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 목적 21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연구 26
나. 전문가 협의회 26
다. 학생 관찰 및 면담 도구 개발 28
라. 기초선 검사 29
마. 학습부진학생의 학교생활 관찰 30
바. 면담 31
사. 협력 연구원 선발 및 훈련(2017년 12월 실시) 33
Ⅱ.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 35
1. 학습부진의 개념 36
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39
3.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의미 41
가. '학습부진학생' 개념을 둘러싼 교육담론 41
나. 학습부진학생의 교육적 성장의 의미 42
다. 학습부진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학교교육의 역할 45
4.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47
가. 인지적 성장 47
나. 정의적 성장 48
다. 행동적 성장 50
5.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영향 요인 51
가. 교수학습 요인 51
나. 학교 환경 요인 53
다. 가정 환경 요인 54
라. 지원 정책 요인 55
마. 제도적 요인 57
6.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이론적 모형 59
가. 학습부진학생의 개인 특성 60
나. 교실 수업 상황 61
다. 학습부진학생 주변 미시적 환경 62
라. 학습부진학생 주변 거시적 환경 62
마.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시간 요인 63
Ⅲ.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65
1. 연구 설계의 근거 66
가. 종단적 질적 사례 연구 66
나. 연차별 종단적 질적 사례 연구의 설계 68
2. 연구의 핵심 질문과 세부 질문 73
가. 핵심 질문 73
나. 세부 질문 82
3. 연구 참여자 선정 방법 88
4. 연구 윤리상의 쟁점 90
가. 연구 참여 동의 절차에 대한 문제 91
나. 연구 참여자에 대한 낙인의 문제 91
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처치의 문제: 얼마나 개입할 것인가? 92
5. 자료 수집 방법 94
가. 검사 도구 94
나. 관찰 도구 94
다. 면담 도구 96
Ⅳ. 예비조사 실시 및 분석 결과 98
1. 예비조사 참여자 선정 100
가. 학교 섭외 및 협조 요청 100
나. 참여자 선정을 위한 사전 협의 101
다. 학생과 학부모 동의 획득 102
2. 예비조사 실시 방법 및 절차 104
가. 기초선 검사 실시 104
나. 수업 관찰 110
다. 학생 면담 111
라. 교사 면담 113
마. 학부모 면담 114
바. 자료 코딩 및 분석 방법 114
3. 연구 참여자별 분석 결과 116
가. 초등학교 3학년 학습부진학생 116
나. 초등학교 5학년 학습부진학생 137
다. 중학교 1학년 학습부진학생 161
4. 연구 설계의 적절성 검토 결과 195
가. 연구 모형의 적절성 195
나. 영역별 세부 질문의 적절성 197
다. 연구 참여자 선정 방법의 적절성 200
라. 자료 수집 도구의 적절성 201
마.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에 대한 개선 방안 203
5. 종합 및 시사점 206
가. 연구 참여자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206
나.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지원 전략에 대한 시사점 208
다. 향후 본조사 실시에 대한 시사점 209
Ⅴ. 본조사 실시 계획 211
1. 본조사 참여자 212
2. 본조사 실시 절차 및 방법 213
3. 전체 본조사 실시 일정(1차-12차) 227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29
1. 요약 230
2. 정책 제언 235
가. 향후 정책 개발의 방향 235
나. 1차년도 정책 제언 237
참고문헌 247
ABSTRACT 26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양식 268
[부록 2] 기초선 검사 세트 270
[부록 3] 협력 연구원 지원서 양식 304
[부록 4] 협력 연구원 워크숍 세부 일정 및 교육내용(안) 305
판권기 2
〈표 Ⅰ-1〉 초 중등교육법 제28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의 내용 17
〈표 Ⅰ-2〉 전문가 협의회 운영 일정 및 내용 27
〈표 Ⅰ-3〉 학생 관찰 및 면담 도구 내용 구성 28
〈표 Ⅰ-4〉 학습부진학생의 관찰 대상 및 일정 31
〈표 Ⅰ-5〉 학생 면담 일정 32
〈표 Ⅰ-6〉 학생 지도 지원 관계자 면담 일정 33
〈표 Ⅱ-1〉 학습부진 유사 개념 정의(김동일, 1999; 김동일 외, 2011) 38
〈표 Ⅲ-1〉 중학생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4
〈표 Ⅲ-2〉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영향 요인 75
〈표 Ⅲ-3〉 세부 질문 도출을 위한 관찰 및 면담 대상과 일시 82
〈표 Ⅲ-4〉 관찰 학생에 대한 정보 83
〈표 Ⅲ-5〉 관찰자의 질문별 영역 구분 및 요인 도출 결과 85
〈표 Ⅲ-6〉 '③수업 상황-④사회적 상황-⑤대상 학생에 대한 친구들의 조력과 배려 정도'에 대한 세부 질문 및 자료 수집 방법 도출 작업의 예시 86
〈표 Ⅲ-7〉 '③개인특성-④행동적 특성-⑤반항과 거부'에 대한 세부 질문 및 자료 수집 방법 도출 작업의 예시 86
〈표 Ⅲ-8〉 연구 대상 선정 방법 및 조정 내용 89
〈표 Ⅲ-9〉 관찰시 주요 점검 내용 (예시) 95
〈표 Ⅲ-10〉 학생 면담시 질문 항목 (예시) 96
〈표 Ⅲ-11〉 교사 면담시 질문 항목 (예시) 97
〈표 Ⅲ-12〉 학부모 면담시 질문 항목 (예시) 97
〈표 Ⅳ-1〉 연구와 관련한 학교의 협조 사항 및 지원 사항 100
〈표 Ⅳ-2〉 연구 관련 지원 사항 101
〈표 Ⅳ-3〉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101
〈표 Ⅳ-4〉 예비조사 참여 학교의 특징 및 예비조사 실시 일정 103
〈표 Ⅳ-5〉 학교별 예비조사 참여 학생 분포 103
〈표 Ⅳ-6〉 학습 역량 검사(중학생용) 하위요인 및 문항 정보 106
〈표 Ⅳ-7〉 학습자특성검사의 문항 구성 106
〈표 Ⅳ-8〉 학습자특성검사 하위요인별 개념 107
〈표 Ⅳ-9〉 E.B.E.Q. 하위요인 및 문항 정보 109
〈표 Ⅳ-10〉 라포 형성을 위한 학생 집단 면담 질문 목록 111
〈표 Ⅳ-11〉 학생 개별 면담 질문 목록 112
〈표 Ⅳ-12〉 예비조사 분석틀 115
〈표 Ⅳ-13〉 초등학교 3학년 학습부진학생들의 기초선 검사 결과(백분위 환산 점수) 116
〈표 Ⅳ-14〉 기초선 검사 분석 결과의 특이사항(초등학교 3학년) 119
〈표 Ⅳ-15〉 A초등학교 3학년 박정민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25
〈표 Ⅳ-16〉 A초등학교 3학년 박정민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25
〈표 Ⅳ-17〉 B초등학교 3학년 황재범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28
〈표 Ⅳ-18〉 B초등학교 3학년 황재범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29
〈표 Ⅳ-19〉 C초등학교 3학년 최동현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36
〈표 Ⅳ-20〉 C초등학교 3학년 최동현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36
〈표 Ⅳ-21〉 초등학교 5학년 학습부진학생들의 기초선 검사 결과(백분위 환산 점수) 137
〈표 Ⅳ-22〉 기초선 검사 분석 결과의 특이사항(초등학교 5학년) 139
〈표 Ⅳ-23〉 A초등학교 5학년 김민희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44
〈표 Ⅳ-24〉 A초등학교 5학년 김민희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45
〈표 Ⅳ-25〉 B초등학교 5학년 이석민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52
〈표 Ⅳ-26〉 B초등학교 5학년 이석민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52
〈표 Ⅳ-27〉 C초등학교 5학년 이지윤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60
〈표 Ⅳ-28〉 C초등학교 5학년 이지윤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60
〈표 Ⅳ-29〉 중학교 1학년 학습부진학생들의 기초선 검사 결과: H중학교(백분위 환산 점수) 161
〈표 Ⅳ-30〉 중학교 1학년 학습부진학생들의 기초선 검사 결과: I중학교(백분위 환산 점수) 163
〈표 Ⅳ-31〉 기초선 검사 분석 결과의 특이사항(중학교 1학년) 164
〈표 Ⅳ-32〉 H중학교 1학년 정민재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75
〈표 Ⅳ-33〉 H중학교 1학년 정민재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75
〈표 Ⅳ-34〉 H중학교 1학년 현정우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83
〈표 Ⅳ-35〉 H중학교 1학년 현정우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83
〈표 Ⅳ-36〉 C중학교 1학년 김세나 학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요약 193
〈표 Ⅳ-37〉 C중학교 1학년 김세나 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추가 질문 목록 194
〈표 Ⅳ-38〉 이론적 모형 수정에 대한 예시 195
〈표 Ⅳ-39〉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영역별 세부 질문 197
〈표 Ⅳ-40〉 '기 조사된 연구결과 vs. 추가 검증을 통해 새롭게 발견된 사실'의 예시 203
〈표 Ⅳ-41〉 수업 영상 분석 결과와 직접 관찰 결과 비교 205
〈표 Ⅴ-1〉 본조사 참여 학교 212
〈표 Ⅴ-2〉/〈표 Ⅴ-1〉 시기별 핵심 질문 214
〈표 Ⅴ-3〉/〈표 Ⅴ-2〉 세부 질문 216
〈표 Ⅴ-4〉/〈표 Ⅴ-3〉 기초선 검사 도구의 구성 221
〈표 Ⅴ-5〉/〈표 Ⅴ-4〉 학습부진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 누적 기록 예시 221
〈표 Ⅴ-6〉/〈표 Ⅴ-5〉 자료 분석틀 225
〈표 Ⅴ-7〉/〈표 Ⅴ-6〉 본조사 연구 설계 227
〈표 Ⅴ-8〉/〈표 Ⅴ-7〉 1차년도 본조사 일정 228
〈표 Ⅵ-1〉 학습부진학생 지도 지원을 위한 3단계 안전망 및 관련 정책 236
〈표 Ⅵ-2〉 학습부진학생 지원 단계별 현황 및 문제점 237
[그림 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 7
[그림 Ⅰ-1] 1차년도 자료 수집 대상 24
[그림 Ⅱ-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 64
[그림 Ⅲ-1] 근거이론의 패러다임 분석 틀(Creswell, 2013: 437의 Figure 14.3을 연구진이 재구성함) 71
[그림 Ⅲ-2] 연구의 핵심 질문 76
[그림 Ⅲ-3] 시기별 자료수집 및 분석 대상 81
[그림 Ⅲ-4] 연구의 세부 질문 87
[그림 Ⅲ-5] 관찰 양식 95
[그림 Ⅳ-1] 예비조사 절차 99
[그림 Ⅳ-2] 관찰 양식 111
[그림 Ⅳ-3] 기초선 검사 결과 개별 프로파일(예시) 115
[그림 Ⅳ-4] 석민이의 노트 필기 146
[그림 Ⅳ-5] 모방시 쓰기: 세나의 '내가 사랑하는 사람' 185
[그림 Ⅳ-6]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모형(수정본) 196
[그림 Ⅴ-1] 본조사 실시 절차 213
[그림 Ⅴ-2] 협력 연구원 워크숍 일정 219
[그림 Ⅴ-3] 관찰 양식 22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