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I. 연구개요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4
3. 연구 추진 전략 및 방법 15
4. 연구 수행 기관별 역할 17
II. 학교혁신 정책의 현황과 과제 19
1. 충청권 교육의 기본 방향 및 비전 21
2. 국내 학교혁신 정책 현황 29
3.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및 운영 현황 73
4. 외국의 공교육 정상화 추진 사례 분석 90
III. 충청권 교육주체의 학교혁신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05
설문조사 107
1. 조사 목적 및 내용 107
2. 조사 내용 및 절차 108
3. 조사 결과 110
4. 결과 분석 및 논의 122
집단면접(FGI, Focusing Group Interview) 126
1. 집단 면접의 목적 및 대상 126
2. 면접의 내용 및 자료 수집 방법 127
3. 면접의 핵심 의제 및 시사점 127
IV. 충청권 교육혁신 중장기 과제 131
1. 교육혁신의 일반 과제 133
2. 교육과정적(교수·학습, 교육과정, 평가) 교육혁신 과제 137
3. 교육자원적(교사 양성, 연수 등) 교육혁신 과제 140
4. 교육거버넌스적 교육혁신 과제 144
5.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및 운영 방안 147
참고문헌 158
부록 (설문지) 165
판권기 179
〈표 II-1〉 전국 혁신학교 지정 현황 45
〈표 II-2〉 충청권 혁신학교 지정 현황 51
〈표 II-3〉 OECD의 미래 학교체제 개혁 시나리오 74
〈표 II-4〉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현황 80
〈표 II-5〉 시도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현황 81
〈표 II-6〉 유럽 국가의 교육정책 비교 92
〈표 III-1〉 표본 학교수 109
〈표 III-2〉 학부모 응답 현황 109
〈표 III-3〉 교사 응답 현황 109
〈표 III-4〉 학부모와 교사의 학교 혁신 정책 및 혁신 학교에 대한 인지도 110
〈표 III-5〉 학교급별 학부모의 학교 혁신 정책 및 혁신 학교에 대한 인지도 111
〈표 III-6〉 학부모, 교사의 학교 혁신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평균과 표준편차) 112
〈표 III-7〉 학부모, 교사의 혁신학교 전환에 대한 인식 비교 113
〈표 III-8〉 학부모, 교사의 학력관과 학교 기능에 대한 인식 비교 114
〈표 III-9〉 학부모, 교사의 학교 만족도 비교 115
〈표 III-10〉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우려와 불만 (기타 의견 제외) 116
〈표 III-11〉 학부모, 교사의 학교 교육 혁신에 대한 요구 비교 117
〈표 III-12〉 학교급별 학교 혁신에 대한 요구 비교 118
〈표 III-13〉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비교 119
〈표 III-14〉 학부모, 교사의 학부모 학교 운영 참여에 대한 인식 비교 119
〈표 III-15〉 학부모, 교사의 학생 학교 운영 참여에 대한 인식 비교 120
〈표 III-16〉 학부모, 교사의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적 협력에 대한 인식 비교 121
〈표 III-17〉 표적집단면접 대상 126
〈표 III-18〉 FGI 협의회 내용 및 시사점 128
〈표 IV-1〉 교육 혁신의 일반 과제 136
〈표 IV-2〉 교육혁신의 교육과정적 과제 139
〈표 IV-3〉 교직과목의 세부 이수기준 142
〈표 IV-4〉 교육혁신의 교육자원적 과제 143
〈표 IV-5〉 교육혁신의 교육거버넌스적 과제 146
〈표 IV-6〉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한 교육혁신 과제 157
[그림 I-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그림 I-2] 연구 수행 조직 17
[그림 II-1] 대전광역시 교육의 기본 방향 21
[그림 II-2]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의 기본 방향 23
[그림 II-3] 충청북도 교육의 기본 방향 25
[그림 II-4] 충청남도 교육의 기본 방향 27
[그림 II-5] 학교혁신 지원 사업 분석 44
[그림 II-6] 대전광역시 혁신학교 추진 방향 47
[그림 II-7] 세종특별자치시 혁신학교 추진 방향 48
[그림 II-8] 충청북도 혁신학교 추진 방향 49
[그림 II-9] 충청남도 혁신학교 운영 모델 50
[그림 II-10] 혁신학교 육성 사업 분석 65
[그림 II-11] 학교혁신 정책의 성과, 한계, 과제 72
[그림 II-12]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계 73
[그림 II-13]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82
[그림 II-14] 광주시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83
[그림 II-15] 마을교육공동체의 다층적 개념화 87
[그림 II-16] 국외 사례로부터의 시사점 104
[그림 III-1] 일반학교와 혁신학교의 학교 혁신 정책에 대한 인지도 111
[그림 III-2] 학부모, 교사의 학교 혁신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 112
[그림 III-3] 학부모, 교사의 혁신학교 전환에 대한 인식 113
[그림 III-4] 학교의 기능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115
[그림 III-5]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우려와 불만 (기타 의견 제외) 116
[그림 III-6] 학부모, 교사의 학교 교육 혁신에 대한 요구 비교 117
[그림 III-7]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11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