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19
3. 연구의 범위 20
4. 연구 방법 24
Ⅱ. 국내ㆍ외 사례 조사 27
1. 국외 사례 27
가. 영국의 Civil Service Learning 사례 27
1) 영국 고위공무원단의 설립 28
2) 영국 공무원 훈련기관의 특징 30
3) 최근 영국의 공무원교육훈련 제도 변화 31
나. 일본의 사례 분석 34
1) 일본의 행정의 체계 34
2) 일본의 교원연수 실시 체계 38
다. 캐나다 The 2Learn.ca Education Society presents 39
1) 콘텐츠 분류체계 39
2) 시사점 41
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온라인 교사교육프로그램) 41
2. 국내 사례 44
가. 시ㆍ도교육청 44
1) 강원교육연수원 45
2) 경기도교육연수원 49
3) 경상남도교육연수원 52
4) 경상북도교육연수원 55
5)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 58
6)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 61
7)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64
8)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 67
9) 대전광역시 교육연수원 72
10)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 75
11)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 78
12) 전라남도교육연수원 81
13) 전라북도교육연수원 85
14) 탐라교육원 88
15) 충청남도교육연수원 91
16)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 95
나. KERIS 원격 교육 연수원 98
1)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99
2) 유니텔연수원 100
3) 한기대 에듀클럽 원격교육연수원 102
4) 한국저작권위원회 원격연수원 104
5) 한국발명진흥회 105
6)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 106
7) 한국교원캠퍼스 109
8) 에듀니티 행복한 연수원 112
9) 한국교육연수원 114
10) YBM 원격교육연수원 116
11) 양성평등교육진흥원 117
12) 한국과학창의재단 (공공기관) 118
다. 기타 국내 원격 교육 연수기관 119
1) 경기도 인재개발원 120
2) 멀티캠퍼스 이러닝 122
3) 교육부 중앙 교육연수원 126
4) 평생교육 포털(늘배움) 130
5)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 이러닝 교육 분류체계 132
라. 시사점 135
1) 시도교육청 원격교육연수원 분류체계에 대한 시사점 135
2) KERIS 산하 원격교육연수원 분류체계에 대한 시사점 138
Ⅲ. 연구 내용 및 절차 139
1. 설문 구성 및 분석 139
가. 설문구성 139
나. 설문 분석 143
다. 설문 결과에 대한 시사점 146
2. 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의견 수렴 147
가. 기관 관계자 의견 수렴 147
1)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는 분류체계 필요 147
2) 교육대상자 분류에 따른 중복 콘텐츠 분류 148
3) 교원들이 콘텐츠를 수강하는 데에 고려사항 148
4) 해외 사례를 통한 반영사항 149
나. 전문가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149
다. 시사점 151
3. 교원역량 중심의 분류 체계 수립 152
가. 역량 중심의 분류 체제 152
나. 교사역량에 따른 분류 안 도출 155
다. 콘텐츠 분류 코드 157
라. 분류항목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4
4. 콘텐츠 분류체계 검증 167
가. 2016 KERIS 콘텐츠 분석 및 분류 167
나. 전문가 의견조사 169
1) 중요도 및 적합성 결과 169
Ⅳ. 결론 및 제언 171
1. 결론 및 논의 171
2. 제언 173
참고문헌 175
[부록 1] 분류 시뮬레이션 콘텐츠 리스트 180
[부록 2]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분류체계 수립을 위한 전문가 설문 192
판권기 194
〈표 Ⅰ-1〉 콘텐츠 분류체계 실태 조사 기관 선정 기준 21
〈표 Ⅰ-2〉 국내 이러닝 교육서비스 제공기관 분류체계 현황 22
〈표 Ⅰ-3〉 분류체계 표 예시 23
〈표 Ⅰ-4〉 조사대상 원격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개수 25
〈표 Ⅱ-1〉 영국 공무원 훈련기관 관련 내용 31
〈표 Ⅱ-2〉 일본 기관별 연수 내용 34
〈표 Ⅱ-3〉 각 부성 연수기관 일람 (인사원 자료 참고) 36
〈표 Ⅱ-4〉 캐나다 The 2Learn.ca Education Society presents - Grades9 강좌 현황 39
〈표 Ⅱ-5〉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온라인 교사교육프로그램 분류체계 42
〈표 Ⅱ-6〉 16개 시ㆍ도 교육청 교육연수원 44
〈표 Ⅱ-7〉 강원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45
〈표 Ⅱ-8〉 강원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46
〈표 Ⅱ-9〉 강원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47
〈표 Ⅱ-10〉 강원교육연수원-교육 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48
〈표 Ⅱ-11〉 경기도교육연수원-연수 형태별 강좌 현황 49
〈표 Ⅱ-12〉 경기도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 대상자별 강좌 현황 50
〈표 Ⅱ-13〉 경기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50
〈표 Ⅱ-14〉 경기도교육연수원-교육 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51
〈표 Ⅱ-15〉 경상남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현황 52
〈표 Ⅱ-16〉 경상남도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53
〈표 Ⅱ-17〉 경상남도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53
〈표 Ⅱ-18〉 경상남도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54
〈표 Ⅱ-19〉 경상북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55
〈표 Ⅱ-20〉 경상북도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56
〈표 Ⅱ-21〉 경상북도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56
〈표 Ⅱ-22〉 경상북도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57
〈표 Ⅱ-23〉 광주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58
〈표 Ⅱ-24〉 광주교육연수원-원격교육연수 교육대상별 강좌 현황 59
〈표 Ⅱ-25〉 광주교육연수원-과정 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59
〈표 Ⅱ-26〉 광주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60
〈표 Ⅱ-27〉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현황 61
〈표 Ⅱ-28〉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별 강좌현황 62
〈표 Ⅱ-29〉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62
〈표 Ⅱ-30〉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63
〈표 Ⅱ-31〉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64
〈표 Ⅱ-32〉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65
〈표 Ⅱ-33〉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65
〈표 Ⅱ-34〉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교육 대상자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66
〈표 Ⅱ-35〉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68
〈표 Ⅱ-36〉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68
〈표 Ⅱ-37〉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69
〈표 Ⅱ-38〉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현황 70
〈표 Ⅱ-39〉 부산광역시- 연수 콘텐츠 분류를 위한 속성 값 71
〈표 Ⅱ-40〉 대전광역시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72
〈표 Ⅱ-41〉 대전광역시 교육연수원- 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73
〈표 Ⅱ-42〉 대전광역시교육연수원-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73
〈표 Ⅱ-43〉 대전광역시 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74
〈표 Ⅱ-44〉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75
〈표 Ⅱ-45〉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76
〈표 Ⅱ-46〉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76
〈표 Ⅱ-47〉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현황 77
〈표 Ⅱ-48〉 인천광역시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79
〈표 Ⅱ-49〉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79
〈표 Ⅱ-50〉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80
〈표 Ⅱ-51〉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81
〈표 Ⅱ-52〉 전라남도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82
〈표 Ⅱ-53〉 전라남도교육연수원 - 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82
〈표 Ⅱ-54〉 전라남도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83
〈표 Ⅱ-55〉 전라남도교육연수원-교육 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84
〈표 Ⅱ-56〉 전라북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85
〈표 Ⅱ-57〉 전라북도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86
〈표 Ⅱ-58〉 전라북도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86
〈표 Ⅱ-59〉 전라북도교육연수원-교육 대상자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87
〈표 Ⅱ-60〉 탐라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88
〈표 Ⅱ-61〉 탐라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89
〈표 Ⅱ-62〉 탐라교육연수원-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89
〈표 Ⅱ-63〉 탐라 교육연수원-교육대상자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90
〈표 Ⅱ-64〉 충청남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92
〈표 Ⅱ-65〉 충청남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92
〈표 Ⅱ-66〉 충청남도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93
〈표 Ⅱ-67〉 충청남도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94
〈표 Ⅱ-68〉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95
〈표 Ⅱ-69〉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96
〈표 Ⅱ-70〉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96
〈표 Ⅱ-71〉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교육 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97
〈표 Ⅱ-72〉 민간/대학/공공 연수기관 99
〈표 Ⅱ-73〉 '아이스크림'원격 교육 연수과정 중 직무연수 분류체계 100
〈표 Ⅱ-74〉 유니텔연수원 연수과정 운영에 따른 분류체계 101
〈표 Ⅱ-75〉 과정운영에 따른 콘텐츠 분류 102
〈표 Ⅱ-76〉 한기대 에듀클럽- 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3
〈표 Ⅱ-77〉 한기대 에듀클럽-과정 운영분류에 따른 콘텐츠 현황 103
〈표 Ⅱ-78〉 한국저작권위원회 원격연수원 -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4
〈표 Ⅱ-79〉 한국발명진흥회 원격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5
〈표 Ⅱ-80〉 한국발명진흥회 원격연수원-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105
〈표 Ⅱ-81〉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7
〈표 Ⅱ-82〉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 직무연수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108
〈표 Ⅱ-83〉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자율연수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108
〈표 Ⅱ-84〉 한국교원캠퍼스-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9
〈표 Ⅱ-85〉 한국교원캠퍼스- 주제별 과정 분류 강좌 현황 110
〈표 Ⅱ-86〉 한국교원캠퍼스- 자율연수 과정운영별 강좌 현황 110
〈표 Ⅱ-87〉 한국교원캠퍼스- 자격증 주제별 강좌 현황 111
〈표 Ⅱ-88〉 주제별 과정 분류 강좌 현황 111
〈표 Ⅱ-89〉 주제별 과정 분류 강좌 현황 112
〈표 Ⅱ-90〉 주제별 과정 분류 강좌 현황 113
〈표 Ⅱ-91〉 한국교원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15
〈표 Ⅱ-92〉 한국교원연수원-직무연수 주제별 강좌 현황 115
〈표 Ⅱ-93〉 YBM원격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16
〈표 Ⅱ-94〉 직무연수 세부주제에 따른 강좌 수 117
〈표 Ⅱ-95〉 양성평등교육진흥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18
〈표 Ⅱ-96〉 한국창의재단-원격 교육 연수과정 분류체계 119
〈표 Ⅱ-97〉 기타 국내 원격 교육 연수기관 119
〈표 Ⅱ-98〉 YBM원격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20
〈표 Ⅱ-99〉 경기도교육인재개발원-분류체계 별 사이버교육과정 강좌 현황 121
〈표 Ⅱ-100〉 멀티캠퍼스-분류체계 별 강좌 현황 123
〈표 Ⅱ-101〉 중앙연수원 원격연수과정 126
〈표 Ⅱ-102〉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영역별/주제별 과정 수 127
〈표 Ⅱ-103〉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27
〈표 Ⅱ-104〉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128
〈표 Ⅱ-105〉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128
〈표 Ⅱ-106〉 중앙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129
〈표 Ⅱ-107〉 국내ㆍ외 공개교육자료 제공 기관 130
〈표 Ⅱ-108〉 "학습목적"에 따른 분류 131
〈표 Ⅱ-109〉 "학습분류"에 따른 분류 132
〈표 Ⅱ-110〉 역량 중심 이러닝 콘텐츠 조작적 정의 133
〈표 Ⅱ-111〉 시도교육청 교육연수원 콘텐츠 분류체계 136
〈표 Ⅱ-112〉 시ㆍ도교육청 교육연수원 과정 분류에 따른 강좌 수 분포 137
〈표 Ⅲ-1〉 설문결과- 콘텐츠 현황 144
〈표 Ⅲ-2〉 설문결과-연수원 문제점 144
〈표 Ⅲ-3〉 설문결과-교원입장에서 문제점 145
〈표 Ⅲ-4〉 설문결과-분류체계 제공 유무 및 분류 기준 145
〈표 Ⅲ-5〉 설문결과 - 콘텐츠 정보 ID 수요 조사 146
〈표 Ⅲ-6〉 인터뷰 소속에 따른 분포 149
〈표 Ⅲ-7〉 전문가 인터뷰 결과 요약 150
〈표 Ⅲ-8〉 인적자원관리시스템에서 역량모델 활용의 이점 154
〈표 Ⅲ-9〉 2005-6 [원격교육연수원 업무 편람 및 운영 모델 연구] KERIS 155
〈표 Ⅲ-10〉 교사에게 우선 필요한 능력(2016년 한국교육개발원 설문결과) 156
〈표 Ⅲ-11〉 우수기관의 분류방식에 의해 도출된 세부 교원역량 156
〈표 Ⅲ-12〉 우수기관의 분류방식에 의해 도출된 세부 교원역량 157
〈표 Ⅲ-13〉 대분류 항목 코드 157
〈표 Ⅲ-14〉 중분류 항목 코드 158
〈표 Ⅲ-15〉 직급 항목 코드 158
〈표 Ⅲ-16〉 소분류 항목 코드 158
〈표 Ⅲ-17〉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분류체계(안) 160
〈표 Ⅲ-18〉 대분류 항목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4
〈표 Ⅲ-19〉 중분류 항목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4
〈표 Ⅲ-20〉 소분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5
〈표 Ⅲ-21〉 직급 항목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6
〈표 Ⅲ-22〉 교원역량에 따라 분류된 2016 KERIS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분포 168
〈표 Ⅲ-23〉 콘텐츠 분류체계(안)에 대한 전문가 설문 결과 169
[그림 Ⅰ-1] 연구의 필요성 18
[그림 Ⅰ-2] 연구의 범위 20
[그림 Ⅰ-3]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현황 분석 20
[그림 Ⅰ-4] 연구방법 24
[그림 Ⅱ-1] 일본교원연수 체계 38
[그림 Ⅱ-2]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웹사이트 99
[그림 Ⅱ-3] KERIS 산하 원격교육연수원 분류체계 138
[그림 Ⅲ-1] 인적자원관리에서 역량 개념의 활용방안 153
[그림 Ⅲ-2] 콘텐츠 분류 코드 적용 예 159
[그림 Ⅲ-3] 단계별 콘텐츠 분류 16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