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출판산업 실태조사 : 2016년 기준. 2017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8
청구기호
R 338.470705 ㅎ155ㅊ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xxix, 409 p : 도표, 서식 ; 26 cm
제어번호
MONO1201813373
주기사항
조사수행: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정책개발팀
실사대행: 코리아리서치센터
부록: 설문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29

제1절 사업 개요 30

1. 조사 개요 30

2. 조사 설계 30

3. 조사 기관 30

제2절 모집단 분석 31

1. 모집단 정의 31

2. 조사모집단 분석 32

제3절 규모 추정 34

1. 규모 추정 방법 34

2. 규모 추정 34

제4절 출판산업 실태조사 결과 요약 35

1. 출판사업체 35

2. 도매ㆍ총판 36

3. 오프라인 서점 37

4. 온라인 서점 38

5. 전자책출판사 39

6. 전자책유통사 40

01. 조사 방법 41

제1절 조사 개요 42

1. 조사 목적 42

2. 법적 근거 42

3. 조사 연혁 42

4. 조사 기간 43

5. 조사분류체계 43

제2절 조사 및 분석 47

1. 조사 절차 47

2. 조사 항목 48

3. 조사 설계 49

4. 자료 분석 49

02. 모집단 분석 52

제1절 모집단 정의 53

제2절 조사모집단 분석 54

1. 출판사업체 조사모집단 55

2. 오프라인 서점 조사모집단 57

03. 출판산업 규모 추정 63

제1절 국내 출판산업 규모 64

1. 출판사업체 65

2. 출판유통사업체 67

3. 전자책사업체 68

04. 출판사 실태조사 69

제1절 일반 현황 70

1. 경영 형태 70

2. 회사 형태 71

3. 사업 범위 72

4. 주력 출판 분야 73

5. 세부 주력 분야 74

6. 종사자 현황 76

7. 복리후생 현황 80

제2절 경영 현황 81

1. 출판 매출액 81

2. 연간 지출액 84

제3절 발행 현황 85

1. 신간 발행 현황 85

2. 초판 발행부수 86

3. 연간 검토 원고 수 및 출판 비율 87

제4절 거래 현황 88

1. 매출액 기준 거래처별 비중 88

2. 위탁공급률 89

3. 반품률 90

4. 초도 배본부수 91

5. 거래 서점 수 92

6. 발행도서 총량 기준 유통 현황 93

제5절 마케팅 현황 94

1. 현재 활용하는 홍보/마케팅 방법 94

2. 가장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방법 95

3. 홍보/마케팅 활용도와 효과성 96

제6절 전망과 사회인식 97

1. 출판산업 경기 체감도(2016~2017) 97

2. 출판산업 발전 가능성 102

3. 출판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103

4. 출판사업 지속 의향 104

제7절 환경과 제도 105

1. 중고도서 105

2. 공공기관 상업출판 107

3. 출판분야 표준계약서 109

4. 출판사업 개선 영역 112

5. 출판문화산업 발전 위해 필요한 것 113

05. 도매ㆍ총판 실태조사 114

제1절 일반 현황 115

1. 회사 형태 115

2. 도소매 겸업 여부 116

3. 운영 기간 117

4. 창고 현황 118

5. 주력 분야 119

6. 종사자 현황 120

제2절 경영 현황 124

1. 도서 분야별 매출 비중 124

2. 신간/구간 매출 비중 125

3. 영업이익 및 순이익 126

4. 지출 현황 129

제3절 취급 도서 현황 130

1. 분야별 취급 도서 현황 130

2. 입/출고 및 반품 현황 131

3. 입/출고 및 반품 추이 133

제4절 거래 현황 136

1. 거래처 수 136

2. 거래처와의 도서 주문 방식 137

3. 도서 분야별 매입 경로 139

4. 거래 조건 141

제5절 환경 변화와 전망 142

1. 출판산업 경기 체감도(2016~2017) 142

2. 출판유통업의 발전 가능성 147

3. 중고도서의 출판유통 영향 148

4. 도매ㆍ총판 사업 지속 의향 149

5. 출판/출판유통에 대한 사회적 인식 150

06. 오프라인 서점 실태조사 152

제1절 일반 현황 153

1. 서점 유형 153

2. 회사 형태 154

3. 입지 조건 155

4. 운영 기간 156

5. 지역별 분포 157

6. 매장 현황 159

7. 종사자 현황 161

제2절 경영 현황 165

1. 매출 비중 165

2. 매출액 증감 170

3. 영업이익 및 순이익 172

4. 지출 현황 175

제3절 취급 도서 현황 177

1. 취급 도서 종수 및 부수 177

2. 분야별 취급 도서 비율 178

3. 신간도서 입고종수 및 종당 입고부수 179

4. 월 평균 주문 및 반품량 180

제4절 고객 현황 181

1. 방문객 수와 구매율 181

2. 고객층 구성 183

3. 도서구입량 및 도서구입액 184

제5절 거래 및 정보화 현황 186

1. 거래처 수 186

2. 거래경로별 매입률 188

3. 도서분야별 반품 현황 192

4. 정보화 활용 정도 194

5. 마케팅 방법 195

제6절 환경 변화와 전망 198

1. 출판산업 경기 체감도(2016~2017) 198

2. 출판유통업 발전 가능성 203

3. 중고도서의 출판유통 영향 204

4. 서점 사업 지속 의향 205

5. 출판/서점에 대한 사회적 인식 206

07. 온라인 서점 실태조사 208

제1절 일반 현황 209

1. 서점 유형 209

2. 회사 형태 210

3. 운영 기간 211

4. 창고 현황 212

5. 오프라인 매장 병행 여부 213

6. 전자책 판매 여부 214

7. 중고서적 거래 여부 215

8. 종사자 현황 216

제2절 경영 현황 221

1. 매출 비중 221

2. 베스트셀러의 영향 227

3. 영업이익 및 순이익 230

4. 지출 현황 233

제3절 취급 도서 현황 234

1. 취급 도서 종수 및 부수 234

2. 분야별 취급도서 비율 235

3. 신간도서 입고종수 및 종당 입고부수 236

4. DB 도서 종수 237

5. 입/출고 및 반품 추이 239

6. 도서정보 및 서비스 변화 추이(2014~2016) 242

제4절 고객 현황 244

1. 회원 및 방문객 수 244

2. 방문객 구매율 245

3. 고객층 구성 246

4. 도서구입량 및 도서구입액 247

5. 구매자 수 및 매출 변화 추이 249

제5절 거래 현황 251

1. 거래처 수 251

2. 거래경로별 매입률 253

3. 도서분야별 반품 현황 255

제6절 환경 변화와 전망 257

1. 출판산업 경기 체감도(2016~2017) 257

2. 출판유통업 발전 가능성 262

3. 중고도서의 출판유통 영향 263

4. 서점 사업 지속 의향 264

5. 출판/서점에 대한 사회적 인식 265

08. 전자책출판사 실태조사 267

제1절 일반 현황 268

1. 경영 형태 268

2. 회사 형태 269

3. 사업 범위 270

4. 주력 출판 분야 271

5. 종사자 현황 272

6. 전자책 활동 작가 수 275

7. 거래처 수 277

제2절 경영 현황 278

1. 전자책 매출액 278

2. 매출 비중 279

3. 웹소설 및 모바일앱 매출 여부 282

제3절 제작 현황 283

1. 신간 및 누적 제작 현황 283

2. 전자책 제작 비중 284

제4절 마케팅 현황 287

1. 독자 데이터베이스 활용 정도 287

2. 현재 활용하는 홍보/마케팅 방법 288

3. 가장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방법 289

4. 홍보/마케팅 활용도와 효과성 290

제5절 환경 변화와 전망 291

1. 전자책과 종이책 291

2. 제작 및 판매 추이 293

3. 전자책 시장 경기 체감도(2016~2017) 295

4. 전자출판산업 발전 가능성 300

5. 투자 계획 301

6. 전자책 매출 증가를 위해 효과적 방법 304

7. 전자책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방법 305

8. 출판/전자출판에 대한 사회적 인식 306

제6절 전자출판의 다변화 308

1. 오디오/비디오 기능 추가의 필요성과 가능성 308

2. E-PUB 3.0(멀티미디어)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09

3. 오디오북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10

4. 웹소설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11

09. 전자책유통사 실태조사 312

제1절 일반 현황 313

1. 주력 분야 313

2. 종사자 현황 314

3. 거래처 수 317

4. 작가 지원 현황 318

제2절 경영 현황 319

1. 매출 비중 319

2. 웹소설 및 모바일앱 매출 여부 322

3. 매출액 대비 마케팅비의 비중 323

제3절 서비스 및 판매 현황 324

1. 서비스 현황 324

2. 분야별 제작 비중 326

3. 판매 현황 327

제4절 고객 현황 329

1. 회원 현황 329

2. 고객층 구성 330

제5절 환경 변화와 전망 331

1. 종이책과 전자책 331

2. 서비스 및 판매 추이 333

3. 전자책 시장 경기 체감도(2016~2017) 336

4. 전자출판산업 발전 가능성 341

5. 투자 계획 342

6. 전자책 매출 증가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 345

7. 전자책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법 346

8. 출판/전자책유통에 대한 사회적 인식 347

제6절 전자출판의 다변화 349

1. 오디오/비디오 기능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49

2. E-PUB 3.0(멀티미디어)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50

3. 오디오북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51

4. 웹소설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52

10. 도서저작권 수출통계조사 353

제1절 조사 개요 354

1. 조사 목적 354

2. 법적 근거 354

3. 조사 연혁 354

4. 조사 기간 354

5. 조사 절차 355

6. 조사 항목 355

7. 조사 설계 356

8. 모집단별 조사 대상 356

제2절 도서저작권 수출 추이 357

1. 2016년 수출 실적 357

2. 연도별 수출 추이 358

3. 분야별 수출 추이 359

4. 권역별 수출 추이 360

5. 권역별ㆍ분야별 수출 추이 363

제3절 도서저작권 수출 선인세 분석 370

1. 2016년 선인세 규모 370

2. 권역별ㆍ연도별 선인세 규모 371

[부록] 설문지 374

판권기 422

표 요-1. 조사모집단 및 실태조사 응답 사업체 최종 현황 31

표 요-2. 출판사업체 조사모집단의 지역별 분포 32

표 요-3. 출판사업체 조사모집단의 종사자별 분포 32

표 요-4. 오프라인 서점 조사모집단(체인서점 포함)의 지역별/유형별 현황 33

표 요-5. 2015년~2016년 국내 출판산업 매출 및 종사자 규모 비교 34

표 2-1. 조사모집단 현황 54

표 2-2. 출판사업체 조사모집단의 지역별 분포 55

표 2-3. 출판사업체 조사모집단의 지역별 종사자 분포 56

표 2-4. 출판사업체 조사모집단의 주력 출판분야별 종사자 분포 56

표 2-5. 오프라인 서점 조사모집단(체인서점 미포함)의 지역별/유형별 현황 57

표 2-6. 오프라인 서점 조사모집단(체인서점 포함)의 지역별/유형별 현황 58

표 2-7. 오프라인 서점 조사모집단(체인서점 미포함)의 지역별/매장규모별 현황 59

표 2-8. 오프라인 서점 조사모집단(체인서점 포함)의 지역별/매장규모별 현황 60

표 2-9. 오프라인 서점 조사모집단(체인서점 미포함)의 지역별/종사자규모별 현황 61

표 2-10. 오프라인 서점 조사모집단(체인서점 포함)의 지역별/종사자규모별 현황 62

표 3-1. 2015년~2016년 국내 출판산업 매출 및 종사자 규모 비교 64

표 3-2. 2016년 기준 출판사업체 매출 및 종사자 규모 65

표 3-3. 2016년 기준 출판사업체 고용형태별 종사자 규모 66

표 3-4. 2016년 기준 출판사업체 주력 출판분야별 1인당 평균 매출액 규모 66

표 3-5. 2015년~2016년 출판사업체 규모 비교 66

표 3-6. 2016년 기준 출판유통사업체 매출 및 종사자 규모 67

표 3-7. 2015년~2016년 출판유통사업체 규모 비교 67

표 3-8. 2016년 기준 전자책사업체 매출 및 종사자 규모 68

표 3-9. 2015년~2016년 전자책사업체 규모 비교 68

표 4-1. 출판사업체 경영 형태_세부 분류별 비교 70

표 4-2. 출판사업체 회사 형태_세부 분류별 비교 71

표 4-3. 출판사업체 사업 범위_세부 분류별 비교 72

표 4-4. 출판사업체 주력 출판 분야_세부 분류별 비교 73

표 4-5. 출판사업체 세부 출판 분야_세부 분류별 비교 75

표 4-6. 출판사업체 분야별 종사자 비율_세부 분류별 비교 76

표 4-7. 출판사업체 종사자 수 증감_세부 분류별 비교 77

표 4-8. 출판사업체 신입 및 경력 직원 채용(합계,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78

표 4-9. 출판사업체 구인경로_세부 분류별 비교 79

표 4-10. 출판사업체 복리후생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80

표 4-11. 출판사업체 매출액의 증감_세부 분류별 비교 81

표 4-12. 출판사업체 분야별 매출 비중(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82

표 4-13. 출판사업체 매출 증대를 위한 중점 추진사항_세부 분류별 비교 83

표 4-14. 출판사업체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_세부 분류별 비교 84

표 4-15. 출판사업체 신간 발행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85

표 4-16. 출판사업체 초판 평균 발행부수의 변화 추이(2015~2016)_세부 분류별 비교 86

표 4-17. 출판사업체 연간 검토 원고 수 및 출판 비율_세부 분류별 비교 87

표 4-18. 출판사업체 매출액 기준 거래처별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88

표 4-19. 출판사업체 위탁공급률_세부 분류별 비교 89

표 4-20. 출판사업체 반품률_세부 분류별 비교 90

표 4-21. 출판사업체 초도 배본부수의 변화 추이(2015~2016)_세부 분류별 비교 91

표 4-22. 출판사업체 거래 서점 수의 변화 추이(2015~2016)_세부 분류별 비교 92

표 4-23. 출판사업체 발행도서 총량 기준 유통 현황(평균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93

표 4-24. 출판사업체 현재 활용하는 홍보/마케팅 방법_세부 분류별 비교 94

표 4-25. 출판사업체 가장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방법_세부 분류별 비교 95

표 4-26. 출판사업체 홍보 및 마케팅 활용도와 효과성 비교 96

표 4-27. 출판사업체 출판산업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97

표 4-28. 출판사업체 자사의 경영 상태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98

표 4-29. 출판사업체 자사의 경영 상태 수익성(영업이익)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99

표 4-30. 출판사업체 자사의 경영 상태 활동성(재고 회전율)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00

표 4-31. 출판사업체 자사의 경영 상태 안정성(자산, 부채)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01

표 4-32. 출판사업체 출판산업과 자사의 발전 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102

표 4-33. 출판사업체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103

표 4-34. 출판사업체 출판사업 지속 의향_세부 분류별 비교 104

표 4-35. 출판사업체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_세부 분류별 비교 105

표 4-36. 출판사업체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_세부 분류별 비교 106

표 4-37. 출판사업체 공공기관 상업출판이 출판산업에 미치는 영향_세부 분류별 비교 107

표 4-38. 출판사업체 공공기관 상업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108

표 4-39. 출판사업체 출판분야 표준계약서 인지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109

표 4-40. 출판사업체 출판분야 표준계약서 활용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110

표 4-41. 출판사업체 출판분야 표준계약서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_세부 분류별 비교 111

표 4-42. 출판사업체 출판사업에서 개선되어야 하는 영역_세부 분류별 비교 112

표 4-43. 출판사업체 출판문화산업 발전 위해 필요한 것_세부 분류별 비교 113

표 5-1. 도매ㆍ총판 회사 형태_세부 분류별 비교 115

표 5-2. 도매ㆍ총판 도소매 겸업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116

표 5-3. 도매ㆍ총판 운영 기간_세부 분류별 비교 117

표 5-4. 도매ㆍ총판 창고 규모와 용도_세부 분류별 비교 118

표 5-5. 도매ㆍ총판 주력 분야_세부 분류별 비교 119

표 5-6. 도매ㆍ총판 연령별 종사자 수_세부 분류별 비교 120

표 5-7. 도매ㆍ총판 물류 종사자 수_세부 분류별 비교 121

표 5-8. 도매ㆍ총판 종사자 수 증감_세부 분류별 비교 122

표 5-9. 도매ㆍ총판 직원 채용_세부 분류별 비교 123

표 5-10. 도매ㆍ총판 도서 분야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24

표 5-11. 도매ㆍ총판 신간/구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25

표 5-12. 도매ㆍ총판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_세부 분류별 비교 127

표 5-13. 도매ㆍ총판 순이익 및 순이익률_세부 분류별 비교 128

표 5-14. 도매ㆍ총판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29

표 5-15. 도매ㆍ총판 분야별 취급 도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30

표 5-16. 도매ㆍ총판 입/출고 및 반품 종수_세부 분류별 비교 131

표 5-17. 도매ㆍ총판 입/출고 및 반품 부수_세부 분류별 비교 132

표 5-18. 도매ㆍ총판 입고량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133

표 5-19. 도매ㆍ총판 출고량 및 출고액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134

표 5-20. 도매ㆍ총판 반품량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135

표 5-21. 도매ㆍ총판 거래처 수_세부 분류별 비교 136

표 5-22. 도매ㆍ총판 출판사와의 도서 주문 방식_세부 분류별 비교 137

표 5-23. 도매ㆍ총판 서점과의 도서 주문 방식_세부 분류별 비교 138

표 5-24. 도매ㆍ총판 일반단행본/아동도서의 매입 경로_세부 분류별 비교 139

표 5-25. 도매ㆍ총판 학습참고서, 대학교재/수험서의 매입 경로_세부 분류별 비교 140

표 5-26. 도매ㆍ총판 분야별 거래 조건_세부 분류별 비교 141

표 5-27. 도매ㆍ총판 출판유통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42

표 5-28. 도매ㆍ총판 자사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43

표 5-29. 도매ㆍ총판 자사의 수익성(영업이익)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44

표 5-30. 도매ㆍ총판 자사의 활동성(재고 회전율)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45

표 5-31. 도매ㆍ총판 자사의 안정성(자산, 부채)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46

표 5-32. 도매ㆍ총판 출판유통업과 자사의 발전 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147

표 5-33. 도매ㆍ총판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_세부 분류별 비교 148

표 5-34. 도매ㆍ총판 사업 지속 의향_세부 분류별 비교 149

표 5-35. 도매ㆍ총판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150

표 5-36. 도매ㆍ총판 출판유통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151

표 6-1. 오프라인 서점 유형_세부 분류별 비교 153

표 6-2. 오프라인 서점 회사 형태_세부 분류별 비교 154

표 6-3. 오프라인 서점 입지 조건_세부 분류별 비교 155

표 6-4. 오프라인 서점 운영 기간_세부 분류별 비교 156

표 6-5. 오프라인 서점 지역별/유형별 현황 157

표 6-6. 오프라인 서점 지역별/매장규모별 현황 158

표 6-7. 오프라인 서점 매장 규모와 용도_세부 분류별 비교 159

표 6-8. 오프라인 서점 매장 소유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160

표 6-9. 오프라인 서점 고용형태별 분포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161

표 6-10. 오프라인 서점 연령별 종사자 수_세부 분류별 비교 162

표 6-11. 오프라인 서점 종사자 수 증감_세부 분류별 비교 163

표 6-12. 오프라인 서점 신입 및 경력 직원 채용(합계,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64

표 6-13. 오프라인 서점 도서판매/기타분야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65

표 6-14. 오프라인 서점 분야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66

표 6-15. 오프라인 서점 신간/구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67

표 6-16. 오프라인 서점 베스트셀러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68

표 6-17. 오프라인 서점 판매대상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69

표 6-18. 오프라인 서점 매출액 증감_세부 분류별 비교 170

표 6-19. 오프라인 서점 매출액 증감률(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171

표 6-20. 오프라인 서점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_세부 분류별 비교 173

표 6-21. 오프라인 서점 순이익 및 순이익률_세부 분류별 비교 174

표 6-22. 오프라인 서점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_세부 분류별 비교 175

표 6-23. 오프라인 서점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76

표 6-24. 오프라인 서점 취급 도서 종수 및 부수_세부 분류별 비교 177

표 6-25. 오프라인 서점 취급 도서의 분야별 비중(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178

표 6-26. 오프라인 서점 신간 입고종수 및 종당 평균 입고부수_세부 분류별 비교 179

표 6-27. 오프라인 서점 월 평균 주문 및 반품량_세부 분류별 비교 180

표 6-28. 오프라인 서점 평균 방문객 수와 구매율_세부 분류별 비교 182

표 6-29. 오프라인 서점 구매 고객의 성별 및 연령별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183

표 6-30. 오프라인 서점 도서구입량 및 도서구입액_세부 분류별 비교 185

표 6-31. 오프라인 서점 매입처 수_세부 분류별 비교 186

표 6-32. 오프라인 서점 매출처 수_세부 분류별 비교 187

표 6-33. 오프라인 서점 일반단행본 매입률_세부 분류별 비교 188

표 6-34. 오프라인 서점 대학교재/수험서_세부 분류별 비교 189

표 6-35. 오프라인 서점 초중고 학습참고서_세부 분류별 비교 190

표 6-36. 오프라인 서점 아동서(전집, 단행본)_세부 분류별 비교 191

표 6-37. 오프라인 서점 반품률_세부 분류별 비교 192

표 6-38. 오프라인 서점 반품기간_세부 분류별 비교 193

표 6-39. 오프라인 서점의 정보화 활용 정도_세부 분류별 비교 194

표 6-40. 오프라인 서점 현재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1~5순위)_세부 분류별 비교 195

표 6-41. 오프라인 서점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1~5순위)_세부 분류별 비교 196

표 6-42. 오프라인 서점 출판유통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98

표 6-43. 오프라인 서점 자사의 경영 상태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199

표 6-44. 오프라인 서점 자사의 경영 상태 수익성(영업이익)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00

표 6-45. 오프라인 서점 자사의 경영 상태 활동성(재고 회전율)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01

표 6-46. 오프라인 서점 자사의 경영 상태 안정성(자산, 부채)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02

표 6-47. 오프라인 서점 출판 유통업과 자사의 발전 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203

표 6-48. 오프라인 서점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_세부 분류별 비교 204

표 6-49. 오프라인 서점 사업 지속 의향_세부 분류별 비교 205

표 6-50. 오프라인 서점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206

표 6-51. 오프라인 서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207

표 7-1. 온라인 서점 유형_세부 분류별 비교 209

표 7-2. 온라인 서점 회사 형태_세부 분류별 비교 210

표 7-3. 온라인 서점 운영 기간_세부 분류별 비교 211

표 7-4. 온라인 서점 창고 규모와 활용도_세부 분류별 비교 212

표 7-5. 온라인 서점 오프라인 매장 병행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213

표 7-6. 온라인 서점 전자책 판매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214

표 7-7. 온라인 서점 중고서적 거래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215

표 7-8. 온라인 서점 고용형태별 분포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216

표 7-9. 온라인 서점 연령별 분포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217

표 7-10. 온라인 서점 물류 종사자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218

표 7-11. 온라인 서점 종사자 수 증감_세부 분류별 비교 219

표 7-12. 온라인 서점 신입 및 경력 직원 채용 수_세부 분류별 비 220

표 7-13. 온라인 서점 출판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21

표 7-14. 온라인 서점 분야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22

표 7-15. 온라인 서점 신간/구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23

표 7-16. 온라인 서점 중고도서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24

표 7-17. 온라인 서점 판매 대상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25

표 7-18. 온라인 서점 수도권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26

표 7-19. 온라인 서점 베스트셀러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27

표 7-20. 온라인 서점 베스트셀러 10위권 판매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28

표 7-21. 온라인 서점 영향력이 큰 베스트셀러 목록의 집계 주기_세부 분류별 비교 229

표 7-22. 온라인 서점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_세부 분류별 비교 231

표 7-23. 온라인 서점 순이익 및 순이익률_세부 분류별 비교 232

표 7-24. 온라인 서점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평균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33

표 7-25. 온라인 서점 취급 도서 종수 및 부수_세부 분류별 비교 234

표 7-26. 온라인 서점 취급 도서의 분야별 비중(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235

표 7-27. 온라인 서점 신간도서의 입고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236

표 7-28. 온라인 서점 검색 가능한 도서 종수_세부 분류별 비교 237

표 7-29. 온라인 서점 구매 가능한 도서 종수_세부 분류별 비교 238

표 7-30. 온라인 서점 입고량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39

표 7-31. 온라인 서점 출고량 및 출고액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40

표 7-32. 온라인 서점 반품량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41

표 7-33. 온라인 서점 독자 제공 및 서점 제공 콘텐츠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42

표 7-34. 온라인 서점 이벤트 수 및 사은품/굿즈 수의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43

표 7-35. 온라인 서점 가입 회원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244

표 7-36. 온라인 서점 방문객 구매율_세부 분류별 비교 245

표 7-37. 온라인 서점 성별 및 연령별 고객층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46

표 7-38. 온라인 서점 도서구입량 및 도서구입액_세부 분류별 비교 248

표 7-39. 온라인 서점 방문자 및 구매자 수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49

표 7-40. 온라인 서점 구매 객단가 및 매출액 변화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50

표 7-41. 온라인 서점 매입처_세부 분류별 비교 251

표 7-42. 온라인 서점 매출처_세부 분류별 비교 252

표 7-43. 온라인 서점 일반단행본, 대학교재/수험서 매입률_세부 분류별 비교 253

표 7-44. 온라인 서점 초중고 학습참고서, 아동서 매입률_세부 분류별 비교 254

표 7-45. 온라인 서점 반품률_세부 분류별 비교 255

표 7-46. 온라인 서점 반품기간_세부 분류별 비교 256

표 7-47. 온라인 서점 출판유통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57

표 7-48. 온라인 서점 자사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58

표 7-49. 온라인 서점 자사의 수익성(영업이익)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59

표 7-50. 온라인 서점 자사의 활동성(재고 회전율)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60

표 7-51. 온라인 서점 자사의 안정성(자산, 부채)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61

표 7-52. 온라인 서점 출판유통업과 자사의 발전 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262

표 7-53. 온라인 서점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_세부 분류별 비교 263

표 7-54. 온라인 서점 사업 지속 의향_세부 분류별 비교 264

표 7-55. 온라인 서점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265

표 7-56. 서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266

표 8-1. 전자책출판사 경영 형태_세부 분류별 비교 268

표 8-2. 전자책출판사 회사 형태_세부 분류별 비교 269

표 8-3. 전자책출판사 사업 범위_세부 분류별 비교 270

표 8-4. 전자책출판사 주력 판매 분야(1+2+3순위 기준)_세부 분류별 비교 271

표 8-5.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사업 인력(평균)_세부 분류별 비 272

표 8-6.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사업 인력 증감_세부 분류별 비교 273

표 8-7.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신규 채용 인력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74

표 8-8.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활동 유료작가 수_세부 분류별 비교 275

표 8-9.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활동 무료작가 수_세부 분류별 비교 276

표 8-10.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활동 전속작가 수_세부 분류별 비교 276

표 8-11. 전자책출판사 유통경로별 거래처 수_세부 분류별 비교 277

표 8-12.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매출액_세부 분류별 비교 278

표 8-13. 전자책출판사 분야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79

표 8-14.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형태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80

표 8-15. 전자책출판사 유통경로별 매출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81

표 8-16. 전자책출판사 웹소설 및 모바일앱 매출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282

표 8-17. 전자책 발행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283

표 8-18.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분야별 제작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84

표 8-19.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형태별 제작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85

표 8-20.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제작주체별 제작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286

표 8-21. 전자책출판사 독자 데이터베이스 활용 정도_세부 분류별 비교 287

표 8-22. 전자책출판사 현재 활용하는 홍보/마케팅 방법(1~5순위)_세부 분류별 비교 288

표 8-23. 전자책출판사 가장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방법(1~5순위)_세부 분류별 비교 289

표 8-24. 전자책출판사 홍보 및 마케팅 활용도와 효과성 비교 290

표 8-25. 전자책출판사 전자책의 종이책 대체 효과_세부 분류별 비교 291

표 8-26. 전자책출판사 종이책 가격 대비 적정한 전자책 가격_세부 분류별 비교 292

표 8-27.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제작종수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93

표 8-28.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판매액 추이_세부 분류별 비교 294

표 8-29.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95

표 8-30. 전자책출판사 자사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96

표 8-31. 전자책출판사 자사의 수익성(영업이익)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97

표 8-32. 전자책출판사 자사의 활동성(유통량)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98

표 8-33. 전자책출판사 자사의 안정성(자산, 부채)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299

표 8-34. 전자책출판사 전자출판산업의 발전 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00

표 8-35.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제작 투자 계획_세부 분류별 비교 301

표 8-36. 전자책출판사 멀티미디어 전자출판물 제작 투자 계획_세부 분류별 비교 302

표 8-37. 전자책출판사 작가 발굴/지원/매니지먼트 투자 계획_세부 분류별 비교 303

표 8-38.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매출 증가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1~3순위)_세부 분류별 비교 304

표 8-39.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법(1~5순위)_세부 분류별 비교 305

표 8-40. 전자책출판사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306

표 8-41. 전자책출판사 전자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307

표 8-42. 전자책출판사 오디오/비디오 기능 추가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08

표 8-43. 전자책출판사 E-PUB 3.0(멀티미디어)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09

표 8-44. 전자책출판사 오디오북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10

표 8-45. 전자책출판사 웹소설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 311

표 9-1. 전자책유통사 주력 분야_세부 분류별 비교 313

표 9-2. 전자책유통사 종사자 수_세부 분류별 비교 314

표 9-3. 전자책유통사 종사자 증감_세부 분류별 비교 315

표 9-4. 전자책유통사 직원 채용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316

표 9-5. 전자책유통사 거래처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317

표 9-6. 전자책유통사 작가 지원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318

표 9-7. 전자책유통사 분야별 매출 비중(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319

표 9-8. 전자책유통사 형태별 매출 비중(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320

표 9-9. 전자책유통사 판매방식별 매출 비중(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321

표 9-10. 전자책유통사 웹소설 및 모바일앱 매출 여부_세부 분류별 비교 322

표 9-11. 전자책유통사 매출액 대비 마케팅비의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323

표 9-12.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서비스 종수_세부 분류별 비교 324

표 9-13. 전자책유통사 웹소설 서비스 종수 및 유료판매 종수_세부 분류별 비교 325

표 9-14. 전자책유통사 웹소설 서비스 유료 전환 비율_세부 분류별 비교 325

표 9-15. 전자책유통사 분야별 제작 비중_세부 분류별 비교 326

표 9-16. 전자책유통사 월평균 판매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327

표 9-17.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판매량_세부 분류별 비교 328

표 9-18. 전자책유통사 회원 현황_세부 분류별 비교 329

표 9-19. 전자책유통사 구매고객층의 성별, 연령별 구성 비율_세부 분류별 비교 330

표 9-20. 전자책유통사 전자책의 종이책 대체 효과_세부 분류별 비교 331

표 9-21. 전자책유통사 종이책 대비 전자책 가격_세부 분류별 비교 332

표 9-22.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서비스종수 추이(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333

표 9-23.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제작종수 추이(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334

표 9-24.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판매액 추이(평균)_세부 분류별 비교 335

표 9-25.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336

표 9-26. 전자책유통사 자사의 성장성(매출)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337

표 9-27. 전자책유통사 자사의 수익성(영업이익)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338

표 9-28. 전자책유통사 자사의 활동성(재고 회전율)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339

표 9-29. 전자책유통사 자사의 안정성(자산, 부채) (2016~2017)_세부 분류별 비교 340

표 9-30. 전자책유통사 전자출판산업의 발전 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41

표 9-31. 전자책유통사 전자책유통업 투자 계획_세부 분류별 비교 342

표 9-32. 전자책유통사 멀티미디어 전자출판물 제작 투자 계획_세부 분류별 비교 343

표 9-33. 전자책유통사 작가 발굴/지원/매니지먼트 투자 계획_세부 분류별 비교 344

표 9-34.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매출 증가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1~3순위)_세부 분류별 비교 345

표 9-35.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방법(1~5순위)_세부 분류별 비교 346

표 9-36. 전자책유통사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347

표 9-37. 전자책유통사 전자책유통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_세부 분류별 비교 348

표 9-38. 전자책유통사 오디오/비디오 기능 추가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49

표 9-39. 전자책유통사 E-PUB 3.0(멀티미디어)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50

표 9-40. 전자책유통사 오디오북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51

표 9-41. 전자책유통사 웹소설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_세부 분류별 비교 352

표 10-1. 2016년 분야별 도서저작권 수출 실적 357

표 10-2. 2016년 지역별 도서저작권 수출 실적 357

표 10-3. 도서저작권 수출 연도별 실적 추이(2014~2016) 358

표 10-4. 도서저작권 수출 분야별 분포(2014~2016) 359

표 10-5. 한국 도서의 저작권 수출 지역별 분포(2014~2016) 360

표 10-6. 아시아 국가별 도서저작권 수출 분포(2014~2016) 361

표 10-7. 유럽 국가별 도서저작권 수출 분포(2014~2016)_1 361

표 10-8. 유럽 국가별 도서저작권 수출 분포(2014~2016)_2 362

표 10-9. 북미ㆍ남미 국가별 도서저작권 수출 분포(2014~2016) 362

표 10-10. 중동ㆍ아프리카 국가별 도서저작권 수출 분포(2014~2016) 362

표 10-11. 아시아의 분야별 도서저작권 수출 건수(2014~2016) 363

표 10-12. 유럽의 분야별 도서저작권 수출 건수(2014~2016) 365

표 10-13. 기타 지역의 분야별 도서저작권 수출 건수(2014~2016) 368

표 10-14. 최근 3년간 도서저작권 수출 선인세 금액(2014~2016) 370

표 10-15. 2016년 권역별 도서저작권 수출 선인세 금액 370

표 10-16. 2016년 도서저작권 선인세 규모 상위 10개국 370

표 10-17. 아시아 국가별 도서저작권 수출 선인세 금액(2014~2016) 371

표 10-18. 유럽 국가별 도서저작권 수출 선인세 금액(2014~2016) 372

표 10-19. 북미ㆍ남미, 중동ㆍ아프리카 지역의 도서저작권 수출 선인세 금액(2014~2016) 373

그림 2-1. 모집단 확정을 위한 확인 조사 과정 53

그림 4-1. 출판사업체 경영 형태 70

그림 4-2. 출판사업체 회사 형태 71

그림 4-3. 출판사업체 사업 범위 72

그림 4-4. 출판사업체 주력 출판 분야 73

그림 4-5. 출판사업체 세부 주력 분야 74

그림 4-6. 출판사업체 분야별 종사자 비율 76

그림 4-7. 출판사업체 종사자 수 증감 77

그림 4-8. 출판사업체 신입 및 경력 직원 채용 78

그림 4-9. 출판사업체 구인경로 79

그림 4-10. 출판사업체 복리후생 현황 80

그림 4-11. 출판사업체 매출액의 증감 81

그림 4-12. 출판사업체 분야별 매출 비중 82

그림 4-13. 출판사업체 매출 증대를 위한 중점 추진사항 83

그림 4-14. 출판사업체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 84

그림 4-15. 출판사업체 신간 발행 현황 85

그림 4-16. 출판사업체 초판 평균 발행부수의 변화 추이(2015~2016) 86

그림 4-17. 출판사업체 연간 검토 원고 수 및 출판 비율 87

그림 4-18. 출판사업체 매출액 기준 거래처별 비중 88

그림 4-19. 출판사업체 위탁공급률 89

그림 4-20. 출판사업체 반품률 90

그림 4-21. 출판사업체 초도 배본부수의 변화 추이(2015~2016) 91

그림 4-22. 출판사업체 거래 서점 수의 변화 추이(2015~2016) 92

그림 4-23. 출판사업체 발행도서 총량 기준 유통 현황 93

그림 4-24. 출판사업체 현재 활용하는 홍보/마케팅 방법 94

그림 4-25. 출판사업체 가장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방법 95

그림 4-26. 출판사업체 출판산업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2016~2017) 97

그림 4-27. 출판사업체 자사의 경영 상태 성장성(매출)(2016~2017) 98

그림 4-28. 출판사업체 자사의 경영 상태 수익성(영업이익)(2016~2017) 99

그림 4-29. 출판사업체 자사의 경영 상태 활동성(재고 회전율)(2016~2017) 100

그림 4-30. 출판사업체 자사의 경영 상태 안정성(자산, 부채)(2016~2017) 101

그림 4-31. 출판사업체 출판산업과 자사의 발전 가능성 102

그림 4-32. 출판사업체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103

그림 4-33. 출판사업체 출판사업 지속 의향 104

그림 4-34. 출판사업체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 105

그림 4-35. 출판사업체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독서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106

그림 4-36. 출판사업체 공공기관 상업출판이 출판산업에 미치는 영향 107

그림 4-37. 출판사업체 공공기관 상업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108

그림 4-38. 출판사업체 출판분야 표준계약서 인지 여부 109

그림 4-39. 출판사업체 출판분야 표준계약서 활용 여부 110

그림 4-40. 출판사업체 출판분야 표준계약서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111

그림 4-41. 출판사업체 출판사업에서 개선되어야 하는 영역 112

그림 4-42. 출판사업체 출판문화산업 발전 위해 필요한 것 113

그림 5-1. 도매ㆍ총판 회사 형태 115

그림 5-2. 도매ㆍ총판 도소매 겸업 여부 116

그림 5-3. 도매ㆍ총판 운영 기간 117

그림 5-4. 도매ㆍ총판 창고 규모와 용도 118

그림 5-5. 도매ㆍ총판 주력 분야 119

그림 5-6. 도매ㆍ총판 연령별 종사자 수 120

그림 5-7. 도매ㆍ총판 물류 종사자 수 121

그림 5-8. 도매ㆍ총판 종사자 수 증감 122

그림 5-9. 도매ㆍ총판 직원 채용 123

그림 5-10. 도매ㆍ총판 도서 분야별 매출 비중 124

그림 5-11. 도매ㆍ총판 신간/구간 매출 비중 125

그림 5-12. 도매ㆍ총판 영업이익 126

그림 5-13. 도매ㆍ총판 영업이익률 126

그림 5-14. 도매ㆍ총판 순이익 127

그림 5-15. 도매ㆍ총판 순이익률 128

그림 5-16. 도매ㆍ총판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 129

그림 5-17. 도매ㆍ총판 분야별 취급 도서 비중 130

그림 5-18. 도매ㆍ총판 입/출고 및 반품 종수 131

그림 5-19. 도매ㆍ총판 입/출고 및 반품 부수 132

그림 5-20. 도매ㆍ총판 입고량 변화 추이 133

그림 5-21. 도매ㆍ총판 출고량 및 출고액 변화 추이 134

그림 5-22. 도매ㆍ총판 반품량 변화 추이 135

그림 5-23. 도매ㆍ총판 거래처 수 136

그림 5-24. 도매ㆍ총판 출판사와의 도서 주문 방식 137

그림 5-25. 도매ㆍ총판 서점과의 도서 주문 방식 138

그림 5-26. 도매ㆍ총판 일반단행본/아동도서의 매입 경로 139

그림 5-27. 도매ㆍ총판 학습참고서, 대학교재/수험서의 매입 경로 140

그림 5-28. 도매ㆍ총판 출판유통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2016~2017) 142

그림 5-29. 도매ㆍ총판 자사의 성장성(매출)(2016~2017) 143

그림 5-30. 도매ㆍ총판 자사의 수익성(영업이익)(2016~2017) 144

그림 5-31. 도매ㆍ총판 자사의 활동성(재고 회전율)(2016~2017) 145

그림 5-32. 도매ㆍ총판 자사의 안정성(자산, 부채)(2016~2017) 146

그림 5-33. 도매ㆍ총판 출판유통업과 자사의 발전 가능성 147

그림 5-34. 도매ㆍ총판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 148

그림 5-35. 도매ㆍ총판 사업 지속 의향 149

그림 5-36. 도매ㆍ총판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150

그림 5-37. 도매ㆍ총판 출판유통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151

그림 6-1. 오프라인 서점 유형 153

그림 6-2. 오프라인 서점 회사 형태 154

그림 6-3. 오프라인 서점 입지 조건 155

그림 6-4. 오프라인 서점 운영 기간 156

그림 6-5. 오프라인 서점 매장 규모와 용도 159

그림 6-6. 오프라인 서점 매장 소유 여부 160

그림 6-7. 오프라인 서점 고용형태별 분포 현황 161

그림 6-8. 오프라인 서점 연령별 종사자 수 162

그림 6-9. 오프라인 서점 종사자 수 증감 163

그림 6-10. 오프라인 서점 신입 및 경력 직원 채용 164

그림 6-11. 오프라인 서점 도서판매/기타분야 매출 비중 165

그림 6-12. 오프라인 서점 분야별 매출 비중 166

그림 6-13. 오프라인 서점 신간/구간 매출 비중 167

그림 6-14. 오프라인 서점 베스트셀러 매출 비중 168

그림 6-15. 오프라인 서점 판매대상별 매출 비중 169

그림 6-16. 오프라인 서점 매출액 증감 170

그림 6-17. 오프라인 서점 영업이익 172

그림 6-18. 오프라인 서점 영업이익률 172

그림 6-19. 오프라인 서점 순이익 173

그림 6-20. 오프라인 서점 순이익률 174

그림 6-21. 오프라인 서점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 175

그림 6-22. 오프라인 서점 취급 도서 종수 및 부수 177

그림 6-23. 오프라인 서점 취급 도서의 분야별 비중 및 비중대비 부수 178

그림 6-24. 오프라인 서점 신간 입고종수 및 종당 평균 입고부수 179

그림 6-25. 오프라인 서점 월 평균 주문 및 반품량 180

그림 6-26. 오프라인 서점 평일/주말 방문객 수 181

그림 6-27. 오프라인 서점 구매율 181

그림 6-28. 오프라인 서점 구매 고객의 성별 및 연령별 비중 183

그림 6-29. 오프라인 서점 도서구입량(1인당 1회 평균 구입권수) 184

그림 6-30. 오프라인 서점 도서구입액(1인당 1회 평균 구입금액) 184

그림 6-31. 오프라인 서점 매입처 수 186

그림 6-32. 오프라인 서점 매출처 수 187

그림 6-33. 오프라인 서점 일반단행본 매입률 188

그림 6-34. 오프라인 서점 대학교재/수험서 매입률 189

그림 6-35. 오프라인 서점 초중고 학습참고서 매입률 190

그림 6-36. 오프라인 서점 아동서(전집, 단행본) 매입률 191

그림 6-37. 오프라인 서점 반품률 192

그림 6-38. 오프라인 서점 반품기간 193

그림 6-39. 오프라인 서점의 정보화 활용 정도 194

그림 6-40. 오프라인 서점 현재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 195

그림 6-41. 오프라인 서점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196

그림 6-42. 오프라인 서점 향후 마케팅 방향 197

그림 6-43. 오프라인 서점 출판유통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2016~2017) 198

그림 6-44. 오프라인 서점 자사의 경영 상태 성장성(매출)(2016~2017) 199

그림 6-45. 오프라인 서점 자사의 경영 상태 수익성(영업이익)(2016~2017) 200

그림 6-46. 오프라인 서점 자사의 경영 상태 활동성(재고 회전율)(2016~2017) 201

그림 6-47. 오프라인 서점 자사의 경영 상태 안정성(자산, 부채)(2016~2017) 202

그림 6-48. 오프라인 서점 출판 유통업과 자사의 발전 가능성 203

그림 6-49. 오프라인 서점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 204

그림 6-50. 오프라인 서점 사업 지속 의향 205

그림 6-51. 오프라인 서점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206

그림 6-52. 오프라인 서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207

그림 7-1. 온라인 서점 유형 209

그림 7-2. 온라인 서점 회사 형태 210

그림 7-3. 온라인 서점 운영 기간 211

그림 7-4. 온라인 서점 창고 규모와 활용도 212

그림 7-5. 온라인 서점 오프라인 매장 병행 여부 213

그림 7-6. 온라인 서점 전자책 판매 여부 214

그림 7-7. 온라인 서점 중고서적 거래 여부 215

그림 7-8. 온라인 서점 고용형태별 분포 현황 216

그림 7-9. 온라인 서점 연령별 분포 현황 217

그림 7-10. 온라인 서점 물류 종사자 현황 218

그림 7-11. 온라인 서점 종사자 수 증감 219

그림 7-12. 온라인 서점 신입 및 경력 직원 채용 220

그림 7-13. 온라인 서점 출판 매출 비중 221

그림 7-14. 온라인 서점 분야별 매출 비중 222

그림 7-15. 온라인 서점 신간/구간 매출 비중 223

그림 7-16. 온라인 서점 중고도서 매출 비중 224

그림 7-17. 온라인 서점 판매 대상별 매출 비중 225

그림 7-18. 온라인 서점 수도권 매출 비중 226

그림 7-19. 온라인 서점 베스트셀러 매출 비중 227

그림 7-20. 온라인 서점 베스트셀러 10위권 판매 비중 228

그림 7-21. 온라인 서점 영향력이 큰 베스트셀러 목록의 집계 주기 229

그림 7-22. 온라인 서점 영업이익 230

그림 7-23. 온라인 서점 영업이익률 230

그림 7-24. 온라인 서점 순이익 231

그림 7-25. 온라인 서점 순이익률 232

그림 7-26. 온라인 서점 2016년 연간 지출액 및 항목별 지출액 233

그림 7-27. 온라인 서점 취급 도서 종수 및 부수 234

그림 7-28. 온라인 서점 취급 도서의 분야별 비중 235

그림 7-29. 온라인 서점 신간도서의 입고 현황 236

그림 7-30. 온라인 서점 검색 가능한 도서 종수 237

그림 7-31. 온라인 서점 구매 가능한 도서 종수 238

그림 7-32. 온라인 서점 입고량 변화 추이 239

그림 7-33. 온라인 서점 출고량 및 출고액 변화 추이 240

그림 7-34. 온라인 서점 반품량 변화 추이 241

그림 7-35. 온라인 서점 독자 제공 및 서점 제공 콘텐츠 242

그림 7-36. 온라인 서점 이벤트 수 및 사은품/굿즈 수의 변화 추이 243

그림 7-37. 온라인 서점 가입 회원 현황 244

그림 7-38. 온라인 서점 방문객 구매율 245

그림 7-39. 온라인 서점 성별 및 연령별 고객층 비중 246

그림 7-40. 온라인 서점 도서구입량(건당 평균 구입권수) 247

그림 7-41. 온라인 서점 도서구입액(건당 평균 구입금액) 247

그림 7-42. 온라인 서점 방문자 및 구매자 수 249

그림 7-43. 온라인 서점 구매 객단가 및 매출액 250

그림 7-44. 온라인 서점 매입처 251

그림 7-45. 온라인 서점 매출처 252

그림 7-46. 온라인 서점 일반단행본, 대학교재/수험서 매입률 253

그림 7-47. 온라인 서점 초중고 학습참고서, 아동서 매입률 254

그림 7-48. 온라인 서점 반품률 255

그림 7-49. 온라인 서점 반품기간 256

그림 7-50. 온라인 서점 출판유통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2016~2017) 257

그림 7-51. 온라인 서점 자사의 성장성(매출)(2016~2017) 258

그림 7-52. 온라인 서점 자사의 수익성(영업이익)(2016~2017) 259

그림 7-53. 온라인 서점 자사의 활동성(재고 회전율)(2016~2017) 260

그림 7-54. 온라인 서점 자사의 안정성(자산, 부채)(2016~2017) 261

그림 7-55. 온라인 서점 출판유통업과 자사의 발전 가능성 262

그림 7-56. 온라인 서점 중고도서의 판매 활성화가 출판유통에 미치는 영향 263

그림 7-57. 온라인 서점 사업 지속 의향 264

그림 7-58. 온라인 서점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265

그림 7-59. 서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266

그림 8-1. 전자책출판사 경영 형태 268

그림 8-2. 전자책출판사 회사 형태 269

그림 8-3. 전자책출판사 사업 범 270

그림 8-4. 전자책출판사 주력 판매 분야 271

그림 8-5.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사업 인력 272

그림 8-6.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사업 인력 증감률 273

그림 8-7.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신규 채용 인력 274

그림 8-8.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활동 작가 수 275

그림 8-9. 전자책출판사 유통경로별 거래처 수 277

그림 8-10.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매출액 278

그림 8-11. 전자책출판사 분야별 매출 비중 279

그림 8-12.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형태별 매출 비중 280

그림 8-13. 전자책출판사 유통경로별 매출 비중 281

그림 8-14. 전자책출판사 웹소설 및 모바일앱 매출 여부 282

그림 8-15.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누적발행종수 283

그림 8-16.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분야별 제작 비중 284

그림 8-17.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형태별 제작 비중 285

그림 8-18.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제작주체별 제작 비중 286

그림 8-19. 전자책출판사 독자 데이터베이스 활용 정도 287

그림 8-20. 전자책출판사 현재 활용하는 홍보/마케팅 방법 288

그림 8-21. 전자책출판사 가장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방법 289

그림 8-22. 전자책출판사 전자책의 종이책 대체 효과 291

그림 8-23. 전자책출판사 종이책 가격 대비 적정한 전자책 가격 292

그림 8-24.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제작종수 추이 293

그림 8-25.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판매액 추이 294

그림 8-26.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2016~2017) 295

그림 8-27. 전자책출판사 자사의 성장성(매출)(2016~2017) 296

그림 8-28. 전자책출판사 자사의 수익성(영업이익)(2016~2017) 297

그림 8-29. 전자책출판사 자사의 활동성(유통량)(2016~2017) 298

그림 8-30. 전자책출판사 자사의 안정성(자산, 부채)(2016~2017) 299

그림 8-31. 전자책출판사 전자출판산업의 발전 가능성 300

그림 8-32.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제작 투자 계획 301

그림 8-33. 전자책출판사 멀티미디어 전자출판물 제작 투자 계획 302

그림 8-34. 전자책출판사 작가 발굴/지원/매니지먼트 투자 계획 303

그림 8-35.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매출 증가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 304

그림 8-36. 전자책출판사 전자책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법 305

그림 8-37. 전자책출판사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306

그림 8-38. 전자책출판사 전자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307

그림 8-39. 전자책출판사 오디오/비디오 기능 추가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08

그림 8-40. 전자책출판사 E-PUB 3.0(멀티미디어)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09

그림 8-41. 전자책출판사 오디오북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10

그림 8-42. 전자책출판사 웹소설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11

그림 9-1. 전자책유통사 주력 분야 313

그림 9-2. 전자책유통사 종사자 수 314

그림 9-3. 전자책유통사 종사자 증감 315

그림 9-4. 전자책유통사 직원 채용 현황 316

그림 9-5. 전자책유통사 거래처 현황 317

그림 9-6. 전자책유통사 작가 지원 현황 318

그림 9-7. 전자책유통사 분야별 매출 비중 319

그림 9-8. 전자책유통사 형태별 매출 비중 320

그림 9-9. 전자책유통사 판매방식별 매출 비중 321

그림 9-10. 전자책유통사 웹소설 및 모바일앱 매출 여부 322

그림 9-11. 전자책유통사 매출액 대비 마케팅비의 비중 323

그림 9-12.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서비스 종수 324

그림 9-13. 전자책유통사 분야별 제작 비중 326

그림 9-14. 전자책유통사 월평균 판매 현황 327

그림 9-15.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판매량 328

그림 9-16. 전자책유통사 구매고객층의 성별, 연령별 구성 비율 330

그림 9-17. 전자책유통사 전자책의 종이책 대체 효과 331

그림 9-18. 전자책유통사 종이책 대비 전자책 가격 332

그림 9-19.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서비스종수 추이 333

그림 9-20.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제작종수 추이 334

그림 9-21.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판매액 추이 335

그림 9-22.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환경 전반 성장성(매출)(2016~2017) 336

그림 9-23. 전자책유통사 자사의 성장성(매출)(2016~2017) 337

그림 9-24. 전자책유통사 자사의 수익성(영업이익)(2016~2017) 338

그림 9-25. 전자책유통사 자사의 활동성(재고 회전율)(2016~2017) 339

그림 9-26. 전자책유통사 자사의 안정성(자산, 부채)(2016~2017) 340

그림 9-27. 전자책유통사 전자출판산업의 발전 가능성 341

그림 9-28. 전자책유통사 전자책유통업 투자 계획 342

그림 9-29. 전자책유통사 멀티미디어 전자출판물 제작 투자 계획 343

그림 9-30. 전자책유통사 작가 발굴/지원/매니지먼트 투자 계획 344

그림 9-31.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매출 증가를 위해 효과적인 방법 345

그림 9-32. 전자책유통사 전자책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방법 346

그림 9-33. 전자책유통사 출판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347

그림 9-34. 전자책유통사 전자책유통에 대한 사회적 평판 및 기여도 348

그림 9-35. 전자책유통사 오디오/비디오 기능 추가의 필요성과 가능성 349

그림 9-36. 전자책유통사 E-PUB 3.0(멀티미디어)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50

그림 9-37. 전자책유통사 오디오북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51

그림 9-38. 전자책유통사 웹소설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352

그림 10-1. 도서저작권 수출 실적 추이(2014~2016) 358

그림 10-2. 도서저작권 수출 분야별 분포(2014~2016) 359

그림 10-3. 지역별 도서저작권 수출 분포(2014~2016) 360

그림 10-4. 아시아 도서저작권 수출 분야별 분포(2014~2016) 363

그림 10-5. 국가별 도서저작권 수출 선인세 금액(2014~2016년) 371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8623 R 338.470705 ㅎ155ㅊ 20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388624 R 338.470705 ㅎ155ㅊ 2017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