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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만화산업백서 =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2017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청구기호
R 741.5 ㅁ327ㅁ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89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039
제어번호
MONO1201813565
주기사항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집필위원장: 이양환
이전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이전발행처: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부록: 1. 국내 만화산업 관련 단체 및 기관 현황 ; 2. 국내 만화 관련 교육기관 현황 ; 3. 국내외 만화 관련 전시회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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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국내 만화산업 동향 21

제1장 국내 만화산업 통계조사 23

제1절 조사 체계 24

제2절 만화산업 총괄 31

제3절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33

제4절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36

제5절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9

제6절 만화산업 수출입액 현황 40

제7절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43

제2부 만화산업 이슈 51

제1장 2016 년 및 2017 년 상반기 만화산업 주요 이슈 53

제1절 웹툰콘텐츠 제작사 투자 활성 54

제2절 웹툰 창작 형식의 다양화 69

제3절 웹툰 자율규제와 자율규제위원회의 출범 82

제4절 만화ㆍ웹툰 불법 복제 사이트 현황 및 개선 방안 98

제5절 출판만화의 생산과 소비 변화 114

제2장 만화산업 심층 이슈 131

제1절 웹툰의 해외 진출 현황 - 국내 웹툰의 중국 진출 현황과 전망 132

제2절 웹툰 IP 활용 사례 및 웹툰플랫폼의 성장 138

제3부 만화 이용자 동향 155

제1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157

제1절 조사목적 158

제2절 조사체계 158

제2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163

제1절 응답자 일반현황 164

제2절 전반적 만화 이용 실태 167

제3절 만화 이용 현황 174

제4절 디지털 만화 이용 실태 177

제5절 종이 만화 이용 실태 208

제6절 만화 관련 인식 232

제7절 만화 콘텐츠 소비가능 수준 238

제4부 해외 만화산업 동향 241

제1장 해외 만화산업 통계조사 243

제1절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 244

제2절 주요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 248

제2장 해외 만화산업 동향 및 이슈 269

제1절 세계 시장 동향 270

제2절 국가ㆍ권역별 시장 동향 285

제3장 주요 만화 페스티벌 동향 305

제1절 앙굴렘 만화 페스티벌 306

제2절 뉴욕 코믹콘 309

제3절 볼로냐 아동 도서전 312

제5부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15

제1장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17

제1절 만화산업 관련 법의 주요 개정 내용 318

제2절 만화유통 플랫폼시장에서의 공정거래질서 확립과 법적 규율 332

제2장 만화산업 지원 동향 349

제1절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동향 350

제2절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 현황 355

제3절 기타 관련 기관 지원 동향 361

[부록] 371

01. 국내 만화산업 관련 단체 및 기관 현황 372

02. 국내 만화 관련 교육기관 현황 374

03. 국내외 만화 관련 전시회 376

04. 국내 만화 관련 공모ㆍ시상 380

05. 국내 만화가 양성 프로그램 388

판권기 390

표 1-1-1. 조사 개요 24

표 1-1-2. 만화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25

표 1-1-3. 종사자 수별 조사 형식 25

표 1-1-4. 만화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28

표 1-1-5. 만화산업 총괄 31

표 1-1-6. 만화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6년) 32

표 1-1-7. 만화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33

표 1-1-8. 만화산업 지역별ㆍ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6년) 34

표 1-1-9. 만화산업 지역별ㆍ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35

표 1-1-10. 만화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36

표 1-1-11. 만화산업 지역별ㆍ업종별 매출액 현황(2016년) 37

표 1-1-12. 만화산업 지역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38

표 1-1-13.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6년) 39

표 1-1-14.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9

표 1-1-15.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0

표 1-1-16.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0

표 1-1-17.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1

표 1-1-18. 만화산업 해외 수출방법 41

표 1-1-19. 만화산업 해외 진출형태 42

표 1-1-20. 만화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43

표 1-1-21. 만화산업 지역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4

표 1-1-22. 만화산업 지역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45

표 1-1-23. 만화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6

표 1-1-24. 만화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47

표 1-1-25. 만화산업 직무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47

표 1-1-26. 만화산업 직무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48

표 1-1-27. 만화산업 학력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항(2016년) 48

표 1-1-28. 만화산업 학력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49

표 1-1-29. 만화산업 연령별ㆍ업종별 종사자 현항(2016년) 49

표 1-1-30. 만화산업 연령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50

표 2-1-1. 웹트래픽 기반 웹툰플랫폼 순위(2017년 8월 기준) 85

표 2-1-2. 표현의 자유에 대한 규제의 종류 89

표 2-1-3. 웹툰자율규제의 시기별 경과 90

표 2-1-4. 웹툰의 심의 관할에 관한 법률상 쟁점 93

표 2-1-5. 웹툰의 법적 규정을 위한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 94

표 2-1-6. 「디지털 만화 심의제도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제안한 자율규제를 위한 법률 개정안 95

표 2-1-7. 「웹툰 내용 규제 체계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에서 제안한 자율규제를 위한 법률 개정안 96

표 2-1-8. 2016년 1분기 및 2017년 1분기 출판/만화산업 매출액 규모 114

표 2-1-9. 2016년 1분기 및 2017년 1분기 출판/만화산업 종사자 규모 115

표 2-1-10. 2016년 1분기 및 2017년 1분기 출판/만화산업 수출액 규모 115

표 2-1-11. 국내 만화산업 총괄 115

표 2-1-12. 만화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 평균 매출액 현황(2015년) 116

표 2-1-13.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17

표 2-1-14.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117

표 2-1-15. 교보문고의 연간(2016.1.1.~2016.12.31.) 만화 베스트셀러 Top 30 119

표 2-1-16.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120

표 2-1-17. 2종 이상의 단행본을 출간한 웹툰 작가 120

표 2-1-18. COMICA X 한국만화가협회 '불후의 만화 명작' 참여 작가 121

표 2-1-19. 2016~2017년 상반기에 발생한 웹툰콘텐츠의 투자 유치 사례 123

표 2-1-20. 만화/웹툰 산업 2017년도 전망 124

표 2-1-21. 주요 만화카페 프랜차이즈 현황 127

표 2-1-22. 주요 특색 있는 만화공간 현황 127

표 2-2-1. 연도별 웹툰IP 영화 제작 현황 140

표 2-2-2. 연도별 웹툰IP 드라마 제작 현황 141

표 2-2-3. 연도별 웹툰IP 게임 제작 현황 143

표 2-2-4. 연도별 웹툰IP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145

표 2-2-5. 연도별 웹툰IP 연극 제작 현황 146

표 2-2-6. 연도별 웹툰IP 뮤지컬 제작 현황 147

표 2-2-7. 연도별 웹툰IP 상품 광고 발매 현황 148

표 2-2-8. 연도별 웹툰플랫폼 서비스 현황 151

표 3-1-1. 2017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159

표 3-1-2. 연령별 만화 콘텐츠 이용률 159

표 3-1-3. 2017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 만화 표본 구성 159

표 3-1-4. 2017 만화 이용행태 조사 설문구성 160

표 3-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164

표 3-2-2. 만화 이용 빈도(2017) 166

표 3-2-3. 평소 즐겨보는 만화 장르(2017) 168

표 3-2-4. 평소 즐겨보는 만화 장르(2015/2016/2017) 168

표 3-2-5. 선호 만화 작품 유/무(2015/2016/2017) 169

표 3-2-6. 국내외 선호 만화 작품 명칭 Top10(2015/2016/2017) 170

표 3-2-7. 만화 선택 기준(2017) 172

표 3-2-8. 만화 관련 정보 취득경로(2017) 173

표 3-2-9.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2017) 175

표 3-2-10. 만화 형태별 이용 비율(2017) 176

표 3-2-11. 디지털 만화 이용 빈도(2017) 178

표 3-2-12. 디지털 만화 평균 이용 시간(1일 기준)(2017) 179

표 3-2-13.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중)(2017) 181

표 3-2-14.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말)(2017) 181

표 3-2-15.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장소(2017) 183

표 3-2-16. 디지털 만화 주 이용 기기(2017) 184

표 3-2-17. 디지털 만화 이용 방법(2017) 185

표 3-2-18. 디지털 만화 주 이용 방법(2017) 186

표 3-2-19.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서비스(2015/2016/2017) 188

표 3-2-20.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작품 Top10(2017) 189

표 3-2-21. 디지털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2017) 190

표 3-2-22.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경험(2017) 191

표 3-2-23.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빈도(2017) 193

표 3-2-24.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2017) 194

표 3-2-25.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이유(2017) 195

표 3-2-26.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2017) 196

표 3-2-27.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무료 이용 시 주 이용 방법(2017) 198

표 3-2-28. 기다리면 무료 서비스 이용 시 무료 이용을 위한 대기 가능 시간(2017) 199

표 3-2-29. 디지털 만화 유료 비이용 이유(2017) 200

표 3-2-30.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2017) 201

표 3-2-31.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주 구매 장소(2017) 202

표 3-2-32.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이유(2017) 203

표 3-2-33. 디지털 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2017) 205

표 3-2-34. 디지털 만화 캐릭터 상품 구매 품목(2017) 206

표 3-2-35. 디지털 만화 캐릭터 상품 주 구입 장소(2017) 207

표 3-2-36. 종이 만화 이용 빈도(2017) 209

표 3-2-37. 종이 만화 평균 이용 시간(1일 기준)(2017) 210

표 3-2-38. 종이 만화 감상 시간대(주중)(2017) 211

표 3-2-39. 종이 만화 감상 시간대(주말)(2017) 212

표 3-2-40. 종이 만화 주 감상 장소(2017) 213

표 3-2-41.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작품 Top10(2017) 215

표 3-2-42. 종이 만화 이용 시 고려 기준(2017) 216

표 3-2-43. 종이 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2017) 217

표 3-2-44. 종이 만화 교육/학습 목적 이용 주 이유(2017) 219

표 3-2-45. 종이 만화 구매 경험 여부(2017) 220

표 3-2-46. 종이 만화 구매 주기(2017) 221

표 3-2-47. 종이 만화 주 구매 장소(2017) 223

표 3-2-48. 종이 만화 주 구매 이유(2017) 224

표 3-2-49. 종이 만화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2017) 225

표 3-2-50. 종이 만화 대여/열람 경험 여부(2017) 227

표 3-2-51. 종이 만화 대여/열람 주기(2017) 228

표 3-2-52. 종이 만화 주 대여/열람 장소(2017) 229

표 3-2-53.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비용 지불 경험 여부(2017) 230

표 3-2-54.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월 평균 지출 비용(2017) 231

표 3-2-55. 디지털 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2017) 233

표 3-2-56. 디지털 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감상 심각성 인식(2017) 234

표 3-2-57.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2017) 236

표 3-2-58.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2017) 237

표 3-2-59. 만화 감상 시 월 평균 소비 가능 금액(2017) 239

표 4-1-1.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 245

표 4-1-2. 국가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 247

표 4-1-3. 일본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48

표 4-1-4. 미국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50

표 4-1-5. 독일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52

표 4-1-6. 프랑스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54

표 4-1-7. 영국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56

표 4-1-8. 중국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58

표 4-1-9. 이탈리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0

표 4-1-10. 스페인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2

표 4-1-11. 러시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4

표 4-1-12. 인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2~2021) 266

표 5-1-1. 만화산업 관련 법의 현황 320

표 5-1-2. 주요 웹툰서비스의 사업모델과 수익모델 현황 333

표 5-2-1.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영역별 세부 사업 355

표 5-2-2. 웹툰 글로벌 진출 지원 추진 현황 356

표 5-2-3. 만화콘텐츠 창작기반 조성 사업 358

그림 2-1-1. 포털에서 분사해 독립한 다음웹툰컴퍼니, 네이버웹툰주식회사, NHN코미코의 로고 54

그림 2-1-2. 기다리면 무료 1,300 작품 돌파 홍보 이미지(좌), 해외 유통 파트너사 홍보 이미지(우) 56

그림 2-1-3. 네이버웹툰주식회사의 글로벌서비스인 라인웹툰(좌) 과 영미권 웹소설 플랫폼인 래디시(우) 57

그림 2-1-4. 코미코의 해외 실적 홍보 이미지(좌) 와 코미코의 글로벌 루키 공모전 포스터(우) 58

그림 2-1-5. 복수 플랫폼에서 유통되고 있는 작품 〈구미호〉(좌)와 〈남첩〉(우) 60

그림 2-1-6. 〈왕의 딸로 태어났다고 합니다〉로 웹툰어워드에서 수상한 드림커뮤니케이션(좌)과 〈허니블러드〉의 영상 판권 계약을 체결한 씨엔씨레볼루션(우) 63

그림 2-1-7.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는 만화가족(좌) 과 투유드림(우) 64

그림 2-1-8. 와이랩이 운영하는 와이랩아카데미(좌)와 재담미디어ㆍ추계예술대 웹툰 과정 개설(우) 65

그림 2-1-9. 드라마 〈김과장〉의 삽화 엔딩컷(좌)과 '무빙툰'을 선보인 영화 〈장산범〉(우) 71

그림 2-1-10. 투믹스(구 '짬툰 ')- 아프리카TV 콜라보레이션 더빙툰 72

그림 2-1-11. 〈열입곱〉 웹툰판 73

그림 2-1-12. 스케치업을 이용한 배경 작화를 선보인 강풀의 〈브릿지〉 74

그림 2-1-13. 웹툰ㆍ만화 배경 전문 '잭잭 스토어' 75

그림 2-1-14. 스케치업용 물리 엔진 플러그인인 msphysics의 실연 화면 75

그림 2-1-15. 코믹스브이에서 제공하는 VR 웹툰 77

그림 2-1-16. 〈캘빈 앤 홉스〉의 3D 판의 정면(좌), 좌측(중), 상단(우) 78

그림 2-1-17. 2015 년 레진코믹스가 시행한 어른을 위한 만화 BIG 4 공모전 84

그림 2-1-18. 방송통신위원회고시 '청소년 유해매체물의 표시방법'에서 규정한 인터넷 사이트 첫 화면 예시 87

그림 2-1-19. 웹툰 자율규제의 흐름 87

그림 2-1-20. 불법복제물의 온라인 유통 비중 추이(2009~2015) 98

그림 2-1-21. 불법 공유 사이트 '토렌트' 구글 검색 결과 화면 101

그림 2-1-22. 불법 유통 사이트 '밤토끼' 구글 검색 화면 예시 102

그림 2-1-23. 중국의 불법 유통 사이트 '소요백과'의 한국 웹툰들 103

그림 2-1-24. 〈노블레스〉가 불법 유통된 베트남 사이트(YouTruyen) 104

그림 2-1-25. 미국 불법 유통 사이트 '웹툰 라이브' 105

그림 2-1-26. 2017년 불법 웹툰 전문 공유 사이트 월간 트래픽 변화 106

그림 2-1-27. 배트맨 이터널(BATMAN ETERNAL) Vol. 3 122

그림 2-1-28. 만화카페 '즐거운 작당'(좌)과 만화카페 프랜차이즈 '놀숲'(우) 126

그림 2-1-29. 카페데코믹스(좌) 와 '남산골 바캉스'의 한옥 만화방(우) 128

그림 2-2-1. 카카오페이지의 유료 비즈니스 모델 '기다리면 무료' 가 정식으로 도입된 '텐센트동만' 133

그림 2-2-2. 텐센트동만에서 서비스 중인 웹툰 〈왕의 딸로 태어났다고 합니다〉(위) 및 웹툰 〈그여름 , 나는〉(아래) 134

그림 2-2-3. 텐센트동만에서 서비스 중인 웹툰 〈황제의 외동딸〉 135

그림 3-2-1. 만화 이용 빈도(2015/2016/2017) 165

그림 3-2-2. 평소 즐겨보는 만화 장르(2017) 167

그림 3-2-3. 만화 선택 기준(2017) 171

그림 3-2-4. 만화 관련 정보 취득경로(2015/2016/2017) 172

그림 3-2-5.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2017) 174

그림 3-2-6. 만화 형태별 이용 비율 연도별 변화 및 2017년 세부 현황(2015/2016/2017) 176

그림 3-2-7. 디지털 만화 이용 빈도(2015/2016/2017) 177

그림 3-2-8. 디지털 만화 평균 이용 시간(1일 기준)(2017) 179

그림 3-2-9.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중/주말)(2017) 180

그림 3-2-10.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장소(2015/2016/2017) 182

그림 3-2-11. 디지털 만화 주 이용 기기(2015/2016/2017) 183

그림 3-2-12. 디지털 만화 이용 방법(2017) 184

그림 3-2-13. 디지털 만화 주 이용 방법(2017) 186

그림 3-2-14.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서비스(2017) 187

그림 3-2-15.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작품(2017) 188

그림 3-2-16. 디지털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2017) 189

그림 3-2-17.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경험(2017) 191

그림 3-2-18.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빈도(2015/2016/2017) 192

그림 3-2-19.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2016/2017) 193

그림 3-2-20.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이유(2015/2016/2017) 195

그림 3-2-21.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2016/2017) 196

그림 3-2-22.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무료 이용 시 주 이용 방법(2017) 197

그림 3-2-23. 기다리면 무료 서비스 이용 시 무료 이용을 위한 대기 가능 시간(2017) 198

그림 3-2-24. 디지털 만화 유료 비이용 이유(2017) 199

그림 3-2-25.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2017) 201

그림 3-2-26.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주 구매 장소(2017) 202

그림 3-2-27.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이유(2017) 203

그림 3-2-28. 디지털 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2017) 204

그림 3-2-29. 디지털 만화 캐릭터 상품 구매 품목(2017) 205

그림 3-2-30. 디지털 만화 캐릭터 상품 주 구입 장소(2017) 206

그림 3-2-31. 종이 만화 이용 빈도(2015/2016/2017) 208

그림 3-2-32. 종이 만화 평균 이용 시간(1 일 기준)(2017) 209

그림 3-2-33. 종이 만화 감상 시간대(주중/주말)(2017) 211

그림 3-2-34. 종이 만화 주 감상 장소(2017) 213

그림 3-2-35.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작품(2017) 214

그림 3-2-36. 종이 만화 이용 시 고려 기준(2017) 215

그림 3-2-37. 종이 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2016/2017) 217

그림 3-2-38. 종이 만화 교육/학습 목적 이용 주 이유(2016/2017) 218

그림 3-2-39. 종이 만화 구매 경험 여부(2017) 219

그림 3-2-40. 종이 만화 구매 주기(2015/2016/2017) 221

그림 3-2-41. 종이 만화 주 구매 장소(2015/2016/2017) 222

그림 3-2-42. 종이 만화 주 구매 이유(2016/2017) 224

그림 3-2-43. 종이 만화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2015/2016/2017) 225

그림 3-2-44. 종이 만화 대여/열람 경험 여부(2017) 226

그림 3-2-45. 종이 만화 대여/열람 주기(2016/2017) 227

그림 3-2-46. 종이 만화 주 대여/열람 장소(2015/2016/2017) 228

그림 3-2-47.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비용 지불 경험 여부(2017) 229

그림 3-2-48.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월 평균 지출 비용(2016/2017) 230

그림 3-2-49. 디지털 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2017) 232

그림 3-2-50. 디지털 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 연도별 추이(2015/2016/2017) 233

그림 3-2-51. 디지털 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감상 심각성 인식(2015/2016/2017) 234

그림 3-2-52.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2015/2016/2017) 235

그림 3-2-53.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2015/2016/2017) 236

그림 3-2-54. 만화 감상 시 월 평균 소비 가능 금액(2017) 238

그림 4-1-1.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45

그림 4-1-2. 세계 만화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46

그림 4-1-3. 일본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49

그림 4-1-4. 일본 만화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49

그림 4-1-5. 미국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51

그림 4-1-6. 미국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52

그림 4-1-7. 독일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53

그림 4-1-8. 독일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53

그림 4-1-9. 프랑스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55

그림 4-1-10. 프랑스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55

그림 4-1-11. 영국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57

그림 4-1-12. 영국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57

그림 4-1-13. 중국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59

그림 4-1-14. 중국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59

그림 4-1-15. 이탈리아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61

그림 4-1-16. 이탈리아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61

그림 4-1-17. 스페인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63

그림 4-1-18. 스페인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63

그림 4-1-19. 러시아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65

그림 4-1-20. 러시아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65

그림 4-1-21. 인도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2~2021) 266

그림 4-1-22. 인도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2 vs. 2016p vs. 2021) 267

그림 4-2-1. '밀러월드'가 보유하고 있는 주요 인기 만화책 시리즈 271

그림 4-2-2. '밀러월드'가 보유하고 있는 주요 인기 만화책 시리즈(2) 272

그림 4-2-3. 최초의 VR 만화 〈마그네틱〉 274

그림 4-2-4. 메이드파이어 코믹스 275

그림 4-2-5. 한국과 일본 iOS 및 Google Play 앱 스토어에서 수익 기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상위 10위 277

그림 4-2-6. 소년 점프 플러스 278

그림 4-2-7. 플랫폼별 일본 만화시장 수익 변화 추이 280

그림 4-2-8. 카카오의 픽코마 앱 280

그림 4-2-9. 마블 코믹스의 '어벤저스' 에 등장하는 인기 캐릭터 283

그림 4-2-10. '마블 코믹스' 렌티큘러 커버 한정판 284

그림 4-2-11. 일본 '라인 웹툰'(좌)과 '소년 점프 플러스'(우) 286

그림 4-2-12. 점프 페인트 288

그림 4-2-13. '도착의 알파벳' 프로젝트 293

그림 4-2-14. 2015~2016 년 장르별 프랑스 출판만화시장 매출 비중 294

그림 4-2-15. 장르별 프랑스 인쇄만화시장 소비자 성별 분포 및 15~29 세 인구 비중 294

그림 4-2-16. 시퀀시티 x 르끌레어 앱 296

그림 4-2-17. 〈비노〉의 디지털 전환 297

그림 4-2-18. 라인 웹툰 인도네시아 300

그림 4-3-1. 헤르만 후펜과 故 카미무라 카즈오 작가전 306

그림 4-3-2.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 내 비즈니스 미팅 공간 307

그림 4-3-3. '마블 만화의 프랑스화' 전시회 308

그림 4-3-4. 프랑스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에서 '새로운 발견상' 수상한 앙꼬 작가 308

그림 4-3-5. 뉴욕 코믹콘 2017 코스튬 플레이 309

그림 4-3-6. 뉴욕 코믹콘 2017 참가 인파 310

그림 4-3-7. 루카스 필름과 소니 부스 310

그림 4-3-8. 개인 작가ㆍ독립 출판사 전시 부스 311

그림 4-3-9. 볼로냐 아동 도서전 312

그림 4-3-10. 볼로냐 아동 도서전 일러스트레이터 부스 313

그림 4-3-11. 볼로냐 아동 도서전 AR 콘텐츠 시연 313

그림 5-2-1. 해외 연재 중인 만화 글로벌 프로젝트 발굴지원 선정작 351

그림 5-2-2. 만화 원작과 연계한 2 차 콘텐츠 제작 작품 352

그림 5-2-3. 만화 해외마켓에 운영된 한국공동관 전경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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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388557 R 741.5 ㅁ327ㅁ 20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388558 R 741.5 ㅁ327ㅁ 2017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016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국내외 만화산업의 대표적인 주요 이슈들을 소개했다. 또한 국내 만화산업 및 이용자 동향, 해외 만화산업 동향을 정리했으며, 특히 국내외 만화산업시장의 동향과 변화는 연도별로 파악하여 전망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만화산업과 관련된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및 경영전략 수립의 기본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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