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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방안 / 글쓴이: 박철희, 조소진, 신선하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충남연구원, 2017
청구기호
353.7 -18-3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8 p. : 삽화, 서식 ; 26 cm
총서사항
전략연구 ; 2017-1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244138
제어번호
MONO1201811537
주기사항
부록: 1. 설문조사지-주민 ; 2. 설문조사지-운영자 및 전문가
참고문헌: p. 14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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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제1장 서론 22

1. 연구배경 및 목적 22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 목적 24

3) 기대효과 24

2. 연구범위 및 방법 26

1) 연구범위 26

2) 연구방법 26

3. 연구의 흐름과 보고서 구성 28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0

제2장 관련이론ㆍ정책추진 및 사례 33

1. 생활문화 개념 및 정책지원 이론 33

1) 생활문화 개념 및 변화 33

2) 생활문화정책의 지원 이론 39

2. 중앙정부의 생활문화 정책동향 41

1) 생활문화 정책의 흐름 41

2) 생활문화 지원정책의 유형 43

3) 생활문화 관련 정책사업 추진현황 43

3. 사례조사 55

1) 국외사례 55

2) 국내사례 59

3) 시사점 67

제3장 충청남도 생활문화 정책ㆍ사업추진현황 및 실태 69

1. 조사ㆍ분석의 개요 69

1) 조사개요 69

2) 분석의 틀 70

2. 충남 생활문화 정책사업추진 현황 및 실태 71

1) 충청남도 생활문화 관련 시설 및 사업추진현황 71

2) 시설운영 현황 종합 104

3. 충남 생활문화 활동 및 정책요구도 조사 107

1) 의식 조사 개요 107

2) 충남 생활문화 진흥과 정책방안 모색을 위한 주민 의식 분석 109

3) 충남 생활문화 진흥과 정책방안 모색을 위한 운영자ㆍ전문가 의식 분석 131

4) 충남 생활문화 진흥과 정책방안 모색을 위한 주민과 운영자 간의 의식 비교 분석 142

5) 설문의식조사 종합 148

제4장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추진 방안 152

1. 기본방향 152

1) 정책기본 방향 152

2) 목표와 추진전략 154

2. 정책과제 156

1) 생활문화 활동 공간의 조성과 매개인력 지원 156

2) 생활문화 활동의 홍보와 공유 157

3) 충남 생활문화 정책 플랫폼 구축 159

4)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제도 기반 구축 161

5) 다양한 시범사업 발굴 및 동아리 육성 162

참고문헌 164

[부록 1] 설문조사지 - 주민 166

[부록 2] 설문조사지 - 운영자 및 전문가 175

판권기 180

〈표 1-1〉 생활문화의 두 흐름 23

〈표 1-2〉 선행연구 검토와 본 연구의 차별성 31

〈표 2-1〉 생활문화 개념의 변화단계 35

〈표 2-2〉 지역문화진흥법 상의 생활문화 관련내용 36

〈표 2-3〉 지역문화진흥법 시행령 상의 생활문화시설 관련내용 37

〈표 2-4〉 생활문화시설의 범위에 관한 고시 내용 37

〈표 2-5〉 박근혜 정부의 생활문화 관련 정책 42

〈표 2-6〉 생활문화센터 유형 44

〈표 2-7〉 생활문화센터 지역별 조성 현황 45

〈표 2-8〉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동 '시시콜콜' 사업 지원내용 48

〈표 2-9〉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동 '시시콜콜' 사업 지원내용 48

〈표 2-10〉 시민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현황 49

〈표 2-11〉 2016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50

〈표 2-12〉 2009-2016년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 지원현황 50

〈표 2-13〉 2016 지역별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추진 현황 51

〈표 2-14〉 문화이모작 사업 연도별 추진현황 53

〈표 2-15〉 전북문화기획자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복지전문인력의 차이 62

〈표 3-1〉 충청남도 생활문화 정책ㆍ사업추진 현황 분석의 틀 70

〈표 3-2〉 충남 생활문화시설 현황(2016) 71

〈표 3-3〉 충남 문예회관 현황(2016) 72

〈표 3-4〉 충남 공연시설 현황(2016) 73

〈표 3-5〉 충남 공연시설별 규모(2016) 74

〈표 3-6〉 충남 박물관 현황(2016) 75

〈표 3-7〉 충남 국ㆍ공립박물관 현황(계속) 76

〈표 3-8〉 충남 미술관/전시관 현황(2016) 77

〈표 3-9〉 충남 미술관/전시관 운영 프로그램 현황(2016) 77

〈표 3-10〉 충남 시ㆍ군별 도서관 수(2016) 78

〈표 3-11〉 충남 공공도서관 현황(2016) 79

〈표 3-12〉 충남 시ㆍ군별 작은도서관 수(2016) 81

〈표 3-13〉 충남 시ㆍ군별 작은도서관 독서, 문화프로그램 운영현황 82

〈표 3-14〉 충남 문화원 현황 83

〈표 3-15〉 충남 문화원 프로그램현황(2016) 84

〈표 3-16〉 충남 지역 문화재단 현황 86

〈표 3-17〉 충남 생활문화센터 현황(2016) 87

〈표 3-18〉 충남 생활문화센터 프로그램현황(2016) 87

〈표 3-19〉 충남 문화의집 현황(2016) 88

〈표 3-20〉 충남 문화의집 상설 프로그램현황(2016) 88

〈표 3-21〉 충남 문화의집 상설프로그램 외 프로그램현황(2016) 89

〈표 3-22〉 충남 문화의집 동아리 현황(2016) 90

〈표 3-23〉 충남 청소년 문화의집 현황(2016) 91

〈표 3-24〉 충남 청소년 문화의집 프로그램현황(2016) 92

〈표 3-25〉 충남 청소년 수련관 현황(2016) 93

〈표 3-26〉 충남 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현황(2016) 94

〈표 3-27〉 충남 영상미디어센터 현황(2016) 95

〈표 3-28〉 충남 영상미디어센터 프로그램현황(2016) 95

〈표 3-29〉 천안시 영상미디어센터 주요사업 96

〈표 3-30〉 2015년 서천군 미디어문화센터 주요사업 내용 96

〈표 3-31〉 충남 작은영화관 현황(2016) 98

〈표 3-32〉 충남 평생학습관 현황(2016) 98

〈표 3-33〉 충남 평생학습관 프로그램현황 99

〈표 3-34〉 충남 주민자치센터 현황(2016) 101

〈표 3-35〉 시ㆍ군별 주민자치센터 운영프로그램 현황(2016) 101

〈표 3-36〉 충남 주민자치센터 문화ㆍ여가프로그램 운영 현황(2016) 102

〈표 3-37〉 충남 주민자치센터 문화여가 프로그램현황(2016) 102

〈표 3-38〉 주민자치사업 예산 현황(2017) 104

〈표 3-39〉 생활문화시설별 공간 제공 및 프로그램 추진 실태 106

〈표 3-40〉 의식조사 개요 107

〈표 3-41〉 응답자 성비 109

〈표 3-42〉 응답자 연령 109

〈표 3-43〉 응답자 직업 110

〈표 3-44〉 응답자 거주지 110

〈표 3-45〉 응답자의 동ㆍ읍ㆍ면별 거주지역 111

〈표 3-46〉 응답자 거주기간 111

〈표 3-47〉 응답자 개인 소득 111

〈표 3-48〉 응답자 가구 소득 112

〈표 3-49〉 생활문화 활동에 대한 인식 112

〈표 3-50〉 이용빈도가 높은 생활문화시설 우선순위 113

〈표 3-51〉 생활문화 활동 계기(또는 매체) 114

〈표 3-52〉 생활문화 활동의 주된 목적(목표) 115

〈표 3-53〉 생활문화 활동 방식 115

〈표 3-54〉 생활문화 활동 동반자 116

〈표 3-55〉 생활문화 활동 애로사항 117

〈표 3-56〉 생활문화시설 적정 접근시간 117

〈표 3-57〉 생활문화시설 적정 접근거리 118

〈표 3-58〉 생활문화시설 적정 시간 - 오전 118

〈표 3-59〉 생활문화시설 적정 시간 - 오후 119

〈표 3-60〉 생활문화 시설(공간) 및 프로그램 만족도(7점 척도) 120

〈표 3-61〉 현재 활동하고 있는 생활문화 장르 및 유형 우선순위 120

〈표 3-62〉 향후 활동하고 있는 생활문화 장르 및 유형 우선순위 121

〈표 3-63〉 생활문화 활동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동읍ㆍ면 비교) 122

〈표 3-64〉 생활문화 활동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123

〈표 3-65〉 생활문화 활동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124

〈표 3-66〉 생활문화 활동의 정서ㆍ심리적 효과 125

〈표 3-67〉 생활문화 활동의 문화ㆍ사회ㆍ경제적 효과 125

〈표 3-68〉 생활문화 활동 지속 의향 126

〈표 3-69〉 생활문화 활동 수요 변화에 대한 인식 127

〈표 3-70〉 생활문화 정책의 가치와 필요성 127

〈표 3-71〉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적 노력 - 충청남도 128

〈표 3-72〉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적 노력 - 시ㆍ군 128

〈표 3-73〉 향후 도민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충남도차원에서의 정책적 노력 129

〈표 3-74〉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향후 정책의 중요도(동읍ㆍ면지역별) 129

〈표 3-75〉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향후 정책의 중요도 130

〈표 3-76〉 응답자 연령 및 성비 131

〈표 3-77〉 응답자 거주지 131

〈표 3-78〉 응답자의 동ㆍ읍ㆍ면별 거주지역 132

〈표 3-79〉 응답자 소속기관 132

〈표 3-80〉 응답자 종사기간 133

〈표 3-81〉 주민의 생활문화 관심과 수요 133

〈표 3-82〉 향후 주민의 생활문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 133

〈표 3-83〉 생활문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에 대한 충족도 134

〈표 3-84〉 생활문화정책과 기존 문화복지 정책의 차별성 135

〈표 3-85〉 생활문화시설 적정 접근 시간 및 거리 136

〈표 3-86〉 생활문화시설 이용 시간 136

〈표 3-87〉 생활문화 활동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137

〈표 3-88〉 생활문화 활동의 정서ㆍ심리적 효과 138

〈표 3-89〉 생활문화 활동의 문화ㆍ사회ㆍ경제적 효과 139

〈표 3-90〉 생활문화 정책의 가치와 필요성(5점 척도, 기준3점) 139

〈표 3-91〉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적 노력 140

〈표 3-92〉 생활문화 정책의 가치와 필요성(5점 척도, 기준3점) 140

〈표 3-93〉 생활문화 활동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141

〈표 3-94〉 생활문화시설 적정 접근시간에 대한 인식 142

〈표 3-95〉 생활문화시설 적정 접근거리에 대한 인식 142

〈표 3-96〉 생활문화시설 이용 시간 143

〈표 3-97〉 생활문화 활동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143

〈표 3-98〉 생활문화 활동의 정서ㆍ심리적 효과 144

〈표 3-99〉 생활문화 활동의 문화ㆍ사회ㆍ경제적 효과 145

〈표 3-100〉 생활문화 정책의 가치와 필요성(5점 척도, 3점 기준) 145

〈표 3-101〉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정책적 노력(7점 척도, 4점 기준) 146

〈표 3-102〉 향후 도민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충남도차원에서의 정책적 노력 146

〈표 3-103〉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향후 정책의 중요도 147

〈표 3-104〉 생활문화 활동의 정서ㆍ심리적 효과 150

〈표 3-105〉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향후 정책의 중요도 151

〈표 4-1〉 충남 생활문화 매개자(강사, 기획자) 발굴 및 양성 157

〈표 4-2〉 충남 생활문화 정책 플랫폼 159

〈표 4-3〉 가칭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 및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161

〈표 4-4〉 충남 생활문화 진흥을 위한 시범사업 발굴과 모델사업(예시) 163

〈그림 2-1〉 문화이모작 사업과정 52

〈그림 2-2〉 전북 생활문화 정책 비전과 목표 59

〈그림 2-3〉 권역별(시ㆍ군-읍면동-마을), 영역별(기능) 문화복지시설 구축구상안 60

〈그림 2-4〉 전북 생활문화동호회네트워크 조직도(12년 설립, 13년 본격 활동) 61

〈그림 2-5〉 2017녀 사랑방문화클럽 축제 행사 및 프로그램 66

〈그림 4-1〉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 정책의 목표 154

〈그림 4-2〉 충청남도 생활문화 진흥 정책추진전략 155

〈그림 4-3〉 정책브랜드 유형(좌)과 성남 생활문화 정책의 대표 브랜드 사례(우) 158

〈그림 4-4〉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영국 VA Site map 160

〈그림 4-5〉 충청남도 동호회/클럽 육성 단계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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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5413 353.7 -18-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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