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참여연구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12
II. 국내의 체육 중·고등학교 운영 사례 13
1.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목적 13
2. 국내의 체육중·고등학교 현황 및 실태 13
가. 경기체육중학교 16
나. 충남체육고등학교 18
다. 인천체육고등학교 21
라. 대전체육중·고등학교 23
마. 경북체육중·고등학교 26
바. 울산스포츠과학 중·고등학교 33
아. 남녕고등학교(체육중점학급) 36
3. 종합 및 시사점 38
III. 세종특별자치시 운동부 및 학생 현황 40
1. 세종특별자치시 운동부 운영 현황 40
2. 세종특별자치시 인구 및 학생 수 현황 41
3. 종합 및 시사점 42
IV. 세종특별자치시 체육 중·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의견 수렴 43
1. 학부모 및 학생 설문조사 43
가. 조사 대상 43
나. 조사 도구 44
다. 조사 실시 44
라. 연구결과 분석 46
2. 전문가 의견 68
가. 선진화된 운영시스템에 대한 의견 68
나.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의견 68
다. 우수선수 발굴 및 선발에 대한 의견 69
라. 내실화 및 초-중-고 연계 활성화에 대한 의견 69
마. 진로 및 진학 지도에 대한 의견 69
바. 종합의견 69
3. 표적 집단 인터뷰(FGI) 70
가.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찬성 의견 70
나. 세종특별자치시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반대 의견 72
V. 외국의 체육학교 운영 사례 74
1. 중국의 체육학교 운영 사례 74
2. 독일의 체육학교 운영 사례 75
3. 싱가포르의 체육학교 운영 사례 76
4. 미국의 엘리트 체육선수 육성 사례 77
5. 종합 및 시사점 78
VI. 타당성 유효 시 세종특별자치시 체육 중·고등학교 설립 방향 79
1. 선진화된 운영 시스템 79
가. 재정 79
나. 운영 81
다. 진학 및 진로 82
2.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 86
가.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86
나. 교육과정 개발 방향 87
다. 교육과정 편성 방향 89
라. 교육과정 편성 체계 90
마. 3개 체육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92
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기대 93
3. 우수 선수 발굴(선발) 및 초-중-고등학교 효율적 연계 방안 93
가. 개요 95
나. 전략 95
VII.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2. 제언 108
참고문헌 109
부록 112
[부록 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를 위한 설문지 112
[부록 2] 표적 집단 인터뷰(FGI) 설문지 118
〈표 1〉 국내 체육 중·고등학교 운영 현황 14
〈표 2〉 국내 체육 중·고등학교 육성 종목 현황 15
〈표 3〉 경기체육중학교 남녀별 학생 현황 16
〈표 4〉 경기체육중학교 종목별 학생 현황 16
〈표 5〉 경기체육중학교 교직원 현황 17
〈표 6〉 경기체육중학교 전임코치 세부 현황 17
〈표 7〉 경기체육중학교 학교시설 현황 17
〈표 8〉 충남체육고등학교 학생 현황 18
〈표 9〉 충남체육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18
〈표 10〉 충남체육고등학교 종목별 현황 18
〈표 11〉 충남체육고등학교 시설 현황 19
〈표 12〉 충남체육고등학교 전국대회 입상 현황 19
〈표 13〉 충남체육고등학교 교육공동체 실태 분석 20
〈표 14〉 인천체육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21
〈표 15〉 인천체육고등학교 교과별 교원 현황 21
〈표 16〉 인천체육고등학교 학년별 학생현황 21
〈표 17〉 인천체육고등학교 종목별 학생현황 22
〈표 18〉 인천체육고등학교 시설현황 22
〈표 19〉 인천체육고등학교 교육환경 실태 및 과제 23
〈표 20〉 대전체육중·고등학교 학생 현황 24
〈표 21〉 대전체육중·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24
〈표 22〉 대전체육중·고등학교 시설 현황 25
〈표 23〉 대전체육중·고등학교 실태 분석 25
〈표 24〉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학생 현황 26
〈표 25〉 경북체육중·고등학교 부별인원 현황 27
〈표 26〉 경북체육중·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28
〈표 27〉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훈련장 현황 28
〈표 28〉 경북체육중·고등학교 부속건물 현황 28
〈표 29〉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학생 실태 29
〈표 30〉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학교 실태 29
〈표 31〉 경북체육중·고등학교 학부모 실태 30
〈표 32〉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지역사회 실태 31
〈표 33〉 경북체육중·고등학교 교사 실태 31
〈표 34〉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32
〈표 35〉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소년체전, 전국체전 메달획득 현황 32
〈표 36〉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전국대회 메달획득 현황 32
〈표 37〉 경북체육중·고등학교 재학생 국가대표 및 상비군 32
〈표 38〉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33
〈표 39〉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학급 및 학생 현황 33
〈표 40〉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종목별 학생현황 34
〈표 41〉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교지 현황 34
〈표 42〉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교육시설 현황 34
〈표 43〉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여건 특성 및 시사점 35
〈표 44〉 울산스포츠과학중·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36
〈표 45〉 남녕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36
〈표 46〉 남녕고등학교 학급 및 학생 현황 36
〈표 47〉 남녕고등학교 종목별 학생 현황 37
〈표 48〉 남녕고등학교 시설 현황 37
〈표 49〉 남녕고등학교 체육중점학급 기대효과 38
〈표 50〉 남념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38
〈표 51〉 세종특별자치시 운동부 운영 현황 40
〈표 52〉 전국 17개시도 학생 및 교직원 현황(2016년) 41
〈표 53〉 세종특별자치시 중·장기 학교급별 예상 학생 수 41
〈표 54〉 설문조사 표집 대상 43
〈표 55〉 설문 조사 도구의 내용 영역 및 구성 체제 44
〈표 56〉 설문조사 응답자 분석 45
〈표 57〉 본인이 진학을 희망하는 중·고등학교 계열 46
〈표 58〉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47
〈표 59〉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 47
〈표 60〉 본인의 진로에 대해 주로 상담하는 상대 48
〈표 6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의 필요성 48
〈표 62〉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가 필요하다면 어떤 유형의 학교 49
〈표 63〉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진학 할 생각 49
〈표 64〉 본인이 현재 하고 있거나 지원하고 싶은 종목 50
〈표 65〉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통학수단은 어떤 형태로 운영 51
〈표 66〉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51
〈표 67〉 본인이 진학을 희망하는 중·고등학교 계열 52
〈표 68〉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52
〈표 69〉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 53
〈표 70〉 본인의 진로에 대해 주로 상담하는 상대 53
〈표 7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의 필요성 54
〈표 72〉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가 필요하다면 어떤 유형의 학교 54
〈표 73〉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진학 할 생각 55
〈표 74〉 본인이 현재 하고 있거나 지원하고 싶은 종목 55
〈표 75〉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통학수단은 어떤 형태로 운영 56
〈표 76〉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56
〈표 77〉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어떤 유형의 학교를 선택 57
〈표 78〉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58
〈표 79〉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 58
〈표 80〉 자녀의 진로에 대해 주로 상담하는 상대 59
〈표 8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의 필요성 59
〈표 82〉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가 필요하다면 어떤 유형의 학교 60
〈표 83〉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진학시킬 생각 60
〈표 84〉 자녀가 현재 하고 있거나 지원하고 싶은 종목 61
〈표 85〉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통학수단은 어떤 형태로 운영 62
〈표 86〉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62
〈표 87〉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어떤 유형의 학교를 선택 63
〈표 88〉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63
〈표 89〉 자녀의 중·고등학교 진학 시 학교 선택에 대한 최종 결정 64
〈표 90〉 자녀의 진로에 대해 주로 상담하는 상대 64
〈표 91〉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와 같은 특성화, 전문학 된 학교의 필요성 65
〈표 92〉 특성화, 전문화 된 학교가 필요하다면 어떤 유형의 학교 65
〈표 93〉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진학시킬 생각 66
〈표 94〉 자녀가 현재하고 있거나 지원하고 싶은 종목 66
〈표 95〉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통학수단은 어떤 형태로 운영 67
〈표 96〉 세종시 체육중·고등학교가 생긴다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67
〈표 97〉 설립 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 명단 68
〈표 98〉 최근 5년간 중·고등학교 선수 등록 인원 80
〈표 99〉 3개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92
[그림 1] 중국체육의 3급 훈련체제 74
[그림 2] 선진화된 체육 중·고등학교 운영 개요 82
[그림 3] Dual Career(EU Expert Group, 2012) 84
[그림 4] 체육 진로 교육의 순기능 85
[그림 5] 진학 진로 컨설팅 센터 설립 및 운영 방안 86
[그림 6] 세종특별자치시 체육 중·고등학교 운영 체계 94
[그림 7] 독일의 스포츠 인재 육성 시스템 99
[그림 8] 우수 선수 확보 및 관리 방안 10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