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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도1호선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 기획재정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16
청구기호
388.1 -18-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52 p. : 삽화, 도표, 서식, 지도 ; 26 cm
총서사항
타당성재조사 보고서 ; 2016
제어번호
MONO1201815476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진: 양인석, 오승연
부록: 1. 관련 공문 ; 2.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시나리오 I) ; 3.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시나리오 II)
참고문헌: p. [320]-32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위치도

목차

요약 19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66

제1절 사업의 개요 66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66

2.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경위 67

3. 총사업비 변경내역 69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기본방향 71

1.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71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내용 73

3.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76

제Ⅱ장 기초자료분석 및 사업의 주요 쟁점 78

제1절 기초자료 분석 78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78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79

3. 교통 현황 분석 83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87

1. 상위계획 87

2. 지역 관련 계획 96

3. 지자체 계획 106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주요쟁점 118

1. 비용 추정의 쟁점 118

2. 수요 추정의 쟁점 119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21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121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23

1. 기존계획과의 차이점 검토 123

2. 차로수계획 125

3. 선형계획 126

4. 설계기준 127

5. 토공계획 135

6. 교량계획 138

7. 교차로계획 140

8. 포장계획 142

9. 버스전용차로 운영계획 검토 142

제Ⅳ장 비용 추정 149

제1절 개요 149

1. 기존연구의 비용검토 149

2. 비용 추정의 기본방향 155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57

1. 공사비 157

2. 시설부대경비 추정 170

3. 용지보상비 추정 173

4. 예비비 추정 186

5. 총사업비 추정 결과 187

6. 요구안과 타당성재조사의 총사업비 비교 188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190

1. 일반국도의 표준유지관리비 추정 190

2. 유지관리비 추정 191

제4절 연차별 사업비 투입 197

1. 연차별 사업비 투입 기준 197

2. 연차별 투입비 산정 결과 197

제Ⅴ장 수요 추정 199

제1절 기본 자료 및 분석범위의 설정 199

1. 기본자료 설정 199

2. 분석범위 설정 200

제2절 기본 자료의 수정 206

1. 존 세분화 및 세부 O/D 구축 206

2. 네트워크 수정 212

3. O/D 수정 217

제3절 수단선택 225

1. 수단선택 모형 구축 225

2.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의 산출 226

3. 수단선택모형의 정산 227

제4절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228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28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33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37

1. 분석 시나리오 설정 237

2. 수단분담률 예측 결과 237

3.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 239

4. 장래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40

5. 통행배정결과의 검토 253

6. 기존연구결과와 비교 검토 256

제Ⅵ장 편익 산정 257

제1절 개요 257

제2절 항목별 편익 추정 259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60

2. 통행시간비용 절감 편익 263

3.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265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267

제3절 편익 추정 결과 272

제Ⅶ장 경제성 분석 274

제1절 경제성 분석의 의의 274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275

1. 분석 방법 275

2. 주요 전제 277

제3절 경제성 분석 결과 278

1. 경제성 분석 결과 278

2. 민감도 분석 282

제Ⅷ장 정책성 분석 284

제1절 개요 284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85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285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289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291

1. 재원조달 가능성 291

2. 환경성 평가 294

제4절 고용효과 분석 297

1. 고용유발효과 298

2. 고용의 질 개선효과 299

3. 고용효과 분석 결과 302

제Ⅸ장 지역 균형 발전 분석 303

제1절 지역낙후도 303

1. 지역낙후도 분석 개요 303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06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307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308

2. 건설 등 세 부문별 분석방법 311

3.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314

4.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318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21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321

제2절 AHP를 활용한 종합판단 323

1. 평가 대안 323

2. 조사 대상 집단 324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24

4. AHP 분석 결과 327

제3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34

참고문헌 339

부록 342

부록 1. 관련 공문 344

부록 2. 국도1호선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시나리오 Ⅰ) 346

부록 3. 국도1호선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시나리오 Ⅱ) 359

〈표Ⅰ-1〉 사업의 추진경위 69

〈표Ⅰ-2〉 시설규모 변경요구 내역 70

〈표Ⅰ-3〉 총사업비 변경요구 내역 70

〈표Ⅱ-1〉 사업 지역의 인구 변화 추이 80

〈표Ⅱ-2〉 사업 지역의 세대수 변화 추이 81

〈표Ⅱ-3〉 사업 지역의 고용자 수 변화 추이 82

〈표Ⅱ-4〉 사업 지역의 자동차등록대수 변화 추이 83

〈표Ⅱ-5〉 사업노선 주변 지역의 주요 도로망 현황 84

〈표Ⅱ-6〉 사업 구간 주변의 주요 도로 교통량 변화 추이 85

〈표Ⅱ-7〉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도로정비 확충규모 93

〈표Ⅱ-8〉 발전축별 연계지역과 개발방향 98

〈표Ⅱ-9〉 고속도로 등 도로 확포장 계획의 주요내용 98

〈표Ⅱ-10〉 충청남도 고속국도망 계획 101

〈표Ⅱ-11〉 충청남도 간선도로망 정비방향 102

〈표Ⅱ-12〉 충청남도 간선도로망 정비방향 102

〈표Ⅱ-13〉 건설지역 BRT 노선 연결 계획 114

〈표Ⅱ-14〉 세종시 광역권 지방대중교통계획의 BRT 현황 및 계획 116

〈표Ⅱ-15〉 타당성재조사의 시나리오 설정 120

〈표Ⅲ-1〉 사업 추진 현황 121

〈표Ⅲ-2〉 기존계획과의 사업규모 차이 123

〈표Ⅲ-3〉 기존계획과의 교차로 계획 차이점 125

〈표Ⅲ-4〉 평면선형 현황 127

〈표Ⅲ-5〉 종단선형 현황 127

〈표Ⅲ-6〉 국도의 등급에 따른 기능 및 목적 128

〈표Ⅲ-7〉 일반국도 구간별 기능분류 결과 129

〈표Ⅲ-8〉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제3조 130

〈표Ⅲ-9〉 국도의 노선계획·설계지침 기준 130

〈표Ⅲ-10〉 설계속도 기준 및 본 사업 적용 130

〈표Ⅲ-11〉 기하구조 기준 131

〈표Ⅲ-12〉 국도 차로폭 132

〈표Ⅲ-13〉 국도 구분에 따른 차로 수 133

〈표Ⅲ-14〉 도로폭원 본 사업 적용 현황 134

〈표Ⅲ-15〉 시가지구간 용지편입 사례 137

〈표Ⅲ-16〉 시가지구간 용지편입 방안 138

〈표Ⅲ-17〉 교량계획현황 139

〈표Ⅲ-18〉 교차로 설치기준 140

〈표Ⅲ-19〉 대중교통부분의 개선대책의 시행 143

〈표Ⅲ-20〉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 144

〈표Ⅲ-21〉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 144

〈표Ⅲ-22〉 행정중심복합도시 지역간 수단별 통행량 비교표 144

〈표Ⅲ-23〉 행정중심복합도시 ↔조치원 수단별 통행량 145

〈표Ⅲ-24〉 행정중심복합도시 ↔조치원간 BRT 이용수요예측 145

〈표Ⅲ-25〉 세종특별자치시의 기본 및 실시설계 협의 관련 의견 146

〈표Ⅳ-1〉 2011년 예비타당성조사(현행안) 사업비 산출기준 149

〈표Ⅳ-2〉 총사업비 산출내역 150

〈표Ⅳ-3〉 2014년 타당성재조사 사업비 산출기준 151

〈표Ⅳ-4〉 총사업비 산출내역 151

〈표Ⅳ-5〉 요구안 사업비 산출 기준 152

〈표Ⅳ-6〉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사업비 153

〈표Ⅳ-7〉 현행안과 요구안의 총사업비 비교 154

〈표Ⅳ-8〉 주요 공종 공사비 비교 154

〈표Ⅳ-9〉 비용 보정 지수 156

〈표Ⅳ-10〉 원단위 단가 산출 근거 156

〈표Ⅳ-11〉 총사업비 추정기준년도 및 구성 157

〈표Ⅳ-12〉 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 159

〈표Ⅳ-13〉 확장사업과 신설사업의 부대공종 구성 항목 160

〈표Ⅳ-14〉 확장사업의 부대공 비율 161

〈표Ⅳ-15〉 본선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164

〈표Ⅳ-16〉 교량 형식에 따른 표준 공사비(2013년 기준) 165

〈표Ⅳ-17〉 교량현황 165

〈표Ⅳ-18〉 교량 공사비 166

〈표Ⅳ-19〉 가교 공사비 166

〈표Ⅳ-20〉 교차로 현황 166

〈표Ⅳ-21〉 교차로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167

〈표Ⅳ-22〉 전기 표준공사비 168

〈표Ⅳ-23〉 전기공사비 169

〈표Ⅳ-24〉 조경 표준공사비 169

〈표Ⅳ-25〉 조경공사비 169

〈표Ⅳ-26〉 기타공사비 170

〈표Ⅳ-27〉 시설부대경비 산출을 위한 공사비(부가세 제외) 170

〈표Ⅳ-28〉 「11년도 예산안작성 세부지침」상 건설부문 설계비요율 172

〈표Ⅳ-29〉 기 투입설계비 산정 172

〈표Ⅳ-30〉 시설부대경비 적용요율 산출 173

〈표Ⅳ-31〉 시설부대경비 산출 173

〈표Ⅳ-32〉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175

〈표Ⅳ-33〉 평균공시지가 변동 176

〈표Ⅳ-34〉 평균공시지가 177

〈표Ⅳ-35〉 리별 편입면적 177

〈표Ⅳ-36〉 용지구입비 178

〈표Ⅳ-37〉 용지보상비 산출 186

〈표Ⅳ-38〉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186

〈표Ⅳ-39〉 총사업비 추정 결과 187

〈표Ⅳ-40〉 총사업비 비교 189

〈표Ⅳ-41〉 일반국도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13년 기준) 191

〈표Ⅳ-42〉 사업시행시(확장시 8차로, L=4.06km) 연차별 유지관리비-① 193

〈표Ⅳ-43〉 사업시행시(확장시 6차로, L=0.94km) 연차별 유지관리비-② 194

〈표Ⅳ-44〉 사업 미시행시(기존도로 4차로) 연차별 유지관리비-③ 195

〈표Ⅳ-45〉 유지관리비-③(=①+②-③) 196

〈표Ⅳ-46〉 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197

〈표Ⅳ-47〉 연차별 사업비 197

〈표Ⅳ-48〉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198

〈표Ⅴ-1〉 KTDB 대전광역권 자료의 현황 199

〈표Ⅴ-2〉 KTDB 대전광역권 자료의 특성 200

〈표Ⅴ-3〉 본 과업의 시간적 범위 200

〈표Ⅴ-4〉 세종시 기준 O/D 통행량 비율 202

〈표Ⅴ-5〉 타당성재조사의 영향권 설정 결과 204

〈표Ⅴ-6〉 대전광역권 존 체계 207

〈표Ⅴ-7〉 행복도시 존세분화 비율 211

〈표Ⅴ-8〉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 내역 213

〈표Ⅴ-9〉 장래연도 네트워크 구축내역 214

〈표Ⅴ-10〉 교치량지체함수(VDF) 적용기준(KTDB) 216

〈표Ⅴ-11〉 사업시행 전후의 도로네트워크 변화 216

〈표Ⅴ-12〉 개발계획 반영기준 비교 217

〈표Ⅴ-13〉 택지 개발계획 현황 217

〈표Ⅴ-14〉 계획인구 규모에 따른 연도별 계획인구 반영 비율 적용기준 218

〈표Ⅴ-15〉 여객 O/D 발생 원단위 218

〈표Ⅴ-16〉 택지개발계획의 장래 여객통행량 반영 219

〈표Ⅴ-17〉 산업단지 개발계획 반영 219

〈표Ⅴ-18〉 가동률 적용기준 220

〈표Ⅴ-19〉 산업단지별 단위 면적당 입·출하 원단위 221

〈표Ⅴ-20〉 산업단지 개발계획 및 증가 통행량 222

〈표Ⅴ-21〉 효용함수식(대전광역권) 225

〈표Ⅴ-22〉 수단선택 모형의 계수값(대전광역권) 225

〈표Ⅴ-23〉 수단분담모형에서의 통행시간 산출방법(대전광역권) 226

〈표Ⅴ-24〉 수단분담모형에서의 통행비용 산출방법(대전광역권) 226

〈표Ⅴ-25〉 평균 재차인원(광역권) 228

〈표Ⅴ-26〉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229

〈표Ⅴ-27〉 고속도로 폐쇄식 구간 기본요금과 주행요금(2014년 기준) 230

〈표Ⅴ-28〉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 적용(대전권, 한국개발연구원) 231

〈표Ⅴ-29〉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232

〈표Ⅴ-30〉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233

〈표Ⅴ-31〉 통행배정모형의 도로 유형별 오차 허용기준 234

〈표Ⅴ-32〉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 비교 235

〈표Ⅴ-33〉 장래교통수요 분석 시나리오 설정 237

〈표Ⅴ-34〉 수단별 통행발생량 및 전환량 예측 결과(시나리오 Ⅰ) 238

〈표Ⅴ-35〉 수단별 통행발생량 및 전환량 예측 결과(시나리오 Ⅱ) 238

〈표Ⅴ-36〉 사업노선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Ⅰ) 239

〈표Ⅴ-37〉 사업노선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Ⅱ) 240

〈표Ⅴ-38〉 2030년도 본 과업 노선 및 주변 배정교통량 비교(시나리오 Ⅰ) 241

〈표Ⅴ-39〉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Ⅰ(2020년) 242

〈표Ⅴ-40〉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Ⅰ(2025년) 243

〈표Ⅴ-41〉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Ⅰ(2030년) 244

〈표Ⅴ-42〉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Ⅰ(2035년) 245

〈표Ⅴ-43〉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Ⅰ(2040년) 246

〈표Ⅴ-44〉 2030년도 본 과업 노선 및 주변 배정교통량 비교(시나리오 Ⅱ) 248

〈표Ⅴ-45〉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Ⅱ(2025년) 249

〈표Ⅴ-46〉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Ⅱ(2030년) 250

〈표Ⅴ-47〉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Ⅱ(2035년) 251

〈표Ⅴ-48〉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시나리오 Ⅱ(2040년) 252

〈표Ⅴ-49〉 2014년도와 2030년도 네트워크 및 배정교통량 비교(시나리오 Ⅰ 기준) 254

〈표Ⅴ-50〉 사업시행에 따른 통행시간 변화(시나리오 Ⅰ, 2040년 기준) 255

〈표Ⅴ-51〉 기존연구결과와 비교 256

〈표Ⅵ-1〉 비용 및 편익 보정지수 258

〈표Ⅵ-2〉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59

〈표Ⅵ-3〉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4년 기준) 261

〈표Ⅵ-4〉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2014년 기준, 대전광역권) 264

〈표Ⅵ-5〉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66

〈표Ⅵ-6〉 도로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2014년 기준) 266

〈표Ⅵ-7〉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14년 기준) 268

〈표Ⅵ-8〉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271

〈표Ⅵ-9〉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14년 기준) 272

〈표Ⅵ-10〉 편익 추정 결과(시나리오 Ⅰ) 273

〈표Ⅵ-11〉 편익 추정 결과(시나리오 Ⅱ) 273

〈표Ⅶ-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75

〈표Ⅶ-2〉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279

〈표Ⅶ-3〉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Ⅰ) 280

〈표Ⅶ-4〉 경제성 분석 결과(시나리오 Ⅱ) 281

〈표Ⅶ-5〉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82

〈표Ⅶ-6〉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분석 283

〈표Ⅶ-7〉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분석 283

〈표Ⅷ-1〉 정책성 분석 항목의 범주화 285

〈표Ⅷ-2〉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성과관리체계 288

〈표Ⅷ-3〉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광역도로 성과지표 289

〈표Ⅷ-4〉 연차별 사업비 291

〈표Ⅷ-5〉 국가재정운용계획 주요 분야별 재원배분(2015~2019년) 292

〈표Ⅷ-6〉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개발계획 부문별 연차별 투자규모 293

〈표Ⅷ-7〉 지형·지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295

〈표Ⅷ-8〉 동·식물상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295

〈표Ⅷ-9〉 대기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296

〈표Ⅷ-10〉 수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296

〈표Ⅷ-11〉 소음·진동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297

〈표Ⅷ-12〉 고용유발효과 결과 299

〈표Ⅷ-13〉 고용의 질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 300

〈표Ⅷ-14〉 본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총고용의 항목별 표준화 점수 301

〈표Ⅷ-15〉 고용의 질 평가표 302

〈표Ⅸ-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04

〈표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305

〈표Ⅸ-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06

〈표Ⅸ-4〉 시·군별 지역낙후도 산정결과 307

〈표Ⅸ-5〉 세 분류가 필요한 부문 312

〈표Ⅸ-6〉 타당성재조사의 투자비 내역 318

〈표Ⅸ-7〉 타당성재조사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319

〈표Ⅸ-8〉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320

〈표Ⅹ-1〉 국도1호선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의 결과 요약 323

〈표Ⅹ-2〉 국도1호선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26

〈표Ⅹ-3〉 가중치 산정범위 327

〈표Ⅹ-4〉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시나리오 Ⅰ) 328

〈표Ⅹ-5〉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시나리오 Ⅱ) 329

〈표Ⅹ-6〉 AHP 평가 결과(시나리오 Ⅰ) 329

〈표Ⅹ-7〉 AHP 평가 결과(시나리오 Ⅱ) 330

〈표Ⅹ-8〉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시나리오 Ⅰ) 332

〈표Ⅹ-9〉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시나리오 Ⅱ) 333

〈표Ⅹ-10〉 사업규모 변경 334

〈표Ⅹ-11〉 국도1호선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338

[그림Ⅰ-1]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74

[그림Ⅱ-1] 세종시의 위치 및 행정구역 현황도 79

[그림Ⅱ-2] 세종시 및 주변지역의 인구수 추이 80

[그림Ⅱ-3] 세종시 및 주변지역의 세대수 추이 81

[그림Ⅱ-4] 세종시 및 주변지역의 고용자 수 추이 82

[그림Ⅱ-5] 세종시 및 주변지역의 자동차 등록 대수 추이 83

[그림Ⅱ-6] 사업노선 주변 주요 도로망 84

[그림Ⅱ-7]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의 기본 틀 88

[그림Ⅱ-8] 국가기간 교통망 수정계획의 세부 추진전략 및 과제 90

[그림Ⅱ-9] 도로망 및 철도망 계획 91

[그림Ⅱ-10]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의 국토간선도로망 수정안 94

[그림Ⅱ-11] 충청남도 종합계획의 발전축 97

[그림Ⅱ-12] 충청남도 종합계획의 고속도로 등 도로 확포장 계획 99

[그림Ⅱ-13] 충청남도 고속국도망 계획 101

[그림Ⅱ-14]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기본계획의 주요도시 접근도 구상 105

[그림Ⅱ-15]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 107

[그림Ⅱ-16] 세종시 도시 기분계획의 도로망 계획 및 BRT망 계획 110

[그림Ⅱ-17]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2차 변경) 노선 구축도 112

[그림Ⅱ-18] 세종특별자치시 도로정비기본계획의 대중교통 연결 구상 114

[그림Ⅱ-19] 세종시 BRT 현황 및 계획 노선도 117

[그림Ⅲ-1] 기존 계획과의 횡단구성 차이점 124

[그림Ⅲ-2] 본 사업구간의 차로수 적정성 검토 126

[그림Ⅲ-3] 국도 설계업무 매뉴얼(2007)에서 제시하는 국도 Ⅱ등급 횡단폭원 133

[그림Ⅲ-4] 요구안의 표준횡단면도 134

[그림Ⅲ-5] 요구안의 토공계획 - 깎기부 양측확장 구간 136

[그림Ⅲ-6] 교차로계획 141

[그림Ⅲ-7] 버스전용차로 설치 후 조치원 BRT 운행계획 147

[그림Ⅲ-8]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버스정거장 설치 예 148

[그림Ⅳ-1]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158

[그림Ⅴ-1] 교통량 변화량(DV) 그림 203

[그림Ⅴ-2] 교통량 변화비율(RV) 그림 204

[그림Ⅴ-3] 최종 영향권 설정결과 205

[그림Ⅴ-4] 화물 O/D 존 세분화 개념도 210

[그림Ⅴ-5] 행복도시 생활권역 계획도 210

[그림Ⅴ-6] 행복도시 존 세분화 결과(네트워크 반영) 211

[그림Ⅴ-7]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내역 213

[그림Ⅴ-8] 장래년도 네트워크 수정내역 215

[그림Ⅴ-9] 사업시행 후 도로네트워크 216

[그림Ⅴ-10] 정산 지점도 234

[그림Ⅴ-11] 장래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시나리오 Ⅰ) 240

[그림Ⅴ-12] 스크린 라인에 따른 장래 교통량 추정 지점도(시나리오 Ⅰ) 241

[그림Ⅴ-13] 장래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시나리오 Ⅱ) 247

[그림Ⅴ-14] 스크린 라인에 따른 장래 교통량 추정 지점도(시나리오 Ⅱ) 248

[그림Ⅴ-15] 2014년도와 2030년도 네트워크 및 교통량 비교(시나리오 Ⅰ) 253

[그림Ⅴ-16] 사업시행에 따른 통행시간 변화(시나리오 Ⅰ, 2040년 기준) 255

[그림Ⅵ-1] 통행시간 및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산출과정 260

[그림Ⅷ-1] 고용효과 분석 방법 298

[그림Ⅸ-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10

[그림Ⅸ-2] 지역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11

[그림Ⅹ-1] 국도1호선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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