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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카지노 종사원 및 전문모집인 등록제 등 세부기준 마련 연구 용역 [전자자료] / 제주특별자치도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특별자치도,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89
제어번호
MONO1201812095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제주특별자치도 카지노업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결과보고서
[연구기관]: 한국관광학회
연구책임자: 서원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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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과업의 개요 14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5

가. 과업의 배경 15

나. 과업의 목적 16

2. 과업의 범위 및 추진체계 17

가. 과업의 범위 17

나. 과업의 내용 17

다. 과업의 추진체계 17

Ⅱ. 카지노 종사원 관리 방안 20

1. 국내 카지노 종사원 현황 21

가. 카지노 종사원 개념 21

나. 국내 카지노 종사원 현황 23

다. 국내 카지노산업 종사원의 직무 25

라. 국내 카지노 사업체의 조직과 직무 29

2. 국내 카지노 종사원 관련 문제점 및 개선방안 41

가. 카지노 종사원 관련 문제점 및 필요성 41

나. 개선 방안 46

3. 국내외 사례분석 47

가. 해외 카지노 종사원 등록제도 현황 47

나. 국내 관광부문 사례분석 62

다. 관광통역안내사 관련 해외사례 분석 67

라. 종사원 등록제 관련 국내외 사례에 대한 시사점 70

4. 카지노 종사원 의견 조사 71

가. 선행연구 조사 결과 71

나. 제주 카지노 종사원 설문조사 74

5. 관리 방안 및 기대 효과 87

가. 문제제기, 필요성 및 기대효과 87

나. 기본 목표 및 추진 방향 90

다. 도입 방안 91

라/다. 실천 방안 및 세부 지침 97

마/라. 운영 방안 101

바/마. 관련 법령 개정안 107

사/바. 단계별 추진 방안 119

6. 카지노 인적 자원 육성방안 123

가. 카지노 인적 자원 직무 체계 및 범위 123

나. 해외 관광종사원 자격제도 현황 125

다. 국내 카지노 종사원 교육훈련 현황 131

라. 카지노 인적 자원 육성방안 138

Ⅲ. 카지노 전문모집인 관리 방안 142

1. 국내 카지노산업 전문모집인 현황 143

가. 카지노 전문모집인 개념 143

나. 국내 카지노산업 전문모집인 활동 현황 144

2. 국내 카지노 전문모집인 관련 문제점 및 개선방안 147

가. 문제점 147

나. 개선방안 150

3. 국내외 사례분석 154

가. 마카오 154

나. 미국 네바다주 157

다. 싱가포르 160

라. 국내 유사사례 분석 161

4. 이해관계자 의견 조사 167

가. 선행연구 조사 결과 167

나. 제주 카지노 전문가 인터뷰 169

5. 관리방안 및 기대효과 174

가. 문제제기, 필요성 및 기대효과 174

나. 기본 목표 및 추진 방향 177

다. 도입 방안 178

라. 실천 방안 및 세부 지침 183

마. 운영 방안 186

바. 관련 법령 개정안 189

사/바. 단기 추진 방안 208

Ⅳ. 카지노 이용자 보호 강화 방안 212

1. 개요 213

가. 문제 제기, 필요성 및 기대효과 213

나. 목표 및 추진 방향 215

2. 국내외 사례 분석 219

가. 국내 카지노의 이용자 보호 규정 219

나. 해외 카지노의 이용자 보호 규정 233

3. 관리 방안 및 기대 효과 242

가. 도입 방안 242

나. 실천 방안 및 세부 지침 242

다. 관련 법령 개정안 247

라. 제도 수립 이후 홍보 252

Ⅴ. 카지노 고객분쟁 조정제도 도입 및 시행 방안 254

1. 개요 255

가. 문제제기, 필요성 및 기대효과 255

나. 목표 및 추진 방향 257

2. 국내외 사례 분석 258

가. 국내 카지노의 고객분쟁 조정 규정 258

나. 해외 카지노의 고객분쟁 조정 규정 261

다. 고객 분쟁 조정에 대한 해외 법령 263

라. 고객분쟁조정에 대한 타 산업 사례 270

3. 관리 방안 및 기대 효과 278

가. 도입 방안 278

나. 실천 방안 및 세부 지침 278

다. 관련 법령 개정안 281

[별첨 1] 전문모집인에 대한 과세 사례 (2014년 6월, 행정소송) 285

[별첨 2] 싱가포르의 소득세법(10(1), 12(8), 45H) 287

판권기 289

〈표 2.1〉 카지노 종사원의 범위와 관광종사원 자격 취득 결격사유 21

〈표 2.2〉 카지노 종사원 수 현황 23

〈표 2.3〉 국내 카지노 업체별 종사원 수 현황 24

〈표 2.4〉 딜러직무의 주요 업무 및 요구능력 25

〈표 2.5〉 기계관리 주요 업무 및 요구능력 26

〈표 2.6〉 보안 및 안전 주요 업무 및 요구능력 27

〈표 2.7〉 환전 및 고객서비스 주요 업무 및 요구능력 28

〈표 2.8〉 강원랜드 본부별 업무내용 32

〈표 2.9〉 강원랜드 카지노 본부 업무내용 33

〈표 2.10〉 강원랜드 직군 및 세부직종 34

〈표 2.11〉 강원랜드 직군 및 직급별 정원 34

〈표 2.12〉 GKL 영업직 업무분장 36

〈표 2.13〉 GKL 마케팅직 업무분장 38

〈표 2.14〉 GKL 마케팅직 업무분장 38

〈표 2.15〉 GKL 직군별 인원 38

〈표 2.16〉 파라다이스 부서별 업무 내용 40

〈표 2.17〉 발생되는 카지노 산업의 부정행위 43

〈표 2.18〉 네바다주 카지노 종사원 등록 시 제출서류 48

〈표 2.19〉 네바다주 카지노 종사원 허가신청 시 제출서류 49

〈표 2.20〉 미국 카지노 자격 현황 50

〈표 2.21〉 싱가포르 카지노 종사원 라이선스 체계 55

〈표 2.22〉 필리핀 카지노 종사원 허가 유형 58

〈표 2.23〉 필리핀 카지노 종사원 허가 신청비용 59

〈표 2.24〉 관광 관련 국가자격 제도 내용 63

〈표 2.25〉 관광종사원 자격응시 결격사유 64

〈표 2.26〉 관광산업분야 민간자격 종류 65

〈표 2.27〉 관광분야 민간자격 종류 및 관리기관 66

〈표 2.28〉 카지노 운영 관리사 자격 66

〈표 2.29〉 국가별 사례 분석의 주요 내용 67

〈표 2.30〉 관광가이드 갱신제 운영 국외사례 67

〈표 2.31〉 관광가이드 등급제 운영 국외사례 68

〈표 2.32〉 응답자 개요 74

〈표 2.33〉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의 필요성 75

〈표 2.34〉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가 필요한 이유 76

〈표 2.35〉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 적용 대상 76

〈표 2.36〉 직급/직무별 제도 유형 78

〈표 2.37〉 유효기간 79

〈표 2.38〉 카지노 종사원 결격사유 (1/2) 80

〈표 2.39〉 카지노 종사원 결격사유 (2/2) 80

〈표 2.40〉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 담당기관 81

〈표 2.41〉 종사원 관리제도 도입 시 영향 81

〈표 2.42〉 직급별 제출 정보 (1/2) 83

〈표 2.43〉 직급별 제출 정보 (2/2) 83

〈표 2.44〉 종사원 관리제 등록 시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85

〈표 2.45〉 카지노 종사원 분류 92

〈표 2.46〉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 도입 방안 96

〈표 2.47〉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 실천 방안 및 세부 지침 100

〈표 2.48〉 카지노 종사원의 정의 및 범위에 대한 개정안 107

〈표 2.49〉 카지노 종사원의 등록관련 개정안 (조항신설) 109

〈표 2.50〉 카지노 종사원 등록 유효기간 설정 및 갱신에 관한 개정안 (조항신설) 110

〈표 2.51〉 카지노 종사원 등록 수수료 관련 개정안 111

〈표 2.52〉 미등록 카지노 종사원의 직무수행 금지에 관한 개정안 112

〈표 2.53〉 카지노 사업자의 책무에 관한 개정안(조항신설) 112

〈표 2.54〉 카지노 종사원 등록관청의 개인고유식별정보 처리를 위한 개정안 113

〈표 2.55〉 카지노 종사원 등록 관련 자료요청 근거 마련을 위한 개정안(조항신설) 113

〈표 2.56〉 카지노 종사원 관련 행정처분 근거 마련을 위한 개정안(조항신설) 114

〈표 2.57〉 카지노 종사원 등록제 도입을 위한 법령 개정안 115

〈표 2.58〉 카지노 종사원 등록제 단기 추진을 위한 조례 개정안 120

〈표 2.59〉 카지노산업 직무의 주요업무 및 요구능력 123

〈표 2.60〉 카지노산업 직무의 주요업무 및 요구능력(계속) 124

〈표 2.61〉 싱가포르 WSQ 자격제도 125

〈표 2.62〉 싱가포르 WSQ 자격제도(관광종사원) 126

〈표 2.63〉 싱가포르 카지노업분야 수업목록 127

〈표 2.64〉 emrit 관광분야 자격증 종류 130

〈표 2.65〉 강원랜드의 종사원에 대한 교육 현황 131

〈표 2.66〉 GKL의 카지노 종사원에 대한 교육 현황 133

〈표 2.67〉 파라다이스 카지노의 종사원 교육 현황 134

〈표 2.68〉 카지노 리조트 아카데미 교육내용 136

〈표 2.69〉 2017년 카지노업 종사원 교육 이수제 교육일정 138

〈표 2.70〉 교육 프로그램(안) 140

〈표 3.1〉 파라다이스 전문모집인 현황 144

〈표 3.2〉 GKL 전문모집인 현황 145

〈표 3.3〉 파라다이스제주카지노 전문모집인 현황 145

〈표 3.4〉 제주 지역 카지노 전문모집인 현황 (2016년 기준) 146

〈표 3.5〉 전문모집인 수수료에 대한 세금징수 사례 147

〈표 3.6〉 전문모집인 관련 사건 기사 148

〈표 3.7〉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163

〈표 3.8〉 관광진흥법 제22조(현행) 181

〈표 3.9〉 카지노 전문모집인 관리제도 도입 방안 181

〈표 3.10〉 카지노 전문모집인 관리제도 실천 방안 및 세부 지침 185

〈표 3.11〉 카지노 전문모집인 정의를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안 189

〈표 3.12〉 카지노 전문모집인 결격사유 관련 「제주특별법」 개정안 190

〈표 3.13〉 카지노 전문모집인의 등록관련 개정안 (조항신설) 191

〈표 3.14〉 카지노 전문모집인 등록 유효기간 설정 및 갱신에 관한 개정안 (조항신설) 192

〈표 3.15〉 카지노 전문모집인 등록 수수료 관련 「제주특별법」 개정안 193

〈표 3.16〉 미등록 카지노 전문모집인과의 계약게임 방지를 위한 준수사항 「제주특별법」 개정안 193

〈표 3.17〉 카지노 사업자의 책무에 관한 개정안(조항신설) 193

〈표 3.18〉 개인 고유식별정보 처리를 위한 제주 카지노 조례 개정안 194

〈표 3.19〉 카지노 전문모집인 등록 관련 자료요청 근거 마련을 위한 개정안(조항신설) 195

〈표 3.20〉 「관광진흥법」 상 카지노 관련 벌칙 및 과태료 197

〈표 3.21〉 카지노 전문모집인 관련 행정처분 근거 마련을 위한 개정안(조항신설) 200

〈표 3.22〉 카지노 전문모집인 등록제 추진을 위한 법령 개정안 201

〈표 3.23〉 카지노 전문모집인 등록제 단기 추진을 위한 조례 개정안 205

〈표 4.1〉 이용자 보호 방안 별 외국인 카지노에 대한 적용성 217

〈표 4.2〉 현행 카지노 이용자 보호 법령 조항(연령 및 국적에 따른 입장 규정) 219

〈표 4.3〉 현행 카지노 이용자 보호 법령 조항(과도한 사행심 유발 방지) 220

〈표 4.4〉 현행 카지노 이용자 보호 법령 조항(출입 제한 신청) 221

〈표 4.5〉 현행 카지노 이용자 보호 법령 조항(중독 예방 및 치료) 221

〈표 4.6〉 현행 카지노 이용자 보호 법령 조항(개인 정보 보호) 221

〈표 4.7〉 현행 카지노 이용자 보호 법령 조항(베팅 한도 및 보안) 221

〈표 4.8〉 제주 카지노 이용자 보호 관련 현행 규정(연령 및 국적에 따른 입장 규정) 223

〈표 4.9〉 제주 카지노 이용자 보호 관련 현행 규정(과도한 사행심 유발 방지) 224

〈표 4.10〉 제주 카지노 이용자 보호 관련 현행 규정(출입 제한 신청) 224

〈표 4.11〉 강원랜드 출입제한 관련 규정 225

〈표 4.12〉 강원랜드 외국인 본인 확인 기준 226

〈표 4.13〉 개인정보 보호 정책(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229

〈표 4.14〉 개인정보 보호 정책(개인정보의 관리) 230

〈표 4.15〉 개인정보 보호 정책(영상정보 처리 운영 지침) 231

〈표 4.16〉 온라인 서비스 이용약관 232

〈표 4.17〉 싱가포르 카지노 출입제한 통계(2015년 12월 31일 기준) 235

〈표 4.18〉 외국의 출입제한 신청 주관 기구 243

〈표 4.19〉 싱가포르 Casino Control Acts 상 이용자 보호 주체 관련 조항 243

〈표 4.20〉 제주 카지노 감독과의 현행 기능 및 신설 사항 245

〈표 4.21〉 출입제한 신청 관련 제도 개선 247

〈표 4.22〉 카지노 감독과의 이용자 보호 업무 신설(대상 법령: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 248

〈표 4.23〉 카지노업 감독 위원회의 이용자 보호 업무 신설(대상 법령: 제주특별자치도 카지노 조례) 249

〈표 4.24〉 카지노 조례 별표 개정안 250

〈표 4.25〉 이용자 보호 규정 관련 개정안 신설 제안 250

〈표 5.1〉 온라인 서비스 이용약관(분쟁 해결 및 관할권) 258

〈표 5.2〉 개인정보 보호 정책(개인정보 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259

〈표 5.3〉 제주 카지노 이용자 보호 관련 현행 규정(기타 (보안)) 259

〈표 5.4〉 미국 네바다 주 카지노 분쟁 조정 관련 법령 263

〈표 5.5〉 미국 네바다 주 카지노 분쟁 조정 관련 법령 264

〈표 5.6〉 캐나다 Alberta 지역 사고조사 분석 보고서 266

〈표 5.7〉 싱가포르 카지노통제법 상 조사관의 기능과 권한 267

〈표 5.8〉 분쟁조정 관련 법령 270

〈표 5.9〉 이용자 보호 책임자 지정 271

〈표 5.10〉 자문위원의 구성 272

〈표 5.11〉 분쟁조정팀 주요업무 273

〈표 5.12〉 외국인 환자 의료분쟁 접수 및 처리 현황 274

〈표 5.13〉 외국의 분쟁조정 주관 기구 278

〈표 5.14〉 싱가포르 Casino Control Acts 상 분쟁 조정의 주체 관련 조항 279

〈표 5.15〉 제주 카지노 감독과의 현행 기능 및 신설 사항 280

〈표 5.16〉/〈표 5.17〉 분쟁 조정 관련 참고 법령 281

〈표 5.17〉/〈표 5.18〉 제주특별자치도 카지노업 관리 및 감독에 관한 조례 개정안(신설 조항) 282

〈그림 1.1〉 과업의 배경 16

〈그림 1.2〉 과업 추진 체계 18

〈그림 2.1〉 강원랜드 조직도 30

〈그림 2.2〉 GKL 조직도 37

〈그림 2.3〉 파라다이스 조직도 39

〈그림 2.4〉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의 필요성 75

〈그림 2.5〉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가 필요한 이유 76

〈그림 2.6〉 직급별 관리제도 필요 여부 77

〈그림 2.7〉 직급별 적절한 관리제도 유형 78

〈그림 2.8〉 직급별 적절한 유효기간 79

〈그림 2.9〉 직급별 현행 결격사유 적용 시 적정성 80

〈그림 2.10〉 종사원 관리제도 담당기관 81

〈그림 2.11〉 종사원 관리제도 도입 시 영향 82

〈그림 2.12〉 직급별 제출정보 필요성 84

〈그림 2.13〉 종사원 관리제 등록 시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85

〈그림 2.14〉 카지노 종사원 관리제도 도입방안 91

〈그림 2.15〉 국가기술자격 운영체계 101

〈그림 2.16〉 국가전문자격 운영 사례 102

〈그림 3.1〉 전문모집인 관리제도 도입방안 178

〈그림 3.2〉 유관 사례 : 홈텍스 홈페이지 187

〈그림 3.3〉 유관 사례 : 국세청온라인 서비스 시스템 188

〈그림 4.1〉 이용자 보호 기본 방향 215

〈그림 4.2〉 추진 방향 218

〈그림 4.3〉 강원랜드 영문 홈페이지 출입 제한 정보 227

〈그림 4.4〉 강원랜드 출입제한 요청서 228

〈그림 4.5〉 싱가포르 카지노 자기 출입제한 신청서 236

〈그림 4.6〉 싱가포르 - 가족에 의한 출입제한 신청 절차 237

〈그림 4.7〉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카지노 홈페이지 이용자 보호 규정 238

〈그림 4.8〉 싱가포르 리조트월드센토사 카지노 홈페이지 이용자 보호 규정 238

〈그림 5.1〉 CRA 분쟁조사 신청서 양식 269

〈그림 5.2〉 게임 이용자 보호센터 조직도 272

〈그림 5.3〉 Medical Korea 지원센터 조직도 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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