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4
01. 유네스코 인문ㆍ사회ㆍ자연과학분야 지속가능발전목표 국내 이행 방안 연구 7
02. [주제연구 1] SDGs 이행과 유네스코 인문ㆍ사회과학 사업 10
SDG 5-여성 : SDGs 젠더목표 달성에 있어서의 UNESCO의 기여 / 장은하 11
Ⅰ. 들어가며 12
Ⅱ. MDGs와 젠더 13
Ⅲ. SDGs와 젠더 목표 15
Ⅳ. UNESCO와 젠더 20
Ⅴ. 결론 : UNESCO와 SDGs 32
Ⅵ. 참고문헌 33
SDG 4-청소년 : 청소년 분야 SDGs 이행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방안 / 황세영 37
Ⅰ. 서론 38
Ⅱ. 청소년 분야 SDGs 관련 정책 현황 및 과제 39
Ⅲ. 청소년 분야 SDGs 이행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방안 50
Ⅳ. 결론 55
Ⅴ. 참고문헌 56
03. [주제연구 2] SDG 이행과 유네스코 자연과학 사업 58
SDG 15-생물다양성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보호지역 / 허학영 59
Ⅰ. 서론 60
Ⅱ.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60
Ⅲ. 보호지역 관련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도출 61
Ⅳ.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관련 국가계획 65
Ⅴ. SDGs 반영한 보호지역 관련 추진과제_안 72
Ⅵ. 향후 추진방향 및 시사점 80
SDG 14-해양 : 해양과 해양자원의 보존 및 이용 이행 방안 / 홍근영 81
Ⅰ. UN SDGs 개요 82
Ⅱ. UN SDGs 관련 국내 진행 상황 85
Ⅲ. UN SDG 14 관련 국제 진행상황 : Ocean Conference 85
Ⅳ. SDG 14 이행 관련 UNESCO IOC 진행상황 90
Ⅴ. SDG 14와 UNESCO의 교육, 문화 및 과학 분야 증진 목표 간의 연관성 91
SDG 6-물 : 물 안보 분야의 SDGs 기여 / 임광섭 92
제1장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물 안보 94
1.1. 물 안보 개념 및 의의 95
1.1.1. 전통적 안보 95
1.1.2. 안보의 패러다임 변화 95
1.1.3. 물 안보(Water Security) 96
1.1.4. SDGs 통합시스템으로서의 이해 97
1.2. 물 안보 도전과 과제 98
1.2.1. 기후변화와 물 위기, 경제발전 98
1.2.2. 지속가능한 물과 위생, 물 인권 99
제2장 국제사회 물 패러다임의 변화 102
2.1. 스톡홀름에서 Rio+20까지 102
2.2. MDGs시대에서 SDGs시대로의 이행 104
2.2.1. 새천년개발목표(MDGs) 104
2.2.2. 새천년개발목표(MDGs)와 물 105
2.2.3. Post-2015 개발의제 시대의 개막 105
2.3. 2030 개발의제의 시대 106
2.3.1.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와 물 107
제3장 물 분야 지속가능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과 이행 109
3.1. UNESCO IHP 8단계 전략과 사업 109
3.1.1. 국제수문학 프로그램(UNESCO IHP) 110
3.1.2. UNESCO IHP 8단계 전략과 사업 110
3.2. UNESCO i-WSSM 112
3.2.1. UNESCO i-WSSM의 물 안보 사업 112
3.2.2. UNESCO i-WSSM의 물 안보 추진전략과 과제 112
제4장 결론 및 제언 117
4.1. 국가차원의 시사점 117
4.2. 유네스코 i-WSSM 센터의 시사점 119
참고문헌 120
SDG 4, 8-지질다양성 : 지질공원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행 / 유완상 123
Ⅰ. 서론 124
Ⅱ. 지질공원 124
Ⅲ. 지질공원과 SDGs 130
Ⅳ. 지질공원을 통한 SDGs의 이행 132
Ⅴ. SDGs 이행 사례 137
Ⅵ. 결론 143
참고문헌 144
[부록 1] 국가지질공원 기본항목 필수 조건 145
[부록 2] 국가지질공원 자체평가표 세부항목별 최대 점수 146
04. SDGs 이행을 위한 유네스코 네트워크 포럼 결과 148
종합토론 : "SDGs 국내 이행 및 파트너십 구축" 149
포럼 사진 154
판권기 161
SDG 5-여성 : SDGs 젠더목표 달성에 있어서의 UNESCO의 기여 / 장은하 13
〈표 Ⅱ-1〉 MDGs 목표와 지표 13
〈표 Ⅲ-1〉 지속가능발전목표 15
〈표 Ⅲ-2〉 새천년개발목표와 지속가능발전목표 비교 16
〈표 Ⅲ-3〉 SDGs 목표 5번 : 양성평등과 여성권한강화 18
〈표 Ⅳ-1〉 (제목없음) 21
〈표 Ⅳ-2〉 (제목없음) 23
〈표 Ⅳ-3〉 (제목없음) 25
〈표 Ⅳ-4〉 (제목없음) 26
〈표 Ⅳ-5〉 (제목없음) 29
〈표 Ⅳ-6〉 (제목없음) 30
〈표 Ⅳ-7〉 (제목없음) 30
SDG 4-청소년 : 청소년 분야 SDGs 이행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방안 / 황세영 39
〈표 1〉 SDGs 교육 분야 세부목표 및 지표 39
〈표 2〉 SDGs 고용 분야 세부목표 및 지표 40
〈표 3〉 SDGs 복지ㆍ보건 분야 세부목표 및 지표 41
〈표 4〉 SDGs 참여ㆍ권리 분야 세부목표 및 지표 41
〈표 5〉 SDGs 기타 분야 내용 42
〈표 6〉 제2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상의 이행과제 및 성과 지표 중 청소년 관련 내용 46
〈표 7〉 제3차 지속가능발전 계획 중 건강ㆍ여가 분야 청소년 관련 내용 46
〈표 8〉 제3차 지속가능발전 계획 중 교육ㆍ복지ㆍ고용 분야 청소년 관련 내용 47
〈표 9〉 기관별 청소년사업의 SDGs 관련성 50
SDG 6-물 : 물 안보 분야의 SDGs 기여 / 임광섭 103
표 1. 역대 세계물포럼 개최지 주제 103
표 2. 목표 6의 세부목표와 제안 지표 108
표 3. IHP 단계별 사업(1975-2021) 110
표 4. UNESCO-IHP 8단계 사업 주제 111
SDG 4, 8-지질다양성 : 지질공원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행 / 유완상 137
표 1. 한탄ㆍ임진강 국가지질공원의 교육 프로그램 현황 137
SDG 4-청소년 : 청소년 분야 SDGs 이행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방안 / 황세영 44
[그림 1] 청소년 발달에 관한 세 개의 렌즈 접근법 44
[그림 2] 인권에 기초한 접근을 통한 청소년 권한강화 44
[그림 3] 청소년활동 부문의 SDGs 사업 현황 및 예산 49
[그림 4] 단계별 네트워크 구축 내용 및 방법 55
SDG 6-물 : 물 안보 분야의 SDGs 기여 / 임광섭 96
그림 1. 안보 패러다임의 변화 96
그림 2. Inter-Connected SDGs 97
그림 3. 2050년 물 부족으로 인한 GDP 예측 98
그림 4. 물 안보와 지속가능발전과의 관계(Sadoff et al,. 2015) 99
그림 5. 안전한 물에 대한 접근성이 없는 인구의 수(WDI) 100
그림 6. 2015년 안전한 식수원에 접근할 수 있는 인구 비율(WDI) 100
그림 7. 국제 물 수요 : 비교 시나리오(OECD) 101
그림 8. 물 관련 국제적 노력 104
그림 9. 새천년개발목표(MDGs)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비교 106
그림 10. MDGs와 SDGs(인용 : 2030 SD의제에 대한 국가통계 대응방안 수립) 107
그림 11. "3A" for Water Security 113
SDG 4, 8-지질다양성 : 지질공원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행 / 유완상 125
그림 1. 국내외 지질공원의 역사 125
그림 2. 국가지질공원 현황 : 제주와 청송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며, 무등산권은 2016년 세계지질공원을 신청하여 2018년 4월 등재여부 확적 예정 126
그림 3. 지질공원 개념도 127
그림 4. 지질공원의 4대 핵심 요소 정리 128
그림 5. 국가지질공원의 자체평가표 예시 : 점수는 취득할 수 있는 최대 점수를 의미 129
그림 6. 국가지질공원 인증 절차도(2017년 9월 개정) 129
그림 7.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서 제시한 지질공원 관련 8개 SDGs(붉은 색 사각형)의 로고 130
그림 8. 2017년 제7차 APGN 단체 사진 132
그림 9/그림 10. 마을 주민 지질명소 환경 정화 모습 및 지질공원 해설사 교육 모습(한탄ㆍ임진강 국가지질공원) 134
그림 10/그림 11. 자체평가표 항목 및 점수 체계 : 붉은 색으로 표시된 것은 교육과 지역경제발전 관력 항목 135
그림 11/그림 12. 국가지질공원 내에서 지질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139
그림 12/그림 13. 시각장애인 대상 지질공원 팸투어 : 좌측 상단은 시각장애인용 오디오북과 점자책 140
그림 13/그림 14. 제주도 지질공원 해설사 및 수월봉 지오트레일 행사 주민 참여 모습 140
그림 14/그림 15. 제주도 국가지질공원의 지오하우스 141
그림 15/그림 16. 제주도 국가지질공원의 지오푸드 141
그림 16/그림 17. 다양한 협력 사례들 : 좌상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연천 지오카페, 부안의 지질공원 협력 식당, 고창 용계리 지층테라리움 시연 모습, 고창 갯벌센터 교육 프로그램 점검 모습 1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