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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4
3. 연구내용 14
4. 연구방법 15
5. 기대효과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평생교육 개념 21
1) 평생교육의 정의 21
2) 장애인 평생교육 23
2. 장애인 평생교육 대상 23
1) 장애인 평생교육 대상 23
2) 장애인 종류 및 기준 24
3. 장애인 평생교육 법령 27
1) 평생교육법 개정 27
제3장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31
1. 장애성인 현황 33
1) 경남 성인 장애인 현황 33
2. 전국 특수교육 현황 38
1) 전국 특수교육 현황 38
2) 생애주기별 교육을 위한 고등·평생교육 지원 41
3. 경남 장애성인교육 지원현황 42
1) 경남 장애성인교육 지원 현황 42
2) 경남도교육청 장애인 평생교육 방향 44
4. 전국-경남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 현황 46
1) 전국 시도 장애인 평생교육 조례 46
2) 전국 시도 평생교육진흥 조례 개정 현황 47
3) 경남 18개 시군 평생교육진흥 조례 개정 현황 50
제4장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및 요구분석 51
1. 조사개요 53
1) 조사대상 53
2) 조사도구 53
3) 조사방법 57
4) 자료분석 57
2.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담당자 조사결과 57
1)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현황 57
2)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64
3) 교육생 모집 정보매체 102
4)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예산 지원 105
5) 장애인 학습자가 선호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108
6)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목적(복수응답) 109
7)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110
8)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112
9) 전문기관 설립의 필요성 115
10)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타 의견 117
3.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실태 및 요구도 결과 118
1) 인구사회학적 특성 118
2) 평생교육 인지여부 및 참여경험 122
3)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교통수단 123
4) 평생교육 관련 정보를 제공받는 경로(복수응답) 124
5) 이용 경험이 있는 평생교육 기관 유형(복수응답) 147
6)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및 학습자의 의식변화 148
7) 참여경험이 없는 학습자 155
8)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157
9)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의견 166
4. 심층면담 조사 결과 167
1) 심층면담 목적 167
2) 심층면담 대상 167
3) 심층면담 문항 및 방법 168
4) 심층면담 결과 169
제5장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175
1. 비전 및 목표 177
1) 비전 177
2) 목표 177
2. 추진 체계도 180
3. 정책목표에 따른 추진과제 181
1) 장애인 평생교육 기반 조성 181
2) 생애주기별, 당사자 중심의 장애인 평생교육 실현 184
3) 장애인 평생교육의 다양화 전략 187
4.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기관 설립 190
1) 설립의 필요성 190
2) 기관명 : (가칭) 경상남도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센터 191
3) 운영방향 191
3) 조직 구성 192
4) 주요 업무 193
참고문헌 197
부록 : 설문지 199
만든 사람들 221
판권기 222
〈표 1-1〉 대상자별 설문문항 및 내용 16
〈표 2-1〉 평생교육 개념 정의 22
〈표 2-2〉 장애인 종류 및 기준 24
〈표 2-3〉 장애인 평생교육의 대상자 26
〈표 2-4〉 평생교육법 현행 및 개정 법률안 비교 28
〈표 3-1〉 등록장애인 대비 장애성인(만18세이상) 현황(2016년) 33
〈표 3-2〉 전국 장애인 유형별 현황(2010~2016) 34
〈표 3-3〉 전국 장애인 유형별, 등급별 현황(2016년) 35
〈표 3-4〉 전국 시도별 장애인 유형별 현황(2016년) 36
〈표 3-5〉 경남 시군별 장애인 유형별 현황(2016년) 37
〈표 3-6〉 전국 특수교육학교 현황 및 장애영역별 학교 수 38
〈표 3-7〉 설립별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학생수 39
〈표 3-8〉 전국 시도별 장애성인교육(야학) 지원 현황 40
〈표 3-9〉 2016년 국립특수교육원 고등·평생교육팀 연구 및 사업 41
〈표 3-10〉 학교형태의 장애성인(야학) 시설기관 지원 현황 42
〈표 3-11〉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현황 43
〈표 3-12〉 전국 시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 46
〈표 3-13〉 전국 시도 평생교육진흥 조례 개정 현황 47
〈표 3-14〉 경남 18개 시·군 평생교육담당부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현황 50
〈표 4-1〉 조사 대상 및 표본수 53
〈표 4-2〉 경남지역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주요 설문내용(기관담당자용) 55
〈표 4-3〉 경남지역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주요 설문내용(장애인용) 56
〈표 4-4〉 기관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8
〈표 4-5〉 기관유형 현황 59
〈표 4-6〉 경남 시·군별 기관 소재지 60
〈표 4-7〉 설립주체별 현황 60
〈표 4-8〉 운영형태 현황 61
〈표 4-9〉 직원현황 61
〈표 4-10〉 직원/강사/평생교육사 현황 63
〈표 4-11〉 기관유형별 직원/강사/평생교육사 현황 63
〈표 4-12〉 전체개설 프로그램 현황 65
〈표 4-13〉 주요 개설 시간대 65
〈표 4-14〉 학습비 부담 66
〈표 4-15〉 수강인원 66
〈표 4-16〉 주 참여대상자(복수응답) 67
〈표 4-17〉 프로그램 강좌 운영기간 68
〈표 4-18〉 연간 참여시간 68
〈표 4-19〉 하루 적정운영 시간 69
〈표 4-20〉 기초문해교육_기관유형별 개설 수 70
〈표 4-21〉 기초문해교육_기관유형별 주요 개설 시간대 71
〈표 4-22〉 기초문해교육_기관유형별 수강인원 71
〈표 4-23〉 기초문해교육_기관유형별 주 참여대상자 72
〈표 4-24〉 기초문해교육_기관유형별 운영기간 73
〈표 4-25〉 기초문해교육_기관유형별 연간 참여시간 74
〈표 4-26〉 기초문해교육_기관유형별 하루 적정운영 시간 74
〈표 4-27〉 학력보완교육_기관유형별 개설 수 75
〈표 4-28〉 학력보완교육_기관유형별 주요개설 시간대(학력보완교육) 76
〈표 4-29〉 학력보완교육_기관유형별 수강인원(학력보완교육) 77
〈표 4-30〉 학력보완교육_기관유형별 주 참여대상자 77
〈표 4-31〉 학력보완교육_기관유형별 연간 참여시간 78
〈표 4-32〉 학력보완교육_기관유형별 하루 적정운영 시간 79
〈표 4-33〉 직업능력향상교육_기관유형별 프로그램 개설 수 79
〈표 4-34〉 직업능력향상교육_기관유형별주요 개설 시간대 80
〈표 4-35〉 직업능력향상교육_기관유형별 수강인원 81
〈표 4-36〉 직업능력향상교육_기관유형별 주 참여대상자 82
〈표 4-37〉 직업능력향상교육_기관유형별 연간 참여시간 83
〈표 4-38〉 직업능력향상교육_기관유형별 하루 적정운영 시간 84
〈표 4-39〉 문화예술교육_기관유형별 개설 수 85
〈표 4-40〉 문화예술교육_기관유형별 주요 개설 시간대 86
〈표 4-41〉 문화예술교육_학습비 부담 87
〈표 4-42〉 문화예술교육_기관유형별 수강인원 87
〈표 4-43〉 문화예술교육_기관유형별 주 참여대상자 88
〈표 4-44〉 문화예술교육_기관유형별 운영기간 89
〈표 4-45〉 문화예술교육_기관유형별 연간 참여시간 90
〈표 4-46〉 문화예술교육_기관유형별 하루 적정운영 시간 90
〈표 4-47〉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개설 수 91
〈표 4-48〉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주요 개설 시간대 92
〈표 4-49〉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수강인원 93
〈표 4-50〉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주 참여대상자 94
〈표 4-51〉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운영기간 95
〈표 4-52〉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연간 참여시간 96
〈표 4-53〉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하루 적정운영 시간 96
〈표 4-54〉 시민참여교육_기관유형별 프로그램 개설 수 97
〈표 4-55〉 시민참여교육_기관유형별 주요 개설 시간대 98
〈표 4-56〉 시민참여교육_기관유형별 수강인원 99
〈표 4-57〉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주 참여대상자 100
〈표 4-58〉 인문교양교육_기관유형별 연간 참여시간 101
〈표 4-59〉 교육생 모집 정보매체(복수응답) 102
〈표 4-60〉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요 참여 대상 103
〈표 4-61〉 기관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요 참여 대상 103
〈표 4-62〉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 연령 104
〈표 4-63〉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정·기획 방법 104
〈표 4-64〉 기관유형별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정·기획 방법 105
〈표 4-65〉 예산 지원 여부 105
〈표 4-66〉 기관유형별 예산 지원 여부 106
〈표 4-67〉 예산 지원 주체 107
〈표 4-68〉 기관유형별 예산 지원 주체 107
〈표 4-69〉 기관유형별 장애인 학습자가 선호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108
〈표 4-70〉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목적 109
〈표 4-71〉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111
〈표 4-72〉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사항 112
〈표 4-73〉 장애인 평생교육을 위해 필요한 영역 113
〈표 4-74〉 중요 역할을 해야 할 주체 113
〈표 4-75〉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고려사항 114
〈표 4-76〉 전문기관 설립의 필요여부 115
〈표 4-77〉 전문기관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 116
〈표 4-78〉 응답자 특성 119
〈표 4-79〉 평생교육 인지여부 122
〈표 4-80〉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22
〈표 4-81〉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교통수단 123
〈표 4-82〉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관까지 이동시간 123
〈표 4-83〉 평생교육 관련 정보를 제공받은 경로 124
〈표 4-84〉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참여 현황 124
〈표 4-85〉 기초문해교육_응답자특성별 참여 프로그램 수 126
〈표 4-86〉 기초문해 교육_응답자특성별 주요 수강 시간대 127
〈표 4-87〉 기초문해교육_만족도 128
〈표 4-88〉 기초문해교육_중도포기 여부 128
〈표 4-89〉 학력 보완교육_응답자특성 별 참여 프로그램 수 129
〈표 4-90〉 학력보완교육_만족도 130
〈표 4-91〉 학력보완교육_중도포기 여부 130
〈표 4-92〉 직업능력 향상교육_응답자특성별 참여 프로그램 수 131
〈표 4-93〉 직업능력향상교육_만족도 132
〈표 4-94〉 직업능력 향상교육_응답자특성별 만족도 133
〈표 4-95〉 직업능력향상교육_중도포기 여부 133
〈표 4-96〉 문화예술교육_응답자특성별 참여 프로그램 수 135
〈표 4-97〉 문화예술교육_만족도 136
〈표 4-98〉 문화예술교육_중도포기 여부 137
〈표 4-99〉 문화예술교육_중도포기 여부 138
〈표 4-100〉 인문교양교육_응답자특성 별 참여 프로그램 수 139
〈표 4-101〉 인문교양교육_만족도 140
〈표 4-102〉 인문교양교육_응답자특성별 만족도 141
〈표 4-103〉 인문교양교육_중도포기 여부 142
〈표 4-104〉 시민참여교육_응답자특성별 참여 프로그램 수 143
〈표 4-105〉 시민참여교육_응답자특성별 주요 수강 시간대 144
〈표 4-106〉 시민참여교육_만족도 145
〈표 4-107〉 시민참여교육_응답자특성별 만족도 146
〈표 4-108〉 시민참여교육_중도포기 여부 146
〈표 4-109〉 이용 경험이 있는 평생교육 기관 유형 147
〈표 4-110〉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변화 150
〈표 4-111〉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변화 152
〈표 4-112〉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변화 154
〈표 4-113〉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 155
〈표 4-114〉 향후 평생교육 참여 의향 156
〈표 4-115〉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도움 157
〈표 4-116〉 응답자특성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도움 158
〈표 4-117〉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159
〈표 4-118〉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택 시 고려사항 159
〈표 4-119〉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어려운 점 160
〈표 4-120〉 장애인 평생교육을 위해 필요한 영역 161
〈표 4-121〉 중요 역할을 해야 할 주체 162
〈표 4-123〉 평생교육을 받고 싶은 기관 162
〈표 4-124〉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고려사항 163
〈표 4-125〉 전문기관 설립의 필요여부 164
〈표 4-126〉 전문기관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 165
〈표 4-127〉 심층면담 조사 대상 167
〈표 4-128〉 심층면담 설문문항 168
〈표 5-1〉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비전 177
〈표 5-2〉 생애주기별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185
〈표 5-3〉 장애인 평생교육 바우처 프로그램 190
〈표 5-4〉 직접 운영 프로그램 194
〈표 5-5〉 평생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장애인복지시설 195
[그림 4-1] 설립주체별 현황 60
[그림 4-2] 운영형태 현황 61
[그림 4-3] 직원현황 61
[그림 4-4] 직업능력향상교육_주요 개설 시간대 80
[그림 4-5] 직업능력향상교육_하루 적정운영 시간 84
[그림 4-6] 문화예술교육_주요 개설 시간대 86
[그림 4-7] 문화예술교육_학습비 부담 87
[그림 4-8] 시민참여교육_주요 개설 시간대 98
[그림 4-9] 교육생 모집 정보매체 102
[그림 4-10] 시민참여교육_주요 개설 시간대 103
[그림 4-11]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 연령 104
[그림 4-12] 예산 지원 여부 105
[그림 4-24] 중요 역할을 해야 할 주체 113
[그림 4-25]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고려사항 114
[그림 4-26] 전문기관 설립의 필요여부 115
[그림 4-27] 전문기관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 116
[그림 4-28] 평생교육 인지여부 122
[그림 4-29]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22
[그림 4-30]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교통수단 123
[그림 4-3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관까지 이동시간 123
[그림 4-32] 기초문해교육_만족도 128
[그림 4-33] 기초문해교육_중도포기 여부 128
[그림 4-34] 학력보완교육_만족도 130
[그림 4-35] 직업능력향상교육_만족도 132
[그림 4-36] 직업능력향상교육_중도포기 여부 133
[그림 4-37] 문화예술교육_만족도 136
[그림 4-38] 문화예술교육_중도포기 여부 138
[그림 4-39] 인문교양교육_만족도 140
[그림 4-40] 인문교양교육_중도포기 여부 142
[그림 4-41] 시민참여교육_만족도 145
[그림 4-42] 시민참여교육_중도포기 여부 146
[그림 4-75]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 156
[그림 4-76] 향후 평생교육 참여 의향 156
[그림 4-77]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도움 157
[그림 4-78]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159
[그림 4-79]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어려운 점 160
[그림 4-80] 장애인 평생교육을 위해 필요한 영역 161
[그림 4-81] 중요 역할을 해야 할 주체 162
[그림 4-82] 전문기관 설립의 필요여부 164
[그림 4-83] 전문기관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 165
[그림 5-1] 경상남도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센터 조직도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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