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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이집트 알렉산드리아항만 개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검토 용역 보고서 / 해양수산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해양수산부, 2017
청구기호
387.10962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319 p. (일부접지)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812691
주기사항
부록: 참여기술자 명단
[연구기관]: (주)서영엔지니어링, (주)대영엔지니어링
사업책임: 최금인
부록/보유자료:이집트 알렉산드리아 항만 개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검토 용역 [전자자료]  바로보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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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총설 및 정책제언 18

1.1. 과업의 개요 19

1.1.1. 과업의 목적 19

1.1.2. 과업의 위치 19

1.1.3. 과업추진 경위 20

1.1.4. 과업의 기간 21

1.1.5. 과업 수행 체계 21

1.1.6. 과업의 범위 22

1.2. 과업수행 요약 23

1.2.1. 알렉산드리아항 현황에 대한 의견 23

1.2.2. 대상사업의 수요예측 23

1.2.3. 입지 및 평면계획 수립 26

1.2.4. 기초설계 29

1.2.5. 사업비 산정 29

1.2.6. 알렉산드리아항 재개발 계획 30

1.2.7.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분석 31

1.2.8. Biz Model 검토 33

1.2.9. 사업화 방안 검토 34

1.3. 정책제언 35

1.3.1. 알렉산드리아항의 시설·운영 현황 점검 및 효율화 방안 계획 수립 시급 35

1.3.2. 알렉산드리아항의 재개발 필요성 36

제2장 예비타당성 분석 39

2.1.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분석 39

2.1.1. 사업 개요 39

2.1.2. 국가개황 분석 46

2.1.3. 경제 및 재정여건 분석 55

2.1.4. 사업의 위험요소 예측 70

2.2. 사업의 기본방향 구상 72

2.2.1. 기본방향 검토 72

2.2.2. 양국간 사전협의 항목 72

2.2.3. 정책적 기본방향 구상 72

2.2.4. 전략적 기본방향 구상 77

2.3. 사업의 개발여건 분석 82

2.3.1. 관련계획 검토 82

2.3.2. 관련법률 검토 84

2.3.3. 대내·외 여건 분석 97

2.3.4. 시장 및 수요조사 103

제3장 기술적타당성 검토 123

3.1. 대상사업의 지역 분석 124

3.1.1. 기초자료조사 124

3.1.2. 항만시설 현황 152

3.1.3. 배후단지 현황 163

3.1.4. 배후 수송망 현황 163

3.1.5. 알렉산드리아항 현황에 대한 의견 172

3.2. 대상사업의 수요예측 및 기능정립 174

3.2.1. 기존 실적자료 분석 174

3.2.2. 주요 경제지표 분석 180

3.2.3. 대상 사업의 수요 예측 183

3.2.4. 대상 사업의 기능정립 제시 208

3.3. 입지 및 평면계획 수립 213

3.3.1. 개발 기본방향 213

3.3.2. 기본계획 재검토 213

3.3.3. 평면배치계획 수립 221

3.3.4. 채택안 평면배치 계획 242

3.4. 기초설계 247

3.4.1. 단면계획 247

3.4.2. 사업비 산정 267

3.5. 알렉산드리아항 재개발 계획(내용없음) 5

3.5.1. 알렉산드리아항의 문제점(내용없음) 5

3.5.2. 재개발 필요성(내용없음) 5

3.5.3. 재개발 실행 계획(내용없음) 5

제4장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분석 278

4.1.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분석 280

4.1.1. 분석 기간 280

4.1.2. 분석 범위 280

4.1.3. 수입·비용 추정을 위한 기본사항 281

4.1.4. 엘 맥스 신항의 재무·경제적 타당성 분석 285

4.1.5. 민감도 분석 287

4.2. BIZ Model 검토 288

4.2.1. 공공 및 민간투자 경계 분석 288

4.2.2. BIZ Model 289

4.3. 투자 리스크 분석 및 저감 방안 295

4.3.1. 국가 위험도 평가 295

4.3.2. 투자 리스크 분석 297

4.3.3. 리스크 저감 방안 300

제5장 사업화 방안 검토 302

5.1. 국내외 투자자 참여 가능성 검토 303

5.1.1. 잠재적 투자자 목록 303

5.1.2. 국내 투자자 303

5.1.3. 해외 투자자 310

5.1.4. 수원국 312

5.2. 국내 기업 진출 확보 방안 315

5.2.1. 국내기업 참여 가능 업체군 315

5.2.2. 국내 기업 참여 방안 318

5.2.3. 콜드체인 사업 318

5.3. 해외업체 검토 333

5.3.1. 해외 기업 참여 가능 업체군 333

5.3.2. 이집트 기업 참여 가능 업체군 333

5.4. 최적의 사업화 방안 333

5.4.1. 사업화 방안 333

5.4.2. 사업화 추진계획 335

부록 336

1. 참여기술자 명단 337

〈표 1.1.1〉 과업추진 경위 20

〈표 1.1.2〉 과업수행 업체 21

〈표 1.2.1〉 알렉산드리아항 전체 물동량 처리 실적 24

〈표 1.2.2〉 알렉산드리아항 물동량 예측 결과 24

〈표 1.2.3〉 알렉산드리아 항만의 전용부두별 추가 소요 선석 전망 25

〈표 1.2.4〉 물동량 및 개발 규모 비교 (2035년 기준, 본 연구 vs. APA 계획) 26

〈표 1.2.5〉 엘 맥스 신항 개발 규모 및 시기 비교 (2035년 기준, 본 연구 vs. APA 계획) 26

〈표 1.2.6〉 개발계획 목표 연도 27

〈표 1.2.7〉 시설계획 27

〈표 1.2.8〉 평면배치 비교·검토 28

〈표 1.2.9〉 접안시설 단면 형식 선정 29

〈표 1.2.10〉 예정공정표 30

〈표 1.2.11〉 단계별 투자계획 (전체) 30

〈표 1.2.12〉 엘 맥스 신항 투자사업의 타당성 분석 결과 31

〈표 1.2.13〉 엘 맥스 신항 투자사업의 수익-비용에 대한 민감도 분석 32

〈표 2.1.1〉 사업추진 경위 40

〈표 2.1.2〉 과업수행 업체 41

〈표 2.1.3〉 과업의 범위 43

〈표 2.1.4〉 이집트 행정구역 46

〈표 2.1.5〉 주요 기관별 신용평가 등급 49

〈표 2.1.6〉 한-이집트 교류 현황 50

〈표 2.1.7〉 이집트 주요국가 FTA 및 AA체결 현황 54

〈표 2.1.8〉 이집트 주요 경제지표 55

〈표 2.1.9〉 이집트 무역수지 56

〈표 2.1.10〉 이집트의 권역별 수출입 현황 57

〈표 2.1.11〉 이집트 수출 동향 58

〈표 2.1.12〉 이집트 수입 동향 59

〈표 2.1.13〉 한-이집트 연도별 교역 동향 60

〈표 2.1.14〉 한-이집트 주요 10대 품목 수출 동향 60

〈표 2.1.15〉 한-이집트 주요 10대 품목 수입 동향 61

〈표 2.1.16〉 이집트 주요 경제지표 63

〈표 2.1.17〉 이집트 외환보유고 추이 63

〈표 2.1.18〉 이집트 물가상승률 추이 63

〈표 2.1.19〉 이집트 국가신용등급 현황 64

〈표 2.1.20〉 이집트 주요 산업구조 (2014/2015년 회계연도기준) 65

〈표 2.1.21〉 이집트 산업의 고용 비중 65

〈표 2.1.22〉 이집트 자동차 생산량 동향 67

〈표 2.1.23〉 이집트 철 생산 및 수입, 수출량 추이 67

〈표 2.1.24〉 이집트 의약 산업 동향 및 전망 67

〈표 2.1.25〉 이집트를 방문한 관광객 수 추이 68

〈표 2.1.26〉 이집트 원유 생산 및 소비량 68

〈표 2.1.27〉 이집트 천연가스 생산 및 소비량 69

〈표 2.1.28〉 이집트 식품유통 산업 규모 및 전망 69

〈표 2.1.29〉 이집트 기업경영여건 순위 71

〈표 2.1.30〉 이집트 기업경영여건 순위 71

〈표 2.2.1〉 주요 항만 및 주운수로 계획 76

〈표 2.2.2〉 이집트 투자환경 SWOT분석 79

〈표 2.3.1〉 알렉산드리아항 신규 개발 프로젝트 목록 82

〈표 2.3.2〉 엘 맥스 신항 개발규모 및 추정사업비 83

〈표 2.3.3〉 농식품 전용 물류 및 산업단지 개발규모 및 추정사업비 84

〈표 2.3.4〉 이집트 외국인 투자 허용 분야 86

〈표 2.3.5〉 이집트 외국인 투자 제한 분야 87

〈표 2.3.6〉 이집트 외국인투자 현황 87

〈표 2.3.7〉 권역/국가별 외국인투자 현황 88

〈표 2.3.8〉 이집트의 외국인직접투자 (FDI) 분야별 동향 89

〈표 2.3.9〉 이집트 2대 회사 유형 비교표 90

〈표 2.3.10〉 해운관련사업권의 민간위양 95

〈표 2.3.11〉 이집트 컨테이너항의 터미널 운영자 96

〈표 2.3.12〉 이집트 항만에서의 주요 PPP사업 96

〈표 2.3.13〉 이집트 상업항의 개요 (2012년 기준) 100

〈표 2.3.14〉 이집트의 전문항 101

〈표 2.3.15〉 이집트 해상 수출입 물동량 추이 (2000 ~ 2015) 104

〈표 2.3.16〉 이집트 해상 수입 물동량 추이 (2000 ~ 2015) 105

〈표 2.3.17〉 이집트 해상 수출 물동량 추이 (2000 ~ 2015) 106

〈표 2.3.18〉 이집트 항만 현황 107

〈표 2.3.19〉 다미에타항의 부두 현황 109

〈표 2.3.20〉 포트 사이드 서항의 부두 현황 110

〈표 2.3.21〉 포트 사이드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현황 111

〈표 2.3.22〉 소크나항의 부두 현황 113

〈표 2.3.23〉 소크나항의 시설 및 장비 현황 114

〈표 2.3.24〉 Mersin항의 주요 시설 및 능력 116

〈표 2.3.25〉 Mersin항의 주요 시설 및 능력 117

〈표 2.3.26〉 Piraeus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2007년 ~ 2013년) 119

〈표 2.3.27〉 Piraeus항의 자동차 처리실적 (국내 및 환적, 2009년 ~ 2015년) 119

〈표 2.3.28〉 Piraeus항 이용 여객수 추이 (2007년 ~ 2013년) 120

〈표 2.3.29〉 선사 및 물류업체들의 항만선택 우선 순위 (컨테이너 중심) 121

〈표 3.1.1〉 월별기온 (1985년 ~ 2007년) 126

〈표 3.1.2〉 월별기온 (2016년) 127

〈표 3.1.3〉 월별풍속 (2016년) 127

〈표 3.1.4〉 계급별 풍속에 의한 계절별 풍향별 관측백분율 128

〈표 3.1.5〉 월별습도 (2008년 ~ 2012년) 130

〈표 3.1.6〉 월별강수량 (2016년) 130

〈표 3.1.7〉 월별기압 (2016년) 131

〈표 3.1.8〉 알렉산드리아 조위 기록 (1989년 ~ 2011년) 131

〈표 3.1.9〉 월별조위 (1989년 ~ 2011년) 132

〈표 3.1.10〉 월별조류 133

〈표 3.1.11〉 New Town 1단계 산업단지 현황 134

〈표 3.1.12〉 이집트 QIZ 지정 지역 137

〈표 3.1.13〉 이집트 산업 지대별 비교표 138

〈표 3.1.14〉 이집트 주요 고등교육기관 140

〈표 3.1.15〉 이집트 임금 수준 및 일반기업체 임금 평균 141

〈표 3.1.16〉 이집트 대형기업, 외국계 기업 근로자 월 급여 141

〈표 3.1.17〉 이집트 유급 휴가 기준 143

〈표 3.1.18〉 노동법 69조에 명기된 9가지 해고사유 144

〈표 3.1.19〉 법인세 세율 146

〈표 3.1.20〉 개인소득세 세율 147

〈표 3.1.21〉 판매세 세율 148

〈표 3.1.22〉 이집트 내 은행관련 통계 150

〈표 3.1.23〉 알렉산드리아항 규모 152

〈표 3.1.24〉 알렉산드리아항 항만시설 현황 153

〈표 3.1.25〉 알렉산드리아항 북방파제 제원 155

〈표 3.1.26〉 데케일라항 북방파제 (확장) 제원 156

〈표 3.1.27〉 알렉산드리아항의 항만운영현황 161

〈표 3.1.28〉 알렉산드리아항 및 데케일라항의 선박 종류별 기항 회수 (2010 ~ 2015) 161

〈표 3.1.29〉 알렉산드리아항 및 데케일라항의 화종별 수출입 물동량 (2014) 162

〈표 3.1.30〉 알렉산드리아항 및 데케일라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별 처리실적 (2014) 162

〈표 3.1.31〉 엘 맥스 신항 개발규모 및 추정사업비 169

〈표 3.1.32〉 로지스틱 센터 개발규모 및 추정사업비 171

〈표 3.1.33〉 알렉산드리아항 현황에 대한 의견 172

〈표 3.2.1〉 알렉산드리아항 물동량 처리 실적 174

〈표 3.2.2〉 알렉산드리아항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실적 175

〈표 3.2.3〉 알렉산드리아항 비컨테이너 화종별 처리실적 176

〈표 3.2.4〉 2015년 이집트 항만별 여객처리실적 177

〈표 3.2.5〉 알렉산드리아항 전용부두 품목구성 178

〈표 3.2.6〉 알렉산드리아항 비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실적 (수입) 178

〈표 3.2.7〉 알렉산드리아항 비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실적 (수출) 179

〈표 3.2.8〉 알렉산드리아항 비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실적 (합계) 179

〈표 3.2.9〉 이집트 국내총생산 및 성장률 180

〈표 3.2.10〉 전세계, 아프리카 실질 GDP, 일인당 GDP 증가율 181

〈표 3.2.11〉 이집트 인구 추이 및 전망 182

〈표 3.2.12〉 이집트 화종별 수출입 물동량 전망 - 글로벌 인사이트 184

〈표 3.2.13〉 이집트 화종별 수출입 물동량 전망 - 글로벌 인사이트 185

〈표 3.2.14〉 이집트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 글로벌 인사이트 186

〈표 3.2.15〉 알렉산드리아항 물동량 예측 결과 (중립) 187

〈표 3.2.16〉 알렉산드리아항 품목별 비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중립) 187

〈표 3.2.17〉 알렉산드리아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중립) 187

〈표 3.2.18〉 알렉산드리아항 품목별 비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보수) 188

〈표 3.2.19〉 알렉산드리아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보수) 188

〈표 3.2.20〉 물동량 예측 결과의 비교 (중립 vs. 보수) 188

〈표 3.2.21〉 적정하역능력 및 시설소요 검토의 주요 대상선박 및 선석 제원 190

〈표 3.2.22〉 알렉산드리아 항만의 선석 현황 요약 (APA 제공) 191

〈표 3.2.23〉 알렉산드리아 항만의 선석 세부 현황 (APA 제공) 192

〈표 3.2.24〉 알렉산드리아 항만의 선석 세부 현황 (재정리) 194

〈표 3.2.25〉 알렉산드리아 항만의 전용선석별 적정규모 산정 (비 컨테이너) 196

〈표 3.2.26〉 알렉산드리아 항만의 전용선석별 적정규모 산정 (컨테이너) 197

〈표 3.2.27〉 APA의 중장기 항만개발계획 197

〈표 3.2.28〉 APA의 중장기 항만개발계획의 비컨 화물 전용부두 하역능력 재산정 199

〈표 3.2.29〉 APA의 중장기 항만개발계획의 컨테이너부두 하역능력 재산정 200

〈표 3.2.30〉 알렉산드리아 항만의 2025년 하역능력 추정 (APA의 중장기 항만개발계획 반영) 200

〈표 3.2.31〉 알렉산드리아항의 양곡부두 수급 전망 202

〈표 3.2.32〉 알렉산드리아항의 일반화물부두 수급 전망 203

〈표 3.2.33〉 알렉산드리아항의 자동차부두 수급 전망 203

〈표 3.2.34〉 알렉산드리아항의 석탄 및 광석부두 수급 전망 204

〈표 3.2.35〉 알렉산드리아항의 액체화물부두 수급 전망 205

〈표 3.2.36〉 알렉산드리아항의 컨테이너부두 수급 전망 205

〈표 3.2.37〉 알렉산드리아 항만의 전용부두별 추가 소요 선석 전망 207

〈표 3.2.38〉 물동량 및 개발 규모 비교 (2035년 기준, 본 연구 vs. APA 계획) 207

〈표 3.2.39〉 엘 맥스 신항 개발 규모 및 시기 비교 (2035년 기준, 본 연구 vs. APA 계획) 208

〈표 3.3.1〉 개발계획 목표 연도 213

〈표 3.3.2〉 시설계획 214

〈표 3.3.3〉 시설계획 216

〈표 3.3.4〉 석유화학부두 시설계획 217

〈표 3.3.5〉 엘 맥스 신항 접안시설 규모 220

〈표 3.3.6〉 엘 맥스 신항 개발 규모 221

〈표 3.3.7〉 평면배치 비교·검토 234

〈표 3.3.8〉 대상선박 제원 242

〈표 3.3.9〉 항로 폭 계획 243

〈표 3.3.10〉 항로 수심 계획 243

〈표 3.3.11〉 예인선 이용시 선회장 계획 244

〈표 3.3.12〉 항내 수역 및 박지 수심 계획 245

〈표 3.4.1〉 알렉산드리아 조위 기록 (1989년 ~ 2011년) 247

〈표 3.4.2〉 설계조위 248

〈표 3.4.3〉 잔류수위 248

〈표 3.4.4〉 설계파고 248

〈표 3.4.5〉 대상선박 제원 249

〈표 3.4.6〉 선박의 견인력 249

〈표 3.4.7〉 계선주 설치간격 250

〈표 3.4.8〉 단위체적 중량 250

〈표 3.4.9〉 상재하중 250

〈표 3.4.10〉 토질재료 강도정수 251

〈표 3.4.11〉 토사층 지반정수 251

〈표 3.4.12〉 원지반 점성토층 251

〈표 3.4.13〉 허용안전율 252

〈표 3.4.14〉 사석층의 허용지지력 252

〈표 3.4.15〉 사면굴착 경사 252

〈표 3.4.16〉 마찰계수 253

〈표 3.4.17〉 적용설계법 253

〈표 3.4.18〉 강도감소계수 (Ø) 253

〈표 3.4.19〉 하중조합 254

〈표 3.4.20〉 설계기준 강도 254

〈표 3.4.21〉 재료의 특성 254

〈표 3.4.22〉 철근 콘크리트 보강 255

〈표 3.4.23〉 강재의 재료 특성 255

〈표 3.4.24〉 구조용 강재의 허용응력 255

〈표 3.4.25〉 접안시설의 표준적인 마루높이 256

〈표 3.4.26〉 인근시설 마루높이 256

〈표 3.4.27〉 접안시설 단면 형식 선정 259

〈표 3.4.28〉 외곽시설 마루높이 산정 260

〈표 3.4.29〉 대상선박에 따른 견인력 261

〈표 3.4.30〉 대상선박에 따른 계선주의 배치 261

〈표 3.4.31〉 대상선박 제원 262

〈표 3.4.32〉 선박의 접안에너지 263

〈표 3.4.33〉 방충재 규격 결정 263

〈표 3.4.34〉 방충재 배치간격 264

〈표 3.4.35〉 준설사면경사 기준 265

〈표 3.4.36〉 토질별 여굴 두께 265

〈표 3.4.37〉 여유 폭 266

〈표 3.4.38〉 준설 및 매립량 267

〈표 3.4.39〉 항만부문 사업의 비용항목 267

〈표 3.4.40〉 공사비 산정 268

〈표 3.4.41〉 건설부문의 요율 269

〈표 3.4.42〉 건설부문의 요율 (추가적용) 269

〈표 3.4.43〉 공사비요율에 의한 방식의 업무범위 270

〈표 3.4.44〉 설계비 산출 270

〈표 3.4.45〉 조사비 산출 271

〈표 3.4.46〉 감리비 산출 272

〈표 3.4.47〉 보상비 및 운영설비비 산출 272

〈표 3.4.48〉 예비비 산출 273

〈표 3.4.49〉 예정공정표 274

〈표 3.4.50〉 단계별 투자계획 (1단계) 274

〈표 3.4.51〉 단계별 투자계획 (2단계) 275

〈표 3.4.52〉 단계별 투자계획 (3단계) 275

〈표 3.4.53〉 단계별 투자계획 (4단계) 276

〈표 3.5.1〉 한국의 항만재개발 지구 계획(내용없음) 12

〈표 3.5.2〉 알렉산드리아항 재개발 순서(내용없음) 12

〈표 4.1.1〉 엘 맥스 신항 타당성 분석의 범위 281

〈표 4.1.2〉 항만시설 사용료 281

〈표 4.1.3〉 항만 운영 및 화물 처리료 282

〈표 4.1.4〉 엘 맥스 신항의 출입선박 규모별 비중 추정 282

〈표 4.1.5〉 엘 멕스 신항의 선박 입출항 추이 추정 283

〈표 4.1.6〉 엘 맥스 신항의 물동량 추정 284

〈표 4.1.7〉 엘 맥스 신항 시설·장비의 감가상각기간 및 유지관리비용 285

〈표 4.1.8〉 엘 맥스 신항의 항만수입 추이 286

〈표 4.1.9〉 엘 멕스 신항 투자비용 286

〈표 4.1.10〉 엘 멕스 신항 투자사업의 타당성 분석 결과 287

〈표 4.1.11〉 엘 맥스 신항 투자사업 손익계산서 287

〈표 4.1.12〉 엘 맥스 신항 투자사업의 수익-비용에 대한 민감도 분석 288

〈표 4.3.1〉 이집트 국제신용등급 현황 296

〈표 5.1.1〉 ODA 원조형태 304

〈표 5.1.2〉 KOICA 사업시행절차 306

〈표 5.1.3〉 EDCF 사업시행절차 307

〈표 5.1.4〉 EDCF 표준지원조건 (동 범위 내 국가그룹별 금리 및 상환기간 차등적용) 308

〈표 5.1.5〉 무상원조 유형별 지원 사업 (1991년 ~ 2015년) 309

〈표 5.1.6〉 투자재원 조달방법 311

〈표 5.2.1〉 이집트의 전략산업 (KIEP 선정 평가 결과) 316

〈표 5.2.2〉 알렉산드리아항 콜드체인 물동량 처리 실적 319

〈표 5.2.3〉 알렉산드리아항 콜드체인 물동량 예측 결과 319

〈표 5.2.4〉 콜드체인 물류센터의 주요 상품 서비스 320

〈표 5.2.5〉 ICP 규모 및 특징 321

〈표 5.2.6〉 ICP 창고 및 랙 시설 322

〈표 5.2.7〉 ICP 주요 장비 323

〈표 5.2.8〉 단계별 콜드체인 사업의 전개방안 323

〈표 5.2.9〉 ICP 경쟁력 분석표 326

〈표 5.2.10〉 기간별 현금흐름 추정 (1단계) 329

〈표 5.2.11〉 기간별 차입금 상환 재원 및 원리금: 기본안 331

〈그림 1.1.1〉 과업의 위치 19

〈그림 1.1.2〉 과업 수행 체계 21

〈그림 1.1.3〉 과업의 범위 22

〈그림 1.2.1〉 알렉산드리아항 기능 재배치 방안 31

〈그림 1.2.2〉 알렉산드리아 항 부지를 활용한 물류사업의 JV참여 주체별 역할 및 사업 구도 34

〈그림 2.1.1〉 과업 수행 체계 41

〈그림 2.1.2〉 과업의 위치 42

〈그림 2.1.3〉 과업의 범위 42

〈그림 2.1.4〉 과업수행 흐름도 45

〈그림 2.2.1〉 이집트 비전 2030 주요 목표 73

〈그림 2.2.2〉 전환교통 회랑 75

〈그림 2.2.3〉 지중해 회랑 77

〈그림 2.3.1〉 알렉산드리아향 신규 개발 프로젝트 목록 82

〈그림 2.3.2〉 엘 맥스 신항 마스터 플랜 83

〈그림 2.3.3〉 농식품 전용 물류 및 산업단지 배치평면도 84

〈그림 2.3.4〉 이집트 해상운송국 조직도 98

〈그림 2.3.5〉 이집트 항만관리체계 (해상운송국 산하) 99

〈그림 2.3.6〉 이집트 상업항 99

〈그림 2.3.7〉 이집트 해운 및 물류서비스의 악순환 구조 103

〈그림 2.3.8〉 다미에타항 108

〈그림 2.3.9〉 포트 사이드항 110

〈그림 2.3.10〉 포트 사이드 동항 111

〈그림 2.3.11〉 소크나항 112

〈그림 2.3.12〉 소크나항 및 배후산업단지 배치도 115

〈그림 2.3.13〉 Piraeus항의 주요 네트워크 118

〈그림 3.1.1〉 현지조사 대상지 126

〈그림 3.1.2〉 월별기온 (1985년 ~ 2007년) 127

〈그림 3.1.3〉 월별습도 (2008년 ~ 2012년) 130

〈그림 3.1.4〉 이집트 자유 무역 지대 135

〈그림 3.1.5〉 이집트 QIZ 지정 지역 137

〈그림 3.1.6〉 알렉산드리아항 위성사진 154

〈그림 3.1.7〉 알렉산드리아항 북방파제 위치도 155

〈그림 3.1.8〉 알렉산드리아항 북방파제 평면도 156

〈그림 3.1.9〉 알렉산드리아항 북방파제 위치도 157

〈그림 3.1.10〉 데케일라항 북방파제 평면도 157

〈그림 3.1.11〉 알렉산드리아항 평면도 158

〈그림 3.1.12〉 데케일라항 평면도 159

〈그림 3.1.13〉 갑문 및 갑문 관제시설 160

〈그림 3.1.14〉 누바리아 운하 평면도 160

〈그림 3.1.15〉 알렉산드리아 배후 간선 교통망 163

〈그림 3.1.16〉 카이로-알렉산드리아 사막 도로 164

〈그림 3.1.17〉 27번 교량 165

〈그림 3.1.18〉 누바이라-국제해안도로 연결 도로 (54번 축) (공사중) 165

〈그림 3.1.19〉 알렉산드리아-마트라우 연결 도로 165

〈그림 3.1.20〉 알렉산드리아 철도시설 현황 166

〈그림 3.1.21〉 알렉산드리아항 마스터 플랜 166

〈그림 3.1.22〉 알렉산드리아항 마스터 플랜 변경 167

〈그림 3.1.23〉 다목적 부두 167

〈그림 3.1.24〉 85/3번 부두 167

〈그림 3.1.25〉 엘 맥스 신항 계획 평면도 168

〈그림 3.1.26〉 엘 맥스 신항 현장사진 169

〈그림 3.1.27〉 로지스틱 센터 계획 평면도 170

〈그림 3.1.28〉 로지스틱 센터 현장사진 171

〈그림 3.2.1〉 알렉산드리아항 컨테이너/비컨테이너 비중 추이 174

〈그림 3.2.2〉 알렉산드리아항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실적 추이 175

〈그림 3.2.3〉 알렉산드리아항 비컨테이너 물동량 처리실적 추이 176

〈그림 3.2.4〉 알렉산드리아항 비컨테이너 화종별 처리실적 추이 177

〈그림 3.2.5〉 비컨테이너 물동량 품목별 처리비중 추이 179

〈그림 3.2.6〉 실질 GDP 실적 및 전망 181

〈그림 3.2.7〉 일인당 GDP 증가율 실적 및 전망 181

〈그림 3.2.8〉 이집트 인구 추이 및 전망 182

〈그림 3.2.9〉 수요예측 프로세스 183

〈그림 3.2.10〉 이집트 화종별 수출입 물동량 전망 - 글로벌 인사이트 184

〈그림 3.2.11〉 이집트 품목별 수출입 물동량 전망 - 글로벌 인사이트 185

〈그림 3.2.12〉 이집트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186

〈그림 3.2.13〉 적정하역능력 및 시설소요 검토 프로세스 189

〈그림 3.3.1〉 단기계획 (2020년) 214

〈그림 3.3.2〉 컨테이너 철송장 214

〈그림 3.3.3〉 다층 주차장 214

〈그림 3.3.4〉 목재 야적장 215

〈그림 3.3.5〉 다목적 부두 215

〈그림 3.3.6〉 유류보관시설 위치 215

〈그림 3.3.7〉 중기계획 (2025년) 216

〈그림 3.3.8〉 석탄 및 광석부두 216

〈그림 3.3.9〉 다목적부두 217

〈그림 3.3.10〉 석유화학부두 217

〈그림 3.3.11〉 양곡부두 217

〈그림 3.3.12〉 양곡부두 218

〈그림 3.3.13〉 농식품 물류 단지 개발계획 218

〈그림 3.3.14〉 장기계획 (2035년) 219

〈그림 3.3.15〉 엘 맥스 신항 수역시설 계획 219

〈그림 3.3.16〉 엘 맥스 신항 육측 항로 평면 및 단면계획 220

〈그림 3.3.17〉 엘 맥스 신항 접안시설 및 기타시설 평면계획 221

〈그림 3.3.18〉 엘 맥스 신항 개발 개발 계획 230

〈그림 3.3.19〉 알렉산드리아항 개발 계획 대안 1안 231

〈그림 3.3.20〉 알렉산드리아항 개발 계획 대안 2안 232

〈그림 3.3.21〉 알렉산드리아항 개발 계획 대안 3안 233

〈그림 3.3.22〉 알렉산드리아항 개발 계획 대안 1안 236

〈그림 3.3.23〉 알렉산드리아항 개발 계획 대안 2안 238

〈그림 3.3.24〉 알렉산드리아항 개발 계획 대안 3안 240

〈그림 3.3.25〉 데케일라 및 엘 맥스 신항 수역시설 계획 244

〈그림 3.3.26〉 엘 맥스 신항 부두 배치계획 246

〈그림 3.3.27〉 알렉산드리아항 광역 교통망 계획 246

〈그림 3.4.1〉 접안시설 표준단면도 : 제 1안 Diaphragm Wall 257

〈그림 3.4.2〉 접안시설 표준단면도 : 제 2안 케이슨식 258

〈그림 3.4.3〉 접안시설 표준단면도 : 제 3안 콘크리트 블록식 258

〈그림 3.4.4〉 외곽시설 표준단면도 260

〈그림 3.4.5〉 준설계획 평면도 266

〈그림 3.5.1〉 알렉산드리아항 기능 재배치 방안(내용없음) 16

〈그림 3.5.2〉 알렉산드리아항 재개발 순서(내용없음) 16

〈그림 4.2.1〉 알렉산드리아항의 물류 BM 수립 및 대상 사업 선정 절차 290

〈그림 4.2.2〉 알렉산드리아항 부지를 활용한 콜드체인 BM 구도 291

〈그림 4.2.3〉 글로벌 콜드체인 식품별 시장 전망 (2014년 ~ 2019년) 292

〈그림 4.2.4〉 알렉산드리아항 부지를 활용한 식품 유통가공 및 물류·생산 사업 BM 294

〈그림 4.2.5〉 알렉산드리아항 부지를 활용한 물류사업의 JV참여 주체별 역할 및 사업 구도 295

〈그림 5.1.1〉 우리나라 ODA 실시체계 304

〈그림 5.2.1〉 ICP 위치(좌) 및 전경(우) 320

〈그림 5.2.2〉 자동화 창고 내부 (하이랙 창고(좌), 자동화 창고 입구(중앙), 수동창고(우)) 322

〈그림 5.2.3〉 콜드체인 사업 수익성 확보 전략 324

〈그림 5.2.4〉 콜드체인 사업 구조 324

〈그림 5.2.5〉 콜드체인 운영 중 인원조직계획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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