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7
청구기호
373.12 -18-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09 p. : 삽화, 도표, 서식 ; 29 cm
제어번호
MONO1201812570
주기사항
책임연구원: 김경래 ; 공동연구원: 박진홍, 박재정, 이동호, 김도형, 안수운
부록: 1. 세종특별자치시 체육 중·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를 위한 설문지 ; 2. 표적 집단 인터뷰(FGI) 설문지
참고문헌: p. 100-10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참여연구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12

II. 국내의 체육 중·고등학교 운영 사례 13

1.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목적 13

2. 국내의 체육중·고등학교 현황 및 실태 13

가. 경기체육중학교 16

나. 충남체육고등학교 18

다. 인천체육고등학교 21

라. 대전체육중·고등학교 23

마. 경북체육중·고등학교 26

바. 울산스포츠과학 중·고등학교 33

아. 남녕고등학교(체육중점학급) 36

3. 종합 및 시사점 38

III. 세종특별자치시 운동부 및 학생 현황 40

1. 세종특별자치시 운동부 운영 현황 40

2. 세종특별자치시 인구 및 학생 수 현황 41

3. 종합 및 시사점 42

IV. 세종특별자치시 체육 중·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의견 수렴 43

1. 학부모 및 학생 설문조사 43

가. 조사 대상 43

나. 조사 도구 44

다. 조사 실시 44

라. 연구결과 분석 46

2. 전문가 의견 68

가. 선진화된 운영시스템에 대한 의견 68

나.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의견 68

다. 우수선수 발굴 및 선발에 대한 의견 69

라. 내실화 및 초-중-고 연계 활성화에 대한 의견 69

마. 진로 및 진학 지도에 대한 의견 69

바. 종합의견 69

3. 표적 집단 인터뷰(FGI) 70

가.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찬성 의견 70

나.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반대 의견 72

V. 외국의 체육학교 운영 사례 74

1. 중국의 체육학교 운영 사례 74

2. 독일의 체육학교 운영 사례 75

3. 싱가포르의 체육학교 운영 사례 76

4. 미국의 엘리트 체육선수 육성 사례 77

5. 종합 및 시사점 78

VI. 타당성 유효 시 세종특별자치시 체육 중·고등학교 설립 방향 79

1. 선진화된 운영 시스템 79

가. 재정 79

나. 운영 81

다. 진학 및 진로 82

2.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 86

가.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86

나. 교육과정 개발 방향 87

다. 교육과정 편성 방향 89

라. 교육과정 편성 체계 90

마. 3개 체육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92

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기대 93

3. 우수 선수 발굴(선발) 및 초-중-고등학교 효율적 연계 방안 93

가. 개요 95

나. 전략 95

VII.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2. 제언 108

참고문헌 109

부록 112

[부록 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를 위한 설문지 112

[부록 2] 표적 집단 인터뷰(FGI) 설문지 118

〈표 1〉 국내 체육 중·고등학교 운영 현황 14

〈표 2〉 국내 체육 중·고등학교 육성 종목 현황 15

〈표 3〉 경기체육중학교 남녀별 학생 현황 16

〈표 4〉 경기체육중학교 종목별 학생 현황 16

〈표 5〉 경기체육중학교 교직원 현황 17

〈표 6〉 경기체육중학교 전임코치 세부 현황 17

〈표 7〉 경기체육중학교 학교시설 현황 17

〈표 8〉 충남체육고등학교 학생 현황 18

〈표 9〉 충남체육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18

〈표 10〉 충남체육고등학교 종목별 현황 18

〈표 11〉 충남체육고등학교 시설 현황 19

〈표 12〉 충남체육고등학교 전국대회 입상 현황 19

〈표 13〉 충남체육고등학교 교육공동체 실태 분석 20

〈표 14〉 인천체육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21

〈표 15〉 인천체육고등학교 교과별 교원 현황 21

〈표 16〉 인천체육고등학교 학년별 학생현황 21

〈표 17〉 인천체육고등학교 종목별 학생현황 22

〈표 18〉 인천체육고등학교 시설현황 22

〈표 19〉 인천체육고등학교 교육환경 실태 및 과제 23

〈표 20〉 대전체육중·고등학교 학생 현황 24

〈표 21〉 대전체육중·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24

〈표 22〉 대전체육중·고등학교 시설 현황 25

〈표 23〉 대전체육중·고등학교 실태 분석 25

〈표 24〉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학생 현황 26

〈표 25〉 경북체육중·고등학교 부별인원 현황 27

〈표 26〉 경북체육중·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28

〈표 27〉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훈련장 현황 28

〈표 28〉 경북체육중·고등학교 부속건물 현황 28

〈표 29〉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학생 실태 29

〈표 30〉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학교 실태 29

〈표 31〉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학부모 실태 30

〈표 32〉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지역사회 실태 31

〈표 33〉 경북체육중·고등학교 교사 실태 31

〈표 34〉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32

〈표 35〉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소년체전, 전국체전 메달획득 현황 32

〈표 36〉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전국대회 메달획득 현황 32

〈표 37〉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재학생 국가대표 및 상비군 32

〈표 38〉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33

〈표 39〉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학급 및 학생 현황 33

〈표 40〉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종목별 학생현황 34

〈표 41〉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교지 현황 34

〈표 42〉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교육시설 현황 34

〈표 43〉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여건 특성 및 시사점 35

〈표 44〉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36

〈표 45〉 남녕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36

〈표 46〉 남녕고등학교 학급 및 학생 현황 36

〈표 47〉 남녕고등학교 종목별 학생 현황 37

〈표 48〉 남녕고등학교 시설 현황 37

〈표 49〉 남녕고등학교 체육중점학급 기대효과 38

〈표 50〉 남념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38

〈표 51〉 세종특별자치시 운동부 운영 현황 40

〈표 52〉 전국 17개시도 학생 및 교직원 현황(2016년) 41

〈표 53〉 세종특별자치시 중·장기 학교급별 예상 학생 수 41

〈표 54〉 설문조사 표집 대상 43

〈표 55〉 설문 조사 도구의 내용 영역 및 구성 체제 44

〈표 56〉 설문조사 응답자 분석 45

〈표 57〉 본인이 진학을 희망하는 중·고등학교 계열 46

〈표 58〉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47

〈표 59〉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 47

〈표 60〉 본인의 진로에 대해 주로 상담하는 상대 48

〈표 6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의 필요성 48

〈표 62〉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가 필요하다면 어떤 유형의 학교 49

〈표 63〉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진학 할 생각 49

〈표 64〉 본인이 현재 하고 있거나 지원하고 싶은 종목 50

〈표 65〉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통학수단은 어떤 형태로 운영 51

〈표 66〉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51

〈표 67〉 본인이 진학을 희망하는 중·고등학교 계열 52

〈표 68〉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52

〈표 69〉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 53

〈표 70〉 본인의 진로에 대해 주로 상담하는 상대 53

〈표 7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의 필요성 54

〈표 72〉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가 필요하다면 어떤 유형의 학교 54

〈표 73〉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진학 할 생각 55

〈표 74〉 본인이 현재 하고 있거나 지원하고 싶은 종목 55

〈표 75〉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통학수단은 어떤 형태로 운영 56

〈표 76〉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56

〈표 77〉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어떤 유형의 학교를 선택 57

〈표 78〉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58

〈표 79〉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 58

〈표 80〉 자녀의 진로에 대해 주로 상담하는 상대 59

〈표 8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의 필요성 59

〈표 82〉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가 필요하다면 어떤 유형의 학교 60

〈표 83〉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진학시킬 생각 60

〈표 84〉 자녀가 현재 하고 있거나 지원하고 싶은 종목 61

〈표 85〉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통학수단은 어떤 형태로 운영 62

〈표 86〉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62

〈표 87〉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어떤 유형의 학교를 선택 63

〈표 88〉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63

〈표 89〉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 64

〈표 90〉 자녀의 진로에 대해 주로 상담하는 상대 64

〈표 9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전문학 된 학교의 필요성 65

〈표 92〉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가 필요하다면 어떤 유형의 학교 65

〈표 93〉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진학시킬 생각 66

〈표 94〉 자녀가 현재하고 있거나 지원하고 싶은 종목 66

〈표 95〉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통학수단은 어떤 형태로 운영 67

〈표 96〉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67

〈표 97〉 설립 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 명단 68

〈표 98〉 최근 5년간 중·고등학교 선수 등록 인원 80

〈표 99〉 3개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92

[그림 1] 중국체육의 3급 훈련체제 74

[그림 2] 선진화된 체육 중·고등학교 운영 개요 82

[그림 3] Dual Career(EU Expert Group, 2012) 84

[그림 4] 체육 진로 교육의 순기능 85

[그림 5] 진학 진로 컨설팅 센터 설립 및 운영 방안 86

[그림 6] 세종특별자치시 체육 중·고등학교 운영 체계 94

[그림 7] 독일의 스포츠 인재 육성 시스템 99

[그림 8] 우수 선수 확보 및 관리 방안 10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6772 373.12 -18-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86773 373.12 -18-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