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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컴퓨팅 사고력 5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 5
1.1. 소프트웨어 교육의 의미와 목표 6
1.2. 소프트웨어 교육 추진 경과 7
1.3.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내용/방법/평가 8
참고자료 및 출처 16
2.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17
2.1. 컴퓨팅 사고력의 이해 18
2.2.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및 적용 21
2.3. 문제 해결과정과 컴퓨팅 사고력 39
참고자료 및 출처 50
II. 알고리즘과 놀이 중심 활동 53
1. 알고리즘과 놀이 중심 활동의 이해 53
1.1. 알고리즘의 이해 54
1.2. 알고리즘의 체험 62
1.3. 놀이 중심 활동의 이해 70
1.4. 놀이 중심 활동의 종류 73
참고자료 및 출처 76
2. 놀이 중심 활동의 체험 77
2.1. 컴퓨터 과학 중심 활동의 체험 78
2.2. 컴퓨팅 사고력 중심 활동의 체험 83
참고자료 및 출처 91
III.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업 95
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95
1.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과 종류 96
1.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전략 97
1.3. 개정 교육과정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98
1.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사용법 99
참고자료 및 출처 106
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체험 107
2.1. 나의 첫 프로그래밍 108
2.2. 에너지를 절약하는 똑똑한 선풍기 121
참고자료 및 출처 133
IV.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137
1.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해 137
1.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138
1.2. 로봇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로봇과 소프트웨어 140
1.3.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램 구조 체험 활동 143
참고자료 및 출처 149
V. 소프트웨어 교수학습모형(모델) 153
1. 소프트웨어 교수학습모형/모델의 이해 153
1.1.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모형/모델 154
1.2.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모형/모델을 활용한 수업안 155
1.3. 소프트웨어 수업 아이디어 공유하기 172
참고자료 및 출처 175
판권기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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