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독서감상문 지도전략 : 독서와 글쓰기 지도교사를 위한 4가지 독서감상문 쓰기 모형 / 지은이: 황보현, 강혜경, 김예원, 김은영, 김정락, 김현경, 박윤자, 백경애, 서강석, 유미정 [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고요아침, 2018
청구기호
028.5 -18-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99 p. ; 24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8897032
제어번호
MONO1201815449
주기사항
색인 수록
부록: 독서감상문 쓰기 활동지

목차보기더보기


1. 성찰형 글쓰기

빨간 매미ㆍ14
쿠키 한 입의 인생수업ㆍ15
숟가락ㆍ16
신통방통 제제벨ㆍ17
변신ㆍ20
줄무늬면 어때!ㆍ21
오른발 왼발ㆍ23
구멍에 빠진 아이ㆍ25
바보 이반의 이야기ㆍ27
우당탕탕 할머니의 귀가 커졌어요ㆍ30
비밀의 강ㆍ33
빨간 나무ㆍ36
파란 의자ㆍ38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ㆍ39
표범의 얼룩무늬는 어떻게 생겨났을까?ㆍ41
나는 기다립니다ㆍ43
메밀꽃 필 무렵ㆍ45
종이 봉지 공주ㆍ47
앗, 깜깜해ㆍ50
줄무늬면 어때!ㆍ53
무지개 물고기ㆍ55
100만 번 산 고양이ㆍ58
박물관의 참개구리ㆍ60
백만 번 산 고양이ㆍ64
줄무늬면 어때!ㆍ67
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ㆍ69
삼국유사 ―기이편ㆍ71
아Q 정전ㆍ72

2. 관점 전환형 글쓰기

까마귀 소년ㆍ76
물고기는 물고기야!ㆍ78
무지개 물고기ㆍ80
빨간 나무ㆍ82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ㆍ85
압둘가사지의 정원ㆍ88
동백꽃ㆍ90
돼지책ㆍ92
변신ㆍ94
길거리 가수 새미ㆍ96

3. 문제해결형 글쓰기

우리 가족입니다ㆍ112
까만 아기 양ㆍ114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ㆍ116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ㆍ118
박씨 부인전ㆍ120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ㆍ122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ㆍ124
줄무늬면 어때!ㆍ126
할아버지의 안경ㆍ128
푸른 개ㆍ130
나는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야!ㆍ132
무지개 물고기ㆍ134
변신ㆍ136
삶과 문명의 눈부신 비전 열하일기ㆍ137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ㆍ140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ㆍ142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ㆍ144
줄무늬면 어때!ㆍ146
아나톨의 작은냄비ㆍ148
우리 반에 새 친구가 왔어요ㆍ150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ㆍ152
줄무늬면 어때!ㆍ154
할아버지의 안경ㆍ156
제랄다와 거인ㆍ158
마그리트의 그림ㆍ160
변신ㆍ163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ㆍ165

4. 정보와 상상형 글쓰기

뛰어라 메뚜기ㆍ170
짖어봐 조지야ㆍ172
피터의 의자ㆍ174
여우ㆍ176
어떤 솔거의 죽음ㆍ178
종이 봉지 공주ㆍ180
내가 함께 있을게ㆍ182
줄무늬가 생겼어요ㆍ184
고 녀석 맛있겠다ㆍ186
우리 모두 꼴찌 기러기에게 박수를ㆍ188
친구가 올까?ㆍ190
종이봉지 공주ㆍ192

5. 독서감상문 학생 지도 사례

1. 성찰형 글쓰기

구멍에 빠진 아이ㆍ196
아툭ㆍ198
강아지 똥ㆍ200
장영실ㆍ201
양파의 왕따 일기ㆍ203
장영실ㆍ204
양파의 왕따 일기ㆍ206
의리의 아이들 동영상ㆍ207
해야 해야 잠꾸러기 해야ㆍ208
관계ㆍ209
헨리의 자유 상자ㆍ211
루이 브라이ㆍ212
양파의 왕따 일기ㆍ213
장영실ㆍ215
파스칼의 실수ㆍ216
샬롯의 거미줄ㆍ217
프린들 주세요ㆍ218
수학에서 꺼낸 여행ㆍ219
버스 놓친 날ㆍ222
마법의 설탕 두 조각ㆍ224
단군신화ㆍ226
100만 번 산 고양이ㆍ228
세 가지 질문ㆍ230
칠칠단의 비밀ㆍ232
디즈니 주토피아ㆍ233
상쾌한 키스ㆍ234
말썽꾸러기 데이빗ㆍ235

2. 관점 전환형 글쓰기

어떤 솔거의 죽음ㆍ237
황소와 도깨비ㆍ239
변신ㆍ240
멋진 하루ㆍ242
멋진 하루ㆍ244
세 가지 질문ㆍ245
무지개 물고기ㆍ246
변신ㆍ248
청소년을 위한 우리 미술 블로그ㆍ249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ㆍ253
다시 읽는 이솝우화ㆍ257
샌지와 빵집주인ㆍ261

3. 문제해결형 글쓰기

초대 받은 아이들ㆍ262
초대 받은 아이들ㆍ263
군함도 동영상ㆍ264
빈둥빈둥 투닉스 왕ㆍ266
나는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야ㆍ267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ㆍ269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ㆍ270
우리 아빠는 거짓말쟁이 동영상 ㆍ272
해야, 해야 잠꾸러기 해야ㆍ274
애너벨과 신기한 털실ㆍ276
고함쟁이 엄마ㆍ277

4. 정보와 상상형 글쓰기

스갱아저씨의 염소ㆍ279
물은 답을 알고 있다ㆍ280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ㆍ283
밤에는 왜 어두워질까요?ㆍ285
수호의 하얀말ㆍ287
삶과 문명의 눈부신 비전 열하일기ㆍ289
왕도둑 호첸플로츠ㆍ290
파스칼의 실수ㆍ291

색인ㆍ293
독서감상문 쓰기 활동지ㆍ29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89894 028.5 -18-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89895 028.5 -18-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이 책은 독후감을 쓰기 위한 나침반이다. 글쓰기 프로세스와 패턴을 바탕으로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세스는 성찰형, 관점 전환형, 문제해결형, 정보와 상상형 네 가지이다.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독후감을 쓰고 꼭지마다 간단한 개요를 넣었다.
    독서 감상문을 쓰는 프로세스는 독서수업모형과 연결되어 있다. 성찰 모형은 책을 읽고 자신을 성찰하는 반성적 사고의 과정이다. 관점전환 모형은 책을 읽고 관점을 전환한 부분에 집중하는 사고의 과정이다. 문제해결 모형은 문제를 정의하고 모순 찾기, 원인 분석 등을 찾은 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책을 읽고 등장인물의 문제를 발견하는데서 글쓰기는 시작되고 등장인물의 문제해결 방안을 탐색한 후 이상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으로 글쓰기는 완성된다. 정보와 상상은 독서를 통해 얻은 정보를 자신의 배경지식과 연결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 재생산의 과정을 글쓰기 프로세스화 한 과정이다.
    글쓰기를 지도하는 데에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내용 전개 방식을 설명한 글쓰기 지도서가 필요하다. 여기에 실려 있는 프로세스는 독서수업모형의 진행 순서로 글쓰기 프로세스가 일원화 되어 있다. 즉 책을 읽는 전, 중, 후 과정 속에서 포스트 잇에 메모를 하고 메모한 순서대로 글쓰기 개요표가 된다. 개요표를 바탕으로 내용을 추가하면 한 편의 완성된 독서 감상문이 되도록 설계되었다.
    30년간 초, 중, 고 학생들과 독서수업을 해 오면서 전개방식에 대한 안내서가 필요함을 절감하였다. 좀 더 상세한 안내와 많은 사례를 실어 교육현장에서 독서 감상문 등의 글쓰기 지도를 하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머리말 중에

    저자 소개

    황보 현
    문학박사. 경기대 예술대학원 독서지도학과 초빙교수. 백림교육연구회 회장.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평생교육원장.

    강혜경
    전북대 교육학 박사수료.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전주교육원장.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독서전문강사.

    김예원
    경기대 독서지도학과 석사 재학 중.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김은영
    경기대 독서지도학과 석사 과정.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김정락
    경기대 독서지도학과 석사.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김현경
    한국교원대 대학원 국어교육학석사. 시인/독서멘토.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박윤자
    경기대 독서지도학과 석사과정.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백경애
    경기대 독서지도학과 석사과정.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서강석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북데이실천본부 기획단장. 군포시 평생학습원 원장. 군포문화재단 관장.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교육전문위원.

    유미정
    서울신학대 기독교교육학 석사. 지혜의숲 아카데미 대표. 꿈이있는교회 교육디렉터. 꿈이있는학원 원장.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전임강사.

    유효경
    경기대 독서지도학과 석사.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윤유미
    순천대 문학석사.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윤유미 독서토론논술원장, 독서전문강사.

    이송은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동화구연가.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이경주
    경기대 독서지도학 석사. 독서하브루타교육연구소 소장. 물구나무심리상담센타 소장.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전경미
    영남대학교 한국학과 박사과정.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자술 생애사 멘토.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정은주
    경기대 국어국문학 박사과정.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천원석
    경기대 국어국문학 박사과정.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허민숙
    경기대 독서지도학과 석사과정. 백림교육연구회 수석연구원. (사) 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황 영
    한국외대 스페인어학 석사. 백림교육연구회 전문연구위원. 인문학 강사, 칼럼리스트, 검찰청촉탁 통역. (사)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독서전문강사.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