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연구사업의 개요 19
1. 전체 10년(2016~2025) 연구사업의 계획 20
2. 2017년 연구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25
3. 2017년 연구사업의 내용 29
4. 2017년 연구사업의 방법 31
Ⅱ. 이론적 배경 43
1. 선행연구 분석 44
가. 개도국 교육지표와 관련된 연구 45
나.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과 관련된 연구 47
다.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관련 연구 49
라. 본 연구사업에 주는 시사점 50
2. 개도국 교육지표에 대한 이론적 고찰 51
가. 개도국 교육지표의 개념과 의미 51
나.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개발의 의미와 가치 55
다.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개발 컨설팅의 의미 58
Ⅲ.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62
1.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실태조사 도구 개발 63
2. 몽골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71
3. 베트남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86
4. 스리랑카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99
Ⅳ.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116
1.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도구 개발 117
2. 몽골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124
3. 베트남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132
4. 스리랑카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142
Ⅴ.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153
1.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역량 진단 분석 도구 개발 154
2. 몽골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156
3. 베트남 교육통계 역랑 진단 결과 분석 159
4. 스리랑카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162
Ⅵ.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167
1. 몽골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168
2/3. 베트남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176
3/4.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185
Ⅶ. 결론 및 정책제안 193
1. 연구의 요약 194
2. 결론 및 논의 198
3. 정책제안 202
참고문헌 205
Abstract 209
[부록] 212
1. 컨설팅 약정서 213
2. 조사 도구 219
3. 2017 아시아 교육통계전문가 역량강화를 위한 국내 초청 워크숍 기본계획 276
판권기 284
표 Ⅰ-1. 단계 및 연도별 연구사업 추진 마스터플랜 24
표 Ⅰ-2. 3개년(2017-2019년) 연구사업의 개요 28
표 Ⅰ-3. 통역 교육 34
표 Ⅰ-4. 3개년(2017~2019) 연구사업 계획 종합 35
표 Ⅰ-5. 3개년(2017~2019년) 컨설팅 계획 36
표 Ⅰ-6. 연구진 역할 분담 37
표 Ⅰ-7. 외부 연구진 역할 분담 39
표 Ⅰ-8. 몽골 컨설팅단 업무 및 역할 40
표 Ⅰ-9. 베트남 컨설팅단 업무 및 역할 41
표 Ⅰ-10. 스리랑카 컨설팅단 업무 및 역할 42
표 Ⅱ-1. 개도국 교육통계 영역과 역량 57
표 Ⅲ-1. 실태조사 틀 : 통계 일반 64
표 Ⅲ-2. 실태조사 틀 : 거버넌스 64
표 Ⅲ-3. 실태조사 틀 : 조직ㆍ인력 66
표 Ⅲ-4. 실태조사 틀 : 통계 조사 67
표 Ⅲ-5. 실태조사 틀 : 통계 검증 68
표 Ⅲ-6. 실태조사 틀 : 시스템 68
표 Ⅲ-7. 실태조사 틀 : 활용ㆍ서비스 69
표 Ⅲ-8. 실태조사 틀 : SDGs 교육지표 71
표 Ⅲ-9. 실태조사 틀 : 국제협력 71
표 Ⅲ-10. 몽골 교육통계 제도 및 역사 실태조사 결과 73
표 Ⅲ-11. 몽골 교육통계 조직 및 인력 실태조사 결과 74
표 Ⅲ-12. 몽골 교육통계 생산 방법 실태조사 결과 75
표 Ⅲ-13. 몽골 교육통계조사표 및 항목 수 76
표 Ⅲ-14. 몽골 교육통계조사표(취학 전) 76
표 Ⅲ-15. 몽골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실태조사 결과 80
표 Ⅲ-16. 몽골 국제기구 및 공여국과의 협력 실태조사 결과 80
표 Ⅲ-17. 몽골 교육문화과학체육부 회의장소 및 참석자 81
표 Ⅲ-18. 몽골 울란바토르시 교육청 회의장소 및 참석자 82
표 Ⅲ-19. 몽골 118번 종합학교 회의장소 및 참석자 84
표 Ⅲ-20. 몽골 국가통계청 회의장소 및 참석자 85
표 Ⅲ-21. 몽골 과학기술대학교 회의장소 및 참석자 86
표 Ⅲ-22. 베트남 교육통계 제도 및 역사 실태조사 결과 87
표 Ⅲ-23. 베트남 교육통계 조직 및 인력 실태조사 결과 89
표 Ⅲ-24. 베트남 교육통계 생산 방법 실태조사 결과 90
표 Ⅲ-25. 베트남 학교급별 통계 현황 90
표 Ⅲ-26. 베트남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실태조사 결과 92
표 Ⅲ-27. 베트남 국제기구 및 공여국과의 협력 실태조사 결과 93
표 Ⅲ-28. 베트남 교육훈련부 회의장소 및 참석자 94
표 Ⅲ-29. 베트남 교육과학연구원 회의장소 및 참석자 95
표 Ⅲ-30. 베트남 하노이 국제학교 회의장소 및 참석자 96
표 Ⅲ-31. 베트남 하노이 대학교 회의장소 및 참석자 97
표 Ⅲ-32. 베트남 통계연구원 회의장소 및 참석자 98
표 Ⅲ-33. 스리랑카 교육통계 제도 및 역사 실태조사 결과 100
표 Ⅲ-34. 스리랑카 교육통계 조직 및 인력 실태조사 결과 102
표 Ⅲ-35. 스리랑카 교육통계 생산 방법 실태조사 결과 104
표 Ⅲ-36. 스리랑카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실태조사 결과 105
표 Ⅲ-37. 스리랑카 국제기구 및 공여국과의 협력 실태조사 결과 105
표 Ⅳ-1. 수요조사 틀 : 교육통계 제도 및 기반 영역 118
표 Ⅳ-2. 수요조사 틀 : 교육통계 생산 및 관리 영역 119
표 Ⅳ-3. 수요조사 틀 :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영역 120
표 Ⅳ-4. 수요조사 틀 : SDGs 교육지표 영역 121
표 Ⅳ-5. 몽골 교육통계 제도 및 기반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4
표 Ⅳ-6. 몽골 교육통계 기획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5
표 Ⅳ-7. 몽골 교육통계 내용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5
표 Ⅳ-8. 몽골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7
표 Ⅳ-9. 몽골 SDGs 교육지표 초ㆍ중등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8
표 Ⅳ-10. 몽골 SDGs 교육지표 영ㆍ유아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8
표 Ⅳ-11. 몽골 SDGs 교육지표 고등교육ㆍ평생직업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9
표 Ⅳ-12. 몽골 SDGs 교육지표 정보기술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9
표 Ⅳ-13. 몽골 SDGs 교육지표 형평성 영역 수요조사 결과 129
표 Ⅳ-14. 몽골 SDGs 교육지표 문해력ㆍ수리력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0
표 Ⅳ-15. 몽골 SDGs 교육지표 지속가능발전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0
표 Ⅳ-16. 몽골 SDGs 교육지표 학습환경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1
표 Ⅳ-17. 몽골 SDGs 교육지표 장학금 영역 수요조사 문항 131
표 Ⅳ-18. 몽골 SDGs 교육지표 교원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1
표 Ⅳ-19. 베트남 교육통계 제도 및 기반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3
표 Ⅳ-20. 베트남 교육통계 기획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3
표 Ⅳ-21. 베트남 교육통계 내용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4
표 Ⅳ-22. 베트남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5
표 Ⅳ-23. 베트남 SDGs 교육지표 초ㆍ중등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6
표 Ⅳ-24. 베트남 SDGs 교육지표영ㆍ유아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7
표 Ⅳ-25. 베트남 SDGs 교육지표 고등교육ㆍ평생직업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7
표 Ⅳ-26. 베트남 SDGs 교육지표 정보기술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8
표 Ⅳ-27. 베트남 SDGs 교육지표 형평성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8
표 Ⅳ-28. 베트남 SDGs 교육지표 문해력ㆍ수리력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9
표 Ⅳ-29. 베트남 SDGs 교육지표 지속가능발전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39
표 Ⅳ-30. 베트남 SDGs 교육지표 학습환경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0
표 Ⅳ-31. 베트남 SDGs 교육지표 장학금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0
표 Ⅳ-32. 베트남 SDGs 교육지표 교원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1
표 Ⅳ-33. 스리랑카 교육통계 제도 및 기반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2
표 Ⅳ-34. 스리랑카 교육통계 기획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3
표 Ⅳ-35. 스리랑카 교육통계 내용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4
표 Ⅳ-36. 스리랑카 교육통계 서비스 및 활용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5
표 Ⅳ-37.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초ㆍ중등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6
표 Ⅳ-38.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영ㆍ유아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7
표 Ⅳ-39.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고등교육ㆍ평생직업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7
표 Ⅳ-40.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정보기술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7
표 Ⅳ-41.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형평성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8
표 Ⅳ-42.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문해력ㆍ수리력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8
표 Ⅳ-43.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지속가능한 발전교육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9
표 Ⅳ-44.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학습환경 영역 수요조사 결과 149
표 Ⅳ-45.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장학금 영역 수요조사 결과 150
표 Ⅳ-46. 스리랑카 SDGs 교육지표 교원 영역 수요조사 결과 150
표 Ⅳ-47. 스리랑카 교육통계조사를 위한 주요 기관별 요구 사항 151
표 Ⅴ-1. 교육통계 역량 진단 분석 틀 155
표 Ⅴ-2. 사전 진단조사표 : 교육통계 생산 및 활용 역량 156
표 Ⅴ-3. 몽골 교육통계 인력과 조직의 전문역량 실태조사 결과 156
표 Ⅴ-4. 몽골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157
표 Ⅴ-5. 베트남 교육통계 인력과 조직의 전문역량 실태조사 결과 159
표 Ⅴ-6. 베트남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160
표 Ⅴ-7. 스리랑카 교육통계 인력과 조직의 전문역량 실태조사 결과 163
표 Ⅴ-8. 스리랑카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163
그림 Ⅰ-1. 본 연구사업의 목표 22
그림 Ⅰ-2. 본 연구사업의 단계별 목표 22
그림 Ⅰ-3. 개도국 개발 협력의 패러다임 변화 25
그림 Ⅰ-4. 개도국 통계 역량 개발 모형 27
그림 Ⅰ-5. 연도별 교육통계 컨설팅 프로세스(2017-2019년) 36
그림 Ⅱ-1. 통계 품질과 정책 결정 수준 58
그림 Ⅱ-2.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 61
그림 Ⅲ-1. 몽골의 학제(2016년 기준) 72
그림 Ⅲ-2. 몽골 교육통계조사 체계 73
그림 Ⅲ-3. 몽골 교육통계 자료 생산 체계 75
그림 Ⅲ-4. 몽골 교육정보시스템(ESIS) 구성도 78
그림 Ⅲ-5. 몽골 교육정보시스템(ESIS) 79
그림 Ⅲ-6. 몽골 교육문화과학체육부 회의 82
그림 Ⅲ-7. 몽골 울란바토르시 교육청 회의 83
그림 Ⅲ-8. 몽골 118번 종합학교 현장방문 및 회의 84
그림 Ⅲ-9. 몽골 국가통계청 회의 85
그림 Ⅲ-10. 몽골 과학기술대학교 현장방문 및 회의 86
그림 Ⅲ-11. 베트남 교육통계조사 관련 정부 가이드라인 87
그림 Ⅲ-12. 베트남 교육통계 관리 현황 88
그림 Ⅲ-13. 베트남 교육통계조사 단계 89
그림 Ⅲ-14. 베트남 교육통계 조사표 91
그림 Ⅲ-15. 베트남 EMIS 92
그림 Ⅲ-16. 베트남 교육훈련부 실태조사 및 회의 94
그림 Ⅲ-17. 베트남 교육과학연구원 실태조사 및 회의 95
그림 Ⅲ-18. 베트남 하노이 국제학교 실태조사 및 회의 96
그림 Ⅲ-19. 베트남 하노이 대학교 실태조사 및 회의 97
그림 Ⅲ-20. 베트남 통계연구원 실태조사 및 회의 99
그림 Ⅲ-21. 스리랑카 교육통계 관리 현황 100
그림 Ⅲ-22. 스리랑카 교육통계 조사 절차 103
그림 Ⅲ-23. 스리랑카 교육부 실태조사 및 회의 106
그림 Ⅲ-24. 스리랑카 교육부 교육통계 관리 조직 107
그림 Ⅲ-25. 스리랑카 통계청 실태조사 및 회의 108
그림 Ⅲ-26. 스리랑카 교육청 실태조사 및 회의 110
그림 Ⅲ-27. 스리랑카 교육청 교육통계 관리 조직 110
그림 Ⅲ-28. 스리랑카 콜롬보 종합학교 실태조사 및 회의 112
그림 Ⅲ-29. 스리랑카 콜롬보 대학교 실태조사 및 회의 114
그림 Ⅵ-1. 몽골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 169
그림 Ⅵ-2. 몽골 교육통계 컨설팅 단계 169
그림 Ⅵ-3. 몽골 교육통계조사 체계 목표도 172
그림 Ⅵ-4. 몽골 취학 전 교육통계조사 시스템 발전방안 173
그림 Ⅵ-5. 몽골 초ㆍ중등학교 교육통계조사 시스템 발전방안 174
그림 Ⅵ-6. 몽골 대학교 교육통계조사 시스템 발전방안 175
그림 Ⅵ-7. 베트남 교육통계 발전모형 176
그림 Ⅵ-8. 베트남 교육통계 법적제도 및 조직제도 구축 방안 178
그림 Ⅵ-9. 베트남 교육통계 최적화 시스템 구축 방안 180
그림 Ⅵ-10. 베트남 OMR, OCR을 통한 교육통계조사 단계 181
그림 Ⅵ-11. 베트남 OMR, OCR을 통한 교육통계조사 방법 181
그림 Ⅵ-12. 베트남 태블릿 PC를 활용한 교육통계조사 단계 182
그림 Ⅵ-13. 베트남 대학교 정보화 시스템 구축 185
그림 Ⅵ-14.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 186
그림 Ⅵ-15.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과제 1 : 법ㆍ제도 개편 187
그림 Ⅵ-16.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과제 2 : 시스템 개편 188
그림 Ⅵ-17.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과제 3 : 담당자 역량 제고 190
그림 Ⅵ-18.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과제 4 : 교육통계 활용 191
박스표목차
표 1. 현지 출장 일정 및 역할 분담 3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