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5
1. 글로벌역량 교육의 배경 16
가. 21세기 글로벌 사회의 요구 16
나. 글로벌역량 교육 확산 및 강화 노력 18
2. 글로벌역량 교육의 쟁점 25
가. 글로벌역량 개념의 다양성 25
나. 글로벌역량 교육의 제한점 및 시사점 27
3. 연구 개요 및 특성 30
가. 연구 목적, 내용, 방법 30
나. 연구 특성 35
Ⅱ. 글로벌역량 교육의 동향 39
1. 글로벌역량 교육관련 담론 분석 40
가. 글로벌역량 개념의 등장과 특징 40
나. '총체적 인간능력'으로서의 글로벌역량 41
다. '세계시민역량'으로서의 글로벌역량 45
2. 글로벌역량 교육 선행연구 동향 분석 50
가. 교육과정 관련 50
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학습 관련 55
다. 교육평가 관련 59
라. ESD와 SDGs 관련 61
3. 글로벌역량 교육 동향 분석의 시사점 62
Ⅲ. 글로벌역량 교육의 개념틀 및 연구 방법틀 66
1. 개념틀 개발 67
가. 개념틀 개발 목적 및 원칙 67
나. 개념틀 개발 과정 및 절차 68
다. 글로벌역량의 핵심요소 및 영역 도출 70
라. 개념틀 및 정의 80
2. 분석도구 개발 81
가. 분석도구 개발 목적 및 원칙 81
나. 분석도구 개발 과정 및 절차 84
다. 분석도구 최종본 산출 93
3. 자료 수집 및 분석 96
가. 사례학교 선정 96
나. 사례학교 특성 98
다. 자료 수집 방법 및 수집자료 유형 99
라. 자료 분석 과정 및 결과 제시 방법 108
Ⅳ.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110
1. 교육 체계 및 특징 개관 111
가. 한국 111
나. 독일 112
다. 미국 114
라. 싱가포르 117
마. 영국 120
바. 태국 122
2. 국가/주 단위의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124
가. 한국 124
나. 독일 127
다. 미국 128
라. 싱가포르 132
마. 영국 137
바. 태국 141
3. 국가/주 단위의 교육과정내 글로벌역량 교육 145
가. 한국 145
나. 독일 147
다. 미국 151
라. 싱가포르 154
마. 영국 156
바. 태국 159
4.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162
Ⅴ. 글로벌역량 교육 실태 166
1. 학교 단위 교육과정내 글로벌역량 교육 167
가. 한국 167
나. 독일 171
다. 미국 174
라. 싱가포르 178
마. 영국 183
바. 태국 192
2. 글로벌역량 교육을 위한 학교 특성 및 문화 198
가. 한국 199
나. 독일 203
다. 미국 205
라. 싱가포르 212
마. 영국 216
바. 태국 221
3. 글로벌역량 교육의 교수ㆍ학습 과정 226
가. 한국 226
나. 독일 240
다. 미국 244
라. 싱가포르 251
마. 영국 257
바. 태국 262
4.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267
Ⅵ. 종합논의 및 결론 272
1. 연구 요약 273
2. 제한점 및 기대효과 276
가. 제한점 276
나. 기대효과 277
3. 쟁점 및 시사점 279
4. 제언 286
참고문헌 291
ABSTRACT 316
[부록 1] 기초조사지 319
[부록 2] 전문가그룹 의견조사(안내글) 323
[부록 3] 전문가그룹 의견조사(체크리스트) 325
[부록 4] 분석도구(체크리스트, 한글본) 329
[부록 5] 분석도구(체크리스트, 영문본) 331
[부록 6] 분석도구(매뉴얼, 한글본) 334
[부록 7] 분석도구(매뉴얼, 영문본) 339
판권기 2
〈표 Ⅰ-1〉 기관ㆍ저자별 글로벌역량 관련 용어, 개념 및 정의 25
〈표 Ⅱ-1〉 새롭게 도입된 비인지적 역량의 요소 44
〈표 Ⅱ-2〉 The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P21)의 21세기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 45
〈표 Ⅱ-3〉 세계시민역량으로서의 글로벌역량의 핵심요소 49
〈표 Ⅱ-4〉 한국교육과정과 OECD, UNESCO의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 역량, 학습 영역 간의 비교 53
〈표 Ⅱ-5〉 IEA의 시민과 시민성 교육의 개념틀 60
〈표 Ⅲ-1〉 글로벌역량의 17개 핵심요소와 정의 77
〈표 Ⅲ-2〉 기초조사 대상자 프로필 85
〈표 Ⅲ-3〉 분석도구(체크리스트) 현장 활용성 검토 대상 학교 및 특성 87
〈표 Ⅲ-4〉 전문가 자문의견 조사 대상자 프로필 91
〈표 Ⅲ-5〉 자문의견 분석결과 92
〈표 Ⅲ-6〉 각국 사례학교의 특성 98
〈표 Ⅲ-7〉 자료 수집 방법 및 유형 100
〈표 Ⅳ-1〉 싱가포르 CCE의 핵심요소 132
〈표 Ⅳ-2〉 싱가포르의 단계별 교육 성과 136
〈표 Ⅳ-3〉 영국의 Key Stage 3-4를 위한 시민성 교육 정책의 변화 137
〈표 Ⅳ-4〉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내 글로벌역량 요소 반영여부와 정도 146
〈표 Ⅳ-5〉 독일 글로벌발전교육/ESD의 핵심 역량 149
〈표 Ⅳ-6〉 독일 글로벌발전교육/ESD의 주제 영역 150
〈표 Ⅳ-7〉 싱가포르 CCE의 학습 성과 155
〈표 Ⅳ-8〉 싱가포르 CCE의 핵심 질문 155
〈표 Ⅳ-9〉 영국의 교육과정에 따른 Key Stage별 교과 157
〈표 Ⅳ-10〉 국가/주 단위의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분석결과 162
〈표 Ⅴ-1〉 A학교 2017년 '세계시민으로 살기' 수업계획서 168
〈표 Ⅴ-2〉 B학교 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의 연간 교육과정: 지속가능한 세상 169
〈표 Ⅴ-3〉 B학교 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의 연간 교육과정: 세상의 모든 문화 170
〈표 Ⅴ-4〉 I학교 9학년 교육과정 교과 및 수업시수 186
〈표 Ⅴ-5〉 I학교 웰빙(PSHCE) 교과의 단원 187
〈표 Ⅴ-6〉 J학교의 교육과정 교과 및 수업시수 188
〈표 Ⅴ-7〉 A학교 동아리 운영 계획 202
〈표 Ⅴ-8〉 B학교 국제교류반, 글로벌 리더반 연간계획표 203
〈표 Ⅴ-9〉 A학교 1학년 1학기 사회과 수행평가 세부기준 226
〈표 Ⅴ-10〉 B학교 World Food Fair Project 수업 개요 233
〈표 Ⅴ-11〉 B학교 세계시민학교 Learning to Live Together 프로그램 235
〈표 Ⅴ-12, 13, 14〉 C학교 IT 시스템학과의 과목과 평가 240
〈표 Ⅵ-1〉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및 실태상의 쟁점, 시사점, 제언 287
[그림 Ⅰ-1] 미국 교육부의 글로벌 및 문화적 역량 개발틀 19
[그림 Ⅰ-2] 교육부의2016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국내 외확산계획(안): 추진방향 22
[그림 Ⅰ-3] 경기도교육청의 2017 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 운영 체계 23
[그림 Ⅰ-4] 서울시교육청의 세계시민교육의 비전과 전략 24
[그림 Ⅰ-5] 국제 협력체계 구도 38
[그림 Ⅱ-1] OECD의 글로벌역량의 영역 43
[그림 Ⅱ-2] Ontario 21세기 역량의 영역 44
[그림 Ⅱ-3] Council of Europe의 역량 모델 48
[그림 Ⅱ-4] UNESCO의 세계시민교육 구조도 51
[그림 Ⅱ-5] Asia Society & CCSSO의 글로벌역량 개념틀 56
[그림 Ⅱ-6] Asia Society & CCSSO의 글로벌역량의 교수원리 57
[그림 Ⅱ-7] PISA 글로벌역량의 인지시험 및 설문조사 59
[그림 Ⅲ-1] 글로벌역량의 개념틀 개발 절차 69
[그림 Ⅲ-2] 글로벌역량의 개념틀과 글로벌역량 교육의 정의 80
[그림 Ⅲ-3] 분석도구 내용요소 구성의 3가지 관점 및 원리 82
[그림 Ⅲ-4]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및 실태 분석도구 개발 과정 및 절차 84
[그림 Ⅲ-5] 분석도구(체크리스트) 1차 초안 예시 86
[그림 Ⅲ-6] 분석도구(체크리스트) 2차본 예시 88
[그림 Ⅲ-7] 분석도구(체크리스트) 3차본 예시 89
[그림 Ⅲ-8] 분석도구(체크리스트) 4차본 예시 90
[그림 Ⅲ-9] 분석도구(체크리스트) 최종본: 한글본과 영문본 94
[그림 Ⅲ-10] 분석도구(매뉴얼) 최종본: 한글본과 영문본 95
[그림 Ⅲ-11] 분석 사례 국가 및 학교 선정 과정과 절차 97
[그림 Ⅳ-1] 독일 교육 시스템 113
[그림 Ⅳ-2] 캘리포니아 학제, 교육과정 및 의무교육기간 115
[그림 Ⅳ-3] 미국 연방교육부 국제화 전략틀 117
[그림 Ⅳ-4] 싱가포르 교육 시스템 118
[그림 Ⅳ-5] 싱가포르의 수준별 교육 시스템 119
[그림 Ⅳ-6] 영국의 교육 체계 121
[그림 Ⅳ-7] 태국의 교육 체계 123
[그림 Ⅳ-8] 싱가포르 21세기 역량과 학생 성과의 틀 134
[그림 Ⅳ-9] 독일 ESD 교육과정 틀에 포함된 과목과 활동 148
[그림 Ⅳ-10] 핵심 역량에 따른 학습자 자질 발달 관계 161
[그림 Ⅴ-1] B학교의 Global Scholars 브로셔 171
[그림 Ⅴ-2] J학교 시간표 185
[그림 Ⅴ-3] J학교의 진취성 기술 192
[그림 Ⅴ-4] K학교 생물, 수학, 사회, 영어의 주간 계획서 26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