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연구의 개요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3. 연구의 흐름 14
제2장 문화자원화에 대한 논의 16
1. 지역문화에 대한 인식의 확장 16
2. 지역문화자원의 전략적 접근과 문화자산(cultural asset)의 새로운 가능성 18
3. 서부산권 인문문화자산에 대한 이해 21
1) 서부산권 인문문화자산의 개념과 의미 21
2) 주요 자산 23
제3장 국내외 사례 31
1. 유형별 분석 31
2. 시사점 41
제4장 시민, 전문가 설문 조사 43
1. 조사 개요 43
1) 조사 개요 43
2) 조사 내용 44
3) 응답자 특성 45
2. 주요 조사 결과 47
1) 서부산권 인문문화자산에 대한 인식 47
2) 서부산권 인문문화자산의 활용 관련 정책 인식 51
3) 서부산권 인문문화자산의 가치 및 활용 가능성 58
3. 시사점 69
제5장 서부산권 인문문화자산의 활용 방안 71
1. 낙동강 문명사 박물관 건립 71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71
2) 추진내용 72
3) 기대효과 74
2. 낙동이야기 길 조성 75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75
2) 추진내용 76
3) 기대효과 81
3. 팟캐스트(Podcast) 제작 '낙동서고' 82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82
2) 추진내용 82
3) 기대효과 85
4. 4개구 연합 축제 '낙동 뱃길따라 1300리' 86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86
2) 추진내용 87
3) 기대효과 93
5. 이야기의 콘텐츠화, 캐릭터, 공예 상품 개발 94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94
2) 추진내용 94
3) 기대효과 98
6. 인문학적 가치 확산을 위한 시민 교육 98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98
2) 추진내용 99
3) 기대효과 100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01
1. 결론 101
1) 인문문화자산 활용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 필요 101
2) 인문문화자산 활용을 위한 노력 102
3) 거버넌스형 협력 체계 구축 103
2. 정책제언 104
1) 행정협의회 차원의 통합적 운영 필요 104
2) 활용 전략별 과제의 지속적인 발굴 필요 105
참고문헌 106
[부록] 설문지 111
판권기 131
〈표 Ⅱ-1〉 문화자산(cultural asset)의 유형 20
〈표 Ⅱ-2〉 주요 문화창작물 27
〈표 Ⅳ-1〉 조사 내용 44
〈그림 Ⅰ-1〉 연구의 흐름 15
〈그림 Ⅱ-1〉 지역문화자원의 가치 19
〈그림 Ⅱ-2〉 서부산권 인문문화자산의 특징과 가치 22
〈그림 Ⅳ-1〉 시민 응답자 특성 : 성별 45
〈그림 Ⅳ-2〉 시민 응답자 특성 : 연령 45
〈그림 Ⅳ-3〉 시민 응답자 특성 : 지역거주기간 46
〈그림 Ⅳ-4〉 전문가 응답자 특성 : 소속기관 46
〈그림 Ⅳ-5〉 전문가 응답자 특성 : 관련분야 근무연수 47
〈그림 Ⅴ-1〉 국립생물관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74
〈그림 Ⅴ-2〉 일본 시코쿠 오헨로 순례길 77
〈그림 Ⅴ-3〉 낙동이야기 길(안) 79
〈그림 Ⅴ-4〉 도보 길을 통한 책 발간 사례 80
〈그림 Ⅴ-5〉 팟캐스트 이미지 83
〈그림 Ⅴ-6〉 서부산권 스탬프 관광 앱 이미지 84
〈그림 Ⅴ-7〉 국내 통합축제 사례 이미지 86
〈그림 Ⅴ-8〉 4개구 연합축제 구성(안) 92
〈그림 Ⅴ-9〉 서부산권 구(區) 대표 캐릭터 95
〈그림 Ⅴ-10〉 강을 주제로 한 캐릭터 사례 96
〈그림 Ⅴ-11〉 재첩노리개 9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