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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38.4779 -18-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87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1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438
제어번호
MONO1201811277
주기사항
부록: 1. 일반이야기산업 유발계수 별첨 ; 2. 설문지
연구수행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사위탁수행기관: (주)비욘드리서치
연구책임자: 김숙
참고문헌: p. 14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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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들어가는 글 20

1. 이야기와 이야기산업 21

2. 조사 개요 24

3. 조사 대상 25

4. 조사 방법 31

5. 자료 처리 33

제2장 기초 이야기산업 34

1. 기초 이야기산업 개요 35

1)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2) 주력 장르, 경력, 수입 외 36

2. 단계별 이야기산업 부문에 대한 의견 41

1) 이야기 원천소재의 조사, 발굴 단계 42

2) 이야기 기획, 개발, 창작 단계 43

3) 이야기 유통, 거래 단계 46

4) 이야기 활용 상품 기획 제작 단계 48

3.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활동 53

1) 스토리움 활용 이유와 만족도 53

2) 스토리움 운영 시 요구사항 54

4.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56

1) 이야기산업의 주요 정책 방향 56

2) 이야기산업의 우선 지원 분야와 정책별 중요도 56

5. 일반 이야기산업 분야로의 활용 59

1) 이야기 활용의 중요성 59

2) 정부지원의 필요성 60

6.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 경험 61

1) 이야기산업 교육지원 경험 및 기간 61

2) 이야기산업 교육 동기 62

3) 이야기산업 교육기관 및 교육비용 63

7. 이야기산업 분야 만족도 65

8. 소결 66

1) '이야기 기획, 개발, 창작 분야'의 집중화 66

2) 낮은 고료로 인한 계약의 어려움 66

3) 법률적 보호 확대의 필요성 67

4)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가능성 모색 67

5) 교육 및 직업훈련의 공공화의 필요성 68

제3장 콘텐츠 이야기산업 69

1. 콘텐츠 기업의 특성 70

1) 조사 대상 기업의 특성 70

2) 이야기 구매 경험 71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의견 75

1) 개별 이야기산업 부문에 대한 의견 75

2) 콘텐츠 산업 활동의 어려움 76

3) 창작자와의 계약 77

4) 법률 문제에 대한 대응 79

3.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이용 80

1) 스토리움 이용 경험 80

2)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80

4. 콘텐츠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81

1) 주요 정책 방향 81

2) 우선 지원 분야 82

5. 이야기의 해외 시장 진출 83

6. 일반 이야기산업 분야로의 활용 85

1) 이야기 활용의 중요성 85

2) 정부지원의 중요성 86

7.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 87

1) 교육 지원 경험 87

2) 교육 지원 제도에 대한 의견 88

8. 소결 90

1) 양질의 이야기 확보에 대한 기대와 지원 90

2) 글로벌 이야기 시장으로의 진출 90

제4장 일반 이야기산업 92

1. 조사 대상 기업의 특성 93

1) 기업형태 93

2) 기업 소재지 93

3) 표준분류체계상 산업군 94

2. 일반산업의 이야기 활용 94

1) 이야기 활용 경험 94

2) 이야기 활용의 효과 95

3) 이야기 활용의 애로 사항 98

4) 이야기의 효과적 활용 단계 99

3.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101

4. 소결 102

1) 마케팅 수단 중 하나, 이야기 102

2) 기업 전략 자원으로서의 이야기 활용 가능성 103

제5장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효과 104

1. 이야기산업 규모 105

1) 기초 이야기산업 규모 105

2) 콘텐츠 이야기산업 규모 110

3) 일반 이야기산업 규모 119

2. 이야기산업 경제적 효과 130

1) 산업연관분석 개요 130

2) 기초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35

3) 콘텐츠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38

4) 일반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41

3. 소결 148

제6장 나오는 글 150

1. 결론 151

2. 정책적 제언 153

참고문헌 155

[부록 1] 일반이야기산업 유발계수 별첨 157

[별첨 1] 일반 이야기산업 생산유발계수 157

[별첨 2] 일반 이야기산업 부가가치유발계수 159

[별첨 3] 일반 이야기산업 고용유발계수 161

[별첨 4] 일반 이야기산업 취업유발계수 163

[별첨 5] 일반 이야기산업 생산유발액 165

[별첨 6] 일반 이야기산업 부가가치유발액 167

[별첨 7] 일반 이야기산업 고용유발인원 169

[별첨 8] 일반 이야기산업 취업유발인원 171

[부록 2] 설문지 173

2017년 〈기초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설문지 173

2017년 〈콘텐츠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설문지 183

2017년 〈일반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설문지 192

판권기 196

〈표 1-1〉 기초 이야기산업 산업군 및 직업군 일반분류 27

〈표 1-2〉 기초 이야기산업 산업군 및 직업군 비교 28

〈표 1-3〉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및 직업군 일반분류 29

〈표 1-4〉 콘텐츠 이야기산업 모집단 29

〈표 1-5〉 기초 이야기산업의 주요 협회 및 단체 30

〈표 1-6〉 그룹인터뷰 대상자 정보 32

〈표 1-7〉 인터뷰 주요 내용 33

〈표 2-1〉 기초 이야기산업 응답자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표 2-2〉 기초 이야기산업 주력 장르 및 경력 외 37

〈표 2-3〉 2016년 이야기산업 관련 수입 40

〈표 3-1〉 업계 경력별 이야기 구매 경험 건수 72

〈표 5-1〉 5인 이상 사업체 기초 이야기산업 종사자 수 107

〈표 5-2〉 취업자 수 107

〈표 5-3〉 기초 이야기산업 종사자 수 108

〈표 5-4〉 2016년도 기초 이야기산업 종사자의 1인당 연평균 소득 109

〈표 5-5〉 기초 이야기산업 매출액 및 부가가치 규모 109

〈표 5-6〉 콘텐츠산업의 당기총제조비와 광고선전비 111

〈표 5-7〉 당기총제조비와 광고선전비 중 이야기 비중 111

〈표 5-8〉 콘텐츠 이야기산업의 규모(기존 방식) 112

〈표 5-9〉 이야기 관련 경상연구개발비+광고선전비 114

〈표 5-10〉 매출원가 대비 이야기 관련 경상연구개발비와 광고선전비 비중 115

〈표 5-11〉 콘텐츠 이야기산업 매출액(지출 비중 방식) 115

〈표 5-12〉 매출원가 대비 매출액 비중 116

〈표 5-13〉 콘텐츠 관련 산업의 경상연구개발비와 광고선전비에 의한 매출액 117

〈표 5-14〉 콘텐츠 이야기산업 매출액(매출 비중 방식) 117

〈표 5-15〉 콘텐츠 이야기산업의 부가가치 118

〈표 5-16〉 일반 산업의 기획/마케팅 비용 120

〈표 5-17〉 일반 산업 기획/마케팅 비용 중 이야기 비중 122

〈표 5-18〉 일반 이야기산업 규모(기존 방식) 124

〈표 5-19〉 일반 이야기산업 매출액 126

〈표 5-20〉 일반 이야기산업 부가가치 128

〈표 5-21〉 산업연관표 구조 130

〈표 5-22〉 기초 이야기산업의 지출액 135

〈표 5-23〉 산업연관표 구조 136

〈표 5-24〉 기초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37

〈표 5-25〉 콘텐츠 이야기산업의 지출액 138

〈표 5-26〉 콘텐츠 이야기산업의 유발계수(중분류 기준) 139

〈표 5-27〉 콘텐츠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40

〈표 5-28〉 일반 이야기산업 지출액 141

〈표 5-29〉 기업경영분석과 산업연관분석 산업 일치 작업 143

〈표 5-30〉 일반 이야기산업 경제적 파급효과 146

〈표 5-31〉 이야기산업 매출액, 부가가치, 최종소비지출 규모 149

〈표 5-32〉 2016년도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49

[그림 1-1] 2017년 서울국제도서전의 스토리관 21

[그림 1-2] 이야기산업 활동의 가치사슬 23

[그림 1-3] 2017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개요 25

[그림 1-4] 이야기산업 분야별 비교 26

[그림 1-5] 일반 이야기산업 모집단 구축 31

[그림 1-6] 2017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조사 개요 31

[그림 2-1] 종사자 특성_성/연령 36

[그림 2-2] 종사자 특성_학력/지역 36

[그림 2-3] 종사자 특성_장르 37

[그림 2-4] 종사자 특성_경력 38

[그림 2-5] 이야기산업 수입 종사자 특성 39

[그림 2-6] 이야기산업 외 수입 주 소득원 39

[그림 2-7] 이야기산업 분야 활동단계 41

[그림 2-8] 이야기산업 분야 중 중요/활발/어려움을 겪는 단계 42

[그림 2-9] 창작을 위한 원천소재 조사 및 발굴 단계의 어려움 43

[그림 2-10] 창작 방식 43

[그림 2-11] 창작 활동 단계의 어려움 44

[그림 2-12] 이야기 기획, 개발, 창작시의 작품 평균 작업 기간 45

[그림 2-13] 이야기 기획, 개발, 창작시의 일평균 업무 시간 45

[그림 2-14] 이야기 기획, 개발, 창작시 평균 창작활동 비용 46

[그림 2-15] 이야기가 상품으로 제작되기 위한 거래 경로 47

[그림 2-16] 이야기 거래의 건별 평균 고료 47

[그림 2-17] 이야기 유통 및 거래 단계의 어려움 48

[그림 2-18] 이야기 상품 제작을 위한 원고 계약 형태 49

[그림 2-19] 계약 체결 시 유의조항 49

[그림 2-20] 제작사와 제작계약 형태 50

[그림 2-21] 계약 중도해지 경험 50

[그림 2-22] 계약 중도해지 사유 51

[그림 2-23]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52

[그림 2-24]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_인지 여부/이용 여부 53

[그림 2-25]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이용 이유 54

[그림 2-26]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만족도 54

[그림 2-27] 이야기 유통 플랫폼 사용 시 충족되어야 할 사항 55

[그림 2-28] 이야기산업의 주요 정책 방향 56

[그림 2-29] 이야기산업의 우선 지원 분야 57

[그림 2-30]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별 중요도 58

[그림 2-31] 일반산업 분야에서의 이야기 활용 인지도 59

[그림 2-32] 일반 분야 이야기 활용도 증가가 창작활동에 미치는 영향 60

[그림 2-33] 이야기산업 활용을 위한 정부지원의 필요성 60

[그림 2-34] 지난 1년간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 경험 유무 61

[그림 2-35] 지난 1년간 이야기산업 관련 교육 61

[그림 2-36] 이야기산업 교육 동기 62

[그림 2-37] 이야기산업 교육을 받지 않은 이유 63

[그림 2-38] 이야기산업 교육 및 직업훈련 기관 64

[그림 2-39] 이야기산업 교육비용 부담 64

[그림 2-40] 이야기산업 분야 만족도 65

[그림 3-1] 조사대상 콘텐츠기업의 형태 및 소재지 70

[그림 3-2] 조사 대상 기업의 업력 71

[그림 3-3] 최근 3년간 이야기 구매 건수 71

[그림 3-4] 창작자를 찾는 경로 72

[그림 3-5] 작품 건별 평균 고료 73

[그림 3-6] 평균 작업 소요 기간 73

[그림 3-7] 연간 기획ㆍ제작ㆍ유통 건수 74

[그림 3-8] 콘텐츠 흥행 실패 요인 74

[그림 3-9] 이야기산업 분야 활동단계 75

[그림 3-10] 이야기산업 분야 중 중요/활발/어려움을 겪는 단계 76

[그림 3-11] 콘텐츠 산업 활동의 애로사항 76

[그림 3-12] 창작자와의 계약 시 원고 완성도 77

[그림 3-13] 창작자와 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8

[그림 3-14] 창작자와의 계약 형태 78

[그림 3-15] 부가 판권 계약 방식 79

[그림 3-16] 법률 대응 방법 79

[그림 3-17] 스토리움 이용경험 여부 80

[그림 3-18]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되어야할 사항 81

[그림 3-19] 이야기산업의 주요 정책 방향 82

[그림 3-20]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선 지원이 필요한 정책 82

[그림 3-21] 이야기 창작시 해외 진출 고려여부 83

[그림 3-22] 국내 이야기의 해외에서의 경쟁력 84

[그림 3-23]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지원 정책 84

[그림 3-24] 일반 산업의 이야기 활용에 대한 인지 85

[그림 3-25] 일반 산업 부문에서의 이야기 활용에 대한 전망 86

[그림 3-26] 일반 산업에서의 이야기 활용 촉진을 위해 필요한 지원 86

[그림 3-27] 콘텐츠기업의 교육 제공 경험 및 기간 87

[그림 3-28] 교육지원의 목적 88

[그림 3-29] 교육을 제공하지 않은 이유 88

[그림 3-30] 대학이나 정부기관 이야기 종사자 지원 경험과 만족도 89

[그림 3-31] 향후 대학이나 정부기관으로부터 지원받을 의향 89

[그림 4-1] 일반산업 조사대상 기업 형태 93

[그림 4-2] 기업 소재지 93

[그림 4-3] 조사 대상 기업의 산업군 94

[그림 4-4] 이야기 활용 경험 95

[그림 4-5] 이야기활용의 매출 상승효과 95

[그림 4-6] 이야기가 매출액에 미친 영향 96

[그림 4-7] 이야기활용으로 인한 이미지 향상 97

[그림 4-8] 이야기와 사업(상품)의 관계 98

[그림 4-9]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 98

[그림 4-10] 이야기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계 99

[그림 4-11] 이야기 활용계획 100

[그림 4-12] 이야기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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