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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산업백서 =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2017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청구기호
R 384.5 ㅎ155ㅂ
자료실
[서울관]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570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957
제어번호
MONO1201813612
주기사항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집필위원장: 이양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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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내 방송영상산업

세계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이용자 현황

목차

0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23

01. 2016년 방송계 이슈 총론 26

02. 미디어생태계 38

03. 미디어 정책 52

04. 방송콘텐츠 해외 유통 64

05. 방송 한류 78

06. 방송프로그램 90

0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102

01. 방송영상산업 일반현황 105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105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126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135

0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153

제1절 조사 개요 153

제2절 총괄 현황 160

제3절 매출액 현황 166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174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76

제6절 종사자 현황 179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94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96

0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201

01.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과 전망 204

제1절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와 전망 204

제2절 세계 방송영상 시장에서의 이용자와 가치사슬 212

제3절 세계 방송영상시장의 미래에 관련한 주요 이슈 217

02. 세계 방송영상시장 현황 220

제1절 미국 220

제2절 영국 232

제3절 독일 243

제4절 프랑스 256

제5절 일본 270

제6절 중국 281

0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 295

01. 방송매체 이용 현황 298

제1절 방송 이용 현황 개괄 298

제2절 방송 기기별 방송콘텐츠 이용 현황 310

제3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325

02. 시청률 분석 338

제1절 2016년 시청률 분석 338

제2절 채널별 시청률 350

05부 방송영상 프로그램 372

01.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동향 375

제1절 드라마 375

제2절 예능/오락 394

제3절 교양/다큐 406

제4절 뉴스/시사 416

02. 방송영상 제작·유통 기술 동향 435

03. 방송프로그램 유통 451

제1절 방송프로그램 유통시장 특성 451

제2절 방송프로그램 유통 현황 453

06부 법제도와 정책 467

01. 방송 470

제1절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470

제2절 규칙 및 고시,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479

제3절 법제 시행 및 정책 추진 491

02. 광고 498

제1절 방송광고시장의 변화 498

제2절 정책 및 제도 512

제3절 법과 규제 519

0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526

01. 방송영상 지원사업 529

제1절 제작 기반 강화 529

제2절 인프라 지원 536

제3절 해외 유통 강화 541

제4절 전문인력 양성 545

제5절 금융 지원 549

02. 문화체육관광부 기타 지원사업 557

제1절 행사 개최 지원 557

판권기 564

표 1-2-1. 미디어 이용 빈도(주 5일 이상 사용)의 변화(2014~2016년) 39

표 1-2-2. 미디어에 대한 필수 미디어 인식 변화(2012~2016년) 40

표 1-2-3. TV 수상기를 이용한 TV 시청시간(2012~2016년) 41

표 1-2-4. TV 시청 중 다른 미디어의 동시 이용(2012~2016년) 42

표 1-2-5. 20대와 50대의 시청률 : 장르별 방송사별(지상파/케이블) 비교 44

표 1-2-6. 주요 방송사의 시청점유율 변화(2011~2016년) 45

표 1-3-1. 협찬고지 허용 범위 확대 55

표 1-3-2. 수도권 UHDTV 방송국 허가 59

표 1-4-1. 2016년 사전 전작 드라마 라인업 68

표 1-4-2. 아이치이의 〈태양의 후예〉 매출액 추정 69

표 1-4-3. 한국의 대중 수출 현황(2007~2016년) 70

표 1-4-4. 인도네시아 OTT의 한류 콘텐츠 서비스 현황(2016~2017년) 72

표 1-4-5. 태국의 한국 콘텐츠 드라마 및 예능 편성 현황 72

표 1-5-1. 중국에서 방영된 한국 포맷 수입 예능 프로그램 80

표 1-5-2. 방송 PD 및 제작인력 해외 진출 82

표 2-1-1. 방송산업 총괄 105

표 2-1-2. 방송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 현황(2016년) 107

표 2-1-3. 지상파방송산업 사업체당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108

표 2-1-4. 지상파방송 사업자 및 지상파 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10

표 2-1-5. 유선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111

표 2-1-6.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및 중계유선방송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13

표 2-1-7. 방송채널사용사업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113

표 2-1-8.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15

표 2-1-9. 위성방송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115

표 2-1-10. 일반 위성방송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 116

표 2-1-11. 인터넷영상물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117

표 2-1-12. 인터넷 영상물 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19

표 2-1-1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120

표 2-1-1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1

표 2-1-15.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2011~2016년) 122

표 2-1-16.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11~2016) 124

표 2-1-17. 방송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26

표 2-1-18.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7

표 2-1-19.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129

표 2-1-20. 방송영상산업 직종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6년) 134

표 2-1-21. 방송영상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35

표 2-1-22.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출액 현황 140

표 2-1-23.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입액 현황 142

표 2-1-24.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143

표 2-1-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진출 형태 145

표 2-1-2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법 145

표 2-1-27.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145

표 2-1-28. 방송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148

표 2-1-29. 방송산업 국가별 수입액 현황 150

표 2-2-1. 모집단 및 최종 표본수 155

표 2-2-2. 20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156

표 2-2-3. 20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지 구성 157

표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지역별 분포 현황 158

표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및 조사표본 특성 159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61

표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62

표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수 164

표 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수 165

표 2-2-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내역 166

표 2-2-1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내역 167

표 2-2-12. 영상물 제직 장르별 매출액 현황 168

표 2-2-13.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69

표 2-2-14.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71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72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74

표 2-2-17. 연도별 부가가치액 현황 175

표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수입 현황 176

표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177

표 2-2-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178

표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79

표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81

표 2-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83

표 2-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84

표 2-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86

표 2-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87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88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91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93

표 2 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94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95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195

표 2-2-3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96

표 2-2-3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197

표 2-2-3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198

표 2-2-3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199

표 3-1-1. 세계 방송영상시장규모(2012~2021년) 204

표 3-1-2. 세계 주요국 방송영상시장 규모 208

표 3-1-3. 세계 주요국 방송영상시장 규모 210

표 3-2-1. 미국 방송영상시장 규모(2015~2021년) 220

표 3-2-2. 미국 온라인동영상시장 매출액 추이(2015~2021년) 227

표 3-2-3. 영국 텔레비전 방송시장 매출 구성(2011~2016년) 233

표 3-2-4. 독일 미디어별 광고수입의 변화(2013~2016년) 245

표 3-2-5. 독일 광고수입에서 개별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율의 변화 246

표 3-2-6. 독일 인터넷 동영상 이용 비율('적어도 가끔') 252

표 3-2-7. 독일 공영·민영 채널 2016년 편성 프로필 253

표 3-2-8. 2016년 12월 31일 기준 유/무료 디지털지상파방송 사업자 구성 268

표 3-2-9. 수신 플랫폼에 따른 유료텔레비전 가입 기구 수와 비율 분포(2016년 3/4분기) 269

표 3-2-10. 일본 방송시장의 매출 규모 270

표 3-2-11. 일본 광고시장 규모 271

표 3-2-12. 일본 방송 서비스 가입자 현황 272

표 3-2-13. 일본 주요 방송사업자 현황 274

표 3-2-14. NHK수익 및 지출 구성(2008~2016년) 275

표 3-2-15. 주요 지상파 민간방송 키스테이션 매출액 276

표 3-2-16. 일본 키스테이션 방송사의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276

표 3-2-17. 주요 지상파 채널별 연평균 시청률 277

표 3-2-18. 케이블TV운영 형태별 사업자 수 및 가입 세대 현황 277

표 3-2-19. 2016년 전국 방송영상산업(라디오 및 TV) 총 수입 구조 현황 281

표 3-2-20. 발행허가 취득 드라마 수량 285

표 3-2-21. 각급 채널별 TV드라마 시청 점유율 285

표 3-2-22. 2016년 위성채널 방영 드라마 시청률 TOP 10(19:30~21:30, 100개 도시 기준) 286

표 4-1-1. 이용 행태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중) 300

표 4-1-2. 이용 행태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말) 303

표 4-1-3. 연령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중) 305

표 4-1-4. 연령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말) 308

표 4-1-5. 시간대별 TV 수상기 이용률(주중) 311

표 4-1-6. TV 수상기를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말) 313

표 4-1-7. PC/노트북을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중) 315

표 4-1-8. PC/노트북을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말) 318

표 4-1-9. 스마트기기를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중) 321

표 4-1-10. 스마트기기를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말) 323

표 4-1-11. 하루 평균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 325

표 4-1-12. 하루 평균 TV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 326

표 4-1-13.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현황 329

표 4-1-14.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332

표 4-1-15. TV 시청 시 타 매체 동시 이용 빈도 334

표 4-2-1. KBS-1TV의 시청률 동향 355

표 4-2-2. KBS-1TV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55

표 4-2-3. KBS-2TV의 시청률 동향 356

표 4-2-4. KBS-2TV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56

표 4-2-5. MBC의 시청률 동향 357

표 4-2-6. MBC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57

표 4-2-7. SBS의 시청률 동향 358

표 4-2-8. SBS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58

표 4-2-9. JTBC의 시청률 동향 359

표 4-2-10. JTBC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59

표 4-2-11. MBN의 시청률 동항 360

표 4-2-12. MBN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60

표 4-2-13. TV조선의 시청률 동향 361

표 4-2-14. TV조선의 연령별 시청률 동향 361

표 4-2-15. 채널A의 시청률 동향 362

표 4-2-16. 채널A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362

표 4-2-17. 유료방송의 시청률 동향 363

표 4-2-18. 유료방송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363

표 4-2-19. tvN의 시청률 동향 364

표 4-2-20. tvN의 연령대별 시청률 동향 364

표 4-2-21. 지상파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65

표 4-2-22. 지상파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66

표 4-2-23. 종합편성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67

표 4-2-24. 종합편성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68

표 4-2-25. 유료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69

표 4-2-26. 유료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370

표 5-1-1. 2016년 지상파 종편, 케이블 PP의 교양 다큐 프로그램 신설, 특집. 폐지 일람 412

표 5-1-2. 지상파채널별 전체 프로그램 및 보도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2016년) 420

표 5-1-3. 종합편성채널·보도전문채널별 전체 프로그램 및 보도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2016년) 421

표 5-1-4.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보도교양 부문 방송심의 의결 결과(2016년) 423

표 5-1-5. 미디어미래연구소의 미디어 평가 조사 결과(2016년) 424

표 5-3-1. 방송프로그램 판매 현황(2016년) 453

표 5-3-2. 방송프로그램 국내 판매 추이(2014~2016년) 453

표 5-3-3. 장르별 프로그램 판매 현황 454

표 5-3-4. 지상파방송의 사업자별 국내 판매 현황 454

표 5-3-5. 방송채널사용사업의 사업자별 국내 판매 현황 455

표 5-3-6. 방송채널사용사업의 공급분야별 국내 판매 현황(법인 기준) 455

표 5-3-7. 지상파방송의 장르별 수출 현황 459

표 5-3-8. 방송채널사용사업의 장르별 수출 현황 459

표 5-3-9. 지상파방송 및 방송채널사용사업의 유형별 수출 현황 460

표 5-3-11. 지상파방송의 국가별 포맷 수출 현황 461

표 5-3-12. 방송채널사용사업의 국가별 포맷 수출 현황 462

표 5-3-13. 국외 공동제작 현황(2016년 12월 말 기준) 463

표 6-1-1. 2016년 방송 부문 법과 시행령 제·개정 및 시행 개요 478

표 6-1-2. 2016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평가 규칙 방송사업자별 평가항목 및 배점 등 480

표 6-1-3. 2016년 개정·시행된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개요 483

표 6-1-4. 2016년 방송통신발전기금 분담금 최종 징수율 조정 사업자의 조정 내역 485

표 6-1-5. 2016년 방송사업자별 방송통신발전기금 분담금 최종 징수율 485

표 6-1-6. 2016년 방송통신위원회 '고시' 및 '가이드라인' 개요 489

표 6-1-7. 2016년 미래창조과학부 주요 고시 개요 490

표 6-2-1. 지상파방송 매체 월별 광고비 동향 506

표 6-2-2. 지상파방송 방송사별 광고 매출액 동향 507

표 6-2-3. 2017년 주요 매체별 광고경기 전망지수 510

표 6-2-4.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비 지원 제도 개요 512

표 6-2-5.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비 지원 실적 추이(최근 5년간) 513

표 6-2-6. 혁신형 중소기업 단계별 지원 기준 514

표 6-2-7. 2016년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성과사례 515

[별표1] 결합판매사업자별 결합판매된 평균 비율 516

[별표2] 결합판매사업자별 지원 대상 및 결합판매 최소 지원 규모 516

표 6-2-8. 국내 방송광고시장 내 주요 규제 내용 520

표 6-2-9. 방송광고 제도 개선 시행령 개정안 주요 내용 523

표 7-1-1. 2016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작 현황 530

표 7-1-2. 2016년 방송영상콘텐츠 포맷 제작지원 현황 531

표 7-1-3. 2016년 방송영상산업 발전 유공 포상 수상자 535

표 7-1-4. DMS 방송제작센터 층별 구성 537

표 7-1-5. DMS 방송제작센터 세부시설 구성 537

표 7-1-6. 빛마루 층별 구성 538

표 7-1-7. 빛마루 세부시설 구성 538

표 7-1-8. 드라마타운 주요시설 내역 540

표 7-1-9. BCWW 2016 주요 성과 541

표 7-1-10. 2016년 글로벌 미디어 콘퍼런스 주요 프로그램 542

표 7-1-11. 2016년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세부지원 현황 543

표 7-1-12. 2016년 수출용 방송콘텐츠 재제작 장르별 지원현황 543

표 7-1-13. 2016년 신규 온라인 교육콘텐츠 개발 내역 546

표 7-1-14. 2016년 해외 방송인 초청 교육 실적 547

표 7-1-15. 2016년 개도국 현지 방문교육 실적 547

표 7-1-16.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실적(2010~2016년) 548

표 7-1-17. 드라마 프로듀서 스쿨 실적(2011~2016년) 548

표 7-1-18. 연도별 모태펀드 조성 현황(2016년 12월 말 기준) 549

표 7-1-19.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2016년 12월 말 기준) 550

표 7-1-20. 문화산업전문회사 등록 현황(2016년 12월 말 기준) 553

표 7-1-21. 방송진흥기금 조성재원 553

표 7-1-22. 방송진흥기금 대출조건 553

표 7-2-1. BCM 2016 프로그램 558

표 7-2-2. BCM 2016 마켓 참가국 및 업체 등 행사규모 558

표 7-2-3. BCM 2016 참가업체 현황 559

표 7-2-4. 서울드라마어워즈 2016 수상작(자) 560

표 7-2-5. 2016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부문별 수상자/작품 561

그림 1-4-1. 세계 방송콘텐츠 수출 순위(2015년) 66

그림 1-4-2. 한국 드라마의 중국 전송권료 67

그림 1-5-1. 5년간 방송산업 매출액 추이 78

그림 1-5-2. 5년간 방송산업 수출액 추이 78

그림 2-1-1. 지상파방송 매출액 추이(2014~2016년) 109

그림 2-1-2. 유선방송 매출액 추이(2014~2016년) 112

그림 2-1-3. 방송채널사용사업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4~2016년) 114

그림 2-1-4. 위성방송사업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4~2016년) 116

그림 2-1-5. 인터넷 영상물 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4~2016년) 118

그림 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4~2016년) 120

그림 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세부 매출 현황 121

그림 2-1-8.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점유율 추이(2010~2016년) 123

그림 2-1-9.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11~2016년) 125

그림 2-1-10. 방송 매체별 종사자 수의 연도별 추이(2014~2016년) 127

그림 2-1-11.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추이(2013~2016년) 128

그림 2-1-12. 지상파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5/2016년) 130

그림 2-1-13. 유선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5/2016년) 130

그림 2-1-14. 위성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5/2016) 131

그림 2-1-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5/2016년) 132

그림 2-1-16. IPTV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5/2016년) 132

그림 2-1-1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5/2016년) 133

그림 2-1-18. 방송영상산업 수출입액 추이 135

그림 2-1-19.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136

그림 2-1-20.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비중 137

그림 2-1-21. 지상파방송 수출 내역 추이 138

그림 2-1-2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수출 내역 추이 139

그림 2-1-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추이 139

그림 2-1-24. 방송사업자별 수입액 141

그림 2-1-25. 방송영상산업 수입 비중 141

그림 2-1-26. 지상파방송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44

그림 2-1-27.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44

그림 2-1-28.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입 비율 146

그림 2-1-29.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수입 비율 147

그림 2-1-30. 권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 비중 149

그림 2-1-31. 권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입액 비중 151

그림 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수 추이 161

그림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163

그림 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80

그림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추이 182

그림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추이 185

그림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및 건수 198

그림 2-2-7. 프로그램 제작 형태 199

그림 2-2-8.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형태 199

그림 3-1-1. 세계 각국 방송영상산업의 규모와 성장률(2016~2021) 206

그림 3-1-2. 인터넷 동영상에 대한 소비자 지출 규모와 전망(2012~2021년) 207

그림 3-1-3. 인터넷 동영상에 대한 세대별 소비자 지출 규모와 전망(2012~2021년) 213

그림 3-1-4. 세계 광고시장의 성장률 변동(2013~2021년) 214

그림 3-2-1. 영국 커뮤니케이션시장 매출 추이(2011~2016년) 232

그림 3-2-2. 영국 매체별 광고비 집행 추이(2007~2016년) 233

그림 3-2-3. 영국 광고비 집행 추이 : TV와 온라인 비교 234

그림 3-2-4. 영국 텔레비전방송 매출 구성 : 매출원 기준 235

그림 3-2-5. 영국 텔레비전방송 기타 매출 구성 : 상업채널 기준 236

그림 3-2-6. 영국 라디오시장 매출 237

그림 3-2-7. 온라인 동영상 시장 매출 추이 238

그림 3-2-8. 영국 주요 OTT 서비스 이용률 239

그림 3-2-9. 방송영상콘텐츠 시청 시 이용하는 기기(2013~2016년) 240

그림 3-2-10. 프로그램 시리즈를 한꺼번에 시청하는 빈도 241

그림 3-2-11. 독일 텔레비전 매출액 추이 244

그림 3-2-12. 독일 텔레비전 광고매출 미디어 기업별 점유율(2016년) 246

그림 3-2-13. 독일 홈 비디오 매출액 추이(SVoD 제외) 247

그림 3-2-14. 독일 유료 VOD 시장 매출액 추이 248

그림 3-2-15. 독일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시간(3세 이상 시청자) 249

그림 3-2-16. 독일 연령층별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시간의 변화 249

그림 3-2-17. 독일 공영·민영 채널의 시청자 시장점유율(2015/2016년) 250

그림 3-2-18. 독일의 하루 평균 라디오 이용 시간 251

그림 3-2-19. 텔레비전 수신모드 추이 256

그림 3-2-20. 연간 일일 평균 시청시간 추이 257

그림 3-2-21. 연평균 텔레비전 시청점유율 추이 258

그림 3-2-22. 지상파TV 연평균 시청률 추이 259

그림 3-2-23. 전국무료지상파채널 연매출 추이 260

그림 3-2-24. 무료지상파TV 영화작품 제작투자비 261

그림 3-2-25. 텔레비전 광고 수익 추이 262

그림 3-2-26. 2011년~2015년, 무료지상파방송 연간 광고순매출액 263

그림 3-2-27. 2007년/2017년 방송사별 광고시장 점유율 264

그림 3-2-28. 6개 주요 미디어의 광고순수익 추이(1999~2016년) 264

그림 3-2-29. 2005년/2016년 매체별 광고 순수익 분포 265

그림 3-2-30. 무료 디지털지상파TV 채널 증가추이(2005~2016년) 266

그림 3-2-31. 2015년 무료 디지털지상파TV 장르별 방영 구조 267

그림 3-2-32. 전국 방송영상산업 총 수입 및 성장률 현황 281

그림 3-2-33. 전국 방송채널 유형별 시장 점유율 283

그림 3-2-34. 전국 방송광고 수입 및 증가율 추세 284

그림 3-2-35. 온라인/모바일 동영상 이용자 규모 및 이용률 현황 288

그림 3-2-36. 2016년 중국 범엔터테인먼트산업 총 규모 현황 290

그림 4-1-1. 최근 3년(2014~2016년) 유료방송 가입가구 비율 변화 299

그림 4-1-2. 이용 행태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중) 302

그림 4-1-3. 이용 행태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말) 304

그림 4-1-4. 연령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중) 307

그림 4-1-5. 연령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말) 309

그림 4-1-6. TV수상기를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중) 312

그림 4-1-7. TV수상기를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말) 314

그림 4-1-8. PC/노트북을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중) 317

그림 4-1-9. PC/노트북을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말) 319

그림 4-1-10. 스마트기기를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중) 322

그림 4-1-11. 스마트기기를 통한 시간대별 방송콘텐츠 이용률(주말) 324

그림 4-1-12. 하루 평균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 325

그림 4-1-13.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28

그림 4-1-14. 유료방송채널 유형별 시청 정도 331

그림 4-1-15.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기기 이용 빈도 332

그림 4-1-16.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기기 이용 현황 비교(2015/2016) 333

그림 4-1-17.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시청한 프로그램 유형별 이용 현황 334

그림 4-1-18. TV 시청 시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이용 기기 유형 335

그림 4-2-1. 연도별 가구시청률과 개인시청률 동향(2007~2016년) 339

그림 4-2-2. 연령별 시청률 동향(2007~2016년) 340

그림 4-2-3. 월별 가구 시청 동향 341

그림 4-2-4. 연령별·월별 시청률 342

그림 4-2-5. 평일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동향 343

그림 4-2-6. 평일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344

그림 4-2-7. 연령별 시간대별 시청률 345

그림 4-2-8. 주말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346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347

그림 4-2-10. 연령별 주말 시간대별 시청률 348

그림 4-2-11. 방송 플랫폼별 가구시청률 동향 349

그림 4-2-12. 채널별 연간 가구시청률 350

그림 4-2-13. 지상파채널의 연령대별 개인시청률 변화 351

그림 4-2-14. 종편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52

그림 4-2-15. 유료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 추이 353

그림 4-2-16. VOD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추이 354

그림 5-1-1. 미디어별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6년) 417

그림 5-1-2. 미디어별 뉴스 이용시간 추이(2004~2016년) 418

그림 5-1-3.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 419

그림 5-1-4. 스마트폰을 통한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 방식 420

그림 5-1-6. 지상파채널별 보도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2016년) 421

그림 5-1-6. 종합편성채널·보도전문채널별 보도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2016년) 422

그림 5-1-7. 지상파 UHD 방송 수신 가이드 437

그림 5-1-8. 넷플릭스가 선보인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콘텐츠인 'Buddy Thunderstruck'의 구조도 439

그림 5-1-9. 원작 만화의 인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웹드라마 〈마음의 소리〉 441

그림 5-1-10. 미국 대학농구 NCAA 4강전에 사용된 Intel True VR 카메라 444

그림 5-1-11. 음성 기반 입모습 동기화 기술(Synthesizing Obama : Learning Lip Sync from Audio) 446

그림 5-1-12. Cognitive Highlights at the 2017 US Open 447

그림 5-3-1. 방송산업 매출액 추이 451

그림 5-3-2. 방송산업 수출액 추이 451

그림 5-3-3. 방송사 수출 추이(2014~2016년) 456

그림 5-3-4. 방송프로그램 수출 추이(2014~2016년) 457

그림 5-3-5. 지상파방송의 국가별 수출 현황 458

그림 5-3-6. 방송채널사용사업의 국가별 수출 현황 458

그림 5-3-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현황(2016년 12월 말 기준) 464

그림 5-3-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수입액 추이 465

그림 6-2-1. 'TV-모바일-PC'의 역학관계 499

그림 6-2-2. 일주일 동안 TV를 시청하면서 동시에 멀티태스킹한 경험 500

그림 6-2-3. TV를 시청하면서 동시에 이용하는 스마트기기 용무 500

그림 6-2-4. 매체별 광고비 동향(2000~2016년) 502

그림 6-2-5. 2007~2016년의 매체별 광고비 비중 변화 504

그림 6-2-6. 지상파방송 광고비 월별 동향 및 전년 대비 증감 505

그림 6-2-7. 2017년 한국 경제성장률 예측치 509

그림 6-2-8. 지상파TV 광고 PCM 집행방식의 개념 517

그림 6-2-9. PCM과 전후CM 집행 위치별 평균 광고 시청률 518

그림 7-1-1. 방송콘텐츠포맷 육성 지원사업 533

그림 7-1-2. 방송콘텐츠 창작기반 구축사업 534

그림 7-1-3. DMS 방송제작시설 537

그림 7-1-4. 빛마루 방송제작시설 539

그림 7-1-5. 스튜디오 큐브 전경 및 내부 540

그림 7-1-6. 국제방송영상견본시(BCWW 2016) 542

그림 7-1-7. 글로벌콘텐츠 펀드의 구조 551

그림 7-1-8. 완성보증 대상 기업 선정 절차 552

그림 7-1-9. 콘텐츠가치평가센터의 기능 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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