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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 여성기업 백서 = Women entrepreneurs white paper / 중소벤처기업부,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2018
청구기호
338.6082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70 p. :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81191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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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한무경

목차

그래픽으로 보는 여성사업체 현황 5

제1부 총론 13

제1장 서론 14

1. 배경 14

2. 구성 및 내용 16

제2장 여성기업에 대한 이해 17

1. 여성기업 정의 17

2. 여성사업체 현황 19

3. 여성기업의 특성 23

제3장 여성기업 관련 법률 현황 31

1. 국내의 여성기업 관련 법률 현황 31

2. 해외의 여성기업 관련 법률 현황 42

제2부 여성기업의 현주소 52

제1장 여성기업 동향 54

1. 여성 창업 동향 54

2. 여성기업 일반 현황 66

3. 여성기업 고용현황 74

4. 여성기업 재무 현황가. 재무 현황 79

5. 여성기업 수출 및 투자 활동 84

6. 교육 및 연수 87

7. 여성기업 애로 현황 89

제2장 해외 여성기업 동향 96

1. OECD 국가 여성 경제활동 현황 96

2. 해외 여성기업 현황 113

제3부 해외여성기업 지원 정책 132

제1장 미국의 여성기업 지원 134

1. 지원조직 134

2.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139

제2장 EU의 여성기업 지원 143

1. 지원조직 143

2.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144

제3장 영국의 여성기업 지원 148

1. 지원조직 148

2.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152

제4장 독일의 여성기업 지원 155

1. 지원조직 155

2.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158

제5장 스웨덴의 여성기업 지원 161

1. 지원조직 161

2.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163

제6장 핀란드의 여성기업 지원 166

1. 지원조직 166

2.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169

제7장 호주의 여성기업 지원 171

1. 지원조직 171

2.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174

제8장 일본의 여성기업 지원 178

1. 지원조직 178

2.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181

제9장 대만의 여성기업 지원 185

1. 지원조직 185

2. 지원정책 및 프로그램 187

제10장 인도의 여성기업 지원 191

1. 지원조직 191

2. 지원정책 및 프로그램 195

제11장 각국의 여성기업 지원정책 비교 198

제4부 여성 기업 지원 주요 정책현황 및 성과 202

제1장 여성기업 지원정책 방향 204

1. 우리나라 여성기업 지원정책의 발전 과정 204

제2장 주요 지원기관 현황 214

1. 중앙부처 214

2. 지방자치단체 219

3. 주요 여성기업 관련단체 221

4. 주요 여성기업지원기관 233

제3장 여성기업지원정책 현황 및 성과 238

1. 여성창업 촉진 지원 238

2. 여성경제인 혁신역량 강화 사업 258

3. 여성기업 판로확대 및 기술개발 지원사업 268

4. 여성기업지원 인프라 확충 299

5. 지방자치단체별 지원사업 320

제5부 여성 기업 육성을 위한 주요 추진 과제 326

제1장 여성기업을 위한 경영환경 조성 328

1. 여성기업가정신의 정립과 사회적 확산 328

2. 여성친화 분야로 사회 구조 전환 333

제2장 여성기업인 역량 강화 및 육성 과제 337

1. 여성 창업 적합분야에 대한 단계별 교육 시행 337

2. 타기관의 연계성 강화 등 협력 방안 수립 339

3. 여성기업에 대한 홍보 강화 340

4. 여성기업 마케팅 플랫폼 구축 346

5. 경쟁력 있는 아이디어 발굴 및 상품화 개발 지원 348

6. 서비스 리노베이션 컨설팅 지원 350

7. 멘토링 기능 강화 352

8. 여성기업 정책자금 접근성 제고 354

제3장 여성기업 지원 인프라 확충 360

1. 여성기업의 공공구매 제도(의무화)의 실효성 제고 360

2. 여성기업에 대한 연구·조사 기능 강화 373

3. 여성기업 Control Tower 설립: 여성경제위원회(가칭) 380

4. 여성기업 공제조합(가칭) 설립 383

별첨 388

한국여성경제인협회 390

1.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소개 390

2.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중장기 발전전략 399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412

1.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소개 412

2.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발전전략 419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426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434

양성평등기본권 450

판권기 482

〈표 1-1〉 각 국가별 여성기업 정의 18

〈표 1-2〉 전체 사업체 및 여성 사업체수 추세 19

〈표 1-3〉 남·녀 사업체의 산업별 분포(2015) 20

〈표 1-4〉 남·녀 사업체의 지역별 분포(2015) 21

〈표 1-5〉 미국의 여성기업 지원 관련 법률 변화 43

〈표 1-6〉 유럽연합(EU) 회원국 49

〈표 2-1〉 성장단계별 위치에 대한 인식 68

〈표 2-2〉 여성기업의 기업연령(업력) 69

〈표 2-3〉 여성기업인의 일반현황 71

〈표 2-4〉 여성기업체 업종별 성별 고용현황 75

〈표 2-5〉 여성제조업 및 중소제조업 종사자 현황비교(성별구분) 76

〈표 2-6〉 여성기업 규모별 일·가정양립 지원 현황 78

〈표 2-7〉 2016년도 여성기업 재무현황 및 경영지표 79

〈표 2-8〉 2016년도 여성제조업 및 중소제조업 재무현황 81

〈표 2-9〉 OECD 회원국의 여성 경제활동참가율(15~64세) 98

〈표 2-10〉 OECD 회원국의 여성고용률 추이(15~64세) 101

〈표 2-11〉 국내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및 실업률 102

〈표 2-12〉 2016년 주요국 여성근로자 산업별 종사비율 105

〈표 2-13〉 지역별 여성 초기기업활동 비율(2015-2016) 115

〈표 2-14〉 지역별 여성기업 생계형/기회추구형 활동 비율(2015-2016) 116

〈표 2-15〉 지역별 성숙기 여성기업 활동(2015-2016) 118

〈표 2-16〉 지역별 여성기업 사업중단 활동(2015-2016) 119

〈표 2-17〉 지역별 여성기업 산업 분포(2015-2016) 121

〈표 2-18〉 지역별 여성기업 혁신 수준(2015-2016) 122

〈표 2-19〉 지역별 여성기업 수출(2015-2016) 124

〈표 2-20〉 지역별 여성기업 향후 고용 기대(2015-2016) 128

〈표 2-21〉 지역별 여성 투자 비율 및 규모(2015-2016) 129

〈표 3-1〉 미국 여성기업센터(WBC) 현황(2017년 기준) 136

〈표 3-2〉 미국의 공공구매 실적 140

〈표 3-3〉 여성기업 관련 지원정책의 국내외 비교 분석 201

〈표 4-1〉 연도별 '여성기업활동 촉진기본계획' 주요 내용 205

〈표 4-2〉 여성창업 촉진 및 여성기업 지원정책 흐름 209

〈표 4-3〉 여성기업 육성 지원정책 흐름 210

〈표 4-4〉 지자체별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조례안 제정현황 220

〈표 4-5〉 주요 여성기업 관련 단체 221

〈표 4-6〉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의 주요 지원사업 개요 222

〈표 4-7〉 한국여성벤처협회의 주요사업 개요 224

〈표 4-8〉 21세기여성CEO연합의 주요 지원사업 개요 225

〈표 4-9〉 IT여성기업인협회의 주요 지원사업 개요 226

〈표 4-10〉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의 주요 수행사업 개요 228

〈표 4-11〉 한국여성발명협회의 주요 지원사업 개요 229

〈표 4-12〉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의 주요 지원사업 개요 231

〈표 4-13〉 주요 여성기업지원기관 233

〈표 4-14〉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주요 지원사업 235

〈표 4-15〉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의 주요 지원사업 개요 236

〈표 4-16〉 한국여성경제진흥원의 주요 지원사업 개요 237

〈표 4-17〉 여성창업경진대회 지원사업 개요 239

〈표 4-18〉 여성창업경진대회 지역별 참가 현황(2017년도) 240

〈표 4-19〉 여성창업경진대회 지원사업 성과 241

〈표 4-20〉 여성창업경진대회 운영 개선방안 241

〈표 4-21〉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운영사업 개요 242

〈표 4-22〉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운영사업 현황 244

〈표 4-23〉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운영사업 성과 245

〈표 4-24〉 여성가장 창업자금 지원사업 개요 246

〈표 4-25〉 여성가장 창업자금 지원사업 성과 247

〈표 4-26〉 여성가장 창업자금 지원 누적 현황 250

〈표 4-27〉 여성발명진흥사업 주요혜택 254

〈표 4-28〉 여성발명진흥 지원사업 성과 255

〈표 4-29〉 여성 창업경진대회(2017 W-STARTUP COMPETITION) 지원내용 256

〈표 4-30〉 과학기술-ICT 융합기반 여성글로벌 창업지원 사업성과 257

〈표 4-31〉 여성CEO MBA 교육 지원사업 개요 258

〈표 4-32〉 여성CEO MBA 교육 지원사업 개최 현황 259

〈표 4-33〉 여성CEO MBA 교육 지원사업 지역별 개최 내역 260

〈표 4-34〉 여성CEO MBA 교육 지원사업 성과 261

〈표 4-35〉 전국 여성CEO 경영연수 지원사업 개요 263

〈표 4-36〉 전국 여성CEO 경영연수 지원사업 성과 264

〈표 4-37〉 국제회의 한국대표단 파견 지원사업 개요 265

〈표 4-38〉 국제회의 한국대표단 파견 성과 267

〈표 4-39〉 여성특화제품 해외진출 One-Stop 지원사업 개요 268

〈표 4-40〉 신규수출기업화 사업 269

〈표 4-41〉 수출교육 개요 269

〈표 4-42〉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사업 개요 270

〈표 4-43〉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전시회 목록 272

〈표 4-44〉 여성기업 확인제도 운영사업 개요 273

〈표 4-45〉 여성기업 확인제도 운영사업 성과 274

〈표 4-46〉 여성기업제품 공공구매 홍보 지원사업 개요 275

〈표 4-47〉 여성기업제품 공공구매 홍보 지원사업 성과 276

〈표 4-48〉 여성기업제품 공공구매실적 277

〈표 4-49〉 17개 지자체 공공구매실적 278

〈표 4-50〉 TV홈쇼핑 입점지원 사업 개요 282

〈표 4-51〉 TV홈쇼핑 입점 지원 사업성과 284

〈표 4-52〉 인증브랜드 여움 운영 추진내용 285

〈표 4-53〉 서로사랑 네트워크 운영 내용 287

〈표 4-54〉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 지원사업 개요 290

〈표 4-55〉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 지원사업 성과 291

〈표 4-56〉 중소기업 R&D역량제고사업 개요 292

〈표 4-57〉 중소기업 R&D기획역량제고사업 성과 293

〈표 4-58〉 공정·품질 기술개발사업 개요 294

〈표 4-59〉 공정·품질개선기술개발사업 성과 295

〈표 4-60〉 창업성장 기술개발 지원사업 개요 297

〈표 4-61〉 창업성장 기술개발 지원사업 성과 298

〈표 4-62〉 여성경제인 DESK 신청 및 상담 분야 300

〈표 4-63〉 연도별 여성경제인 DESK 상담실적 302

〈표 4-64〉 여성기업 일자리허브 개요 303

〈표 4-65〉 여성기업 일자리허브 성과 305

〈표 4-66〉 여성기업 통합정보망 운영 지원사업 개요 307

〈표 4-67〉 여성기업 연구조사팀 운영 312

〈표 4-68〉 연구조사팀 보고서 발간 건수 313

〈표 4-69〉 여성인재 아카데미 운영 사업 개요 314

〈표 4-70〉 여성인재 아카데미 운영 실적 315

〈표 4-71〉 경력단절여성 취업 지원사업 개요 316

〈표 4-72〉 경력단절여성 취업 지원사업 성과 317

〈표 4-73〉 기술혁신형 중소중견기업 인력지원사업 개요 318

〈표 4-74〉 기술혁신형 중소중견기업 인력자원사업 성과 319

〈표 4-75〉 2017년 지방자치단체별 여성기업 지원사업 지원계획 320

〈표 5-1〉 우리나라 기업가정신 측정변수와 지수추정 결과분석 329

〈표 5-2〉 교육 및 연수 참가 집단별 경영성과 비교 331

〈표 5-3〉 NPD사업관련 각 기관별 주요 역할 349

〈표 5-4〉 사업장 진단 체크리스트(예시) 351

〈표 5-5〉 정책자금 및 보증기금의 차등적 심사기준 개선방안 355

〈표 5-6〉 여성기업제품 공공구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64

〈표 5-7〉 공공기관의 유형별 현황('17년 9월 기준) 365

〈표 5-8〉 남성창업과 비교한 여성 지식기술창업 여건 374

〈표 5-9〉 창업 의사결정에 중요하게 고려되었던 동기부여 요인 375

〈표 5-10〉 여성경제연구소(가칭) 설립 방안 378

〈표 5-11〉 조직 기능 379

〈표 6-1〉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본회 및 지회 현황 398

〈표 6-2〉 정부부처 산하 여성기업 관련 단체현황 399

〈표 6-3〉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의 법정기능 401

〈표 6-4〉 회원지원팀의 주요활동(예시) 403

〈표 6-5〉 지역 전략 산업 및 연고 산업 405

〈표 6-6〉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중앙 및 지역센터 현황 418

〈표 6-7〉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기능 419

〈표 6-8〉 핀란드의 여성기업 육성 체계 422

〈표 6-9〉 여성기업 지원사업 성과관리 개선 424

〈그림 2-1〉 지금의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 57

〈그림 2-2〉 현 기업체의 대표를 맡기 전 종사한 직업 58

〈그림 2-3〉 창업 준비 시 애로사항 59

〈그림 2-4〉 창업 시 필요자금 조달경로 및 구성비율 60

〈그림 2-5〉 창업 시 정책 자금을 지원 받지 못한 경험 61

〈그림 2-6〉 창업 시 정책 자금을 지원 받지 못한 이유 62

〈그림 2-7〉 초기 사업 운영 시 가장 어려웠던 점 63

〈그림 2-8〉 창업지원 기관의 창업 지원 또는 도움 여부 64

〈그림 2-9〉 창업 준비 시 관련 정보나 자문 받은 기관 65

〈그림 2-10〉 여성기업의 인증 유형 66

〈그림 2-11〉 여성기업 주력분야 내 시장경쟁 정도 70

〈그림 2-12〉 남성기업인 대비 여성기업인의 강점 72

〈그림 2-13〉 여성기업인의 약점 73

〈그림 2-14〉 여성기업체 고용인원 및 고용구조 74

〈그림 2-15〉 여성기업의 일가정 양립 지원 현황 77

〈그림 2-16〉 2016년도 여성기업 경영지표 비교 80

〈그림 2-17〉 2016년도 여성제조업 및 중소제조업 경영지표 비교 82

〈그림 2-18〉 여성기업의 수익성 83

〈그림 2-19〉 여성기업 수출 및 매출액 구성현황 84

〈그림 2-20〉 여성기업의 연구개발(R&D) 조직 현황 86

〈그림 2-21〉 여성기업의 정기적인 직원교육 제공 여부 및 교육 내용 87

〈그림 2-22〉 여성경영자에게 필요한 교육 분야 88

〈그림 2-23〉 여성기업인에 대한 인식개선 및 차별대우 89

〈그림 2-24〉 남성기업인 대비 여성기업인이 느끼는 경영상 불리한 부분 91

〈그림 2-25〉 여성기업의 경영상 애로 분야 92

〈그림 2-26〉 여성기업이 취약한 마케팅 분야 93

〈그림 2-27〉 정부의 기업활동 지원정책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 94

〈그림 2-28〉 정부 정책 활용 시 애로사항 95

〈그림 2-29〉 OECD 회원국의 여성 경제활동참가율 추이(15~64세) 99

〈그림 2-30〉 OECD 회원국의 남녀 경제활동참가율 갭 추이(15~64세) 99

〈그림 2-31〉 OECD 회원국의 여성고용률 추이(15~64세) 102

〈그림 2-32〉 국내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및 실업률 추이 103

〈그림 2-33〉 OECD 회원국의 근속기간 12개월 미만 여성근로자 비율 106

〈그림 2-34〉 OECD 회원국의 남녀 임금 격차 107

〈그림 2-35〉 OECD 회원국의 여성 국회의원 비율 108

〈그림 2-36〉 OECD 회원국의 여성 장관 비율 109

〈그림 2-37〉 OECD 회원국의 공공부문 여성 비율 110

〈그림 2-38〉 2016년 OECD 회원국의 여성 임원(기업) 비율 111

〈그림 2-39〉 OECD 고학력 여성고용률 112

〈그림 2-40〉 OECD 연령별 여성 고용률(2016) 112

〈그림 2-41〉 여성자영업자 비율(2016) 113

〈그림 2-42〉 OECD 회원국의 여성 초기기업활동 비율(2015-2016) 115

〈그림 2-43〉 OECD 회원국 여성의 생계형/기회추구형 기업활동 비율 117

〈그림 2-44〉 OECD 회원국의 성숙기 여성기업 활동(2015-2016) 118

〈그림 2-45〉 OECD 회원국의 여성기업 사업중단 활동(2015-2016) 119

〈그림 2-46〉 OECD 회원국의 여성기업 산업 분포 (2016) 121

〈그림 2-47〉 OECD 회원국의 여성기업 혁신 수준(2016) 123

〈그림 2-48〉 OECD 회원국의 여성기업 수출(2016) 124

〈그림 2-49〉 국가별 기업 경영환경 인식 126

〈그림 2-50〉 OECD 회원국의 향후 고용 증가 예상 127

〈그림 2-51〉 OECD 회원국의 여성기업의 향후 고용 전망(2016) 128

〈그림 2-52〉 OECD 회원국의 여성 투자 비율(2016) 130

〈그림 2-53〉 OECD 회원국의 여성 투자 규모 (2015-2016) 130

〈그림 3-1〉 여성기업가정신 Flying Goose 프로그램 수행방안 188

〈그림 3-2〉 소상공인을 위한 창업기업 피닉스 플랜 190

〈그림 4-1〉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 여성기업관련 지원사업 214

〈그림 4-2〉 여성창업경진대회 지원사업 프로세스 240

〈그림 4-3〉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창업보육센터 입주프로세스 243

〈그림 4-4〉 여성가장 창업자금 지원사업 프로세스 247

〈그림 4-5〉 여성가장 창업자금 신청 동기 248

〈그림 4-6〉 창업자금 지원자의 창업 업종 선택 249

〈그림 4-7〉 여성기업의 창업 후 손익분기점 도달기간 249

〈그림 4-8〉 한부모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지원 251

〈그림 4-9〉 여성가장 창업자금 지원제도의 개선점(중복응답) 252

〈그림 4-10〉 생활발명 발굴지원사업(생활발명코리아) 프로세스 255

〈그림 4-11〉 컨설팅 지원 프로세스 257

〈그림 4-12〉 여성CEO MBA 교육 지원사업 프로세스 259

〈그림 4-13〉 여성CEO MBA교육 추진 프로세스 262

〈그림 4-14〉 전국 여성CEO 경영연수 지원사업 프로세스 264

〈그림 4-15〉 국제회의 한국대표단 파견 지원사업 프로세스 266

〈그림 4-16〉 여성특화제품 해외진출 One-Stop 지원사업 프로세스 270

〈그림 4-17〉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사업 프로세스 271

〈그림 4-18〉 여성기업 확인제도 운영사업 프로세스 273

〈그림 4-19〉 여성기업제품 홍보사이트 운영 276

〈그림 4-20〉 여성기업 맞춤형 입찰정보 시스템 운영 프로세스 276

〈그림 4-21〉 여성기업 제품에 대한 공공구매 비율 의무화제도 인지 여부 279

〈그림 4-22〉 공공구매를 통한 정부기관 납품 경험 없는 이유 280

〈그림 4-23〉 공공기관 구매 입찰 시 애로사항 280

〈그림 4-24〉 TV홈쇼핑 입점 지원 프로세스 283

〈그림 4-25〉 인증브랜드 선정절차 285

〈그림 4-26〉 국내 유통채널 확보 286

〈그림 4-27〉 서로사랑 네트워크 판매자 신청 절차 288

〈그림 4-28〉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 지원사업 프로세스 291

〈그림 4-29〉 중소기업 R&D기획역량제고사업 프로세스 293

〈그림 4-30〉 제품·공정개선기술개발사업 프로세스 295

〈그림 4-31〉 여성경제인 DESK 프로세스 301

〈그림 4-32〉 여성기업 일자리허브 플랫폼 개념도 304

〈그림 4-33〉 여성기업 일자리허브 홈페이지 305

〈그림 4-34〉 여성기업 통합정보망 홈페이지 309

〈그림 4-35〉 여성기업 통합정보망 운영 지원사업 프로세스 310

〈그림 4-36〉 여성인재 아카데미 교육 프로세스 315

〈그림 4-37〉 경력단절여성 취업 지원사업 프로세스 317

〈그림 4-38〉 기술혁신형 중소중견기업 인력지원사업 프로세스 319

〈그림 5-1〉 여성기업인의 필요한 교육 분야 331

〈그림 5-2〉 여성기업 건강수준별 맞춤지원 프로세스 334

〈그림 5-3〉 사업전환 촉진 프로세스 336

〈그림 5-4〉 서울산업진흥원 스타트업 스쿨 교육체계도(2017년 기준) 338

〈그림 5-5〉 우리나라 전체 사업체 중 여성기업 비중 340

〈그림 5-6〉 여성기업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한 대상 341

〈그림 5-7〉 여성기업 성공사례집 발간·홍보 프로세스 342

〈그림 5-8〉 여성기업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홍보 수단 344

〈그림 5-9〉 여성기업 마케팅 지원 플랫폼 전략 346

〈그림 5-10〉 NPD 지원사업 추진 프로세스 348

〈그림 5-11〉 서비스 리노베이션 지원사업 추진 프로세스 350

〈그림 5-12〉 멘토링 추진 프로세스 353

〈그림 5-13〉 창업초기 자금조달처와 애로사항 357

〈그림 5-14〉 여성 창업활성화 생태계 시스템 358

〈그림 5-15〉 여성전용창업펀드의 운영 및 지원체계 359

〈그림 5-16〉 공공구매 MAS 지원사업 추진 프로세스 362

〈그림 5-17〉 여성기업제품 구매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 363

〈그림 5-18〉 공공구매를 통한 정부기관 납품 경험이 없는 이유 369

〈그림 5-19〉 중소기업 기술 융복합 세미나 추진 프로세스 376

〈그림 5-20〉 공제조합 조직도 384

〈그림 6-1〉 연령별 여성경제활동참가율과 2030노동력규모 추계 409

〈그림 6-2〉 한국여성기업단체 협의회 구성과 운영 (예시)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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