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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2017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청구기호
R 338.47791433 ㅎ1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02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015
제어번호
MONO1201813556
주기사항
이전편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관광부
부록: 1.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 2. 영화제 공개 단편 애니메이션 ; 3. 해외 주요 애니메이션 행사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집필위원장: 이양환
이전발행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실
이전표제: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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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17

01장. 애니메이션산업 실태 19

제1절 애니메이션산업 개요 20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 22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26

제4절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30

제5절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입액 31

제6절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35

02장. 제작 및 유통 현황 47

제1절 TV용 애니메이션 48

제2절 극장용 애니메이션 75

제3절 뉴미디어 94

제4절 단편 애니메이션 111

제5절 해외 진출 동향 125

02부. 2016/2017 애니메이션산업 이슈 137

01장. 한한령과 중국 진입 장벽 139

제1절 한한령과 정부 대책 140

제2절 한한령 이후 중국 내 사업 현황 144

제3절 향후 대응 방안 150

02장. 동남아시장에 주목 153

제1절 동남아시장 진출 현황 154

제2절 동남아시장의 가능성 161

제3절 정부의 지원정책 164

03장. 애니메이션 타깃의 확장 167

제1절 타깃 다양화의 배경 169

제2절 가족 영화의 확대 173

제3절 하이타깃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의 성공 요인 177

제4절 IPTV를 통한 성인 애니메이션의 확장 183

제5절 여아 애니메이션의 성장 186

03부. 애니메이션 이용자 동향 189

01장.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조사 개요 191

제1절 조사 목적 192

제2절 조사 체계 192

02장.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조사 결과 197

제1절 응답자 특성 198

제2절 전반적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01

제3절 TV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213

제4절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233

제5절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251

제6절 지출 가능 금액 271

04부. 해외 산업 동향 273

01장. 세계 시장 현황 275

제1절 세계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 규모 및 전망 276

제2절 국가별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 규모 및 전망 277

02장. 세계 산업 동향 및 이슈 285

제1절 세계 시장 동향 286

제2절 국가ㆍ권역별 시장 동향 300

제3절 시사점 319

03장. 주요 마켓 동향 321

제1절 국제 영상 콘텐츠마켓(MIPCOM) 322

제2절 MIPTV 324

제3절 키즈스크린 서밋 326

05부. 투자 현황 329

01. 투자 현황 331

제1절 투자 환경 332

제2절 애니메이션 투자 현황 및 성과 337

제3절 애니메이션 투자조합 운용 현황 341

제4절 환경 변화와 애니메이션 자본 조달 방안 352

02장. 지원 현황 355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356

제2절 서울애니메이션센터 365

제3절 경기콘텐츠진흥원 371

제4절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375

제5절 강원정보문화진흥원 380

[부록 1]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386

[부록 2] 영화제 공개 단편 애니메이션 393

[부록 3] 해외 주요 애니메이션 행사 401

판권기 403

표 1-1-1. 애니메이션산업 총괄(2012-2016년) 20

표 1-1-2.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6년) 21

표 1-1-3.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2014-2016년) 22

표 1-1-4.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ㆍ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6년) 24

표 1-1-5.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ㆍ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2014-2016년) 25

표 1-1-6.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2016년) 27

표 1-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ㆍ업종별 매출액 현황(2016년) 28

표 1-1-8.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2016년) 29

표 1-1-9.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6년) 30

표 1-1-10.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4-2016년) 30

표 1-1-11.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2014-2016년) 31

표 1-1-1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2014-2016년) 32

표 1-1-1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2014-2016년) 33

표 1-1-14.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수출 방법(2014-2016년) 34

표 1-1-15.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진출 형태(2014-2016년) 34

표 1-1-16.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35

표 1-1-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36

표 1-1-18.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37

표 1-1-19.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39

표 1-1-20.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0

표 1-1-21.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1

표 1-1-22.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2

표 1-1-23.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2

표 1-1-24.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3

표 1-1-25.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4

표 1-1-26.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4

표 1-2-1. 플랫폼별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49

표 1-2-2. 국내 제작 신규 애니메이션 편성 의무비율, 지상파채널 49

표 1-2-3. 국내 제작 신규 애니메이션 편성의무 적용기준 및 비율-종편 PP 50

표 1-2-4. 연간 전체 방송시간 중 50% 이상 애니메이션을 편성하는 PP 50

표 1-2-5. 종편 PP(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 50

표 1-2-6. 연간 전체 방송 시간 중 50% 이상 애니메이션을 편성하는 PP 51

표 1-2-7.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의무편성 비율 비교 51

표 1-2-8. 지상파 채널에서 방영한 신규 국내 애니메이션(2016년) 52

표 1-2-9. 상반기 지상파채널에서 방영한 신규 국내 애니메이션(2017년) 55

표 1-2-10. 종합편성채널에서 방영한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2016년) 57

표 1-2-11. 종합편성채널에서 방영한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2017년 상반기) 58

표 1-2-12. 애니메이션/어린이 전문채널에서 방영한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2016년) 60

표 1-2-13. 애니메이션/어린이 전문채널에서 방영한 신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2017년 상반기) 62

표 1-2-14.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인정 현황(시리즈)(2016년) 63

표 1-2-15.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인정 현황(시리즈)(2017년 상반기) 66

표 1-2-16. 2개 이상의 작품 제작사(가나다 순)(2016-2017년 상반기) 67

표 1-2-17.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의 해외 공동제작 현황(2016-2017년 상반기) 69

표 1-2-18. 국가별 해외 공동제작 현황(2016-2017년 상반기) 70

표 1-2-19. 연도별 해외 공동제작 작품 수 현황(2013-2017년 상반기) 71

표 1-2-20. 국가별 해외 공동제작 현황(2013-2017년 상반기) 71

표 1-2-21. 완구 및 상품화 중심으로 기획된 애니메이션(2016-2017년 상반기) 73

표 1-2-22. 완구사별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2016-2017년 상반기) 74

표 1-2-23. 2016년 국산 애니메이션 개봉작 75

표 1-2-24. 2017년 상반기 국산 애니메이션 개봉작 79

표 1-2-25. 극장용 애니메이션 통계지표 (2014-2016년) 81

표 1-2-26. 극장용 애니메이션 흥행 10위(2016년) 82

표 1-2-27. 2017년 상반기 극장용 애니메이션 흥행 10위 84

표 1-2-28. 2016년 국적별 애니메이션 상영작 및 점유율 85

표 1-2-29. 2017년 상반기 국적별 애니메이션 개봉작 및 점유율 87

표 1-2-30. 2016년 애니메이션 배급사 점유율 88

표 1-2-31. 직배사 제외 애니메이션 배급사 및 한국 애니메이션 배급사(2014-2016년) 90

표 1-2-32. 2017년 상반기 애니메이션 배급사 점유율 92

표 1-2-33. 2016년 매체별 가입자 수 및 시장 점유율 비교 96

표 1-2-34/표 1-2-35. 국내 IPTV 광고 유형별 규모 및 구성비 98

표 1-2-35/표 1-2-36. 국내 IPTV 키즈 관련 플랫폼 및 콘텐츠 이용 비중 98

표 1-2-36/표 1-2-37. KT 올레TV 이용 점유율 순위 100

표 1-2-37/표 1-2-39. MAU 기준 상위권 동영상 스트리밍 앱 103

표 1-2-38/표 1-2-40. 국내 유료 방송사(케이블TV) OTT 서비스 현황 108

표 1-2-39/표 1-2-41. 〈핑크퐁〉 유튜브 채널 현황(2017년 10월 기준) 110

표 1-2-40/표 1-2-42. 한국콘텐츠진흥원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공모 선정작 112

표 1-2-41/표 1-2-43.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공모 선정작 112

표 1-2-42/표 1-2-44.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편수(2011-2017년) 113

표 1-2-43/표 1-2-45.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금액2011-2017년 113

표 1-2-44/표 1-2-46. 단편 애니메이션 편당 제작지원 금액(2012-2017년) 114

표 1-2-45/표 1-2-47. 인디애니페스트 영화제 출품 현황(2011-2017년) 114

표 1-2-46/표 1-2-48. 단편 애니메이션 영화제 수상 횟수(2015-2017년 8월) 116

표 1-2-47/표 1-2-49. 8월 영화제 수상 현황(2016-2017년) 117

표 1-2-48/표 1-2-50. 단편 애니메이션 플랫폼 122

표 1-2-49/표 1-2-51. 〈뽀롱뽀롱 뽀로로〉 해외 방영 현황 127

표 1-2-50/표 1-2-52. 〈최강전사 미니특공대〉 해외 방영 국가 및 채널 128

표 2-1-1. 애니메이션 분야 피해 접수 내용 142

표 2-1-2. 애니메이션 분야 피해 유형 143

표 2-1-3. 국내 애니메이션기업의 중국 현지 법인 사례 145

표 2-1-4. 극장용 공동제작 애니메이션 147

표 2-1-5. 공동제작 TV 애니메이션 147

표 2-1-6. 국산 애니메이션의 온라인 성과(2016년) 148

표 2-2-1.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 현황 155

표 2-2-2. 동남아시아 TV 방영작 156

표 2-2-3. 동남아시아 TV 방영 예정작 158

표 2-2-4. 말레이시아와 공동제작 현황(작품수) 159

표 2-3-1.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취득 경로 169

표 2-3-2. 주요 국내 흥행 애니메이션 속편 관객 증가폭 174

표 2-3-3. 애니메이션의 확장 극장판(2016-2017년 상반기) 176

표 2-3-4. 국내 관객 100만 명 이상의 애니메이션(2002-2016년) 177

표 2-3-5. 12세 이상 관람가 애니메이션 개봉 비율(2014-2016년) 180

표 2-3-6.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결정자 182

표 2-3-7. 연령대별 남녀 비율 186

표 3-1-1. 2017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조사 설계 193

표 3-1-2. 연령별 애니메이션콘텐츠 이용률 193

표 3-1-3. 2017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조사 표본 구성 193

표 3-1-4. 2017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조사 설문 구성 194

표 3-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198

표 3-2-2/표 3-2-3.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2017년) 200

표 3-2-3. 평소 즐겨 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선호도 1순위(2017년) 202

표 3-2-4. 애니메이션 이용시 선택기준(2017년) 203

표 3-2-5.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취득 경로(2017년) 205

표 3-2-6. 애니메이션 이용 시 주 영향 경로(2017년) 206

표 3-2-7.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2017년) 207

표 3-2-8.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기기별 비율(2017년) 209

표 3-2-9. 즐겨 감상하는 애니메이션 유형(2017년) 210

표 3-2-10. 즐겨 감상하는 애니메이션 유형별 이용 비율(2017년) 211

표 3-2-11. 애니메이션 동반 감상자(2017년) 212

표 3-2-12. TV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2017년) 213

표 3-2-13/표 3-2-14. TV 애니메이션 시청 빈도(2017년) 215

표 3-2-14/표 3-2-15. TV 시청시간(1일기준)(2017년) 216

표 3-2-15/표 3-2-16. TV 애니메이션 시청시간(1일 기준)(2017년) 218

표 3-2-16/표 3-2-17. TV 애니메이션 시청시간대-주중(2017년) 219

표 3-2-17/표 3-2-18. TV 애니메이션 시청시간대-주말(2017년) 220

표 3-2-18/표 3-2-19. TV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2017년) 221

표 3-2-19/표 3-2-20.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방법(2017년) 222

표 3-2-20/표 3-2-21.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유료 이용 경험(2017년) 223

표 3-2-21/표 3-2-22.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유료 이용 금액(2017년) 224

표 3-2-22/표 3-2-23. TV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지상파(2017년) 226

표 3-2-23/표 3-2-24. TV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애니메이션 전문 채널(2017년) 227

표 3-2-24/표 3-2-25. 최근 1년간 즐겨 시청한 TV 애니메이션 작품 순위 상위 10(2017년) 228

표 3-2-25/표 3-2-26. TV 애니메이션 감상 시 고려 요인(2017년) 229

표 3-2-26/표 3-2-27. 이용 중인 유료 TV 서비스(2017년) 230

표 3-2-27/표 3-2-28. 주로 이용하는 유료 TV 서비스(2017년) 232

표 3-2-28/표 3-2-29.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2017년) 233

표 3-2-29/표 3-2-30. 극장 영화 관람 횟수(2015/2016/2017년) 235

표 3-2-30/표 3-2-31.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횟수(2015/2016/2017년) 236

표 3-2-31/표 3-2-32. 지금까지 즐겨 본 극장 애니메이션 작품 상위 10(2016/2017년) 237

표 3-2-32/표 3-2-33. 지금까지 즐겨 본 극장 애니메이션 작품 상위 10(2017년) 237

표 3-2-33/표 3-2-34. 최근 1년간 즐겨 본 극장 애니메이션 작품 상위 10(2015/2016/2017년) 239

표 3-2-34/표 3-2-35. 최근 1년간 즐겨 본 극장 애니메이션 작품 상위 10(2017년) 239

표 3-2-35/표 3-2-36.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동행자(2017년) 240

표 3-2-36/표 3-2-37.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결정자(2017년) 242

표 3-2-37/표 3-2-38.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시 중요 고려 요인(2017년) 243

표 3-2-38/표 3-2-39. 극장 애니메이션 선호 상영 타입(2017년) 244

표 3-2-39/표 3-2-40. 극장 애니메이션 감상 선호 요일 및 시간대(2017년) 245

표 3-2-40/표 3-2-41. 극장 애니메이션 감상 실제 요일 및 시간대(2017년) 247

표 3-2-41/표 3-2-42. 극장 애니메이션 작품 유료 동영상 서비스 감상 경험(2017년) 248

표 3-2-42/표 3-2-43.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이유(2017년) 249

표 3-2-43/표 3-2-44. 극장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2017년) 250

표 3-2-44/표 3-2-45.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2017년) 252

표 3-2-45/표 3-2-46.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2017년) 253

표 3-2-46/표 3-2-47.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1일 기준)(2017년) 254

표 3-2-47/표 3-2-48.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주중)(2017년) 255

표 3-2-48/표 3-2-49.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주말)(2017년) 256

표 3-2-49/표 3-2-50.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감상 장소(2017년) 258

표 3-2-50/표 3-2-51.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 주 이용 기기(2017년) 259

표 3-2-51/표 3-2-52.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2017년) 260

표 3-2-52/표 3-2-53.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이용 방법(2017년) 261

표 3-2-53/표 3-2-54. 온라인 애니메이션 결제 경험(2017년) 262

표 3-2-54/표 3-2-55.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결제 방법-포털 사이트(2017년) 263

표 3-2-55/표 3-2-56.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결제 방법-파일 공유 사이트(2017년) 264

표 3-2-56/표 3-2-57.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결제 방법-애니메이션 애플리케이션 265

표 3-2-57/표 3-2-58.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결제 방법-동영상 스트리밍(2017년) 265

표 3-2-58/표 3-2-59.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료 결제 월평균 지출 비용(2017년) 266

표 3-2-59/표 3-2-60.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 주 이용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2017년) 267

표 3-2-60/표 3-2-61. 즐겨 감상한 온라인 애니메이션 상위 10(2017년) 268

표 3-2-61/표 3-2-62.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시 고려 기준(2017년) 269

표 3-2-62/표 3-2-63. 온라인 애니메이션 미감상 이유(2017년) 271

표 3-2-63/표 3-2-64. 애니메이션 감상을 위해 월평균 지출 가능 금액(2017년) 272

표 4-1-1. 세계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277

표 4-1-2. 국가별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277

표 4-2-1. 일본 소비자와 해외 소비자의 선호 애니메이션 305

표 4-2-2. 영국 기술이민비 납부 기준 308

표 5-1-1. 2016년 문화콘텐츠 투자조합 규모 334

표 5-1-2. 2017년 문화콘텐츠 투자조합 규모 335

표 5-1-3. EBS의 공동제작 추진작 337

표 5-1-4. CJ E&M의 투자 애니메이션 338

표 5-1-5. 국내 창업투자회사의 투자 애니메이션 콘텐츠 339

표 5-1-6. 센트럴애니드림투자조합 투자 건별 현황 341

표 5-1-7. 대교위풍당당콘텐츠코리아투자조합 개요 346

표 5-1-8. 대교위풍당당콘텐츠코리아투자조합 투자 현황(2016년-2017년 상반기 기준) 347

표 5-2-1.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지원사업 예산 현황(2013-2017) 356

표 5-2-2.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2013-2017) 357

표 5-2-3.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2016/2017) 358

표 5-2-4.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기획개발 지원 현황(2016/2017) 359

표 5-2-5. 애니메이션 파일럿 영상 제작지원 현황(2016/2017) 360

표 5-2-6.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2016/2017) 361

표 5-2-7.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현황(2016/2017) 362

표 5-2-8. 우수 애니메이션 레벨업 제작지원 현황(2016/2017) 362

표 5-2-9. 아시아 애니메이션 서밋 참가사 주요 실적(2016/2017) 363

표 5-2-10.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2016/2017) 364

표 5-2-11. 2016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애니 버라이어티 및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작품 366

표 5-2-12. 2016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작품 367

표 5-2-13. 2016 도시문화콘텐츠 확산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작품 367

표 5-2-14. 2017 콘텐츠기업 특례보증 중 애니메이션 기업 지원 내역 371

표 5-2-15. 2016년 애니메이션 기업 해외 진출 지원 내역 372

표 5-2-16. 2016년 국내외 마켓 참가 지원 내역 372

표 5-2-17. 2017년 국내외 마켓 참가 지원 현황 373

표 5-2-18. 2016년 애니메이션 파일럿 제작 지원 선정 프로젝트 376

표 5-2-19. WAF 2016 애니메이션 부문 선정작 377

표 5-2-20. 2016년 국내외 전시(상담회) 참가 지원 현황 379

그림 1-1-1.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2014-2016년) 23

그림 1-1-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ㆍ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2014-2016년) 25

그림 1-1-3.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2016년) 27

그림 1-1-4.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현황(2014-2016년) 31

그림 1-1-5.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2014-2016년) 32

그림 1-1-6.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2014-2016년) 33

그림 1-1-7.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36

그림 1-1-8.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38

그림 1-1-9.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0

그림 1-1-10.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2

그림 1-1-11.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3

그림 1-1-12.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5

그림 1-2-1. 국가별 해외 공동제작 현황(2016-2017년 상반기) 71

그림 1-2-2. 국가별 해외 공동제작 현황(2013-2017년 상반기) 72

그림 1-2-3. 완구사별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2016-2017년 상반기) 74

그림 1-2-4. 2016년 개봉된 TV 시리즈 극장판 애니메이션 77

그림 1-2-5. 2016년 개봉한 순수 국산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78

그림 1-2-6. 2017년 상반기 개봉 TV 시리즈 극장판 80

그림 1-2-7. 2017년 상반기 개봉작 원작과 극장판 포스터 80

그림 1-2-8. 2016년 개봉 할리우드 극장용 애니메이션 83

그림 1-2-9. 2016년 개봉 일본 TV 시리즈 극장판 애니메이션 84

그림 1-2-10. 2017년 상반기 일본, 러시아, 프랑스 극장용 애니메이션 흥행작 85

그림 1-2-11. 2017년 2분기 IPTV 가입자 수 95

그림 1-2-12. 유료방송사업자별 유료 VOD 수신료 매출 추이 97

그림 1-2-13. KT 올레TV에서 서비스 중인 〈핑크퐁〉 TV 채널 99

그림 1-2-14. SK 브로드밴드 Btv 키즈존 101

그림 1-2-15. LG유플러스 아이들 나라 중 선생님 추천 부분 102

그림 1-2-16. 국내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점유율 104

그림 1-2-17. 유튜브 키즈 앱 첫 구동 장면 105

그림 1-2-18. 주니어 네이버 앱(좌)과 카카오 키즈 앱(우) 구동 장면 106

그림 1-2-19. 넷플릭스 키즈(좌)와 왓챠플레이 키즈 앱(우)의 UI 비교 107

그림 1-2-20. 〈 핑크퐁〉 제작사 스마트스터디 매출 109

그림 1-2-21. 인디애니페스트 영화제 출품 현황(2011-2017년) 115

그림 2-2-1. 2010-2015년 주요 권역별 수출액 추이 156

그림 2-2-2. 로보카폴리 테마파크 160

그림 2-3-1. 유튜브의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과 네이버TV의 〈고다쿠〉 170

그림 2-3-2. 넥슨의 게임IP 기반 애니메이션 〈아르피엘〉, 〈엘소드〉, 〈클로저스〉 171

그림 2-3-3. 리메이크 극장판이 제작 중인 〈날아라 슈퍼보드〉와 〈머털도사〉 172

그림 2-3-4. 극장 영화 관람 인원(2012-2016년) 181

그림 2-3-5. 성인 애니메이션 〈발광하는 현대사〉와 〈졸업반〉 184

그림 2-3-6. 〈소피 루비〉(좌), 〈플라워링 하트〉(우) 188

그림 3-2-1.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2015/2016/2017년) 199

그림 3-2-2. 평소 즐겨 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선호도 1순위 추이(2015/2016/2017년) 201

그림 3-2-3.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2017년) 203

그림 3-2-4.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취득 경로(2017년) 204

그림 3-2-5. 애니메이션 이용 시 주 영향 경로(2017년) 205

그림 3-2-6.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 (2017년) 207

그림 3-2-7.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기기별 비율(2017년) 208

그림 3-2-8. 즐겨 감상하는 애니메이션 유형(2017년) 209

그림 3-2-9. 즐겨 감상하는 애니메이션 유형별 이용 비율(2017년) 211

그림 3-2-10. 애니메이션 동반 감상자(2017년) 212

그림 3-2-11. TV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2017년) 213

그림 3-2-12. TV 애니메이션 시청 빈도(2017년) 214

그림 3-2-13. TV 시청시간(1일 기준)(2017년) 216

그림 3-2-14. TV 애니메이션 시청시간(1일 기준)(2017년) 217

그림 3-2-15. TV 애니메이션 시청시간대(주중/주말)(2017년) 219

그림 3-2-16. TV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2017년) 221

그림 3-2-17.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방법(2017년) 222

그림 3-2-18.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유료 이용 경험(2017년) 223

그림 3-2-19.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유료 이용 금액(2017년) 224

그림 3-2-20. TV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지상파(2017년) 225

그림 3-2-21. TV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2017) 226

그림 3-2-22. 최근 1년간 즐겨 시청한 TV 애니메이션 작품 순위 상위 10(2017년) 228

그림 3-2-23. TV 애니메이션 감상 시 고려 요인(2017년) 229

그림 3-2-24. 이용 중인 유료 TV 서비스(2017년) 230

그림 3-2-25. 주로 이용하는 유료 TV 서비스(2017년) 231

그림 3-2-26.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2017년) 233

그림 3-2-27. 극장 영화 관람 횟수(2017년) 234

그림 3-2-28.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횟수(2017년) 235

그림 3-2-29. 지금까지 즐겨 본 극장 애니메이션 작품 상위 10(2017년) 237

그림 3-2-30. 최근 1년간 즐겨 본 극장 애니메이션 작품 상위 10(2017년) 238

그림 3-2-31.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동행자(2015/2016/2017년) 240

그림 3-2-32.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결정자(2015/2016/2017년) 241

그림 3-2-33.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시 중요 고려 요인(2017년) 242

그림 3-2-34. 극장 애니메이션 선호 상영 타입 (2017년) 244

그림 3-2-35. 극장 애니메이션 감상 선호 요일 및 시간대(2017년) 245

그림 3-2-36. 극장 애니메이션 감상 실제 요일 및 시간대(2017년) 246

그림 3-2-37. 극장 애니메이션 작품 유료 동영상 서비스 감상 경험(2017년) 247

그림 3-2-38.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이유(2017년) 248

그림 3-2-39. 극장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2017년) 250

그림 3-2-40.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2017년) 251

그림 3-2-41.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2016/2017년) 252

그림 3-2-42.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1일 기준)(2017년) 254

그림 3-2-43.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주중/주말)(2017년) 255

그림 3-2-44.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감상 장소(2017년) 257

그림 3-2-45.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 주 이용 기기(2017년) 258

그림 3-2-46.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2017년) 260

그림 3-2-47.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이용 방법(2017년) 261

그림 3-2-48. 온라인 애니메이션 결제 경험(2017년) 262

그림 3-2-49. 온라인 애니메이션 감상 시 주 이용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2017년) 267

그림 3-2-50. 즐겨 감상한 온라인 애니메이션 상위 10(2017년) 268

그림 3-2-51.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시 고려 기준(2017년) 269

그림 3-2-52. 온라인 애니메이션 미감상 이유(2017년) 270

그림 3-2-53. 애니메이션 감상을 위해 월평균 지출 가능 금액(2017년) 272

그림 4-1-1. 세계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277

그림 4-2-1. BBC와 아드만 스튜디오 합작 가상현실 애니메이션 〈위 웨이트〉 287

그림 4-2-2. 가상현실 애니메이션 단편 영화 〈시 프레이어〉 288

그림 4-2-3. 펜로즈 스튜디오의 〈아르덴즈 웨이크〉 288

그림 4-2-4. 구글의 360도 가상현실 애니메이션 단편 영화 〈펄〉 289

그림 4-2-5. 토티아 랜드사의 광고 293

그림 4-2-6. 얌얌비디오(좌)와 파우툰(우) 293

그림 4-2-7. 〈사우스파크〉(좌)와 〈패밀리 가이〉(우) 295

그림 4-2-8. 〈마이 리틀 포니〉 296

그림 4-2-9. 니켈로디언의 〈링컨의 집에서 살아남기〉(좌)와 넷플릭스에서 방영 중인 〈캐슬베니아〉(우) 297

그림 4-2-10. 밀러월드가 보유한 만화 IP 299

그림 4-2-11. 〈페이트: 그랜드 오더〉 307

그림 4-2-12. 〈드래곤볼Z 폭렬격전〉 307

그림 4-2-13. 왼쪽부터 〈구루 아르볼〉, 〈삽 졸말 하이〉, 〈프린스 자이 아르둠다르 비루〉 310

그림 4-2-14. 인도네시아 애니메이션 〈나이트 크리스〉 311

그림 4-2-15. 시계 방향으로 〈문키와 트렁크〉, 〈크라키〉, 〈레인보우 루비〉, 〈마샤와 곰〉 312

그림 4-2-16. 데니스 도 감독의 〈푸난〉 313

그림 4-2-17. 〈해리 앤 버니〉와 〈척 치킨〉 314

그림 4-2-18. 〈베어 스토리〉 316

그림 4-2-19. 멕시코 애니메이션 〈라스 례옌다스〉 317

그림 4-2-20. 페루 애니메이션 〈아인보〉 317

그림 4-3-1. '밉컴' 2017년 행사 322

그림 4-3-2. 〈박스워즈〉, 〈뤼글스〉, 〈젤리 고〉 323

그림 4-3-3. MIPTV 2017 324

그림 4-3-4. 〈숀 더 쉽: 파머스 라마〉와 〈앵그리버드 블루스〉 325

그림 4-3-5. 키즈스크린 서밋(2017) 326

그림 4-3-6. 왼쪽부터 〈닥터 맥스터핀스〉, 〈위 베어 베어스〉, 〈밥스 버거〉 327

그림 5-2-1/그림 5-2-2. 2016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제작지원 프로세스 365

그림 5-2-2/그림 5-2-3. 2016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애니 버라이어티 및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작품 367

그림 5-2-3/그림 5-2-4. 2016년 본편 제작지원 선정 프로젝트 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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