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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연구진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1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과업의 범위 13
1. 시간적 범위 13
2. 공간적 범위 13
3. 내용적 범위 14
제3절 과업의 주요 내용 14
1.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현황 분석 및 관련계획 검토 14
2. 교통수요예측 평가 15
3.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평가·보완 15
4. 수도권 서부지역 종합교통대책 수립 16
제4절 과업의 진행 일정 18
제2장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현황 분석 및 관련계획 검토 19
제1절 교통현황 조사 및 분석 21
1. 교통관련 현황 21
2. 교통시설 현황 23
3. 수도권 서부지역 영향권 환승시설 운영현황 39
4. 수도권 서부지역 영향권 환승시설 이용실태 현황 57
5. 수도권 서부지역, 서울 도심권 기존 터미널 및 김포공항 이용자 설문조사 67
제2절 수도권 서부지역 관련계획 검토 86
제3절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 89
1.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절차 89
2.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 추진현황 90
3. 수도권 서부지역 사업별 광역교통개선대책 92
제4절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흐름 분석 및 예측 135
1.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흐름 분석 135
2.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흐름 예측(2025년) 153
제3장 교통수요예측 평가 159
제1절 교통수요예측의 전제 161
1. 교통수요예측 기본자료 161
2. 분석 범위 161
3. 교통수요예측 방법 162
4. 분석 시나리오 설정 163
제2절 분석네트워크 반영 여부 검토 164
1. 서울 마곡지구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64
2. 김포 한강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65
3. 김포 골드밸리(양촌 지방산업단지) 광역교통개선대책 165
4. 고양 삼송택지개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166
5. 고양 식사지역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68
6. 고양 킨텍스 국제전시장 단지조성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68
7. 고양 관광문화단지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69
8.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70
9. 인천 검단 일반산업단지 광역교통개선대책 172
10. 인천 가정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72
11. 인천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73
제3절 개발사업 실시 전·후 교통영향 검토 174
1. 영향권 전체(김포, 고양, 인천) 174
2. 김포시 지역 175
3. 고양시 지역 176
4. 인천시 지역 177
5.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변경 전·후 교통영향 검토 177
6. 인천 검단 철도시설계획 변경 전·후 교통영향 검토 179
제4절 개선대안 시행시 교통수요 182
1. 개선대안 I. 시행시 교통영향 검토 182
2. 개선대안 II. 시행시 소요 차로 수 검토 184
제4장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평가 및 보완 187
제1절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적정성 평가 189
제2절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이행여부 점검 193
1.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여부 점검과정 193
2. 서울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여부 점검 194
3. 경기도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여부 점검 195
4. 인천광역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여부 점검 207
제3절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보완방안 마련 215
1. 버스운영 대책 구체화 215
2.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절차 개선 217
제5장 수도권 서부지역 종합교통대책 수립 219
제1절 광역교통개선대책 연계 221
1. 광역교통기본계획 및 광역교통시행계획과의 연계 221
2. 광역교통개선대책 연계 231
제2절 종합교통대책 수립 234
1. 김포공항역을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허브로 발전 234
2.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과 서부 고속버스 터미널 입지 236
3. 대곡~소사 복선전철 김포공항역 환승체계 개선 237
4. 청라~강서 BRT(2단계)와 고양 BRT 연계 238
5. 김포공항역 등 복합환승센터 추진 240
6. 수도권 서부지역 종합교통대책 241
제3절 교통시설 확충방안 242
1. 도로시설 확충방안 242
2. 철도시설 확충방안 245
3.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시설 확충방안 246
4. 김포공항 복합환승센터(서부 고속버스 터미널) 248
제6장 종합교통대책의 세부 추진방안 마련 275
제1절 단기·중장기 추진계획 277
1. 수도권 서부지역 종합교통대책 단기·중기 추진계획 277
2. 수도권 서부지역 종합교통대책 장기 추진계획 279
제2절 세부 추진방안 280
1. 수도권 서부지역 종합교통대책 추진방안 280
2. 김포공항 복합환승센터 사업 추진방안 282
부록 : 버스터미널 이용 실태 조사 291
〈표 1-1〉 수도권 서부지역에서 진행 중인 광역교통개선대책 14
〈표 1-2〉 과업의 진행 내용 18
〈표 2-1〉 수도권 전체 및 서부지역 인구수 추이 21
〈표 2-2〉 수도권 전체 및 서부지역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22
〈표 2-3〉 수도권 도로 등급별 도로연장 추이 23
〈표 2-4〉 2015년 수도권 도로등급별 현황 24
〈표 2-5〉 수도권 서부지역 도로 등급별 도로연장 25
〈표 2-6〉 2015년 수도권 서부지역 도로등급별 현황 26
〈표 2-7〉 2015년 수도권 철도운영 현황 28
〈표 2-8〉 2015년 수도권 서부지역 철도운영 현황 29
〈표 2-9〉 수도권 광역버스 운영 현황 30
〈표 2-10〉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버스 운영 현황 31
〈표 2-11〉 수도권 환승시설 현황 32
〈표 2-12〉 환승주차장 현황 32
〈표 2-13〉 환승센터 현황 36
〈표 2-14〉 여객 환승터미널 현황 36
〈표 2-15〉 공영차고지 현황 38
〈표 2-16〉 서부지역을 포함한 수도권의 수단별 전체통행(유출기준)(2014년) 135
〈표 2-17〉 서부지역을 포함한 수도권의 수단별 광역통행(유출기준)(2014년) 136
〈표 2-18〉 서부지역을 포함한 수도권의 목적별 전체통행(유출기준)(2014년) 137
〈표 2-19〉 서부지역을 포함한 수도권의 목적별 광역통행(유출기준)(2014년) 138
〈표 2-20〉 수도권 축별 통행량 및 분담률(2014년) 139
〈표 2-21〉 서울시 및 인천시에 대한 서부지역 출근의존도(2014년) 140
〈표 2-22〉 서울시 및 인천시에 대한 출근의존도 추이(2010~2014) 140
〈표 2-23〉 축별 교통량 조사 방안 구분 142
〈표 2-24〉 교통량 및 통행속도 조사 대상 구간 142
〈표 2-25〉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축별 교통량 현황 144
〈표 2-26〉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축별 통행속도 현황 145
〈표 2-27〉 교통축별 수단별 거리굴곡도 비교 147
〈표 2-28〉 접근시간내 수단별 통행비율 비교(전일기준) 149
〈표 2-29〉 교통축별 시간혼잡도 및 대중교통 시간경쟁력 비교 150
〈표 2-30〉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 유형 152
〈표 2-31〉 수도권 전체 및 서부지역 수단별 총통행량(유출기준)(2025년) 153
〈표 2-32〉 수도권 전체 및 서부지역 수단별 광역통행량(유출기준)(2025년) 154
〈표 2-33〉 수도권 전체 및 서부지역 목적별 총통행량(유출기준)(2025년) 155
〈표 2-34〉 수도권 전체 및 서부지역 목적별 광역통행량(유출기준)(2025년) 156
〈표 2-35〉 수도권 장래 목적·수단별 총통행량 변화(2014~2025) 157
〈표 2-36〉 수도권 장래 목적·수단별 광역통행량 변화(2014~2025) 157
〈표 2-37〉 서부지역 장래 목적·수단별 총통행량 변화(2014~2025) 158
〈표 2-38〉 서부지역 장래 목적·수단별 광역통행량 변화(2014~2025) 158
〈표 3-1〉 분석자료 개요 161
〈표 3-2〉 분석 시나리오 163
〈표 3-3〉 개선 대안 시나리오 163
〈표 3-4〉 서울 마곡지구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당초안 164
〈표 3-5〉 서울 마곡지구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164
〈표 3-6〉 김포 한강신도시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65
〈표 3-7〉 김포 양촌지구 지방산업단지 광역교통개선대책 165
〈표 3-8〉 고양 삼송택지개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당초안 166
〈표 3-9〉 고양 삼송택지개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167
〈표 3-10〉 고양 식사지역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168
〈표 3-11〉 고양 킨텍스 국제전시장 단지조성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당초안 168
〈표 3-12〉 고양 킨텍스 국제전시장 단지조성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169
〈표 3-13〉 고양 관광문화단지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당초안 169
〈표 3-14〉 고양 관광문화단지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169
〈표 3-15〉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당초안 170
〈표 3-16〉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171
〈표 3-17〉 인천 검단 일반산업단지 광역교통개선대책 172
〈표 3-18〉 인천 가정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당초안 172
〈표 3-19〉 인천 가정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172
〈표 3-20〉 인천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당초안 173
〈표 3-21〉 인천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173
〈표 3-22〉 영향권 전체(김포, 고양, 인천) 분석대상 노선 174
〈표 3-23〉 영향권 전체(김포, 고양, 인천) 교통영향 검토 결과 175
〈표 3-24〉 김포시 지역 분석대상 노선 175
〈표 3-25〉 김포시 지역 교통영향 검토 결과 176
〈표 3-26〉 고양시 지역 분석대상 노선 176
〈표 3-27〉 고양시 지역 교통영향 검토 결과 176
〈표 3-28〉 인천시 지역 분석대상 노선 177
〈표 3-29〉 인천시 지역 교통영향 검토 결과 177
〈표 3-30〉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당초안 178
〈표 3-31〉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변경안 178
〈표 3-32〉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교통영향 분석대상 노선 178
〈표 3-33〉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교통영향 검토 결과 179
〈표 3-34〉 인천 검단 철도시설계획 당초안 179
〈표 3-35〉 인천 검단 철도시설계획 변경안 179
〈표 3-36〉 인천 검단 철도시설계획 교통영향 분석대상 노선 180
〈표 3-37〉 인천 검단 철도시설계획 변경 전·후 승차수요 180
〈표 3-38〉 인천 검단 철도시설계획 교통영향 검토 결과 181
〈표 3-39〉 개선대안 시행시 교통영향 분석대상 노선 183
〈표 3-40〉 개선대안 시행 전·후 승차수요 183
〈표 3-41〉 인천 검단 철도시설계획 교통영향 검토 결과 183
〈표 3-42〉 김포, 고양, 인천 분석대상 노선 184
〈표 3-43〉 추가 분석대상 노선 184
〈표 3-44〉 축별 현황 및 장래 교통량, V/C 185
〈표 3-45〉 차로확장 전·후 축별 V/C 186
〈표 4-1〉 광역교통개선대책 적정성 평가 항목(「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지침」 제23조) 189
〈표 4-2〉 광역교통개선대책 검토 체크리스트(「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지침」 [별표 4]) 189
〈표 4-3〉 광역교통개선대책 검토 기준 191
〈표 4-4〉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192
〈표 4-5〉 광역교통개선대책 추진상황 보고서식 193
〈표 4-6〉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지침」의 교통시설 확충대책 및 운영대책 215
〈표 4-7〉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지침」의 대중교통운영대책 217
〈표 5-1〉 광역 간선도로망 계획(수도권) 222
〈표 5-2〉 광역 간선철도망 계획(수도권) 223
〈표 5-3〉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계획(수도권) 224
〈표 5-4〉 환승시설 계획(수도권) 225
〈표 5-5〉 광역도로 선정사업(수도권) 227
〈표 5-6〉 광역철도 선정사업(수도권) 228
〈표 5-7〉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선정사업(수도권) 229
〈표 5-8〉 환승시설 선정사업(수도권) 231
〈표 5-9〉 환승노선이 많은 지하철·전철역의 승하차인원 현황 235
〈표 5-10〉 중앙로~개화동로 노선 개요 239
〈표 5-11〉 강변북로 버스운행 현황 239
〈표 5-12〉 공항로~남부순환로 2020년 가로 교통량 산출 결과 243
〈표 5-13〉 공항로~남부순환로 연결도로 건설효과(2020년 기준) 243
〈표 5-14〉 인천도시철도 1호선, 김포 장기역 연장 방안 246
〈표 5-15〉 중앙로~개화동로 장래 교통수요 예측 결과 247
〈표 5-16〉 중앙로~개화동로 사업비 산정 내역 247
〈표 5-17〉 중앙로~개화동로 종합분석 결과 247
〈표 5-18〉 서울시 버스터미널 현황 248
〈표 5-19〉 서울시 터미널 운영 현황(2015년) 249
〈표 5-20〉 김포공항 시설규모 255
〈표 5-21〉 공항 및 터미널의 시외·공항버스 운행현황과 김포공항버스 운행지역 분포 259
〈표 5-22〉 서부 고속버스터미널 신설 노선 운영 효과 261
〈표 5-23〉 추가 노선 및 증차 필요 노선 262
〈표 5-24〉 강서구 기준 터미널 접근시간 비교 263
〈표 5-25〉 서부 버스터미널 입지효과 분석 264
〈표 5-26〉 도시계획시설 설치가능 시설 및 설치규모 266
〈표 5-27〉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 기준(최저치) 268
〈표 5-28〉 공항버스 운행횟수 269
〈표 5-29〉 고속터미널 평균 주시설면적 산정 269
〈표 5-30〉 김포공항 시설규모 및 처리능력 271
〈표 5-31〉 서울 강서 공영차고지와 부천 고강 공영차고지 비교 273
〈표 6-1〉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선정사업(수도권) 278
〈표 6-2〉 수도권 서부지역 종합교통대책 단기·중기 추진계획 280
〈표 6-3〉 종합교통대책 소요예산 및 재원투입 방안 281
〈그림 1-1〉 과업의 흐름도 17
〈그림 2-1〉 수도권 인구현황 및 증가 추이 21
〈그림 2-2〉 수도권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및 증가 추이 22
〈그림 2-3〉 수도권 도로연장 추이 24
〈그림 2-4〉 수도권 서부지역 도로연장 추이 26
〈그림 2-5〉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수 및 운행대수 현황 30
〈그림 2-6〉 수도권 축별 수단분담률 139
〈그림 2-7〉 수도권 서부지역 출근의존도 추이(2010년~2014년) 141
〈그림 2-8〉 선정된 서부지역 교통량 및 속도 조사지점 143
〈그림 2-9〉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축별 교통량 현황 144
〈그림 2-10〉 광역교통축별 속도 현황 146
〈그림 2-11〉 주요 광역도로 구간별 첨두시 속도 146
〈그림 2-12〉 서울↔시·군 간 승용차 및 대중교통 통행시간 148
〈그림 2-13〉 수도권 대중교통 환승 유형 151
〈그림 3-1〉 교통수요예측 과정 162
〈그림 3-2〉 영향권 전체(김포, 고양, 인천) 분석대상 노선 174
〈그림 3-3〉 개선대안 182
〈그림 5-1〉 수도권 광역도로 사업 226
〈그림 5-2〉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227
〈그림 5-3〉 수도권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 229
〈그림 5-4〉 수도권 환승시설사업 230
〈그림 5-5〉 김포 3축 도로 및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노선도 232
〈그림 5-6〉 청라~강서간 BRT의 현재 노선과 대안 노선 233
〈그림 5-7〉 중앙로~올림픽대로 노선 위치도 233
〈그림 5-8〉 환승노선이 많은 철도역 현황 234
〈그림 5-9〉 환승노선이 많은 지하철·전철역의 이용객수 현황 235
〈그림 5-10〉 서부내륙고속도로 노선도 및 서부 고속버스터미널 입지 236
〈그림 5-11〉 대곡~소사 복선전철의 김포공항역 계획 237
〈그림 5-12〉 대곡~소사 복선전철 김포공항역 환승체계 개선방안 238
〈그림 5-13〉 청라~강서 BRT(2단계)와 고양 BRT 연계 대안노선 238
〈그림 5-14〉 중앙로~개화산로 노선 위치도 239
〈그림 5-15〉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개발 사례 240
〈그림 5-16〉 수도권 서부지역 종합교통대책 241
〈그림 5-17〉 공항로~남부순환로 연결도로 위치도 및 사업구간주변 Network 242
〈그림 5-18〉 사업 미시행시 / 시행시 사업지 주변 가로교통량(2020년) 243
〈그림 5-19〉 고속도로 건설계획 신설 및 확장 244
〈그림 5-20〉 청라~강서 BRT 2단계 신방화사거리 U턴 방안 246
〈그림 5-21〉 서울시 버스터미널 위치 249
〈그림 5-22〉 서울시 버스터미널 이용자 영향권 250
〈그림 5-23〉 월드트레이드센터 교통허브 251
〈그림 5-24〉 일본 동경 버스타신주쿠 동선체계도 및 3층, 4층 평면도 253
〈그림 5-25〉 서부 고속버스 터미널 입지대안 254
〈그림 5-26〉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 및 김포공항개발 기본계획 변경 255
〈그림 5-27〉 김포공항 입지대안 256
〈그림 5-28〉 마곡지구 도시개발사업 및 서남권 일대 균형 발전 방안 수립 257
〈그림 5-29〉 마곡지구 대안 258
〈그림 5-30〉 고강동 대안 258
〈그림 5-31〉 김포공항 시외 및 공항버스 노선 현황 260
〈그림 5-32〉 서부 고속버스터미널 접근시간 및 이동시간 절감 개념도 261
〈그림 5-33〉 추가 노선 및 증차 필요 노선 262
〈그림 5-34〉 서부 고속버스 터미널 이용객 분포 263
〈그림 5-35〉 서부 버스터미널 입지효과 분석 264
〈그림 5-36〉 김포공항 이용객의 교통수단 분담률 264
〈그림 5-37〉 전철역 출입구에서 각 시설까지의 거리 265
〈그림 5-38〉 대곡~소사 복선전철의 김포공항역 계획 270
〈그림 5-39〉 교통센터 중심의 Hub&Spoke 시스템 270
〈그림 5-40〉 김포공항개발 기본계획 변경 도면 271
〈그림 5-41〉 서부 고속버스 터미널 동선 검토 272
〈그림 6-1〉 복합환승센터 개발 절차도 282
〈그림 6-2〉 인천공항 T2 버스터미널 사례 289
〈그림 6-3〉 공항지원시설 추진 절차도 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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