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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 기획재정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16
청구기호
385.1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53 p. : 삽화, 서식, 지도 ; 26 cm
총서사항
타당성재조사 보고서 ; 2016
제어번호
MONO1201815478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진: 성철식, 이세환
부록: 1.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재조사 관련 공문 ; 2. AHP 설문지
참고문헌: p. [319]-32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위치도 및 노선도

목차

요약 22

제I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59

제1절 사업의 개요 59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59

2. 사업의 추진경위 및 내용 60

3. 총사업비 변경 내역(최초요구안 기준) 64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주요 내용 65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65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내용 66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쟁점 71

제1절 기초자료분석 71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71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72

3. 도로·철도 관련 현황 분석 73

제2절 철도차량기지 현황 77

1. 수도권 차량기지 현황 77

2. 구로차량기지 현황 78

제3절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81

1. 상위계획 81

2. 관련계획 87

3. 관련법규 116

제4절 선행연구 검토 118

1.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예비타당성조사 118

2.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120

3. 분석결과 비교 122

제5절 국내·외 유사시설 현황 124

1. 신정 지하철 차량기지 양천아파트 124

2. 일본 도쿄 니시다이(西台) 주택단지 125

제6절 사업의 주요 쟁점 127

1. 사업추진상의 쟁점 127

2. 편익 추정 관련쟁점 127

3. 교통수요 추정 관련쟁점 129

4. 비용 추정 관련쟁점 131

제7절 시나리오 설정 132

제III장 사업 계획의 적절성 검토 134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34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35

1. 시설계획 현황 135

2. 차량기지 이전계획 139

3. 셔틀운행구간 및 차량기지 입·출고선 계획 147

4. 정거장 계획 151

5. 열차운행계획 검토 154

6. 소요 차량수 산정 160

제IV장 비용 추정 161

제1절 기존 연구의 비용검토 161

제2절 타당성재조사 비용추정 169

1. 비용산정기준 169

2. 기준연도 및 부가가치세 처리 169

3. 공사비 170

4. 시설부대경비 산정 186

5. 용지보상비 191

6. 예비비 194

7. 차량구입비 194

8. 총사업비 추정 결과 195

제3절 운영 및 유지관리비 추정 197

1. 전제조건 197

2. 차량기지 운영비 197

3. 셔틀운행구간 운영비 산정 203

4. 연간 운영비 총괄 209

제4절 기타 비용의 추정 210

제5절 연차별 투자계획 213

1. 연차별 비용추정 기준 213

2.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214

제V장 교통수요 추정 215

제1절 기초 자료 및 분석 범위 설정 215

1. 교통수요 추정의 개념 215

2. 기초 자료 설정 217

3. 시간적 범위 설정 217

4. 공간적 범위의 설정 218

5. O/D 및 Network 수정 221

제2절 수단선택모형 229

제3절 통행배정 모형 233

1. 통행배정 모형의 기본전제 233

2. 평균재차인원 및 승용차 환산계수 233

3. 통행배정의 기본시간 단위 235

4. 통행배정의 기본원리 236

제4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40

1. 수단분담 결과 240

2. 철도부문의 교통수요 추정결과 240

제VI장 편익 추정 242

제1절 개요 242

제2절 토지활용가치 편익 산정 244

1. 구로차량기지 토지활용가치 편익 244

2. 토지활용가치 편익 종합 271

제3절 교통부문 편익 271

1.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271

2. 통행시간 절감편익 275

3.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 275

4. 환경비용 절감편익 278

5. 주차비용 절감편익 283

6. 교통편익 산정 결과 284

제VII장 경제성 분석 285

제1절 개요 285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287

제3절 경제성 분석 결과 288

제4절 민감도 분석 291

1. 민감도 분석의 의의 291

2. 민감도 분석 결과 292

제VIII장 정책성 분석 293

제1절 개요 293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94

1. 관련 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294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295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298

1. 재원조달 가능성 298

2. 환경성 301

제IX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03

제1절 개요 303

제2절 지역낙후도 304

1. 개요 304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06

제3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308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309

2. 건설 등 세부문별 분석방법 313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315

4.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319

5.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320

제X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24

제1절 AHP를 활용한 종합판단 324

1. AHP 분석 개요 324

2. AHP 분석 전제 326

3. AHP 분석 결과 330

제2절 결론 및 정책제언 336

참고문헌 341

부록 343

〈표 I-1〉 사업의 추진경위 61

〈표 I-2〉 사업의 주요내용 63

〈표 I-3〉 총사업비 변경내역 64

〈표 I-4〉 총사업비 변경 요구내역별 사유 64

〈표 II-1〉 구로구의 동별 면적 및 구성비 72

〈표 II-2〉 최근 5년간 사업대상지 인구 변화 추이 72

〈표 II-3〉 최근 5년간 사업대상지 사업체 종사지수 변화 추이 73

〈표 II-4〉 최근 5년간 사업대상지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추이 73

〈표 II-5〉 사업대상지 도로 포장현황 74

〈표 II-6〉 사업대상지의 등급별 도로현황 74

〈표 II-7〉 최근 3년간 주변 주요도로 교통량현황 75

〈표 II-8〉 서울특별시 철도현황 76

〈표 II-9〉 경기도 철도현황 76

〈표 II-10〉 광명시 철도현황 76

〈표 II-11〉 수도권 차량기지 현황 77

〈표 II-12〉 구로차량기지 일반현황 78

〈표 II-13〉 구로차량기지 시설현황 내용 80

〈표 II-14〉 수도권 정비 기본계획상 간선도로망 정비 구상 87

〈표 II-15〉 수도권 정비 기본계획상 간선도로망 정비구상의 사업 계획 88

〈표 II-16〉 수도권 간선교통시설 확충계획 90

〈표 II-17〉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교통분야 101

〈표 II-18〉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중심지체계 104

〈표 II-19〉 준공업지역 정비유형 중 지역중심형 정비 세부 내용 109

〈표 II-20〉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 사례 110

〈표 II-21〉 편익 산정 결과 119

〈표 II-22〉 경제성 분석 결과 119

〈표 II-23〉 수요추정결과 121

〈표 II-24〉 편익 산정 결과 121

〈표 II-25〉 경제성 분석 결과 122

〈표 II-26〉 분석결과 비교 123

〈표 II-27〉 신정지하철차량기지 양천아파트 개발 개요 124

〈표 II-28〉 니시다이(西台) 주택단지 개발 개요 126

〈표 II-29〉 시나리오 설정 133

〈표 III-1〉 선행연구 사업 계획 현황 138

〈표 III-2〉 재분배 검토제외대상 차량기지 139

〈표 III-3〉 재분배 검토대상 차량기지 140

〈표 III-4〉 수도권 차량기지 유치선 과부족선수 검토 140

〈표 III-5〉 기지별 향후 차량 및 정거장 주박 증가계획 141

〈표 III-6〉 향후 차량증가계획을 반영한 유치 여유용량 검토 결과 141

〈표 III-7〉 수도권 정거장 주박 현황 142

〈표 III-8〉 정거장 미사용 측선 조사결과 142

〈표 III-9〉 추가 주박 가능 정거장 및 여유선수 현황 143

〈표 III-10〉 추가 주박 가능 정거장 여유선수 검토결과 143

〈표 III-11〉 구로차량기지 시설규모 비교 143

〈표 III-12〉 차량재배치에 따른 구로차량기지 시설규모 재산정 결과 144

〈표 III-13〉 구로차량기지 배속차량 주박 및 유치계획 비교 144

〈표 III-14〉 구로 차량기지 및 이전 차량기지 입지 분석 비교 145

〈표 III-15〉 이전 차량기지 시설규모 검토 결과 146

〈표 III-16〉 종단선형 현황 148

〈표 III-17〉 노반 시설현황 151

〈표 III-18〉 정거장 위치 및 역간거리 151

〈표 III-19〉 정거장 시설계획 현황 153

〈표 III-20〉 영업시간계획 155

〈표 III-21〉 열차종별 수송량 산정 155

〈표 III-22〉 일일 최대 재차인원 156

〈표 III-23〉 첨두시 최대 재차인원 156

〈표 III-24〉 예측된 수송수요에 의한 첨두시 열차 운행횟수 및 운전시격(4량 1편성시) 156

〈표 III-25〉 조정된 첨두시, 비첨두시 열차 운행횟수 및 운전시격(4량 1편성) 157

〈표 III-26〉 구로차량기지 시간대별 열차출고 현황 158

〈표 III-27〉 구로차량기지 시간대별 열차입고 현황 158

〈표 III-28〉 셔틀구간 최소운전사격 산정결과 159

〈표 III-29〉 열차 모의시운전 결과 159

〈표 III-30〉 차종별 소요 편성수 산정결과 160

〈표 IV-1〉 선행연구의 사업비 추정결과 161

〈표 IV-2〉 선행연구 차량기지 사업비 비교 162

〈표 IV-3〉 입출고선 공사비 산정결과 167

〈표 IV-4〉 비용 보정지수 170

〈표 IV-5〉 분석대안 설정 170

〈표 IV-6〉 토목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1

〈표 IV-7〉 토목 공사비 산정결과 171

〈표 IV-8〉 조경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2

〈표 IV-9〉 조경 공사비 산정결과 172

〈표 IV-10〉 궤도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2

〈표 IV-11〉 궤도 공사비 산정결과 173

〈표 IV-12〉 건축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3

〈표 IV-13〉 건축 공사비 산정결과 174

〈표 IV-14〉 검수설비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4

〈표 IV-15〉 검수설비 공사비 산정결과 174

〈표 IV-16〉 기계설비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5

〈표 IV-17〉 기계설비 공사비 산정결과 175

〈표 IV-18〉 전기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6

〈표 IV-19〉 전기 공사비 산정결과 176

〈표 IV-20〉 전차선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6

〈표 IV-21〉 전차선 공사비 산정결과 177

〈표 IV-22〉 신호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7

〈표 IV-23〉 신호 공사비 산정결과 비교 177

〈표 IV-24〉 통신 표준공사비(2011년 기준) 177

〈표 IV-25〉 통신 공사비 산정결과 비교 178

〈표 IV-26〉 본선(복선) 구조물 현황 178

〈표 IV-27〉 일반철도 토공 표준공사비(개략적 기준 : 2014년) 179

〈표 IV-28〉 일반철도 터널 표준공사비(2014년) 179

〈표 IV-29〉 도시철도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79

〈표 IV-30〉 본선 및 입·출고선 공사비 산정결과 180

〈표 IV-31〉 정거장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80

〈표 IV-32〉 정거장 공사비 산정결과 181

〈표 IV-33〉 환기구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81

〈표 IV-34〉 환기구 공사비 산정결과 181

〈표 IV-35〉 궤도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82

〈표 IV-36〉 궤도공사비 산정결과 182

〈표 IV-37〉 건축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83

〈표 IV-38〉 건축공사비 산정결과 183

〈표 IV-39〉 시스템 표준공사비(2014년 기준) 183

〈표 IV-40〉 시스템 공사비 산정결과 184

〈표 IV-41〉 공사비 산정결과 185

〈표 IV-42〉 시설부대경비 산정기준 187

〈표 IV-43〉 건설부문 기본 및 실시설계비 요율 188

〈표 IV-44〉 건축부문 기본 및 실시설계비 요율 188

〈표 IV-45〉 시스템(전철, 전력, 신호, 통신)부문 기본 및 실시설계비 요율 189

〈표 IV-46〉 책임감리비 요율 189

〈표 IV-47〉 공사 복잡도에 띠른 구분(토목공사) 190

〈표 IV-48〉 시설부대비 요율 190

〈표 IV-49〉 시설부대경비 산정결과 191

〈표 IV-50〉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191

〈표 IV-51〉 차량기지 용지보상비 산정결과 192

〈표 IV-52〉 셔틀운행구간(본선, 복선) 용지보상비 산정결과 193

〈표 IV-53〉 시설별 용지보상비 산정결과 194

〈표 IV-54〉 철도차량 구입비용(4량 1편성, 2014년 기준) 195

〈표 IV-55〉 소요 차량수 산정 195

〈표 IV-56〉 차량구입비 195

〈표 IV-57〉 총사업비 추정결과 비교 196

〈표 IV-58〉 직원 1인당 연간 평균 임금 산정(2014년 기준) 197

〈표 IV-59〉 인건비 산정 결과(2014년 기준) 198

〈표 IV-60〉 동력비 산정결과(2014년 기준) 198

〈표 IV-61〉 궤도 유지관리비 산정 기준(2014년 기준) 199

〈표 IV-62〉 궤도 유지관리비 산정 결과(2014년 기준) 199

〈표 IV-63〉 시스템설비 유지관리비 산정 기준(2011년 기준) 199

〈표 IV-64〉 시스템설비 유지관리비 산정 결과(2014년 기준) 200

〈표 IV-65〉 건물 유지관리비 산정 기준 및 결과(2014년 기준) 200

〈표 IV-66〉 차량 유지관리비 산정 기준(2014년 기준) 201

〈표 IV-67〉 차량운행비 기준(2014년 기준) 201

〈표 IV-68〉 차량회송거리 산정 202

〈표 IV-69〉 차량회송비 산정결과(2014년 기준) 202

〈표 IV-70〉 일반관리비 산정결과(2014년 기준) 202

〈표 IV-71〉 차량기지 운영비(경제성) 203

〈표 IV-72〉 정거장별 인원 산정 기준 204

〈표 IV-73〉 정거장 운영인원 산정결과 204

〈표 IV-74〉 승무인원 산정기준 205

〈표 IV-75〉 승무인원 적용결과 205

〈표 IV-76〉 운영인원 세부집계표 206

〈표 IV-77〉 인건비 산출결과 206

〈표 IV-78〉 본선 동력량 산정 207

〈표 IV-79〉 정거장 동력비 산정 207

〈표 IV-80〉 단위전력비(kWh당 전력비)(2014년 기준) 208

〈표 IV-81〉 연간 평균 동력비 산정결과 208

〈표 IV-82〉 셔틀운행구간 운영비 산정결과(경제성) 209

〈표 IV-83〉 연간 운영비 산정결과 209

〈표 IV-84〉 대체투자비 210

〈표 IV-85〉 잔존가치 산정결과 211

〈표 IV-86〉 서울철도차량정비창 이전사업 예타 철거비 내역-2001년 기준 211

〈표 IV-87〉 철거비 내역-2014년 기준 211

〈표 IV-88〉 기존 구로차량기지 철거비 산정결과 212

〈표 IV-89〉 구로차량기지 기반시설 조성비 추정결과 212

〈표 IV-90〉 공사기간 5년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율 213

〈표 IV-91〉 연차별 사업비 투입율 214

〈표 V-1〉 분석 자료의 개요 217

〈표 V-2〉 시간적 범위 설정 217

〈표 V-3〉 PV가 2% 이상인 지역 220

〈표 V-4〉 네트워크 현황화 과정 및 내용 222

〈표 V-5〉 장래 주요도로망 계획 반영 내역 224

〈표 V-6〉 수도권 장래 주요 철도망 계획 225

〈표 V-7〉 개발계획 반영기준 비교 227

〈표 V-8〉 수도권 내 주요 개발계획 227

〈표 V-9〉 계획인구 규모에 따른 연도별 계획인구 반영비율 적용 기준 228

〈표 V-10〉 수도권 자료의 효용함수 형태 230

〈표 V-11〉 가정기반 통근 통행 효용함수의 계수 값 230

〈표 V-12〉 가정기반 통학 통행 효용합수의 계수 값 231

〈표 V-13〉 가정기반 기타 통행 효용함수의 계수 값 231

〈표 V-14〉 비가정기반 통행 효용함수의 계수 값 231

〈표 V-15〉 수도권 자료의 통행시간 산출방법 232

〈표 V-16〉 수도권 자료의 통행비용 산출방법 232

〈표 V-17〉 승용차 재차인원 234

〈표 V-18〉 승용차 재차인원 235

〈표 V-19〉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1일 교통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236

〈표 V-20〉 고속도로 폐쇄식 구간 기본요금과 주행요금(2011년 10월 이후) 237

〈표 V-21〉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 238

〈표 V-22〉 신규DB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범위값 239

〈표 V-23〉 신규DB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범위값 239

〈표 V-24〉 사업시행에 따른 지하철 통행량 및 수단분담률 추정결과 240

〈표 V-25〉 철도수요 추정결과 240

〈표 V-26〉 역별 승하차인원 241

〈표 VI-1〉 철도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43

〈표 VI-2〉 본 사업에서 반영한 편익 항목 243

〈표 VI-3〉 구로차량기지 매각가능 면적 현황 244

〈표 VI-4〉 최초요구안 토지활용가치 편익 검토(주거중심 토지이용계획안) 247

〈표 VI-5〉 주거중심 토지이용계획안 적용지가 비교(준공업지역 용적률 적용시) 247

〈표 VI-6〉 토지활용가치 편익 검토(판매·업무시설 중심 토지이용계획안) 248

〈표 VI-7〉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 중심지체계 249

〈표 VI-8〉 2030 서울플랜-중심지체계 250

〈표 VI-9〉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상 관리유형 세부 내용 255

〈표 VI-10〉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 사례 256

〈표 VI-11〉 서울시 자치구별 준공업지역 면적 현황 257

〈표 VI-12〉 준공업지역 용도지역 변경 사례 세부내용_군부대 부지 특별계획구역(2013년) 259

〈표 VI-13〉 자치구별 준공업지역 면적 변화(각 전년도 대비) 259

〈표 VI-14〉 용도지역 변경결정 세부 내용(2008년) 259

〈표 VI-15〉 토지활용가치 편익 예비타당성조사 사례 검토 262

〈표 VI-16〉 시나리오별 토지이용계획 면적 구성비 264

〈표 VI-17〉 철도 노선 인근지역 지가 검토 결과 266

〈표 VI-18〉 구로차량기지 토지활용가치 편익 산정 기준 266

〈표 VI-19〉 시나리오 1 편익 산정 결과 267

〈표 VI-20〉 적용 표준지 공시지가(시나리오 1) 268

〈표 VI-21〉 시나리오 2 편익 산정 결과 269

〈표 VI-22〉 적용 표준지 공시지가(시나리오 2) 270

〈표 VI-23〉 토지활용가치 편익 종합 271

〈표 VI-24〉 소비자물가지수 271

〈표 VI-25〉 차종별·속도별 치료발행비용(2014년 기준) 273

〈표 VI-26〉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수도권: 2014년 기준) 275

〈표 VI-27〉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76

〈표 VI-28〉 도로부문의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2013년 기준) 276

〈표 VI-29〉 철도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2007년 기준) 277

〈표 VI-30〉 철도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2013년 기준) 277

〈표 VI-31〉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14년 기준) 278

〈표 VI-32〉 소음가치의 원단위(2014년 기준) 280

〈표 VI-33〉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282

〈표 VI-34〉 편익추정결과 284

〈표 VII-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87

〈표 VII-2〉 경제성 분석 결과 288

〈표 VII-3〉 비용-편익 흐름표(시나리오1) 289

〈표 VII-4〉 비용-편익 흐름표(시나리오2) 290

〈표 VII-5〉 민감도 분석 결과(B/C) 292

〈표 VIII-1〉 정책성 분석 항목의 범주화 294

〈표 VIII-2〉 분야별 지출 전망 300

〈표 VIII-3〉 국토교통부 부문별 예산안 300

〈표 IX-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05

〈표 IX-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 간 가중치 305

〈표 IX-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307

〈표 IX-4〉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수 수준 및 순위 308

〈표 IX-5〉 세분류가 필요한 부문 313

〈표 IX-6〉 I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 내역 321

〈표 IX-7〉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 322

〈표 IX-8〉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323

〈표 X-1〉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조사결과 요약 326

〈표 X-2〉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29

〈표 X-3〉 가중치 산정범위 330

〈표 X-4〉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시나리오 1) 331

〈표 X-5〉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시나리오 2) 332

〈표 X-6〉 AHP 평가 결과(시나리오 1) 333

〈표 X-7〉 AHP 평가 결과(시나리오 2) 333

〈표 X-8〉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35

〈표 X-9〉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339

[그림 I-1]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68

[그림 II-1] 구로차량기지 전경(1) 78

[그림 II-2] 구로차량기지 전경(2) 79

[그림 II-3] 구로차량기지 차량검수고 79

[그림 II-4] 구로차량기지 시설 배치 현황 80

[그림 II-5] 계획의 기본 틀 81

[그림 II-6] 국토형성의 기본골격 82

[그림 II-7] 국가 철도망 계획 83

[그림 II-8]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 84

[그림 II-9]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86

[그림 II-10] 수도권 간선도로망 구상 89

[그림 II-11] 「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 상의 수도권 간선도로망 계획 91

[그림 II-12] 교통·물류 부문의 기본전력 설정 93

[그림 II-13] 경기도 광역철도 추진사업 현황 95

[그림 II-14] 경기도 도시철도 추진사업 현황 96

[그림 II-15] 수도권 고속도로망 확충계획 97

[그림 II-16] 경기도 간선도로망 98

[그림 II-17] 경기도 보조간선도로망 99

[그림 II-18] 202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간선도로망도 102

[그림 II-19]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중심지체계 104

[그림 II-20]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지역별 특성화된 균형발전 관련 과제 세부내용 105

[그림 II-21] 서남권 발전구상 106

[그림 II-22]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 기본방향 및 세부 전략 107

[그림 II-23]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 전략 4, 5 세부 내용 108

[그림 II-24] 강서구 가양동 CJ공장부지 지구단위계획구역 지형도면 고시 111

[그림 II-25] 2020 광명시 도시기본계획 교통체계구상도 114

[그림 II-26] 신정지하철차량기지 양천아파트 개발 사례 125

[그림 II-27] 니시다이(西台) 주택단지 개발 사례 126

[그림 III-1] 0|전 차량기지 위치도 136

[그림 III-2] 0|전 차량기지 위치도 136

[그림 III-3] 0|전 차량기지 위치도 137

[그림 III-4] 이전 차량기지 위치도 137

[그림 III-5] 평면도 147

[그림 III-6] 종단면도 148

[그림 III-7] 구로역~정거장 1 구간 주변현황 149

[그림 III-8] 정거장 1~정거장 2 구간 주변현황 149

[그림 III-9] 정거장 2~정거장 3 구간 주변현황 150

[그림 III-10] 정거장 1 주변현황 152

[그림 III-11] 정거장 2 주변현황 152

[그림 III-12] 정거장 4 주변현황 153

[그림 III-13] 기존 구로역 배선계획 154

[그림 III-14] 정거장 배선계획(분석대안) 154

[그림 V-1] 교통수요 추정과정 216

[그림 V-2] 직접영향권 설정 220

[그림 V-3] 도로사업 반영기준 검토 223

[그림 V-4] 택지개발 및 산업단지 개발계획 반영기준 227

[그림 VI-1] 구로차량기지 매각기능 면적 현황 245

[그림 VI-2] 2030 서울플랜-중심지체계 변화 251

[그림 VI-3] 2030 서울플랜-지역별 특성화된 균형발전 관련 과제 세부내용 252

[그림 VI-4] 2030 서울플랜-서남권 권역별 구상 세부내용 253

[그림 VI-5] 마곡지구 준공업지역 지정에 띠른 용도지역 해제지역 위치도 260

[그림 IX-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11

[그림 IX-2] 지역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12

[그림 X-1]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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