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개선을 위한 연구. 제2주제,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분류체계 개발 / 연구책임자: 김용 ; 공동연구자: 구양미, 김자미, 유길상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7
청구기호
371.35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176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KR 2017-7-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6061
제어번호
MONO1201811696
주기사항
부록: 1. 분류 시뮬레이션 콘텐츠 리스트 ; 2.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분류체계 수립을 위한 전문가 설문
참고문헌: p. 158-161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연구비로 수행됨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19

3. 연구의 범위 20

4. 연구 방법 24

Ⅱ. 국내ㆍ외 사례 조사 27

1. 국외 사례 27

가. 영국의 Civil Service Learning 사례 27

1) 영국 고위공무원단의 설립 28

2) 영국 공무원 훈련기관의 특징 30

3) 최근 영국의 공무원교육훈련 제도 변화 31

나. 일본의 사례 분석 34

1) 일본의 행정의 체계 34

2) 일본의 교원연수 실시 체계 38

다. 캐나다 The 2Learn.ca Education Society presents 39

1) 콘텐츠 분류체계 39

2) 시사점 41

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온라인 교사교육프로그램) 41

2. 국내 사례 44

가. 시ㆍ도교육청 44

1) 강원교육연수원 45

2) 경기도교육연수원 49

3) 경상남도교육연수원 52

4) 경상북도교육연수원 55

5)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 58

6)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 61

7)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64

8)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 67

9) 대전광역시 교육연수원 72

10)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 75

11)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 78

12) 전라남도교육연수원 81

13) 전라북도교육연수원 85

14) 탐라교육원 88

15) 충청남도교육연수원 91

16)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 95

나. KERIS 원격 교육 연수원 98

1)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99

2) 유니텔연수원 100

3) 한기대 에듀클럽 원격교육연수원 102

4) 한국저작권위원회 원격연수원 104

5) 한국발명진흥회 105

6)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 106

7) 한국교원캠퍼스 109

8) 에듀니티 행복한 연수원 112

9) 한국교육연수원 114

10) YBM 원격교육연수원 116

11) 양성평등교육진흥원 117

12) 한국과학창의재단 (공공기관) 118

다. 기타 국내 원격 교육 연수기관 119

1) 경기도 인재개발원 120

2) 멀티캠퍼스 이러닝 122

3) 교육부 중앙 교육연수원 126

4) 평생교육 포털(늘배움) 130

5)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 이러닝 교육 분류체계 132

라. 시사점 135

1) 시도교육청 원격교육연수원 분류체계에 대한 시사점 135

2) KERIS 산하 원격교육연수원 분류체계에 대한 시사점 138

Ⅲ. 연구 내용 및 절차 139

1. 설문 구성 및 분석 139

가. 설문구성 139

나. 설문 분석 143

다. 설문 결과에 대한 시사점 146

2. 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의견 수렴 147

가. 기관 관계자 의견 수렴 147

1)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는 분류체계 필요 147

2) 교육대상자 분류에 따른 중복 콘텐츠 분류 148

3) 교원들이 콘텐츠를 수강하는 데에 고려사항 148

4) 해외 사례를 통한 반영사항 149

나. 전문가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149

다. 시사점 151

3. 교원역량 중심의 분류 체계 수립 152

가. 역량 중심의 분류 체제 152

나. 교사역량에 따른 분류 안 도출 155

다. 콘텐츠 분류 코드 157

라. 분류항목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4

4. 콘텐츠 분류체계 검증 167

가. 2016 KERIS 콘텐츠 분석 및 분류 167

나. 전문가 의견조사 169

1) 중요도 및 적합성 결과 169

Ⅳ. 결론 및 제언 171

1. 결론 및 논의 171

2. 제언 173

참고문헌 175

[부록 1] 분류 시뮬레이션 콘텐츠 리스트 180

[부록 2]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분류체계 수립을 위한 전문가 설문 192

판권기 194

〈표 Ⅰ-1〉 콘텐츠 분류체계 실태 조사 기관 선정 기준 21

〈표 Ⅰ-2〉 국내 이러닝 교육서비스 제공기관 분류체계 현황 22

〈표 Ⅰ-3〉 분류체계 표 예시 23

〈표 Ⅰ-4〉 조사대상 원격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개수 25

〈표 Ⅱ-1〉 영국 공무원 훈련기관 관련 내용 31

〈표 Ⅱ-2〉 일본 기관별 연수 내용 34

〈표 Ⅱ-3〉 각 부성 연수기관 일람 (인사원 자료 참고) 36

〈표 Ⅱ-4〉 캐나다 The 2Learn.ca Education Society presents - Grades9 강좌 현황 39

〈표 Ⅱ-5〉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온라인 교사교육프로그램 분류체계 42

〈표 Ⅱ-6〉 16개 시ㆍ도 교육청 교육연수원 44

〈표 Ⅱ-7〉 강원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45

〈표 Ⅱ-8〉 강원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46

〈표 Ⅱ-9〉 강원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47

〈표 Ⅱ-10〉 강원교육연수원-교육 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48

〈표 Ⅱ-11〉 경기도교육연수원-연수 형태별 강좌 현황 49

〈표 Ⅱ-12〉 경기도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 대상자별 강좌 현황 50

〈표 Ⅱ-13〉 경기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50

〈표 Ⅱ-14〉 경기도교육연수원-교육 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51

〈표 Ⅱ-15〉 경상남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현황 52

〈표 Ⅱ-16〉 경상남도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53

〈표 Ⅱ-17〉 경상남도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53

〈표 Ⅱ-18〉 경상남도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54

〈표 Ⅱ-19〉 경상북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55

〈표 Ⅱ-20〉 경상북도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56

〈표 Ⅱ-21〉 경상북도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56

〈표 Ⅱ-22〉 경상북도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57

〈표 Ⅱ-23〉 광주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58

〈표 Ⅱ-24〉 광주교육연수원-원격교육연수 교육대상별 강좌 현황 59

〈표 Ⅱ-25〉 광주교육연수원-과정 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59

〈표 Ⅱ-26〉 광주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60

〈표 Ⅱ-27〉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현황 61

〈표 Ⅱ-28〉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별 강좌현황 62

〈표 Ⅱ-29〉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62

〈표 Ⅱ-30〉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63

〈표 Ⅱ-31〉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64

〈표 Ⅱ-32〉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65

〈표 Ⅱ-33〉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65

〈표 Ⅱ-34〉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교육 대상자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66

〈표 Ⅱ-35〉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68

〈표 Ⅱ-36〉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68

〈표 Ⅱ-37〉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69

〈표 Ⅱ-38〉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현황 70

〈표 Ⅱ-39〉 부산광역시- 연수 콘텐츠 분류를 위한 속성 값 71

〈표 Ⅱ-40〉 대전광역시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72

〈표 Ⅱ-41〉 대전광역시 교육연수원- 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73

〈표 Ⅱ-42〉 대전광역시교육연수원-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73

〈표 Ⅱ-43〉 대전광역시 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74

〈표 Ⅱ-44〉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75

〈표 Ⅱ-45〉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76

〈표 Ⅱ-46〉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76

〈표 Ⅱ-47〉 울산광역시 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현황 77

〈표 Ⅱ-48〉 인천광역시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79

〈표 Ⅱ-49〉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79

〈표 Ⅱ-50〉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80

〈표 Ⅱ-51〉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81

〈표 Ⅱ-52〉 전라남도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82

〈표 Ⅱ-53〉 전라남도교육연수원 - 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82

〈표 Ⅱ-54〉 전라남도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83

〈표 Ⅱ-55〉 전라남도교육연수원-교육 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84

〈표 Ⅱ-56〉 전라북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85

〈표 Ⅱ-57〉 전라북도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86

〈표 Ⅱ-58〉 전라북도 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86

〈표 Ⅱ-59〉 전라북도교육연수원-교육 대상자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87

〈표 Ⅱ-60〉 탐라 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88

〈표 Ⅱ-61〉 탐라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89

〈표 Ⅱ-62〉 탐라교육연수원-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89

〈표 Ⅱ-63〉 탐라 교육연수원-교육대상자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90

〈표 Ⅱ-64〉 충청남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92

〈표 Ⅱ-65〉 충청남도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92

〈표 Ⅱ-66〉 충청남도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93

〈표 Ⅱ-67〉 충청남도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94

〈표 Ⅱ-68〉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95

〈표 Ⅱ-69〉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96

〈표 Ⅱ-70〉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96

〈표 Ⅱ-71〉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교육 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97

〈표 Ⅱ-72〉 민간/대학/공공 연수기관 99

〈표 Ⅱ-73〉 '아이스크림'원격 교육 연수과정 중 직무연수 분류체계 100

〈표 Ⅱ-74〉 유니텔연수원 연수과정 운영에 따른 분류체계 101

〈표 Ⅱ-75〉 과정운영에 따른 콘텐츠 분류 102

〈표 Ⅱ-76〉 한기대 에듀클럽- 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3

〈표 Ⅱ-77〉 한기대 에듀클럽-과정 운영분류에 따른 콘텐츠 현황 103

〈표 Ⅱ-78〉 한국저작권위원회 원격연수원 -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4

〈표 Ⅱ-79〉 한국발명진흥회 원격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5

〈표 Ⅱ-80〉 한국발명진흥회 원격연수원-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105

〈표 Ⅱ-81〉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7

〈표 Ⅱ-82〉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 직무연수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108

〈표 Ⅱ-83〉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자율연수 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108

〈표 Ⅱ-84〉 한국교원캠퍼스-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09

〈표 Ⅱ-85〉 한국교원캠퍼스- 주제별 과정 분류 강좌 현황 110

〈표 Ⅱ-86〉 한국교원캠퍼스- 자율연수 과정운영별 강좌 현황 110

〈표 Ⅱ-87〉 한국교원캠퍼스- 자격증 주제별 강좌 현황 111

〈표 Ⅱ-88〉 주제별 과정 분류 강좌 현황 111

〈표 Ⅱ-89〉 주제별 과정 분류 강좌 현황 112

〈표 Ⅱ-90〉 주제별 과정 분류 강좌 현황 113

〈표 Ⅱ-91〉 한국교원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15

〈표 Ⅱ-92〉 한국교원연수원-직무연수 주제별 강좌 현황 115

〈표 Ⅱ-93〉 YBM원격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16

〈표 Ⅱ-94〉 직무연수 세부주제에 따른 강좌 수 117

〈표 Ⅱ-95〉 양성평등교육진흥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18

〈표 Ⅱ-96〉 한국창의재단-원격 교육 연수과정 분류체계 119

〈표 Ⅱ-97〉 기타 국내 원격 교육 연수기관 119

〈표 Ⅱ-98〉 YBM원격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20

〈표 Ⅱ-99〉 경기도교육인재개발원-분류체계 별 사이버교육과정 강좌 현황 121

〈표 Ⅱ-100〉 멀티캠퍼스-분류체계 별 강좌 현황 123

〈표 Ⅱ-101〉 중앙연수원 원격연수과정 126

〈표 Ⅱ-102〉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영역별/주제별 과정 수 127

〈표 Ⅱ-103〉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연수형태별 강좌 현황 127

〈표 Ⅱ-104〉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원격연수 교육대상자별 강좌 현황 128

〈표 Ⅱ-105〉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과정분류에 따른 강좌 현황 128

〈표 Ⅱ-106〉 중앙교육연수원-교육대상별 교육과정에 따른 강좌 현황 129

〈표 Ⅱ-107〉 국내ㆍ외 공개교육자료 제공 기관 130

〈표 Ⅱ-108〉 "학습목적"에 따른 분류 131

〈표 Ⅱ-109〉 "학습분류"에 따른 분류 132

〈표 Ⅱ-110〉 역량 중심 이러닝 콘텐츠 조작적 정의 133

〈표 Ⅱ-111〉 시도교육청 교육연수원 콘텐츠 분류체계 136

〈표 Ⅱ-112〉 시ㆍ도교육청 교육연수원 과정 분류에 따른 강좌 수 분포 137

〈표 Ⅲ-1〉 설문결과- 콘텐츠 현황 144

〈표 Ⅲ-2〉 설문결과-연수원 문제점 144

〈표 Ⅲ-3〉 설문결과-교원입장에서 문제점 145

〈표 Ⅲ-4〉 설문결과-분류체계 제공 유무 및 분류 기준 145

〈표 Ⅲ-5〉 설문결과 - 콘텐츠 정보 ID 수요 조사 146

〈표 Ⅲ-6〉 인터뷰 소속에 따른 분포 149

〈표 Ⅲ-7〉 전문가 인터뷰 결과 요약 150

〈표 Ⅲ-8〉 인적자원관리시스템에서 역량모델 활용의 이점 154

〈표 Ⅲ-9〉 2005-6 [원격교육연수원 업무 편람 및 운영 모델 연구] KERIS 155

〈표 Ⅲ-10〉 교사에게 우선 필요한 능력(2016년 한국교육개발원 설문결과) 156

〈표 Ⅲ-11〉 우수기관의 분류방식에 의해 도출된 세부 교원역량 156

〈표 Ⅲ-12〉 우수기관의 분류방식에 의해 도출된 세부 교원역량 157

〈표 Ⅲ-13〉 대분류 항목 코드 157

〈표 Ⅲ-14〉 중분류 항목 코드 158

〈표 Ⅲ-15〉 직급 항목 코드 158

〈표 Ⅲ-16〉 소분류 항목 코드 158

〈표 Ⅲ-17〉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분류체계(안) 160

〈표 Ⅲ-18〉 대분류 항목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4

〈표 Ⅲ-19〉 중분류 항목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4

〈표 Ⅲ-20〉 소분류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5

〈표 Ⅲ-21〉 직급 항목에 대한 조작적 정의 166

〈표 Ⅲ-22〉 교원역량에 따라 분류된 2016 KERIS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분포 168

〈표 Ⅲ-23〉 콘텐츠 분류체계(안)에 대한 전문가 설문 결과 169

[그림 Ⅰ-1] 연구의 필요성 18

[그림 Ⅰ-2] 연구의 범위 20

[그림 Ⅰ-3]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현황 분석 20

[그림 Ⅰ-4] 연구방법 24

[그림 Ⅱ-1] 일본교원연수 체계 38

[그림 Ⅱ-2]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웹사이트 99

[그림 Ⅱ-3] KERIS 산하 원격교육연수원 분류체계 138

[그림 Ⅲ-1] 인적자원관리에서 역량 개념의 활용방안 153

[그림 Ⅲ-2] 콘텐츠 분류 코드 적용 예 159

[그림 Ⅲ-3] 단계별 콘텐츠 분류 16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3224 371.35 -18-1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83225 371.35 -18-1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