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서론 19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21
1. 분석 개요 21
2. 분석 내용 및 방법 21
Ⅲ. 교육정보화 실태 지표 분석 23
1. 교육정보화 실태 조사의 지표 및 조사 연도 23
2. SW 교육 관련 지표 추출 26
Ⅳ. SW 교육 현황 및 추이 분석 34
1. 인적 현황 관련 지표 변화 34
2. 물적 현황 관련 지표 변화 37
3. 활용 현황 관련 지표 변화 45
Ⅴ. 결론 및 시사점 48
참고문헌 51
판권기 52
〈표 Ⅲ-1〉 인적 영역 지표 및 조사 연도 23
〈표 Ⅲ-2〉 물적 영역 지표 및 조사 연도 24
〈표 Ⅲ-3〉 활용 영역 지표 및 조사 연도 25
〈표 Ⅲ-4〉 초ㆍ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 27
〈표 Ⅲ-5〉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 29
〈표 Ⅲ-6〉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실태 조사 항목 31
〈표 Ⅲ-7〉 교육정보화 지표 중 SW 교육 관련 지표 추출 및 분석 가능성 33
〈표 Ⅳ-1〉 학교급별 중등 '정보' 교과 담당 교원 변화 34
〈표 Ⅳ-2〉 학교급별 중등 '정보' 교과 담당 교원의 정교사 자격증 소지 비율 변화 35
〈표 Ⅳ-3〉 학교급별 중등 '정보ㆍ컴퓨터'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 중 타 교과 담당 교원 변화 36
〈표 Ⅳ-4〉 학교급별 학교운영비 대비 교육정보화 관련 예산 변화 37
〈표 Ⅳ-5〉 학교급별 PC 보유 변화 38
〈표 Ⅳ-6〉 학교급별 학생용 PC와 태블릿 PC 보유 변화 39
〈표 Ⅳ-7〉 학교급별 전체 PC 구입 시기 비중 변화 40
〈표 Ⅳ-8〉 학교급별 학생용 PC 구입 시기 비중 변화 41
〈표 Ⅳ-9〉 학교급별 모바일 기기 보유 변화 42
〈표 Ⅳ-10〉 학교급별 컴퓨터 실습실 설치 변화 43
〈표 Ⅳ-11〉 무선인터넷 활용 가능 교실 변화 44
〈표 Ⅳ-12〉 학교급별 인터넷 활용 변화 45
〈표 Ⅳ-13〉 학년별 초등 정보(컴퓨터)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운영 변화 46
〈표 Ⅳ-14〉 학년별 중학교 정보(컴퓨터) 교과 교육 운영 변화 46
〈표 Ⅳ-15〉 학교급별 정보통신윤리 및 저작권 교육 변화 47
[그림 1] 중학교 '정보' 교과 담당 교원 변화 8
[그림 2] 중등 '정보' 교과 담당 교원 중 '정보ㆍ컴퓨터' 정교사 자격증 보유 교원 비율 변화 9
[그림 3] 중등 '정보ㆍ컴퓨터' 정교사 자격증 보유 교원 중 타 교과 담당 교원 9
[그림 4] 학교 운영비 대비 교육정보화 관련 예산 변화 10
[그림 5] 초ㆍ중등학교 전체 PC 보유 대수 및 비율 변화 11
[그림 6] 초ㆍ중등학교 학생용 PC 보유 대수 변화 11
[그림 7] 구입 시기 5년 초과 노후 PC 비중 변화 12
[그림 8] 학생용 PC(데스크톱+노트북) 중 구입 시기 5년 초과 노후 PC 비율 12
[그림 9] 모바일 기기 보유 대수 변화 13
[그림 10] 컴퓨터 실습실 미설치 비율 변화 14
[그림 11] 학교급 별 무선인터넷 활용 가능 학급 수 변화 14
[그림 12] 무선 인터넷 미설치 비율 변화 15
[그림 13] 초등학교의 정보(컴퓨터)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비율 15
[그림 14] 중학교 '정보' 교과 교육 운영학교 비율 변화 16
[그림 15] 학생의 정보통신윤리 및 저작권 교육 현황 16
[그림 16] SW교육 중점 추진전략(교육부, 2015) 28
[그림 17] 초ㆍ중등 SW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한-영 공동 연구 연구개요 3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