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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도시부 안전속도 5030 도입을 위한 교통안전시설 개선방안 연구 : 교통안전표지를 중심으로 / 저자: 권기환, 박순용, 한음 인기도
발행사항
원주 :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KoROAD), 2017
청구기호
388.3122 -18-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77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17-0111-055
제어번호
MONO1201811949
주기사항
부록: "안전속도 5030" 운영지침(안)
참고문헌: p. 71-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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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연구 개요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수행절차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수행절차 14

Ⅱ. 국내외 관련 규정ㆍ지침 및 선행연구 검토 16

1. 국내외 도시부도로의 속도 설계기준 16

1) 국내 도시부도로 특성 및 기준 16

2) 국외 도시부도로 특성 및 기준 18

2. 국내외 도시부도로 제한속도 설정기준 20

1) 국내 기준 20

2) 국외 기준 22

3. 선행연구 검토(속도와 사고와의 관계) 25

1) 국내 연구사례 25

2) 국외 연구사례 26

3) 도시부도로의 속도 저감에 따른 효과 연구 29

4. 국외 도시부 속도저감 정책 동향 30

5. 국내외 도시부 속도제한 관련 시설물 규정 및 지침 검토 32

1) 국내 속도제한 시설물 규정 및 지침 32

2) 국외 속도제한 시설물 규정 및 지침 36

6. 시사점 40

Ⅲ. 교통안전표지 개선(안) 도출 41

1.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 41

1) AHP 이론 41

2) 계측도 구성 및 중요요인 분류 43

3) 중요요소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43

4) 가중치 분석 결과 44

2. 교통안전표지(제한속도) 대안 45

3. 선호도 조사를 통한 개산(안) 도출 48

1) 시점부 선호도 조사 통계검증 48

2) 종점부 선호도 조사 통계검증 49

3) 소결 49

Ⅳ. 교통안전표지 개선(안) 분석 50

1. 시뮬레이터 분석 50

1) 공간적 범위 50

2) 내용적 범위 51

3) 시뮬레이터 구축 52

4) 시뮬레이터 분석 54

5) 통계 검증 57

2. 시범운영 분석 59

1) 공간 및 시간적 범위 59

2) 제한속도표지 시범운영(사전ㆍ사후) 방법 60

3) 시범운영 차량 속도분석 63

Ⅴ. 교통안전표지 기준(안) 제시 69

1. 기준(안) 제시 69

2. 운영방안 제시 72

1) 단계적 운영방안 72

2) 교통안전표지 운영방안 73

Ⅵ.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7

Ⅶ. 참고문헌 78

[부록] "안전속도 5030" 운영지침(안) 80

판권기 85

〈표 1〉 '안전속도 5030' 협의회 역할 및 내용 12

〈표 2〉 도로 주변 개발밀도에 의한 도로 구분 17

〈표 3〉 도시부 도로 설계속도 18

〈표 4〉 도시부 도로 설계속도(미국) 19

〈표 5〉 도로의 종별 설계속도(일본) 19

〈표 6〉 국내 일반도로 법정 제한속도 20

〈표 7〉 도시지역 도로의 기능별 최고 제한속도 21

〈표 8〉 OECD 국가 도시부 제한속도 현황 22

〈표 9〉 국가별 도시지역 제한속도(km/h) 23

〈표 10〉 일본의 일반도로 기준속도 24

〈표 11〉 제한속도 감속에 따른 사고변화(1) 26

〈표 12〉 제한속도 감속에 따른 사고변화(2) 28

〈표 13〉 제한속도 50km/h 하향구간 및 60km/h 유지구간의 교통사고 발생률 비교 30

〈표 14〉 쌍대비교 척도 42

〈표 15〉 쌍대비교 요소 43

〈표 16〉 각 요소별 가중치 분석 결과 44

〈표 17〉 도시부 제한속도 및 보조표지 대안 47

〈표 18〉 선호도 조사결과 (1순위) 48

〈표 19〉 시점부 선호도 조사 통계량 48

〈표 20〉 종점부 선호도 조사 통계량 49

〈표 21〉 주간 감속시점 위치 54

〈표 22〉 야간 감속시점 위치 56

〈표 23〉 주간 운전자 감속위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58

〈표 24〉 야간 운전자 감속위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58

〈표 25〉 검지기 설치 위치별 사전ㆍ사후 차량평균 속도 63

〈표 26〉 검지기 설치 위치별 사전ㆍ사후 차량평균 속도 67

〈표 27〉 도시부 교통안전표지 운영방안 73

〈그림 1〉 연구수행 절차도 14

〈그림 2〉 이동성 및 접근성에 따른 도로 구분 16

〈그림 3〉 속도에 따른 주야간 사고율과 사고 100건당 부상자수 27

〈그림 4〉 속도제한(517) 표시 설치 예시도(1) 32

〈그림 5〉 속도제한(517) 표시 설치 예시도(2) 33

〈그림 6〉 표지의 설치 시작점(교차로) 33

〈그림 7〉 최고속도제한 표지 설치 예시도 34

〈그림 8〉 구역 표지 설치 예시도 35

〈그림 9〉 해제 표지 설치 예시도(1) 35

〈그림 10〉 해제 표지 설치 예시도(2) 36

〈그림 11〉 미국 MUTCD에 제시된 속도 규제 표지 37

〈그림 12〉 미국 속도 규제 표지 설치 사례 37

〈그림 13〉 호주 MUTCD의 속도제한구역의 최소 길이 38

〈그림 14〉 호주(퀸즈랜드) MUTCD에 제시된 속도 규제 표지 39

〈그림 15〉 호주(퀸즈랜드) MUTCD에 제시된 표지 크기 39

〈그림 16〉 영국의 최저속도 표지 45

〈그림 17〉 도시지역 보조표지(안) 46

〈그림 18〉 가상주행 시뮬레이터 공간적 범위 (이호교차로-현암교차로) 50

〈그림 19〉 시뮬레이터 구축 현황 53

〈그림 20〉 주간 기존 및 대안 제한속도표지에 따른 운전자 감속시점 55

〈그림 21〉 야간 기존 및 대안 제한속도표지에 따른 운전자 감속시점 57

〈그림 22〉 시범운영 공간적 범위 (한국해양수산연구원 앞~해양대삼거리) 59

〈그림 23〉 시범운영 지역 차량 검지기 설치 사진 60

〈그림 24〉 시범운영 기존 제한속도표지 설치 사진 61

〈그림 25〉 시범운영 대안 제한속도표지 설치 사진 62

〈그림 26〉 오전 07:00 차량 평균속도 비교 64

〈그림 27〉 오전 08:00 차량 평균속도 비교 64

〈그림 28〉 오후 18:00 차량 평균속도 비교 65

〈그림 29〉 오후 19:00 차량 평균속도 비교 65

〈그림 30〉 오후 22:00 차량 평균속도 비교 66

〈그림 31〉 오후 23:00 차량 평균속도 비교 66

〈그림 32〉 1단계 교통안전표지 운영방안 예시 74

〈그림 33〉 2단계 교통안전표지 운영방안 예시 (점진적 철거) 75

〈그림 34〉 2단계 교통안전표지 운영방안 예시 (점진적 철거 및 안전속도 표지) 75

〈그림 35〉 3단계 교통안전표지 운영방안 예시 (지역내 표지 철거 및 통합표지 예시)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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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3312 388.3122 -18-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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