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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도) 이스포츠 실태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38.477948 -18-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2], 240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7-0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384
제어번호
MONO1201811280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주)비욘드리서치
연구책임자: 백경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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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8

Summary 27

I. 연구 개요 39

1. 연구 배경 40

2. 연구 목표 및 범위 41

3. 연구 방법 42

II. e스포츠 현황 44

1. e스포츠의 정의 45

2. 국내 e스포츠 연혁 47

3. 글로벌 e스포츠 시장 규모 54

1) 시장 규모 54

2) 성장 전망 56

3) 시청자 규모 전망 및 인기도 58

4. e스포츠 주요 동향 61

1) 해외 e스포츠 동향 61

2) 중국 e스포츠 동향 69

3) 일본 e스포츠 동향 71

4) 국내 e스포츠 동향 73

III. e스포츠 실태조사 결과 84

1. e스포츠 관련 인프라 현황 85

2. e스포츠 구단 현황 90

3. e스포츠 대회 현황 97

4. e스포츠 선수 조사 결과 99

1) 프로선수 99

2) 아마추어 선수 107

5. 일반인 e스포츠 인식 조사 결과 111

IV.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 138

1. e스포츠 산업규모 및 경제적 효과 산출 방법 139

1) 분석방법 개요 139

2) 산업규모 추정 방법 139

3)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 방법 140

2. e스포츠 산업규모 145

1) 개요 145

2) 글로벌 시장규모와의 비교 146

3) 각 부문별 시장규모 147

3. e스포츠 경제적 효과 149

V. 결론 및 시사점 150

1. e스포츠의 위상 151

2.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시사점 152

[첨부자료] 159

1. e스포츠 실태조사 통계표 : 프로선수 160

2. e스포츠 실태조사 통계표 : 아마추어선수 172

3. e스포츠 실태조사 통계표 : 일반인 인식조사 179

4. e스포츠 실태조사 설문지 : 프로선수 234

5. e스포츠 실태조사 설문지 : 아마추어선수 239

6. e스포츠 실태조사 설문지 : 일반인 인식조사 245

7. e스포츠 실태조사 설문지 : 구단 253

8. e스포츠 실태조사 설문지 : 방송국 및 중계미디어 258

9. e스포츠 실태조사 설문지 : 경기장 261

10. e스포츠 실태조사 설문지 : 관련기업 263

11. e스포츠 실태조사 설문지 : 지원기관 267

판권기 270

〈표 I-1〉 조사 방법 43

〈표 II-1〉 PwC의 e스포츠 시장 전망 56

〈표 II-2〉 PwC의 지역별 e스포츠 시장 전망 57

〈표 III-1〉 e스포츠 관련 인프라 현황 조사 85

〈표 III-2〉 e스포츠 관련 기관 예산 및 주요사업 현황 86

〈표 III-3〉 e스포츠 전담인력 현황 88

〈표 III-4〉 지원기관 담당자들의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의견 89

〈표 III-5〉 e스포츠 구단 현황 조사 90

〈표 III-6〉 국내 e스포츠 프로구단 종사자 규모 91

〈표 III-7〉 국내 e스포츠 예산 및 연봉 규모 92

〈표 III-8〉 e스포츠 대회 현황 조사 97

〈표 III-9〉 국내 e스포츠 대회 현황 98

〈표 III-10〉 e스포츠 프로선수 조사 99

〈표 III-11〉 e스포츠 아마추어 선수 조사 107

〈표 III-12〉 일반인 e스포츠 인식 조사 결과 111

〈표 III-13〉 일반인 e스포츠 인식 조사 표본 설계 111

〈표 III-14〉 월간 취미활동 사용 금액 114

〈표 III-15〉 여가활동 관련 태도 : 주말이나 휴일은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 115

〈표 III-16〉 여가활동 관련 태도 : 여가시간에 가족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지낸다 116

〈표 III-17〉 여가활동 관련 태도 : 여가시간에는 주로 혼자 지낸다 117

〈표 III-18〉 여가활동 관련 태도 : 수입을 늘리기 보다는 여가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다 118

〈표 III-19〉 여가활동 관련 태도 : 나는 관람보다 직접 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119

〈표 III-20〉 여가활동 관련 태도 : 각종 모임에 꼭 참석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120

〈표 III-21〉 e스포츠 인지도 121

〈표 III-22〉 e스포츠를 취미활동으로 즐기는 비율 122

〈표 III-23〉 e스포츠 이미지 : 시간이 아깝지 않다 123

〈표 III-24〉 e스포츠 이미지 :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124

〈표 III-25〉 e스포츠 이미지 : 인간관계에 도움이 된다 125

〈표 III-26〉 e스포츠 이미지 : 자기만족이 있다 126

〈표 III-27〉 e스포츠 이미지 : 비용대비 가치가 있다 127

〈표 III-28〉 e스포츠 이미지 : 재미가 있다 128

〈표 III-29〉 e스포츠 이미지 : 건전하다 129

〈표 IV-1〉 e스포츠 관련 산업의 생산, 부가가치, 취업유발 계수 141

〈표 IV-2〉 산업연관표상 e스포츠 관련 산업에 대한 분류 143

〈표 IV-3〉 e스포츠 관련 산업의 생산, 부가가치, 취업유발 계수 143

〈표 IV-4〉 e스포츠 시장 규모(2015~2016년) 146

〈표 IV-5〉 국내 e스포츠 방송분야 매출액 147

〈표 IV-6〉 국내 e스포츠 스트리밍 및 분야 매출액 147

〈표 IV-7〉 국내 e스포츠 온오프라인 매체 매출액 147

〈표 IV-8〉 국내 e스포츠 구단 예산 규모 추이 148

〈표 IV-9〉 국내 e스포츠 대회 현황 148

〈표 IV-10〉 e스포츠 경제적 효과 149

〈표 V-1〉 이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신규사업 제안 156

〈그림 I-1〉 조사의 종류 및 내용 42

〈그림 II-1〉 e스포츠 공인 종목 46

〈그림 II-2〉 우리나라 e스포츠 연혁(1999~2004년) 48

〈그림 II-3〉 우리나라 e스포츠 연혁 (2005~2010년) 50

〈그림 II-4〉 우리나라 e스포츠 연혁(2011~2017년) 53

〈그림 II-5〉 PwC 기준 2017년 글로벌 e스포츠 산업규모 54

〈그림 II-6〉 NEWZOO 기준 2017년 글로벌 e스포츠 산업규모 55

〈그림 II-7〉 NEWZOO의 e스포츠 시장 전망 57

〈그림 II-8〉 e스포츠 시청자 수 증가 전망 (NEWZOO) 58

〈그림 II-9〉 e스포츠 시청자 구성 (NEWZOO) 59

〈그림 II-10〉 북미의 팀 스포츠 및 e스포츠 연령대별 인기도 비교 (NEWZOO) 60

〈그림 II-11〉 Red Bulls LOL e스포츠팀 로고 61

〈그림 II-12〉 로켓 리그 63

〈그림 II-13〉 오버워치 리그의 도시연고제 목표 64

〈그림 II-14〉 OCA-알리스포츠 파트너십 65

〈그림 II-15〉 항저우 e스포츠 타운 청사진 70

〈그림 II-16〉 한국인의 관심 스포츠 종목 (닐슨 코리아, 2017. 7.) 73

〈그림 II-17〉 bbq 올리버스와 핸드허그 상품화 협약 74

〈그림 II-18〉 OP.GG에서 제공하는 리그오브레전드 데이터 77

〈그림 II-19〉 2017년 9월 17일 기준 스팀 게임이용자 랭킹 79

〈그림 II-20〉 Player unknown's BATTLEGROUNDS 80

〈그림 II-21〉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시기념 행사 81

〈그림 III-1〉 e스포츠 경기장 현황 90

〈그림 III-2〉 구단들의 운영자금 확보 방안 (복수응답) 92

〈그림 III-3〉 구단운영 애로사항 (복수응답) 93

〈그림 III-4〉 주목하고 있는 게임 94

〈그림 III-5〉 고액연봉에 대한 의견 94

〈그림 III-6〉 강등제 폐지에 대한 의견 95

〈그림 III-7〉 프로선수 : 현재 연령 99

〈그림 III-8〉 프로선수 : 학력 99

〈그림 III-9〉 프로선수 : 데뷔 연령 100

〈그림 III-10〉 프로선수 : 데뷔 동기 100

〈그림 III-11〉 프로선수 : 수입 구성요소 101

〈그림 III-12〉 프로선수 : 연봉규모 분포 101

〈그림 III-13〉 프로선수 : 주중 연습시간 102

〈그림 III-14〉 프로선수 : 주말 연습시간 102

〈그림 III-15〉 프로선수 : 수입규모 만족도 102

〈그림 III-16〉 프로선수 : 사회적인식 만족도 102

〈그림 III-17〉 프로선수 : 선수생활 만족도 103

〈그림 III-18〉 프로선수 : 선수 활동 관련 어려움 103

〈그림 III-19〉 프로선수 : 본인의 미래 전망 104

〈그림 III-20〉 프로선수 : 해외진출 의사 및 희망 지역 104

〈그림 III-21〉 프로선수 : 해외진출 희망지역 선택이유 105

〈그림 III-22〉 프로선수 : 해외진출 시 우려되는 문제 105

〈그림 III-23〉 프로선수 : 은퇴시기 선택기준 106

〈그림 III-24〉 프로선수 : 은퇴예상 나이 106

〈그림 III-25〉 프로선수 : 은퇴이후의 활동 계획 106

〈그림 III-26〉 아마추어 : 지역 107

〈그림 III-27〉 아마추어 : 종목 107

〈그림 III-28〉 아마추어 : e스포츠 대회 참가 시작이유 108

〈그림 III-29〉 아마추어 : 병행중인 활동 108

〈그림 III-30〉 아마추어 : 주중 연습시간 109

〈그림 III-31〉 아마추어 : 주말 연습시간 109

〈그림 III-32〉 아마추어 : 프로데뷔 희망여부 109

〈그림 III-33〉 아마추어 : 프로데뷔 선호 지역 109

〈그림 III-34〉 아마추어 : 선호지역 선택이유 110

〈그림 III-35〉 활용가능 여가시간 113

〈그림 III-36〉 여가시간의 주요 활동 (Top10) 113

〈그림 III-37〉 취미활동시 동반자 (복수응답) 113

〈그림 III-38〉 월간 취미활동 사용 금액 114

〈그림 III-39〉 여가활동 관련 태도 : 주말이나 휴일은 집 밖에서보내는 시간이 많다 115

〈그림 III-40〉 여가활동 관련 태도 : 여가시간에 가족보다는 친구들과 함께지낸다 116

〈그림 III-41〉 여가활동 관련 태도 : 여가시간에는 주로 혼자 지낸다 117

〈그림 III-42〉 여가활동 관련 태도 : 수입을 늘리기 보다는 여가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다 118

〈그림 III-43〉 여가활동 관련 태도 : 나는 관람보다 직접 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119

〈그림 III-44〉 여가활동 관련 태도 : 각종 모임에 꼭 참석하려고 노력하는편이다 120

〈그림 III-45〉 e스포츠 인지도 121

〈그림 III-46〉 e스포츠를 취미활동으로 즐기는 비율 122

〈그림 III-47〉 e스포츠 이미지 : 시간이 아깝지 않다 123

〈그림 III-48〉 e스포츠 이미지 :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124

〈그림 III-49〉 e스포츠 이미지 : 인간관계에 도움이 된다 125

〈그림 III-50〉 e스포츠 이미지 : 자기만족이 있다 126

〈그림 III-51〉 e스포츠 이미지 : 비용대비 가치가 있다 127

〈그림 III-52〉 e스포츠 이미지 : 재미가 있다 128

〈그림 III-53〉 e스포츠 이미지 : 건전하다 129

〈그림 III-54〉 e스포츠 이미지 종합 130

〈그림 III-55〉 여가활동 평가 : 투자하는 시간이아깝지 않다 130

〈그림 III-56〉 여가활동 평가 : 스트레스 해소에도움이 된다 130

〈그림 III-57〉 여가활동 평가 : 인간관계에 도움이 된다 131

〈그림 III-58〉 여가활동 평가 : 자기만족이 있다 131

〈그림 III-59〉 여가활동 평가 : 비용대비 가치가 있다 131

〈그림 III-60〉 여가활동 평가 : 재미가 있다 131

〈그림 III-61〉 여가활동 평가 : 건전하다 131

〈그림 III-62〉 e스포츠 취미활동 종목 (복수응답) 132

〈그림 III-63〉 e스포츠를 즐기는 방식 (복수응답) 132

〈그림 III-64〉 e스포츠 현장관람시의 불편한점 132

〈그림 III-65〉 e스포츠 시청 플랫폼 (복수응답) 133

〈그림 III-66〉 e스포츠 시청시의 애로사항 133

〈그림 III-67〉 e스포츠 관련용품 구매 경험 134

〈그림 III-68〉 구매한 e스포츠 관련 용품 만족도 134

〈그림 III-69〉 e스포츠 관련용품 구매 금액 분포 135

〈그림 III-70〉 e스포츠 관련용품 향후 재구매의향 135

〈그림 III-71〉 e스포츠 관련용품 구매의향 136

〈그림 III-72〉 e스포츠를 취미로 즐기지 않는 이유 (중복응답) 136

〈그림 III-73〉 PC/모바일 게임에 대한 태도 137

〈그림 III-74〉 e스포츠를 취미로 즐겨볼 의향 137

〈그림 IV-1〉 e스포츠 산업규모 도출요소 140

〈그림 IV-2〉 2016년 기준 국내 e스포츠 시장 규모 145

〈그림 IV-3〉 글로벌 e스포츠 시장규모와의 비교 146

〈그림 V-1〉 2015년 기준 종목별 스폰서 시장 규모 152

〈그림 V-2〉 e스포츠 비즈니스 생태계 모델 157

첨부표목차

〈표 첨부-1〉 응답자 일반사항 160

〈표 첨부-2〉 문A1. 귀하가 e스포츠 선수 활동을 시작한 연령은 언제부터 입니까? 160

〈표 첨부-3〉 문A2. 귀하가 e스포츠 선수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 및 동기는 무엇입니까? 161

〈표 첨부-4〉 문A3. 귀하가 지난 2016년 한 해동안 참가한 e스포츠 대회는 총 몇 건이십니까? 161

〈표 첨부-5〉 문A4. 귀하의 주 수입원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십니까? 162

〈표 첨부-6〉 문A5. 그렇다면 위에서 선택하여 주신 연봉, 대회 상금, 인터넷 스트리밍 등 e스포츠와 관련된 활동 등을 통해 획득한 연간수입 규모는 어느 정도 이십니까? 162

〈표 첨부-7〉 문A6. 귀하는 평소 e스포츠 선수활동을 위해 몇시간을 연습에 투자하고 계십니까?_주중 평균 연습시간 163

〈표 첨부-8〉 문A6. 귀하는 평소 e스포츠 선수활동을 위해 몇시간을 연습에 투자하고 계십니까?_주말 평균 연습시간 163

〈표 첨부-9〉 문A6. 귀하는 평소 e스포츠 선수활동을 위해 몇시간을 연습에 투자하고 계십니까?(주중/주말) 164

〈표 첨부-10〉 문A7. 다음은 e스포츠 선수 활동과 관련된 만족도를 묻는 질문입니다 164

〈표 첨부-11〉 문A7. 다음은 e스포츠 선수 활동과 관련된 만족도를 묻는 질문입니다 165

〈표 첨부-12〉 문A7. 다음은 e스포츠 선수 활동과 관련된 만족도를 묻는 질문 165

〈표 첨부-13〉 문A8. 지난 2016년을 기준으로 e스포츠 선수생활을 유지해 나가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셨습니까? 가장 어려웠던 순서대로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166

〈표 첨부-14〉 문A8. 지난 2016년을 기준으로 e스포츠 선수생활을 유지해 나가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셨습니까?_1순위 166

〈표 첨부-15〉 문B1. 귀하께서는 e스포츠 선수로서 본인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167

〈표 첨부-16〉 문B2. 귀하께서는 해외진출 의사가 있으십니까? 167

〈표 첨부-17〉 문B2-1. 해외진출의사가 있으신 경우 어느 지역으로의 진출을 희망하십니까? 우선 순위에 따라 2개 지역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168

〈표 첨부-18〉 문B2-1. 해외진출의사가 있으신 경우 어느 지역으로의 진출을 희망하십니까? 우선 순위에 따라 2개 지역을 선택하여 주십시오_1순위 168

〈표 첨부-19〉 문B2-2. 위의 질문에서 응답해주신 지역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69

〈표 첨부-20〉 문B3. 해외 진출과 관련하여 가장 우려되는 문제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십니까? 169

〈표 첨부-21〉 문B4. 귀하께서는 은퇴시기를 언제로 생각하고 있으십니까? 170

〈표 첨부-22〉 문B5. 만약 나이로 인해 선수 은퇴를 해야 한다면 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프로게이머를 지속할 수 있는 최고 연령은 몇 세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십니까? 170

〈표 첨부-23〉 문B6. 귀하께서는 은퇴 이후의 활동으로 어떤 것을 계획하고 계십니까? 171

〈표 첨부-24〉 응답자 일반사항 172

〈표 첨부-25〉 B1. e스포츠 관련 대회 참가를 시작한 연령은 언제부터 입니까? 172

〈표 첨부-26〉 B2. e스포츠 대회 참가를 시작하게 된 계기 및 동기는 무엇입니까? 173

〈표 첨부-27〉 B3. 귀하가 지난 2016년 한 해동안 참가한 e스포츠 대회는 총 몇 건이십니까? 173

〈표 첨부-28〉 B4. 귀하께서는 학업 혹은 타 직업과 병행하면서 선수 생활을 지속하고 있으십니까? 174

〈표 첨부-29〉 B4-1. 다른 직업과 병행중이시라면 어떤 업종에 종사하고 계십니까? 174

〈표 첨부-30〉 B4-2. 귀하의 연간수입 규모는 어느 정도 이십니까? 175

〈표 첨부-31〉 B5. 귀하는 평소 e스포츠 대회 참가를 위해 주중 몇시간을 엽습에 투자하고 계십니까? 175

〈표 첨부-32〉 B6. 귀하는 평소 e스포츠 대회 참가를 위해 주말 몇시간을 엽습에 투자하고 계십니까? 176

〈표 첨부-33〉 B7. 귀하께서는 e스포츠 프로 선수로 진출하길 원하고 있으십니까? 176

〈표 첨부-34〉 B7_1. 프로 진출의사가 있으신 경우 국내 리그를 선호하십니까? 혹은 해외 진출을 희망하십니까? 177

〈표 첨부-35〉 B7_2. 위의 질문에서 응답해주신 지역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77

〈표 첨부-36〉 B7_3. 해외 진출과 관련하여 가장 우려되는 문제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십니까? 178

〈표 첨부-37〉 응답자 일반사항 179

〈표 첨부-38〉 A1. 귀하의 경우 하루에 활용가능한 여가시간이 몇시간 정도 있으십니까? (주중/주말) 180

〈표 첨부-39〉 A2. 귀하께서는 평소 여가시간에 주로 무엇을 하십니까? 주로 하시는 활동을 우선 순위대로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181

〈표 첨부-40〉 A2. 귀하께서는 평소 여가시간에 주로 무엇을 하십니까? 주로 하시는 활동을 우선 순위대로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182

〈표 첨부-41〉 A2. 귀하께서는 평소 여가시간에 주로 무엇을 하십니까? 주로 하시는 활동을 우선 순위대로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183

〈표 첨부-42〉 A2. 귀하께서는 평소 여가시간에 주로 무엇을 하십니까? 주로 하시는 활동을 우선 순위대로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184

〈표 첨부-43〉 A3. 문 귀하께서는 평소 여가시간에 주로 누구와 함께 하십니까? 우선 순위대로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185

〈표 첨부-44〉 A3. 문 귀하께서는 평소 여가시간에 주로 누구와 함께 하십니까? 우선 순위대로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186

〈표 첨부-45〉 A4. 귀하께서는 취미활동을 위해 얼마정도의 금액을 사용하십니까? 대략적인 월간 사용 금액을 다음 보기에서 선택하여 주십시오 187

〈표 첨부-46〉 A5. 아래 표의 내용을 읽고 귀하의 평소 생각에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188

〈표 첨부-47〉 A5. 아래 표의 내용을 읽고 귀하의 평소 생각에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189

〈표 첨부-48〉 A5. 아래 표의 내용을 읽고 귀하의 평소 생각에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190

〈표 첨부-49〉 A5. 아래 표의 내용을 읽고 귀하의 평소 생각에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191

〈표 첨부-50〉 A5. 아래 표의 내용을 읽고 귀하의 평소 생각에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192

〈표 첨부-51〉 A5. 아래 표의 내용을 읽고 귀하의 평소 생각에 해당되는 내용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193

〈표 첨부-52〉 B1. 귀하께서는 이스포츠에 대해 알고 있으십 194

〈표 첨부-53〉 B2. 귀하께서는 이스포츠를 취미활동으로 즐기고 있으십니까? 195

〈표 첨부-54〉 B3. 다음 표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귀하께서 이스포츠에 대해 평소 가지고 계시던 생각이나 이미지에 대해 응답하여 주십시오 196

〈표 첨부-55〉 B3. 다음 표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귀하께서 이스포츠에 대해 평소 가지고 계시던 생각이나 이미지에 대해 응답하여 주십시오 197

〈표 첨부-56〉 B3. 다음 표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귀하께서 이스포츠에 대해 평소 가지고 계시던 생각이나 이미지에 대해 응답하여 주십시오 198

〈표 첨부-57〉 B3. 다음 표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귀하께서 이스포츠에 대해 평소 가지고 계시던 생각이나 이미지에 대해 응답하여 주십시오 199

〈표 첨부-58〉 B3. 다음 표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귀하께서 이스포츠에 대해 평소 가지고 계시던 생각이나 이미지에 대해 응답하여 주십시오 200

〈표 첨부-59〉 B3. 다음 표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귀하께서 이스포츠에 대해 평소 가지고 계시던 생각이나 이미지에 대해 응답하여 주십시오 201

〈표 첨부-60〉 B3. 다음 표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귀하께서 이스포츠에 대해 평소 가지고 계시던 생각이나 이미지에 대해 응답하여 주십시오 202

〈표 첨부-61〉 B4. 그렇다면 다음의 항목들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여가 활동은 무엇입니까? 203

〈표 첨부-62〉 B4. 그렇다면 다음의 항목들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여가 활동은 무엇입니까? 204

〈표 첨부-63〉 B4. 그렇다면 다음의 항목들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여가 활동은 무엇입니까? 205

〈표 첨부-64〉 B4. 그렇다면 다음의 항목들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여가 활동은 무엇입니까? 206

〈표 첨부-65〉 B4. 그렇다면 다음의 항목들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여가 활동은 무엇입니까? 207

〈표 첨부-66〉 B4. 그렇다면 다음의 항목들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여가 활동은 무엇입니까? 208

〈표 첨부-67〉 B4. 그렇다면 다음의 항목들과 가장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여가 활동은 무엇입니까? 209

〈표 첨부-68〉 C1. 다음 중 귀하께서 즐기고 계신 이스포츠 종목을 모두 선택하여 주십시오 210

〈표 첨부-69〉 C2. 귀하께서는 어떤 방식으로 이스포츠를 즐기고 있으십니까? 아래 보기에서 해당되는 활동들을 모두 선택하여 주십시오 211

〈표 첨부-70〉 C2-1. 귀하께서 이스포츠 현장 관람시 불편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십니까? 중요한 순서에 따라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12

〈표 첨부-71〉 C2-1. 귀하께서 이스포츠 현장 관람시 불편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십니까? 중요한 순서에 따라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213

〈표 첨부-72〉 C3. 귀하께서는 어떤 매체를 통해 이스포츠 경기를 시청하십니까? 시청시 주로 활용하시는 매체를 우선 순위에 따라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14

〈표 첨부-73〉 C3. 귀하께서는 어떤 매체를 통해 이스포츠 경기를 시청하십니까? 시청시 주로 활용하시는 매체를 우선 순위에 따라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15

〈표 첨부-74〉 C3. 귀하께서는 어떤 매체를 통해 이스포츠 경기를 시청하십니까? 시청시 주로 활용하시는 매체를 우선 순위에 따라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216

〈표 첨부-75〉 C3. 귀하께서는 어떤 매체를 통해 이스포츠 경기를 시청하십니까? 시청시 주로 활용하시는 매체를 우선 순위에 따라 3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217

〈표 첨부-76〉 C3-1. 귀하께서 이스포츠 시청 시 불편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십니까? 중요한 순서에 따라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18

〈표 첨부-77〉 C3-1. 귀하께서 이스포츠 시청 시 불편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십니까? 중요한 순서에 따라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219

〈표 첨부-78〉 C4. 귀하께서 이스포츠와 관련된 정보를 주로 습득하시는 경로는 무엇입니까? 자주 활용하시는 빈도에 따라 2순위까지 응답하여 주십시오 220

〈표 첨부-79〉 C4. 귀하께서 이스포츠와 관련된 정보를 주로 습득하시는 경로는 무엇입니까? 자주 활용하시는 빈도에 따라 2순위까지 응답하여 주십시오(1순위) 221

〈표 첨부-80〉 C5. 다음 중 주로 활동 혹은 활용하시는 커뮤니티 웹사이트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22

〈표 첨부-81〉 C5. 다음 중 주로 활동 혹은 활용하시는 커뮤니티 웹사이트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223

〈표 첨부-82〉 C6. 귀하께서는 이스포츠와 인터넷 뉴스 혹은 커뮤니티, 블로그 등에 관련 글 혹은 댓글을 작성한 경험이 있으십니까? 224

〈표 첨부-83〉 C7. 귀하께서는 이스포츠(e-Sports) 및 이스포츠 팀, 선수와 관련된 응원 용품(유니폼, 응원봉, 수건, 모자 등) 등을 구매해보신 경험이 있으십니까? 225

〈표 첨부-84〉 C7-1. 구매하신 이스포츠 관련 용품의 만족도는 어떠하셨습니까? 226

〈표 첨부-85〉 C7-2. 지난 2016년 한해동안 구매하신 이스포츠 관련 용품의 금액은 얼마정도 이십니까? 227

〈표 첨부-86〉 C7-3. 향후에도 이스포츠 관련 용품을 구매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228

〈표 첨부-87〉 C7-4. 다음 보기는 최근 출시되는 이스포츠 관련 용품의 사례입니다. 귀하께서는 향후 이와 같은 이스포츠 관련 용품을 구매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229

〈표 첨부-88〉 D1. 이스포츠를 즐기지 않는 이유는 다음 중 무엇이십니까? 중요도에 따라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 230

〈표 첨부-89〉 D1. 이스포츠를 즐기지 않는 이유는 다음 중 무엇이십니까? 중요도에 따라 2가지만 선택하여 주십시오(1순위) 231

〈표 첨부-90〉 D2. 귀하께서는 평소 PC/모바일 게임 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 편입니까? 232

〈표 첨부-91〉 D3. 귀하께서는 향후 이스포츠를 취미활동으로 즐겨볼 의향이 있으십니까?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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