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 내용 35
3. 연구 방법 38
4. 선행연구 분석 41
가. 교육개발협력 기초교육 분야 관련 연구 42
나. 지역 관련 개발협력 연구 :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51
다. 교육개발협력연구 : 방법론 활용을 중심으로 55
Ⅱ. 기초교육의 쟁점 및 과제 57
1. 영유아 교육 59
가. 교육제도 및 정책 59
나. 교육과정 및 평가 65
다. 교사 훈련 68
라. 한국의 노력 71
2. 초중등 교육 72
가. 교육제도 및 정책 72
나. 교육과정 및 평가 87
다. 교육 시설 및 학습 환경 97
라. 교사 훈련 110
마. 교육 형평성 127
바. 학교 밖 아동ㆍ청소년 139
3. 소결 151
Ⅲ. 지역별 기초교육 현황 및 특징 153
1. 아시아 154
가. 교육의 질 제고 156
나. 평등한 교육기회의 확대 164
2. 아프리카 172
가. 교육의 질 제고 172
나. 평등한 교육기회의 확대 177
3. 중남미 및 기타 182
가. 교육의 질 제고 185
나. 평등한 교육기회의 확대 193
4. 소결 201
Ⅳ. 기초교육 개발협력사업 전략 개발 203
1. 한국의 기초교육 개발협력사업 통계 분석 204
가. 분석 개요 204
나. 분석 결과 206
2. 기초교육 분야 개발협력 사례 분석 218
가. 선진공여국 사례 분석 218
나. 한국 사례 분석 226
다. 기초교육 개발협력 실천 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 237
3. 협력국가별 유형 분석 239
가. 개요 239
나. 분석 방법 242
다. 협력국가 유형 분석 결과 252
라. 유형별 기초교육 지원 전략 254
4. 소결 256
Ⅴ. 결론 및 정책제언 258
1. 연구요약 및 결론 259
2. 정책제언 265
가. 기초교육 개발협력 실천 전략 체제 265
나. 기초교육 핵심주제별 정책제언 284
다.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개발협력 실천 전략 322
참고문헌 330
Abstract 341
[부록 1] 제102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351
[부록 2] 제113차 KEDI 교육정책포럼 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Ⅰ) 2차 포럼 개최 366
[부록 3] 기초교육 개발협력사업 사례 분석(국경없는 교육기회 연구용역) 368
[부록 4] 캄보디아 초등학교 교원 역량강화 현지 연수를 위한 해외출장 보고서 408
[부록 5] SDG 4-교육 2030 운영위원회 회의 참석 출장 보고서 419
판권기 426
[표 Ⅰ-1] SDG 교육 목표(SDG 4)의 세부 목표 및 이행 방안 25
[표 Ⅰ-2] 지역별 중점협력국가(2차 CPS 기준) 27
[표 Ⅰ-3] 전문가 협의회 논의 사항(안) 40
[표 Ⅰ-4] 포럼 개최 계획(안) 40
[표 Ⅰ-5] 아프리카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대상 국가군 선정 결과 53
[표 Ⅱ-1] 푸트라자야 선언문에 제시된 아태지역 유아교육과 보육의 실행과제 63
[표 Ⅱ-2] 남협력의 성과 및 향후 과제 75
[표 Ⅱ-3] 교육제도 및 정책관련 주요 기관 및 협의체 77
[표 Ⅱ-4] 전 세계 초등과정 무상교육 제도 법제화 현황 80
[표 Ⅱ-5] 영유아교육 무상교육, 의무교육 실시 현황(2014년 기준) 82
[표 Ⅱ-6] 1995~2012년 KOICA 민관협력 사업 예산변화 추이 83
[표 Ⅱ-7] 교사훈련 분야 ODA 지원 현황 (순지출액 기준) 120
[표 Ⅱ-8] 원조유형별 교사훈련 분야 협력사업 현황 121
[표 Ⅱ-9] 대륙별 교사훈련 분야 협력사업 현황 121
[표 Ⅱ-10] 대륙별 교사훈련 분야 협력사업 현황 122
[표 Ⅱ-11] 2017년도 교육부 ODA 사업 현황 123
[표 Ⅱ-12] 지역별ㆍ국가소득수준별 양성 평등 지수(2014) 136
[표 Ⅲ-1] 2011~2015 세계현황보고서 교육의 질 관련 지표 현황 157
[표 Ⅲ-2] 2011~2015 국별 초등교육 과정 훈련된 교사 비율 현황 159
[표 Ⅲ-3] 2014 아시아 주요 지역별 기초교육 참여도 현황 165
[표 Ⅲ-4] 아시아 7개 중점협력국 이수율과 문해율 현황 167
[표 Ⅲ-5] 지역별 교육 분야 ODA 지원 현황 169
[표 Ⅲ-6] 아시아 7개 중점협력국 교육분야 ODA 지원 현황 169
[표 Ⅲ-7] 아프리카 주요국 기초교육 부문 주요 성과 및 정책, 향후 과제 173
[표 Ⅲ-8] SSA 주요국 초등학교 양성평등 지수(GPI) 현황, 2006~2015 179
[표 Ⅲ-9] SSA 주요국 중학교 양성평등 지수(GPI) 현황, 2006~2015 180
[표 Ⅲ-10] 지역별 기초교육 ODA 규모 및 전체상위 수원국 현황 183
[표 Ⅲ-11] 지역별 기초교육 ODA 상위 수원국 현황 185
[표 Ⅲ-12] 지역별 교육 분야 ODA 원조현황(교육일반/기초교육) 187
[표 Ⅲ-13] 지역별 ODA 수혜 현황(전체 ODA, 1인당 ODA) 188
[표 Ⅲ-14] 2009~2014년 주요 지역별/소득별/국가별 초등학교 이수율 현황 191
[표 Ⅳ-1] 기초교육 핵심주제 및 주제별 지표 205
[표 Ⅳ-2] 기초교육 핵심 주제별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1~2015) 206
[표 Ⅳ-3] 지표별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1) 211
[표 Ⅳ-4] 지표별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2) 212
[표 Ⅳ-5] 지표별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3) 213
[표 Ⅳ-6] 지표별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4) 214
[표 Ⅳ-7] 지표별 ODA 사업 빈도 및 순지출액(2015) 215
[표 Ⅳ-8] 2011-2015년 연도별 기초교육 ODA 사업 빈도 순위 216
[표 Ⅳ-9] 2011~2015년 연도별 기초교육 ODA 사업 순지출액 순위 217
[표 Ⅳ-10] 현지 연수의 특징 및 주요 내용 231
[표 Ⅳ-11] 분석에 사용된 변인들의 기술통계량 240
[표 Ⅳ-12] 누적분산비율 결과(설명된 총분산) : 기초교육 일반 수준 246
[표 Ⅳ-13] 요인추출(주성분분석, 회전 않음, 고유치 1.0 이상) : 기초교육 일반 수준 248
[표 Ⅳ-14] 누적분산비율 결과(설명된 총분산) : 기초교육 형평성 수준 249
[표 Ⅳ-15] 요인추출(주성분분석, 회전 않음, 고유치 1.0 이상) :기초교육 형평성 250
[표 Ⅳ-16] 각 유형별 요인값 및 F-test결과 253
[표 Ⅳ-17] K-평균 군집분석 결과에 따른 국가 유형 분류 254
[표 Ⅴ-1] 기초교육 분야 SDG 세부 목표 추진 방향 및 실천 방안 323
[표 Ⅴ-2]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분야 개발협력 정책 제언 및 실천 전략 324
[그림 Ⅰ-1] 5개년 중장기 연구 개요(2017~2021) 28
[그림 Ⅰ-2] 1차 년도 연구 개요 31
[그림 Ⅰ-3] 단계별 협동연구 계획 32
[그림 Ⅰ-4] 1차 년도 연구 추진 체제 33
[그림 Ⅰ-5] 1차 년도 협동 연구 기관별 역할 34
[그림 Ⅰ-6] 협동연구 운영 및 일정별 연구 산출 계획 35
[그림 Ⅱ-1] 인적자본 투자 회수율 64
[그림 Ⅱ-2] 전 세계 ODA 규모추이 및 ODA/GNI 비율변화(1960~2014년) 74
[그림 Ⅱ-3] 적절한 급수와 위생시설을 갖춘 초등학교 비율 100
[그림 Ⅱ-4] 브로드밴드를 통한 인터넷 접속률 인구비율 103
[그림 Ⅱ-5] 중남미 6학년의 신체폭력과 심리적(정서적) 폭력 피해 비율 106
[그림 Ⅱ-6] 학교 밖 아동 수 추이변화(1990~2015년) 140
[그림 Ⅲ-1] MDGs 15년 아시아 지역 교육 분야 ODA 규모 추이 155
[그림 Ⅲ-2] 2014 아시아 지역 학교 밖 아동 및 청소년 비율 현황 166
[그림 Ⅲ-3] 아시아 지역 교육분야 대상 다자기구 ODA 규모 170
[그림 Ⅲ-4] 2011~2015 7개 중점협력국 대상 기초교육 분야 다자원조 방식 171
[그림 Ⅲ-5] 중남미 지역 형평성 관련 교육지표 현황 196
[그림 Ⅳ-1] 연도별 기초교육 핵심주제 사업빈도 변화 추이 208
[그림 Ⅳ-2] 연도별 기초교육 핵심주제 순지출액 변화 추이 208
[그림 Ⅳ-3] 읽기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수행 전략 224
[그림 Ⅳ-4] 스크리 검사 결과: 기초교육 일반 수준 247
[그림 Ⅳ-5] 스크리 검사 결과 : 기초교육 형평성 수준 249
[그림 Ⅴ-1] 1차년도 협동연구 추진 체계 및 과정 260
[그림 Ⅴ-2]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개발협력 정책 및 실천 전략 체제 266
[그림 Ⅴ-3] 옹호전략 개발의 단계(Cutter et al.(2015), p. 25의 내용을 재구성) 283
부록표목
〈표 1〉 '제102차 KEDI 교육정책 포럼' 프로그램 351
[부록 3] 기초교육 개발협력사업 사례 분석(국경없는 교육기회 연구용역) 376
[부록표 2-1] 르완다 기준 프로그램 참여학생의 입학과 졸업 376
[그림부록 2-1] 무료로 배포된 E-book 표지 371
[그림부록 2-2] 사업 수행 체계 375
[그림부록 2-3]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381
[그림부록 2-4] 해당 사업 협력기관 체제 구성 39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