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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21
제1장 국내 음악산업 통계조사 23
제1절 음악산업 총괄 24
제2절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27
제3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30
제4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4
제5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35
제6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38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49
제1절 오프라인 음반산업 동향 50
제2절 온라인 음원서비스 산업 동향 58
제3절 음악 공연산업 동향 65
제2부 음악산업 이슈 73
제1장 2016 년 및 2017 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75
제1절 음악기획사의 사업확장 76
제2절 OST 시장의 부흥 107
제3절 음원 사재기 관련 현안 및 개선점 120
제4절 중국 한한령에 따른 음악시장의 현황 및 변화 125
제2장 2016 년 및 2017 년 상반기 음악산업 심층 이슈 139
제1절 음악콘텐츠 어떻게 바뀌고 있나 :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140
제2절 음악산업에서의 기술진화 변화 158
제3부 음악 이용자 동향 169
제1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171
제1절 조사목적 172
제2절 조사체계 172
제2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177
제1절 응답자 일반현황 178
제2절 전반적 음악 이용 실태 180
제3절 온라인 음원 서비스 이용 실태 198
제4절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실태 216
제5절 음악 굿즈(goods)/MD 구입 현황 223
제6절 음악공연 관람 실태 228
제7절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실태 242
제8절 음악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250
제4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253
제1장 해외 음악산업 통계조사 255
제1절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256
제2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261
제2장 해외 음악산업 동향 및 이슈 285
제1절 세계 시장 동향 286
제2절 국가ㆍ권역별 시장 동향 299
제3절 시사점 318
제3장 주요 해외 음악 페스티벌 동향 321
제1절 SXSW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322
제2절 프리마베라 사운드(Primavera Sound) 325
제3절 클락켄플랩(Clockenflap) 328
제5부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31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33
제1절 국내 음악산업 정책 동향 334
제2절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351
제2장 국내 음악산업 지원 동향 367
제1절 문체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동향 368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79
디지털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음악산업 380
[부록] 399
01. 2016년 분야별 TOP 30 401
02. 2017년 상반기 분야별 TOP 30 427
03. 음악 관련 국내외 주요 행사 453
판권기 463
표 1-1-1. 음악산업 총괄 24
표 1-1-2. 음악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6년) 25
표 1-1-3. 음악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7
표 1-1-4. 음악산업 지역별ㆍ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 (2016년) 28
표 1-1-5. 음악산업 지역별ㆍ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9
표 1-1-6. 음악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30
표 1-1-7. 음악산업 지역별ㆍ업종별 매출액 현황(2016년) 32
표 1-1-8. 음악산업 지역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33
표 1-1-9.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6년) 34
표 1-1-10.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4
표 1-1-11.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5
표 1-1-12.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5
표 1-1-13.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6
표 1-1-14.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법 36
표 1-1-15.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37
표 1-1-16. 음악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38
표 1-1-17. 음악산업 지역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39
표 1-1-18. 음악산업 지역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40
표 1-1-19. 음악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1
표 1-1-20. 음악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42
표 1-1-21. 음악산업 직무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3
표 1-1-22. 음악산업 직무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44
표 1-1-23. 음악산업 학력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항(2016년) 44
표 1-1-24. 음악산업 학력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45
표 1-1-25. 음악산업 연령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6
표 1-1-26. 음악산업 연령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47
표 1-2-1. 최근 5 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금액 비교 (2012~2016년) 65
표 1-2-2. 최근 6 년간 공연 장르별 공연 편수 비교 (2011~2016년) 66
표 1-2-3. 인터파크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TOP 10 67
표 1-2-4. 인터파크 '연극' 연간 판매 순위 TOP 10 67
표 1-2-5. 인터파크 '콘서트' 연간 판매 순위 TOP 10 68
표 1-2-6. 인터파크 '무용/전통예술' 연간 판매 순위 TOP 10 69
표 1-2-7. 인터파크 '클래식' 연간 판매 순위 TOP 10 69
표 1-2-8. 인터파크 '아동/가족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TOP 10 70
표 2-1-1. S.M. Entertainment 계열사 및 자회사 103
표 2-1-2. S.M. Entertainment 계열사 및 자회사 3개년 매출 103
표 2-1-3. YG Entertainment 계열사 및 자회사 104
표 2-1-4. YG Entertainment 계열사 및 자회사 3개년 매출 105
표 2-1-5. JYP Entertainment 계열사 및 자회사 106
표 2-1-6. JYP Entertainment 계열사 및 자회사 3개년 매출 106
표 2-2-1. 대화 기능 외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 비중 143
표 2-2-2. 아마존 스마트 스피커 종류 162
표 3-1-1. 2017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173
표 3-1-2. 연령별 음악 콘텐츠 이용률 173
표 3-1-3. 2017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 음악 표본 구성 174
표 3-1-4. 2017 음악 이용행태 조사 설문구성 174
표 3-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178
표 3-2-2. 음악 이용 빈도(2017) 179
표 3-2-3. 음악 감상 시간(1일 기준 )(2017) 181
표 3-2-4. 음악 감상 시간대_주중(2017) 182
표 3-2-5. 음악 감상 시간대_주말(2017) 183
표 3-2-6. 음악 이용 상황(2017) 184
표 3-2-7.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2017) 185
표 3-2-8. 음악 감상 시 동반자(2017) 187
표 3-2-9. 음악 감상 시 영역별 비중(2017) 188
표 3-2-10.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2017) 189
표 3-2-11.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2017) 191
표 3-2-12. 음악 감상 시 이용하는 음향 기기(2017) 192
표 3-2-13. 즐겨 듣는 음악(국가별)(2017) 193
표 3-2-14. 즐겨 듣는 음악(장르별) Top10(2017) 195
표 3-2-15. 음악 관련 정보취득 경로(2017) 196
표 3-2-16. 음악 관련 정보취득 및 선택 영향 TV 프로그램(2017) 197
표 3-2-17.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2017) 199
표 3-2-18.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2017) 200
표 3-2-19.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2017) 201
표 3-2-20.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경험(2017) 202
표 3-2-21.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2017) 203
표 3-2-22.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2017) 204
표 3-2-23.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방법 Top10(2017) 205
표 3-2-24.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법 Top10(2017) 207
표 3-2-25.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2017) 208
표 3-2-26.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2017) 209
표 3-2-27.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월 평균 결제 금액(2017) 210
표 3-2-28. 고음질 음악서비스(FLAC) 이용 경험(2017) 212
표 3-2-29. 고음질 음악서비스(FLAC) 이용 평가 (2017) 212
표 3-2-30. 고음질 음악서비스(FLAC) 재이용(구매) 의사 없는 이유(2017) 213
표 3-2-31.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2017) 215
표 3-2-32.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2017) 217
표 3-2-33.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2017) 218
표 3-2-34.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2017) 219
표 3-2-35.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월 평균 결제 금액(2017) 220
표 3-2-36.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이유(2017) 222
표 3-2-37. 음악 굿즈(goods)/MD 구입 경험 (2017) 224
표 3-2-38. 음악 굿즈/MD 구입 품목(2017) 225
표 3-2-39. 음악 굿즈/MD 구입 장소 (2017) 226
표 3-2-40. 음악 굿즈/MD 구입 연 평균 결제 금액(2017) 227
표 3-2-41. 음악공연 관람 경험(2017) 229
표 3-2-42. 음악공연 유형별 관람 횟수(2017) 230
표 3-2-43. 음악공연 유형별 유료 관람 횟수(2017) 231
표 3-2-44. 음악공연 유형별 총 관람 비용(2017) 232
표 3-2-45. 음악공연 관람 시 티켓 구입처(2017) 233
표 3-2-46. 음악공연 티켓 인터넷 구입 시 주 이용 사이트(2017) 235
표 3-2-47. 음악공연 관람 정보 취득 경로(2017) 236
표 3-2-48.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2017) 237
표 3-2-49.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2017) 238
표 3-2-50. 음악공연 관람 후 공연관련 음반 / 음원 비구입 이유(2017) 240
표 3-2-51. 음악공연 비관람 이유(2017) 241
표 3-2-5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2017) 243
표 3-2-53.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2017) 244
표 3-2-54.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용 방법(2017) 245
표 3-2-5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주 이용 콘텐츠(2017) 246
표 3-2-56.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기기(2017) 247
표 3-2-57.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2017) 249
표 3-2-58. 월 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2017) 250
표 4-1-1.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58
표 4-1-2.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0
표 4-1-3. 미국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1
표 4-1-4. 일본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4
표 4-1-5. 독일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6
표 4-1-6. 영국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9
표 4-1-7. 프랑스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71
표 4-1-8. 캐나다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74
표 4-1-9. 호주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76
표 4-1-10. 이탈리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78
표 4-1-11. 스웨덴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80
표 4-1-12. 스페인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81
표 5-1-1. 2016~2017년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핵심 업무 334
표 5-1-2. 사용료 징수규정 비교표 338
표 5-1-3. 사용료ㆍ보상금 통합 관련 각 유형에 해당하는 대상 업종 343
표 5-1-4. 상업용 음반을 이용한 공연 시, 권리 행사 대상 업종 344
표 5-1-5.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 분류 354
표 5-1-6. '음반'의 정의 개정 및 '판매용 음반'을 '상업용 음반'으로 개정 357
표 5-1-7. OSP의 서비스 유형 분류 358
표 5-2-1.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6 주요 성과 369
표 5-2-2. 2016 K-Pop 해외 쇼케이스 주요 실적 371
표 5-2-3. 2016 대중음악 공연개최 지원 결과 373
표 5-2-4. 2016 대중음악 앨범 제작ㆍ프로모션 지원 결과 374
표 5-2-5. 2016 K-루키즈 뮤지션 앨범 발매 현황 376
표 5-3-1. 중국 : 음악시장 매출(2010~2016년) 394
그림 1-2-1. 제6회 서울레코드페어 53
그림 1-2-2. 원더걸스의 한정 제작 바이닐 '아름다운 그대에게' 54
그림 1-2-3. 바이닐앤플라스틱 매장 외부 전경(좌) 과 내부 모습(우) 54
그림 1-2-4. 최근 인디 레이블을 통해 발매된 카세트테이프 음반들(좌)과 샤이니의 신보 카세트테이프(우) 57
그림 1-2-5. 멜론 v4.2.0 업데이트 화면 59
그림 1-2-6. 벅스 결합상품 출시(위) 및 음원 2천만 곡 확보(아래) 60
그림 1-2-7. LG 유플러스가 출시한 지니뮤직 음악감상 서비스 60
그림 1-2-8. 네이버뮤직 듣는 만큼 결제 요금제 61
그림 1-2-9. 유튜브 뮤직 소개 62
그림 1-2-10. 멜론 스마트i추천 서비스(좌) 및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우) 63
그림 1-2-11. AI 기능을 도입한 주요 음원서비스 64
그림 1-2-12. 인터파크 전체 공연 예매자 남녀 성별 분포 70
그림 1-2-13. 2016년 인터파크 공연 예매자 장르별 연령 분포 71
그림 1-2-14. 2016년 인터파크 공연 예매자 장르별/연령별/성별 연령 분포 72
그림 2-1-1.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오프닝 화면 108
그림 2-1-2. 최경식 감독의 대표 드라마 OST 〈모래시계〉(좌) 및 〈여명의 눈동자〉(우) 108
그림 2-1-3. 2016년 3월 디지털 종합순위 - 음원 (가온차트) 111
그림 2-1-4. 가온차트 OST 음원 매출 점유율 - 100위권(2016.1~2017.1) 113
그림 2-1-5.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 OST 113
그림 2-1-6. 2015, 2016 상반기 OST 매출 비중 - 100위권 114
그림 2-1-7. tvN 드라마 〈또 오해영〉 OST 115
그림 2-1-8. 연도별 OST 매출 점유율 - 100위권 기준 116
그림 2-1-9. 2016, 2017 상반기 OST 매출 비중 - 100위권 기준 117
그림 2-2-1. 윤종신의 〈좋니〉 앨범아트 140
그림 2-2-2. 딩고 뮤직의 〈노래방어택〉 141
그림 2-2-3.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142
그림 2-2-4. 선미 〈가시나〉 뮤직비디오 144
그림 2-2-5. 〈 푸른바다의 전설 〉 OST(좌) 와 〈 태양의 후예 〉 OST(우) 145
그림 2-2-6. 웹드라마 〈전짝시(전지적 짝사랑 시점)〉 146
그림 2-2-7. 딩고 뮤직의 '세로라이브'(좌) 와 피키캐스트 예능 〈엄마가 잠든 후에〉(우) 148
그림 2-2-8. 2017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수상한 방탄소년단 151
그림 2-2-9. 네이버 V앱 (좌) 과 로엔엔터테인먼트의 1theK(원더케이)(우) 152
그림 2-2-10. 1theK(원더케이)의 〈대기실 옆 오락실〉 153
그림 2-2-11. 〈연애플레이리스트 2〉 OST 154
그림 2-2-12. 〈월간 윤종신〉(좌) 과 미스틱 'LISTEN(리슨)'(우) 156
그림 2-2-13. 최근 10년 간 국내 음악산업 매출액 추이(2006~2015년) 159
그림 2-2-14. 아마존 에코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들 160
그림 2-2-15. 아마존 에코, 알렉사, 그리고 아마존에코 앱의 생태계 160
그림 2-2-16. 아마존/구글/마이크로소프트 음성 앱 개수(2017년 6월 기준) 161
그림 2-2-17. NUGU(NU 100)와 NUGU mini(NU 200) 사양 비교 163
그림 2-2-18. 시기별 NUGU 에서 제공되는 앱 / 콘텐츠 목록 163
그림 2-2-19. KT 기가지니(좌), 네이버 웨이브 (Wave)(중), 카카오 카카오미니(우) 164
그림 2-2-20. 아마존 에코 전체 사용자 중 최소 1 번이라도 실행해 본 기능 164
그림 2-2-21. 아마존 에코 사용자가 가장 자주 반복해서 이용하는 기능 165
그림 2-2-22. 네이버 뮤직 X WAVE 출시 이벤트 166
그림 2-2-23. KT 기가지니와 지니앱 인기차트 250곡 장르 분포 166
그림 3-2-1. 음악 이용 빈도(2016/2017) 179
그림 3-2-2. 음악 감상 시간(1일 기준)(2017) 180
그림 3-2-3. 음악 감상 시간대(주중/주말)(2017) 182
그림 3-2-4. 음악 이용 상황(2016/2017) 184
그림 3-2-5.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2017) 185
그림 3-2-6. 음악 감상 시 동반자(2016/2017) 186
그림 3-2-7. 음악 감상 시 영역별 비중(2017) 188
그림 3-2-8.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2017) 189
그림 3-2-9.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2016/2017) 190
그림 3-2-10. 음악 감상 시 이용하는 음향 기기(2016/2017) 191
그림 3-2-11. 즐겨 듣는 음악(국가별)(2017) 193
그림 3-2-12. 즐겨듣는 음악(장르별) Top10(2017) 194
그림 3-2-13.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2017) 195
그림 3-2-14. 음악 관련 정보취득 및 선택 영향 TV 프로그램(2017) 197
그림 3-2-15.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2017) 198
그림 3-2-16.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2017) 199
그림 3-2-17.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2017) 200
그림 3-2-18.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경험(2017) 202
그림 3-2-19.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2017) 203
그림 3-2-20.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2017) 204
그림 3-2-21.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방법 Top10(2017) 205
그림 3-2-22.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법 Top10(2017) 206
그림 3-2-23.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2017) 207
그림 3-2-24.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경험(2017) 209
그림 3-2-25.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월 평균 결제 금액(2016/2017) 210
그림 3-2-26. 고음질 음악서비스(FLAC) 이용 경험(2017) 211
그림 3-2-27.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2017) 214
그림 3-2-28.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2015/2016/2017) 214
그림 3-2-29.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LP 구입 경험(2017) 216
그림 3-2-30.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2015/2016/2017) 217
그림 3-2-31.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2015/2016/2017) 219
그림 3-2-32.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월 평균 결제 금액(2016/2017) 220
그림 3-2-33.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이유(2017) 221
그림 3-2-34. 음악 굿즈(goods)/MD 구입 경험(2017) 223
그림 3-2-35. 음악 굿즈/MD 구입 품목(2017) 224
그림 3-2-36. 음악 굿즈/MD 구입 장소(2017) 225
그림 3-2-37. 음악 굿즈/MD 구입 연 평균 결제 금액(2017) 227
그림 3-2-38. 음악공연 관람 경험(2017) 228
그림 3-2-39. 음악공연 유형별 관람 횟수(2015/2016/2017) 230
그림 3-2-40. 음악공연 유형별 유료 관람 횟수(2015/2016/2017) 231
그림 3-2-41. 음악공연 유형별 총 관람 비용(2015/2016/2017) 232
그림 3-2-42. 음악공연 관람 시 티켓 구입처(2015/2016/2017) 233
그림 3-2-43. 음악공연 티켓 인터넷 구입 시 주 이용 사이트(2015/2016/2017) 234
그림 3-2-44. 음악공연 관람 정보 취득 경로(2017) 235
그림 3-2-45.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2017) 237
그림 3-2-46. 음악공연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이유(2015/2016/2017) 238
그림 3-2-47. 음악공연 관람 후 공연 관련 음반 / 음원 비구입 이유(2016/2017) 239
그림 3-2-48. 음악공연 비관람 이유(2016/2017) 240
그림 3-2-49.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2017) 242
그림 3-2-50.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2016/2017) 243
그림 3-2-51.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용 방법(2017) 244
그림 3-2-52.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주 이용 콘텐츠(2017) 246
그림 3-2-53.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기기(2017) 247
그림 3-2-54.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2016/2017) 248
그림 3-2-55. 월 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2017) 250
그림 4-1-1.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56
그림 4-1-2. 세계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59
그림 4-1-3. 미국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62
그림 4-1-4. 미국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62
그림 4-1-5. 일본 음악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65
그림 4-1-6. 일본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65
그림 4-1-7. 독일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67
그림 4-1-8. 독일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67
그림 4-1-9. 영국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70
그림 4-1-10. 영국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70
그림 4-1-11. 프랑스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72
그림 4-1-12. 프랑스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72
그림 4-1-13. 캐나다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75
그림 4-1-14. 호주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77
그림 4-1-15. 이탈리아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79
그림 4-1-16. 스웨덴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80
그림 4-1-17. 스페인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82
그림 4-2-1. 콜드플레이 시카고 공연 가상현실 생중계 및 감상 장면 287
그림 4-2-2. 독일 함부르크 엘프필하모니 홀 개관 기념 연주회 360 도 생중계 장면 287
그림 4-2-3. 테일러 스위프트(좌) 및 비요크(우) 360 도 가상현실 영상 뮤직비디오 288
그림 4-2-4. 롯데콘서트홀 가상현실 공연장 안내(좌) 및 '도리안 그레이'(우) 가상현실 홍보 영상 289
그림 4-2-5. 인델리케이츠의 가상현실 싱글앨범 뮤직비디오(좌) 및 〈Old Friends〉 댄스 체험(우) 289
그림 4-2-6. 스뮬의 '싱!' 애플리케이션(좌) 및 요키 뮤직의 '노래방' 애플리케이션(우) 293
그림 4-2-7. 대표적인 립싱크 앱 '뮤지컬리' 294
그림 4-2-8. 라이브네이션 메인 홈페이지 295
그림 4-2-9. 아일 오브 와이트 페스티벌 296
그림 4-2-10. 항목별 음악 수익 변화 추이(1999~2016년) 298
그림 4-2-11. 2015~2017년 상반기 미국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 비교(좌) 와 2017년 상반기 미국 음악산업 부문별 매출 점유율(우) 300
그림 4-2-12. 2015~2017 상반기 분야별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좌)과 2014~2017 상반기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자 수(우) 300
그림 4-2-13. 플랫폼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자 수 점유율[2016년 7월 기준] 303
그림 4-2-14. 중국 디지털음악 서비스 이용자의 유료서비스 이용 경험 304
그림 4-2-15.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중복 응답) 304
그림 4-2-16. 적정 유료 서비스 비용(월 이용료) 선호도 305
그림 4-2-17. 스트리밍/다운로드 서비스 이용자 비중 305
그림 4-2-18. 중국 디지털음악 서비스 시장 점유율 306
그림 4-2-19. 이용 형태별 음악 소비자 성별 통계 309
그림 4-2-20. 이용 형태별 음악 소비자 연령 통계 310
그림 4-2-21. 프랑스 음악산업 매출액 추이(2002~2016년) 312
그림 4-2-22. 프랑스 음악시장에서 디지털음악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 변화 313
그림 4-2-23. 부문별 스트리밍 음악시장 매출 비중 313
그림 4-2-24. 태국 원더프루트 페스티벌 314
그림 4-2-25. 남미 스트리밍 플랫폼 '클라로 뮤지카' 316
그림 4-2-26. 루이스 폰시의 〈Despacito〉(위)와 J 발빈의 〈Mi Gente〉(아래) 317
그림 4-3-1. SXSW 2017 322
그림 4-3-2. SXSW의 다채로운 행사 323
그림 4-3-3. SXSW 2017 음악 쇼케이스 323
그림 4-3-4. SXSW 2017에 참여한 한국 아티스트 김반장과 윈디시티(좌)와 XXX(중), 레드벨벳(우) 324
그림 4-3-5. 프리마베라 사운드 2017 325
그림 4-3-6. 연도별 프리마베라 사운드 관람객 수(2001~2016) 325
그림 4-3-7. 연도별 프리마베라 사운드 참여 아티스트 수(2001~2016) 326
그림 4-3-8. 프리마베라 사운드 2017 음악 관련 상품 부스 326
그림 4-3-9. 프리마베라 사운드 2017에 참여한 한국 뮤지션 페이션츠(좌)와 다이얼라잇(중), 빌리카터(우) 327
그림 4-3-10. 프리마베라 사운드 주요 후원사 및 파트너사 327
그림 4-3-11. 클락켄플랩 2016 328
그림 4-3-12. 클락켄플랩 공식 스폰서 328
그림 4-3-13. 클락켄플랩 2017 공식 포스터 329
그림 4-3-14. 클락켄플랩 2017에 초청된 중국 힙합 그룹 하이어 브라더스(좌)와 서사무엘(우) 329
그림 5-1-1. '저작권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서울선언' 행사(2017.5.11.) 347
그림 5-1-2. SCAPR 제 42 차 정기총회 행사 348
그림 5-1-3. 2017 서울뮤직포럼 행사 350
그림 5-2-1/그림 5-2-2.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6 370
그림 5-2-2/그림 5-2-3. K-Pop 해외 쇼케이스 개최 지원 372
그림 5-2-3/그림 5-2-4. 클래지콰이 정규 7집 콘서트(좌)와 2016 잔다리 페스타(우) 374
그림 5-2-4/그림 5-2-5. 제작지원 앨범 : 마마무 'MEMORY'(좌)와 9와 숫자들 '수렴과 발산'(우) 375
그림 5-2-5/그림 5-2-6. 2016 K-루키즈 공연 377
그림 5-3-1. 전 세계 음악산업 개요 380
그림 5-3-2. 음반 제작사의 아티스트 투자 381
그림 5-3-3. 미국 온라인 징수를 제외한 총 징수액(제작자 및 연주자) 383
그림 5-3-4. 구독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음악 이용자 및 수익 비교(2016년) 387
그림 5-3-5. 출처별 음악콘텐츠 청취에 소비한 시간 비중(한국 서울)(Ipsos, 2017) 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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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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