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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위치도
목차
요약 28
제I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75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5
1. 사업의 추진 배경 75
2.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75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개요 76
1. 사업의 추진경위 76
2. 사업의 주요내용 77
3. 총사업비의 변경 내역 77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기본방향 78
1.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78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내용 80
3. 타당성재조사 배경 85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 쟁점 86
제1절 기초자료 분석 86
1. 일반 현황 86
2. 사회·경제지표 분석 87
3. 교통관련 현황분석 93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의 검토 97
1. 상위계획 97
2. 지역 관련 계획 108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쟁점 123
1. 비용추정 및 기술적 검토상의 쟁점 123
2. 교통수요 검토 125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127
제III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28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28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29
1. 설계기준 검토 129
2. 선형계획 검토 134
3. 토공계획 145
4. 배수계획 149
5. 교량계획 153
6. 교차로 계획 168
7. 포장계획 173
8. 부대계획 175
9. 선형개량 구간 검토 180
제3절 노선대안의 적절성 181
1. 기존도로 현황분석 181
2. 노선계획의 적절성 검토 185
제IV장 비용 추정 195
제1절 개요 195
1. 비용 추정의 기본방향 195
2. 선행연구 및 사전용역 비용 검토 197
제2절 타당성재조사 비용추정 273
1. 타당성재조사 비용추정의 산정방향 273
2. 대안의 총사업비 추정 277
3. 추가 분석안의 총사업비 추정 297
4. 비용추정 결과 및 총사업비 비교 318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321
1. 유지관리비 적용현황 321
2. 유지관리비 추정 322
제4절 연차별 사업비 투입 328
1. 연차별 사업비 투입 기준 328
2. 연차별 투입비 산정 결과 329
제V장 교통수요 추정 331
제1절 기존연구의 수요 검토 331
제2절 교통수요 추정의 전제 334
1. 기본자료의 설정 336
제3절 분석 범위 설정 339
1. 시간적 범위의 설정 339
2. 공간적 범위의 설정 339
제4절 기본 자료의 수정 344
1. 개요 344
2. 교통존 세분화 344
3. 현황 도로네트워크 수정 347
4. 장래 도로 및 개발계획 반영 350
제5절 통행배정 359
1. 통행배정의 전제 359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결과 364
제6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368
제7절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423
1. 수요예측 전제 검토 423
2. 수요추정 결과 비교 424
3. 수요예측 기초자료별 O/D 총량 비교 425
제VI장 편익 산정 426
제1절 편익의 항목 426
1.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427
2. 통행시간 절감편익 430
3.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 431
4. 환경비용 절감편익 433
제2절 편익 산정 결과 438
1. 대안 편익 산정결과 438
2. 추가분석안 편익 산정결과 440
제VII장 경제성 분석 442
제1절 경제성 분석의 개요 442
1. 평가 기준 442
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444
제2절 경제성 타당성 분석 결과 445
1. 경제성 분석 결과 445
2. 민감도 분석 454
제VIII장 정책성 분석 459
제1절 개요 459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460
1. 관련 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460
2.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462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463
1. 재원조달 가능성 463
2. 환경성 470
제4절 고용효과 분석 477
1. 고용유발효과 478
2. 고용의 질 개선효과 479
제IX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483
제1절 지역낙후도 484
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 및 지표 484
2. 지역낙후도 분석 결과 487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490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490
2. 건설 등 세부문별 분석방법 494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497
4.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501
5.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502
제X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507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507
제2절 AHP를 활용한 종합판단 509
1. 평가 대안 509
2. 조사 대상 집단 509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510
4. AHP 분석 결과 513
제3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518
참고문헌 522
부록 : AHP 평가를 위한 설문 525
〈표 I-1〉 사업의 추진경위 76
〈표 I-2〉 사업 개요 77
〈표 I-3〉 총사업비 변경 내역 총괄표 77
〈표 II-1〉 청주시 및 천안시의 행정구역(2013) 86
〈표 II-2〉 인구 추이 87
〈표 II-3〉 학생수 추이 90
〈표 II-4〉 종사자수 추이 91
〈표 II-5〉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92
〈표 II-6〉 연도별 도로 현황 93
〈표 II-7〉 사업노선 주변 주요 도로 교통량 현황 94
〈표 II-8〉 영업소별 일평균 교통량 96
〈표 II-9〉 영업소 진입교통량의 방향별 분석(2014년) 96
〈표 II-10〉 영업소 진입교통량의 도착권역별 분석(2014년) 96
〈표 II-11〉 장기 국가간선도로망계획 구상 103
〈표 II-12〉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의 주요내용 105
〈표 II-13〉 국토간선도로망 추진계획 106
〈표 II-14〉 충청북도의 고속도로 사업기간 및 사업비 110
〈표 II-15〉 충청북도의 국도 사업 및 사업내용 111
〈표 II-16〉 제반여건·민원·관계기관협의 등 시설개량항목 123
〈표 II-17〉 보상비 산출근거(주무관청 제시) 124
〈표 II-18〉 사업구간 및 주변 도로(2015년)의 요일별 계수 검토 125
〈표 II-19〉 사업구간 및 주변 도로(2015년)의 월별 계수 검토 126
〈표 II-20〉 사업노선 주변 주요 고속도로계획의 반영 127
〈표 II-21〉 대안 설정 127
〈표 II-22〉 시나리오 설정 127
〈표 III-1〉 도로의 기능에 따른 설계속도 129
〈표 III-2〉 연계 고속도로의 설계속도 130
〈표 III-3〉 기하구조 기준 130
〈표 III-4〉 유출부 노즈부근의 기하구조(연결로) 131
〈표 III-5〉 출입시설 설치시 본선 기하구조 131
〈표 III-6〉 가·감속차로 길이 131
〈표 III-7〉 종단경사구간의 가·감속차로 길이 보정율 131
〈표 III-8〉 사전용역의 표준횡단 구성 132
〈표 III-9〉 사전용역의 표준횡단면 133
〈표 III-10〉 횡단면구성요소 검토 134
〈표 III-11〉 평면선형 분석(1공구, 본선) 135
〈표 III-12〉 평면선형 현황(1공구, 본선) 135
〈표 III-13〉 평면선형 확폭 현황(1공구, 본선) 136
〈표 III-14〉 평면선형 분석(2공구, 본선) 137
〈표 III-15〉 평면선형 현황(2공구, 본선) 137
〈표 III-16〉 평면선형 확폭 현황(2공구, 본선) 137
〈표 III-17〉 평면선형 분석(3공구, 본선) 138
〈표 III-18〉 평면선형 현황(3공구, 본선) 139
〈표 III-19〉 평면선형 확폭 현황(3공구, 본선) 139
〈표 III-20〉 종단선형 분석(1공구, 본선) 140
〈표 III-21〉 종단선형 분석 현황(1공구, 본선) 141
〈표 III-22〉 종단선형 분석(2공구, 본선) 142
〈표 III-23〉 종단선형 분석 현황(2공구, 본선) 142
〈표 III-24〉 종단선형 분석(3공구, 본선) 143
〈표 III-25〉 종단선형 분석 현황(3공구, 본선) 144
〈표 III-26〉 흙깍기 및 흙쌓기 공사량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45
〈표 III-27〉 확장계획 변경 표준횡단면(주무관청 제시) 146
〈표 III-28〉 흙운반 및 사토 공사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46
〈표 III-29〉 흙운반거리 증감 현황 147
〈표 III-30〉 기존 구조물 철거 공사량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47
〈표 III-31〉 옹벽 공사량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47
〈표 III-32〉 사전용역 공구별 옹벽 설치현황 (주무관청 제시) 148
〈표 III-33〉 비탈면보호공 공사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48
〈표 III-34〉 토공 세부설계에 따른 공사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48
〈표 III-35〉 토공량 증감 현황 (주무관청 제시) 149
〈표 III-36〉 확장계획에 따른 집수폭 (주무관청 제시) 150
〈표 III-37〉 중분대 배수시설 강우강도 및 현황 (주무관청 제시) 150
〈표 III-38〉 배수관 및 집수정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51
〈표 III-39〉 암거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51
〈표 III-40〉 비개착암거 현황(주무관청 제시) 151
〈표 III-41〉 배수공 상세 설계에 따른 공사물량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52
〈표 III-42〉 배수공 주요 공사량 증감 현황 (주무관청 제시) 153
〈표 III-43〉 교량 계획 현황 154
〈표 III-44〉 생태통로 계획 현황 164
〈표 III-45〉 민원 및 관련계획에 의한 공사물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66
〈표 III-46〉 교량연장 및 형식변경에 의한 공사물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67
〈표 III-47〉 가교, 가시설, 보수보강 공사물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67
〈표 III-48〉 민원과 지자체 요구 및 환경영향평가에 의한 교량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68
〈표 III-49〉 교차로 계획 현황 169
〈표 III-50〉 목천나들목 영업소 이전시 목천 IC입구 교차로 개선 효과(2040년) 171
〈표 III-51〉 국도21호선 접속교차로 추가에 따른 접근성 분석 172
〈표 III-52〉 포장단면 최적화에 따른 공사물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74
〈표 III-53〉 세부설계에 따른 공사물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74
〈표 III-54〉 요구안의 본선 포장두께 175
〈표 III-55〉 요구안의 연결로 포장두께 175
〈표 III-56〉 교통안전성 향상을 위한 공사물량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76
〈표 III-57〉 환경영향평가 결과 수용에 따른 공사물량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76
〈표 III-58〉 환경관리비 세부항목의 공사물량 증감현황(주무관청 제시) 176
〈표 III-59〉 공사중 안전시설 및 가시설 확충 따른 공사물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77
〈표 III-60〉 교통안전시설공 세부항목의 공사물량 증감현황 (주무관청 제시) 177
〈표 III-61〉 암거등 확장시 가시설계획 대표단면(주무관청 제시) 178
〈표 III-62〉 토공부 가시설계획 대표단면(주무관청 제시) 178
〈표 III-63〉 세부설계에 따른 신규공정 추가현황 (주무관청 제시) 179
〈표 III-64〉 선형개량구간 현황(주무관청 제시) 180
〈표 III-65〉 기존도로 평면선현 현황 184
〈표 III-66〉 기존도로 종단선형 현황 185
〈표 III-67〉 최적노선 선정 절차 185
〈표 III-68〉 기본설계 노선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1공구) 186
〈표 III-69〉 기본설계 노선과 실시설계노선의 비교(1공구) 187
〈표 III-70〉 기본설계 노선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2공구) 189
〈표 III-71〉 기본설계 노선과 실시설계 노선의 비교(2공구) 190
〈표 III-72〉 기본설계 노선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3공구) 192
〈표 III-73〉 기본설계 노선과 실시설계 노선의 비교(3공구) 193
〈표 IV-1〉 제공된 자료별 총사업비 현황 (주무관청 제시) 196
〈표 IV-2〉 선행연구 및 사전용역의 총사업비 비교 197
〈표 IV-3〉 기본설계 사업비 산출기준 198
〈표 IV-4〉 기본설계의 주요 공사물량 198
〈표 IV-5〉 기본설계 총사업비와 현행 총사업비(1차조정 2012.11) 비교 199
〈표 IV-6〉 사업규모 내용(전체) 200
〈표 IV-7〉 사업규모 내용(공구별) 200
〈표 IV-8〉 실시설계 제시 총사업비(주무관청 제시) 200
〈표 IV-9〉 실시설계 사업비 산출기준 201
〈표 IV-10〉 실시설계의 주요 공사물량 202
〈표 IV-11〉 실시설계 총사업비와 요구안 총사업비 비교 203
〈표 IV-12〉 조달청 공사비 조정현황 204
〈표 IV-13〉 국토교통부 총사업비 조정현황 204
〈표 IV-14〉 비용 항목 보정을 위한 할증 기준 205
〈표 IV-15〉 기본설계(2012) 보정지수 산정 205
〈표 IV-16〉 현행(2012.11)과 요구안(2015.12)의 총사업비 비교 206
〈표 IV-17〉 기본설계(2012)와 실시설계(2014) 총사업비 비교 206
〈표 IV-18〉 기본설계 대비 실시설계 토목공사비 비교 207
〈표 IV-19〉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토공 공사비 비교(1공구) 208
〈표 IV-20〉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토공 공사비 비교(2공구) 211
〈표 IV-21〉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토공 공사비 비교(3공구) 214
〈표 IV-22〉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배수 및 옹벽공 공사비 비교(1공구) 217
〈표 IV-23〉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배수 및 옹벽공 공사비 비교(2공구) 220
〈표 IV-24〉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배수 및 옹벽공 공사비 비교(3공구) 223
〈표 IV-25〉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교량공 공사비 비교(1공구) 226
〈표 IV-26〉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교량공 공사비 비교(2공구) 228
〈표 IV-27〉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교량공 공사비 비교(3공구) 229
〈표 IV-28〉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포장공 공사비 비교(1공구) 231
〈표 IV-29〉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포장공 공사비 비교(2공구) 233
〈표 IV-30〉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포장공 공사비 비교(3공구) 235
〈표 IV-31〉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부대공 공사비 비교(1공구) 238
〈표 IV-32〉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부대공 공사비 비교(2공구) 242
〈표 IV-33〉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부대공 공사비 비교(3공구) 246
〈표 IV-34〉 방음벽 공사비 250
〈표 IV-35〉 방음판 단가 검토 251
〈표 IV-36〉 관계기관협의에 의한 시설개량항목(실시설계) 251
〈표 IV-37〉 국도21호선 직접연결로 공사비(실시설계) 252
〈표 IV-38〉 토목공사비 증가 주요 원인 (주무관청 제시) 263
〈표 IV-39〉 중분대 배수시설 기준 강화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4
〈표 IV-40〉 암거 설계빈도 기준 강화 등에 따른 비개착 암거 공사비 변동현황 265
〈표 IV-41〉 염수분사시설 개정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5
〈표 IV-42〉 공사중 안전시설 개선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6
〈표 IV-43〉 토공 유동계획 및 단가 변경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6
〈표 IV-44〉 암거 확장에서 교량 신설로 변경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7
〈표 IV-45〉 국도21호선 접속교차로 추가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7
〈표 IV-46〉 교량연장 확대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8
〈표 IV-47〉 생태통로 설치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9
〈표 IV-48〉 방음벽 설치구간 증가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69
〈표 IV-49〉 환경관리비 증가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70
〈표 IV-50〉 초기우수처리시설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70
〈표 IV-51〉 미호천교 가교 및 구교량 철거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71
〈표 IV-52〉 연약지반처리대책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71
〈표 IV-53〉 공사시행에 필요한 부대항목의 공사비 변동현황 272
〈표 IV-54〉 세부설계 내용 반영에 따른 공사비 변동현황 272
〈표 IV-55〉 도로사업 비용의 체계 274
〈표 IV-56〉 비용항목 274
〈표 IV-57〉 비용 및 편익 보정 지수 275
〈표 IV-58〉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근거 276
〈표 IV-59〉 총사업비 항목별 적용 근거 277
〈표 IV-60〉 공구별 공사비 증감현황 278
〈표 IV-61〉 1공구 공사비 검토 278
〈표 IV-62〉 2공구 공사비 검토 279
〈표 IV-63〉 3공구 공사비 검토 280
〈표 IV-64〉 일반구간(토공부) 및 교량구간 공사비 281
〈표 IV-65〉 건설폐기물 수량 검토 282
〈표 IV-66〉 건설폐기물 수량 검토 282
〈표 IV-67〉 기타 공사비 283
〈표 IV-68〉 부대공사비 283
〈표 IV-69〉 공사비 추정결과 284
〈표 IV-70〉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286
〈표 IV-71〉 보상비 검토 287
〈표 IV-72〉 평균지가상승율 산정표 288
〈표 IV-73〉 요구안의 평균공지시가 산정표 288
〈표 IV-74〉 용지보상비 산출내역(국·공유지 포함/총사업비 추정) 288
〈표 IV-75〉 용지보상비 산출내역(국·공유지 포함/경제성 분석) 289
〈표 IV-76〉 용지보상비 산출내역(국·공유지 제외) 289
〈표 IV-77〉 용지보상비 증감현황 (국·공유지 포함/총사업비 추정) 289
〈표 IV-78〉 용지보상비 증감현황 (국·공유지 포함/경제성 분석) 290
〈표 IV-79〉 용지보상비 증감현황 (국·공유지 제외) 290
〈표 IV-80〉 설계비 증감현황 291
〈표 IV-81〉 공사비 요율에 의한 전면 책임감리비(2011년도 지침) 291
〈표 IV-82〉 공사비 요율에 의한 전면 책임감리비(2016년도 지침) 292
〈표 IV-83〉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292
〈표 IV-84〉 기준요율 적용방식에 따른 차이 293
〈표 IV-85〉 감리비 증감현황 293
〈표 IV-86〉 공사비 요율에 의한 시설부대비 294
〈표 IV-87〉 시설부대비 증감현황 294
〈표 IV-88〉 시설부대경비 산정결과 295
〈표 IV-89〉 요구안과의 대안 총사업비 비교 296
〈표 IV-90〉 총사업비 항목별 적용 근거 297
〈표 IV-91〉 공구별 공사비 증감현황 298
〈표 IV-92〉 2공구 공사비 검토 298
〈표 IV-93〉 3공구 공사비 검토 299
〈표 IV-94〉 일반구간(토공부) 및 교량구간 공사비 300
〈표 IV-95〉 건설폐기물 수량 검토 301
〈표 IV-96〉 건설폐기물 수량 검토 301
〈표 IV-97〉 기타 공사비 302
〈표 IV-98〉 부대 공사비 302
〈표 IV-99〉 공사비 추정결과 303
〈표 IV-100〉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305
〈표 IV-101〉 보상비 검토 306
〈표 IV-102〉 주거 보상비 산정 307
〈표 IV-103〉 영농보상 대상 농지의 편입현황 307
〈표 IV-104〉 영농 보상비 산정 308
〈표 IV-105〉 분묘 보상 대상의 시설물 현황 308
〈표 IV-106〉 분묘 보상비 산정 308
〈표 IV-107〉 공공 지장물 보상대상의 시설물 현황 309
〈표 IV-108〉 공공지장물 보상비 산정 309
〈표 IV-109〉 평균지가상승율 산정표 310
〈표 IV-110〉 추가 분석안의 평균공지시가 산정표 310
〈표 IV-111〉 추가 분석안 구간의 사유지 편입현황 310
〈표 IV-112〉 추가분석안의 국유지 편입현황 311
〈표 IV-113〉 용지보상비 산출내역(국·공유지 포함/총사업비 추정) 311
〈표 IV-114〉 용지보상비 산출내역(국·공유지 포함/경제성 분석) 312
〈표 IV-115〉 용지보상비 산출내역(국·공유지 제외) 312
〈표 IV-116〉 용지보상비 증감현황(국·공유지 포함/총사업비 추정) 312
〈표 IV-117〉 용지보상비 증감현황(국·공유지 포함/경제성 분석) 313
〈표 IV-118〉 용지보상비 증감현황(국·공유지 제외) 313
〈표 IV-119〉 설계비 증감현황 314
〈표 IV-120〉 공사비 요율에 의한 전면 책임감리비 (2011년도 지침) 314
〈표 IV-121〉 공사비 요율에 의한 전면 책임감리비 (2016년도 지침) 315
〈표 IV-122〉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315
〈표 IV-123〉 기준요율 적용방식에 따른 차이 316
〈표 IV-124〉 감리비 증감현황 316
〈표 IV-125〉 공사비 요율에 의한 시설부대비 316
〈표 IV-126〉 시설부대비 증감현황 317
〈표 IV-127〉 시설부대경비 산정결과 317
〈표 IV-128〉 추가분석요청안과의 추가분석안 총사업비 비교 319
〈표 IV-129〉 요구안 및 추가분석요청안과의 타당성재조사 총사업비 비교 320
〈표 IV-130〉 고속국도의 유지관리비 산정 기준(2013년 기준) 322
〈표 IV-131〉 고속국도의 30년간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13년 기준) 323
〈표 IV-132〉 고속국도의 30년간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15년 기준) 324
〈표 IV-133〉 고속구간 연차별 유지관리비(대안) 325
〈표 IV-134〉 타당성재조사(대안) 사업의 연차별 유지관리비 326
〈표 IV-135〉 고속구간 연차별 유지관리비(추가분석안) 327
〈표 IV-136〉 타당성재조사(추가분석안) 사업의 연차별 유지관리비 327
〈표 IV-137〉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PIMAC 업무 Guideline 기준) 328
〈표 IV-138〉 사업계획서의 연차별 사업계획 328
〈표 IV-139〉 타당성재조사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328
〈표 IV-140〉 대안의 사업비 연차별 투입 (국·공유지 포함/총사업비 추정) 329
〈표 IV-141〉 대안의 사업비 연차별 투입 (국·공유지 포함/경제성 분석) 329
〈표 IV-142〉 대안의 사업비 연차별 투입 (국·공유지 제외) 329
〈표 IV-143〉 추가 분석안의 사업비 연차별 투입(국·공유지 포함/총사업비 추정) 330
〈표 IV-144〉 추가 분석안의 사업비 연차별 투입(국·공유지 포함/경제성 분석) 330
〈표 IV-145〉 추가 분석안의 사업비 연차별 투입(국·공유지 제외) 330
〈표 V-1〉 분석노선 개요 및 수요분석 기초자료 비교 331
〈표 V-2〉 선행연구 수요예측 전제 비교 332
〈표 V-3〉 선행연구 수요예측 결과 비교 333
〈표 V-4〉 연도별 KTDB(지역간) 자료의 개요 336
〈표 V-5〉 본 조사의 교통수요분석 기초자료의 구성 336
〈표 V-6〉 「2015 KTDB(지역간)」 존구분 현황 337
〈표 V-7〉 주수단 통행발생량 예측결과(여객 통행) 338
〈표 V-8〉 통행발생량 예측결과(화물 통행) 338
〈표 V-9〉 직접영향권 발생통행량의 분포 (2014년) 341
〈표 V-10〉 영향권 설정 결과 343
〈표 V-11〉 교통존 세분 내역 345
〈표 V-12〉 도로 네트워크 추가 반영 내역 348
〈표 V-13〉 네트워크 반영내역(1) 350
〈표 V-14〉 네트워크 반영내역(2) 351
〈표 V-15〉 사업노선 주변 택지 개발계획 현황 352
〈표 V-16〉 장래 택지 개발사업 수단분담률 및 통행량 원단위 산출 353
〈표 V-17〉 계획인구 규모에 따른 연도별 계획인구 반영 기준 353
〈표 V-18〉 시군별 인구 전입량 통계 354
〈표 V-19〉 장래 택지 개발사업 연도별 통행량 산출 354
〈표 V-20〉 산업단지 개발계획 반영 내역 355
〈표 V-21〉 산업단지 계획별 통행량 356
〈표 V-22〉 산업단지 개발계획의 연도별 공정률 357
〈표 V-23〉 차종별 승용차 환산계수 359
〈표 V-24〉 버스 재차인원 359
〈표 V-25〉 승용차 재차인원 360
〈표 V-26〉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각 시간대별 집중률 361
〈표 V-27〉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통행요금 362
〈표 V-28〉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363
〈표 V-29〉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363
〈표 V-30〉 교통량 수준별 오차 허용기준 364
〈표 V-31〉 네트워크 정산 결과(1) 366
〈표 V-32〉 네트워크 정산 결과(2) 367
〈표 V-33〉 대안의 설정 368
〈표 V-34〉 시나리오 설정 368
〈표 V-35〉 연도별·시나리오별 거리가중평균 교통량(남이JCT~천안JCT) 369
〈표 V-36〉 시나리오1 분석결과 (2021년~2026년) 370
〈표 V-37〉 시나리오1 분석결과 (2030년~2045년) 370
〈표 V-38〉 시나리오2 분석결과 (2021년~2026년) 370
〈표 V-39〉 시나리오2 분석결과 (2030년~2045년) 371
〈표 V-40〉 시나리오3 분석결과 (2021년~2026년) 371
〈표 V-41〉 시나리오3 분석결과 (2030년~2045년) 371
〈표 V-42〉 시나리오4 분석결과 (2021년~2026년) 372
〈표 V-43〉 시나리오4 분석결과 (2030년~2045년) 372
〈표 V-44〉 연도별·시나리오별 거리가중평균 교통량(남이JCT~옥산JCT) 373
〈표 V-45〉 시나리오1 분석결과 (2021년~2026년) 374
〈표 V-46〉 시나리오1 분석결과 (2030년~2045년) 374
〈표 V-47〉 시나리오2 분석결과 (2021년~2026년) 374
〈표 V-48〉 시나리오2 분석결과 (2030년~2045년) 374
〈표 V-49〉 시나리오3 분석결과 (2021년~2026년) 375
〈표 V-50〉 시나리오3 분석결과 (2030년~2045년) 375
〈표 V-51〉 시나리오4 분석결과 (2021년~2026년) 375
〈표 V-52〉 시나리오4 분석결과 (2030년~2045년) 375
〈표 V-53〉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15년, 2021년) 378
〈표 V-54〉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2년, 2025년) 379
〈표 V-55〉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6년, 2030년) 380
〈표 V-S6〉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35년, 2040년) 381
〈표 V-57〉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2045년) 382
〈표 V-58〉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15년, 2021년) 383
〈표 V-59〉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2년, 2025년) 384
〈표 V-60〉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6년, 2030년) 385
〈표 V-61〉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35년, 2040년) 386
〈표 V-62〉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45년) 387
〈표 V-63〉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15년, 2021년) 388
〈표 V-64〉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2년, 2025년) 389
〈표 V-65〉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6년, 2030년) 390
〈표 V-66〉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35년, 2040년) 391
〈표 V-67〉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45년) 392
〈표 V-68〉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15년, 2021년) 393
〈표 V-69〉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2년, 2025년) 394
〈표 V-70〉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6년, 2030년) 395
〈표 V-71〉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35년, 2040년) 396
〈표 V-72〉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45년) 397
〈표 V-73〉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15년, 2021년) 398
〈표 V-74〉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2년, 2025년) 399
〈표 V-75〉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6년, 2030년) 400
〈표 V-76〉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35년, 2040년) 401
〈표 V-77〉 시나리오1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45년) 402
〈표 V-78〉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15년, 2021년) 403
〈표 V-79〉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2년, 2025년) 404
〈표 V-80〉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6년, 2030년) 405
〈표 V-81〉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35년, 2040년) 406
〈표 V-82〉 시나리오2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45년) 407
〈표 V-83〉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15년, 2021년) 408
〈표 V-84〉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2년, 2025년) 409
〈표 V-85〉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6년, 2030년) 410
〈표 V-86〉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35년, 2040년) 411
〈표 V-87〉 시나리오3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45년) 412
〈표 V-88〉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15년, 2021년) 413
〈표 V-89〉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2년, 2025년) 414
〈표 V-90〉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26년, 2030년) 415
〈표 V-91〉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35년, 2040년) 416
〈표 V-92〉 시나리오4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045년) 417
〈표 V-93〉 대안 스크린라인1 교통량 변화 (2030년, 시나리오1·2) 419
〈표 V-94〉 대안 스크린라인1 교통량 변화 (2030년, 시나리오3·4) 419
〈표 V-95〉 대안 스크린라인2 교통량 변화 (2030년, 시나리오1·2) 420
〈표 V-96〉 대안 스크린라인2 교통량 변화 (2030년, 시나리오3·4) 420
〈표 V-97〉 추가분석안 스크린라인1 교통량 변화 (2030년, 시나리오1·2) 421
〈표 V-98〉 추가분석안 스크린라인1 교통량 변화 (2030년, 시나리오3·4) 421
〈표 V-99〉 추가분석안 스크린라인2 교통량 변화 (2030년, 시나리오1·2) 422
〈표 V-100〉 추가분석안 스크린라인2 교통량 변화 (2030년, 시나리오3·4) 422
〈표 V-101〉 선행연구 수요예측 전제 비교 423
〈표 V-102〉 분석 결과 비교 424
〈표 V-103〉 수단/주수단 통행발생량 예측결과(여객 통행) 425
〈표 VI-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426
〈표 VI-2〉 소비자 물가지수 보정계수 427
〈표 VI-3〉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 428
〈표 VI-4〉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지역간) 431
〈표 VI-5〉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432
〈표 VI-6〉 도로 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 432
〈표 VI-7〉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15년 기준) 434
〈표 VI-8〉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437
〈표 VI-9〉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 437
〈표 VI-10〉 편익산출 결과(시나리오 1) 438
〈표 VI-11〉 편익산출 결과(시나리오 2) 439
〈표 VI-12〉 편익산출 결과(시나리오 3) 439
〈표 VI-13〉 편익산출 결과(시나리오 4) 439
〈표 VI-14〉 편익산출 결과(시나리오 1) 440
〈표 VI-15〉 편익산출 결과(시나리오 2) 441
〈표 VI-16〉 편익산출 결과(시나리오 3) 441
〈표 VI-17〉 편익산출 결과(시나리오 4) 441
〈표 VII-1〉 경제성 분석기법 별 장단점 444
〈표 VII-2〉 경제성 분석 결과 445
〈표 VII-3〉 경제성 분석표(대안, 시나리오1) 446
〈표 VII-4〉 경제성 분석표(대안, 시나리오2) 447
〈표 VII-5〉 경제성 분석표(대안, 시나리오3) 448
〈표 VII-6〉 경제성 분석표(대안, 시나리오4) 449
〈표 VII-7〉 경제성 분석표(추가분석안, 시나리오1) 450
〈표 VII-8〉 경제성 분석표(추가분석안, 시나리오2) 451
〈표 VII-9〉 경제성 분석표(추가분석안, 시나리오3) 452
〈표 VII-10〉 경제성 분석표(추가분석안, 시나리오4) 453
〈표 VII-11〉 민감도 분석(대안, 시나리오 1) 455
〈표 VII-12〉 민감도 분석(대안, 시나리오 2) 455
〈표 VII-13〉 민감도 분석(대안, 시나리오 3) 456
〈표 VII-14〉 민감도 분석(대안, 시나리오 4) 456
〈표 VII-15〉 민감도 분석(추가분석안, 시나리오 1) 457
〈표 VII-16〉 민감도 분석(추가분석안, 시나리오 2) 457
〈표 VII-17〉 민감도 분석(추가분석안, 시나리오 3) 458
〈표 VII-18〉 민감도 분석(추가분석안, 시나리오 4) 458
〈표 VIII-1〉 정책성 분석항목의 범주화 460
〈표 VIII-2〉 대안의 총사업비 연차별 투입액(비용부담 주체별) 463
〈표 VIII-3〉 추가 분석안의 총사업비 연차별 투입액(비용부담 주체별) 464
〈표 VIII-4〉 분야별 재원배분 계획 465
〈표 VIII-5〉 SOC 분야 투자계획 466
〈표 VIII-6〉 부문별 투자규모 466
〈표 VIII-7〉 부문별 연차별 투자규모 467
〈표 VIII-8〉 재원별 연차별 투자규모(2011~2015) 467
〈표 VIII-9〉 국토교통부 회계별 세출내역 468
〈표 VIII-10〉 한국도로공사의 2016년 예산현황 469
〈표 VIII-11〉 환경영향평가 분야별 세부평가항목 470
〈표 VIII-12〉 자연생태환경의 환경영향평가 및 저감방안 472
〈표 VIII-13〉 생활진동 규제기준 473
〈표 VIII-14〉 환경기준(소음) 473
〈표 VIII-15〉 소음·진동의 환경영향평가 및 저감방안 474
〈표 VIII-16〉 공공폐수처리시설의 방류수 수질기준 475
〈표 VIII-17〉 고용유발효과 결과 479
〈표 VIII-18〉 고용의 질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 480
〈표 VIII-19〉 본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고용의 질 점수 481
〈표 VIII-20〉 고용의 질 평가표 482
〈표 IX-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485
〈표 IX-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 간 가중치 485
〈표 IX-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487
〈표 IX-4〉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488
〈표 IX-5〉 직접영향권의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순위 489
〈표 IX-6〉 세분류가 필요한 부문 495
〈표 IX-7〉 IRIO분석을 위한 투자비 내역 503
〈표 IX-8〉 대안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 504
〈표 IX-9〉 추가분석안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 505
〈표 IX-10〉 금회 사업의 지역경제 활성화효과 506
〈표 X-1〉 경부고속도로 남이~천안 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 AHP 최적대안 요약 509
〈표 X-2〉 경부고속도로 남이~천안 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512
〈표 X-3〉 가중치 산정범위 513
〈표 X-4〉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 결과 514
〈표 X-5〉 경부고속도로 남이~천안 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 결과 515
〈표 X-6〉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517
〈표 X-7〉 경부고속도로 남이~천안 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521
[그림 I-1]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81
[그림 II-1] 인구 추이 89
[그림 II-2] 학생수 추이 90
[그림 II-3] 종사자수 추이 91
[그림 II-4]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92
[그림 II-5] 계획의 기본 틀 98
[그림 II-6]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도 98
[그림 II-7] 계획의 추진전략 101
[그림 II-8] 국가간선도로망계획 102
[그림 II-9] 계획의 추진전략 104
[그림 II-10] 전체 국토간선도로망 수정계획 107
[그림 II-11] 충청북도 발전계획도 109
[그림 II-12] 2020년 충청북도 고속도로망 계획 112
[그림 II-13] 충청남도 고속도로 등 도로 확·포장 계획 114
[그림 II-14] 충청남도 고속국도망 계획 116
[그림 II-15] 청주시 간선도로망 계획도 118
[그림 II-16] 청주시 광역교통 계획 120
[그림 II-17] 천안시 지역간 간선도로 계획 122
[그림 III-1] 강관추진 개요도 (주무관청 제시) 150
[그림 III-2] 미호천교 가교 설치현황 (주무관청 제시) 167
[그림 III-3] 교차로 현황 168
[그림 III-4] 남이분기점 교차로 현황 169
[그림 III-5] 청주나들목 교차로 현황 170
[그림 III-6] 목천나들목 교차로 현황 171
[그림 III-7] 목천나들목 영업소 이설 현황 171
[그림 III-8] 천안분기점 교차로 현황(당진~천안 고속도로 접속시) 173
[그림 III-9] PC방호벽 설치개요 (주무관청 제시) 177
[그림 III-10] 남이면~옥산면 현황(1공구) 182
[그림 III-11] 옥산면~수신면 현황(2공구) 183
[그림 III-12] 수신면~목천읍 현황(3공구) 184
[그림 III-13] 비교노선도(1공구) 188
[그림 III-14] 비교노선도(2공구) 191
[그림 III-15] 비교노선도(3공구) 194
[그림 IV-1] 용지보상비 추정과정 286
[그림 IV-2] 용지보상비 추정과정 305
[그림 V-1] 교통수요 추정과정 335
[그림 V-2] 영향권 설정기준별 영향권 342
[그림 V-3] 영향권 설정 결과 343
[그림 V-4] 영향권 존 세분 346
[그림 V-5] 영향권 도로 네트워크 수정 347
[그림 V-6] 사업노선 주변 택지 및 산업단지계획 358
[그림 V-7] 영향권 내의 정산지점도 365
[그림 V-8] 주변도로 교통량 지점도 377
[그림 V-9] 스크린라인 지점도 418
[그림 VIII-1] 고용효과 분석 방법 478
[그림 IX-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492
[그림 IX-2] 지역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494
[그림 X-1] 경부고속도로 남이~천안 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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