필요 122
3.4. 활동 특성에 따라 사업 기간 및 장소의 탄력적 운영 122
3.5. 문화 프로그램 이후 확장성을 위한 2단계 지원 필요 123
3.6. 문화 생산지로서 활동을 위한 사업 컨설팅 123
〈 표 1-1〉 삶의 질 향상 시행계획 점검·평가 지표 13
〈 표 1-2〉 지역평가 대상 중점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14
〈 표 1-3〉 2017년 삶의 질 향상 시행계획 점검·평가의 목적 15
〈 표 1-4〉 평가 내용 및 방법 16
〈 표 1-5〉 위계적 구조를 갖춘 평가지표의 개념과 예시 17
〈 표 2-1〉 투입-실적-성과 지표와 측정방법 22
〈 표 2-2〉 2016년 전라북도 문화누리카드사업 추진 실적 24
〈 표 2-3〉 전라북도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관련 계획 25
〈 표 2-4〉 전라북도의 문화누리카드사업 홍보 실태 25
〈 표 2-5〉 전라북도 문화누리카드 발급계획 및 이용 독려 계획 26
〈 표 2-6〉 전라북도 사업 활성화 노력 27
〈 표 2-7〉 2017년 전라북도 시·군별 가맹점 수 32
〈 표 3-1〉 투입-실적-성과 지표와 측정방법 44
〈 표 3-2〉 연도별·월별 문화가 있는 날 참여 현황 45
〈 표 3-3〉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문화가 있는 날 관련 공모 사업 현황(2016년) 56
〈 표 4-1〉 사업 추진 체계 62
〈 표 4-2〉 방방곡곡 문화공감 예산 추이(2010년~2016년) 64
〈 표 4-3〉 방방곡곡 문화공감 예산 65
〈 표 4-4〉 방방곡곡 문화공감 : 유형별 지원현황(2016년) 65
〈 표 4-5〉 방방곡곡 문화공감 : 지원 유형별 재원 구조 66
〈 표 4-6〉 방방곡곡 문화공감 : 지역별 지원현황(2016) 66
〈 표 4-7〉 투입-실적-성과 지표와 측정방법 68
〈 표 4-8〉 2016년 전라북도 지원구분별 사업현황 69
〈 표 4-9〉 2016년 전라북도 참여 지역 및 시설 70
〈 표 4-10〉 2016 전라북도 프로그램 참여 현황 74
〈 표 5-1〉 2016년 예산현황(전체) 90
〈 표 5-2〉 사업 수혜 대상 선정 방법 및 운영 방식 90
〈 표 5-3〉 찾아가는 미술관 교육사업(현대미술관) : 4개 기관 90
〈 표 5-4〉 2016년 참여 기관 현황 91
〈 표 5-5〉 투입-실적-성과 지표와 측정방법 93
〈 표 5-6〉 2016년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어린이청소년도서관) 94
〈 표 5-7〉 2016년 전라북도 찾아가는 어린이 박물관(민속박물관) 94
〈 표 5-8〉 2017년 전라북도 찾아가는 어린이 박물관(민속박물관) 94
〈 표 5-9〉 2017년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어린이청소년도서관) 95
〈 표 5-10〉 완주 삼례도서관 주요 프로그램 96
〈 표 5-11〉 2016년 목표 대비 전라북도 참여 인원 수 비율 97
〈 표 6-1〉 투입-실적-성과 지표와 측정방법 정량 109
〈 표 6-2〉 2016년 전북 어르신 문화 프로그램 110
〈 표 6-3〉 2017년 전북 어르신 문화 프로그램 110
〈 표 6-4〉 2017년 농어촌 어르신 문화 프로그램 현황 111
〈 그림 1-1〉 삶의 질 향상 계획 점검·평가 과정 12
〈 그림 2-1〉 사업 추진 체계 20
〈 그림 2-2〉 전북도 문화누리카드 사업 예산과 발급률 추이 23
〈 그림 2-3〉 문화누리카드로 소외 지역 문화 향유 기회 제공에 대한 투입-실적-성과... 35
〈 그림 3-1〉 임실군 2017년 10월 문화가 있는 날 참여 시설 및 프로그램 49
〈 그림 3-2〉 문화가 있는 날 활성화에 대한 투입-실적-성과 지표 평가체계 54
〈 그림 4-1〉 2016년 방방곡곡 문화공감 지역별 수혜현황 64
〈 그림 4-2〉 2016년(익산시, 완주군) 부분별 참여현황 70
〈 그림 4-3〉 방방곡곡 문화예술 지원에 대한 투입-실적-성과 지표 평가체계 78
〈 그림 5-1〉 찾아가는 프로그램 운영 실태 99
〈 그림 5-2〉 찾아가는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운영 투입-실적-성과 지표 평가체계 101
〈 그림 6-1〉 옥천고을 대취타 공연활동 115
〈 그림 6-2〉 '감성대화 행복한 소통'의 투입-실적-성과 지표 평가체계 119
〈 그림 6-3〉 '옥천고을 대취타'의 투입-실적-성과 지표 평가체계 120
〈 그림 6-4〉 '할머니 무릎베게'의 투입-실적-성과 지표 평가체계 12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