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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프로그램 개요 4
유네스코 에너지 기후변화 프런티어 소개 5
2017 프런티어 참가자 소개 7
제2장 프로그램 내용 9
참가자 선발 및 사전학습 10
발대식 및 워크숍 11
참가자 팀별 활동 13
현장견학 14
단체과제 17
최종보고회 20
제3장 활동보고서 22
그리너스 (Green Us, Green Earth, Greeners) 팀 23
활동 주제 선정배경, 필요성, 의의 등 23
연구방법 24
선행연구 검토내용 25
역할 분담 26
활동경과 및 내용 26
활동결과 도출된 제안사항 33
연구 활용방안 33
결론 33
연구의 한계 34
참고문헌 34
메탄올로지(Methanology) 팀 36
활동 주제 선정 배경, 필요성, 의의 등 36
연구방법 38
선행연구 검토내용 38
역할 분담 40
활동경과 및 내용 40
활동결과 도출된 제안사항 47
연구 활용방안 49
결론 50
연구의 한계 50
참고문헌 51
[부록 1] (정책제안서) 소형 메탄올 연료 추진선 개발 및 보급 위한 시범사업 제안서 / 곽재영;김봉주;김재현;엄현호 52
1) 선박에 의한 해상 대기오염의 심각성 54
2) 엄격해지는 IMO 해상 배출가스 규제 55
3) 친환경 선박 연료로서 메탄올이 갖고 있는 장점 56
(1) 배출되는 유해물질의 감소 56
(2) 바이오 메탄올(Bio-methanol) 57
(3) 생분해 57
4) 메탄올 연료 추진선 건조 및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에 관한 정보 58
(1) 엔진 및 선박 비용 58
(2) 연료 비용 59
(3)페이백 타임(Payback time) 분석 및 결과 59
5) 소형 선박에서 메탄올의 활용도 증가 60
6) 메탄올 연료 중, 소형 선박 개발 및 시범 도입 사례 61
(1) EffShip - Efficient Shipping with Low Emissions (스웨덴 정부 국가 사업) 61
(2) SUMMETH - Sustainable marine methanol 61
7) 여수ㆍ광양항만공사, 메탄올 선박 도입의 거점 61
8) 친환경 선박 제조에 뒤쳐진 한국. 앞으로 해나가야 하는 변화와 도전 62
Reference 64
[부록 2] (사업제안서) 녹색항만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메탄올 벙커링 구축 및 소형 메탄올 연료 선박 도입 사업 제안서 / 곽재영;김봉주;김재현;엄현호 66
1. 제안 배경 69
2. 현황 및 문제점 74
3. 사업계획, 추진 방안 75
4. 요약정리 77
5. 참고문헌 78
어스(Earth)와 잡스(Jobs) 팀 83
활동 주제 선정 배경, 필요성, 의의 등 83
연구방법 84
선행연구 검토내용 85
역할 분담 87
활동경과 및 내용 87
활동결과 도출된 제안사항 93
연구 활용방안 95
결론 96
연구의 한계 96
참고문헌 97
에브릿지(EBridge) 팀 98
활동 주제 선정 배경, 필요성, 의의 등 98
연구방법 99
선행연구 검토내용 99
역할 분담 100
활동경과 및 내용 100
활동결과 도출된 제안사항 108
연구 활용방안 110
결론 111
연구의 한계 111
참고문헌 111
[부록] 112
Blue Energy 팀 117
활동 주제 선정 배경, 필요성, 의의 등 117
연구방법 118
선행연구 검토내용 120
역할 분담 123
활동경과 및 내용 124
활동결과 도출된 제안사항 126
연구 활용방안 127
결론 127
연구의 한계 127
참고문헌 128
ESS(Eco Spread Spirit) 팀 129
활동 주제 선정 배경, 필요성, 의의 등 129
연구방법 130
선행연구 검토내용 130
역할 분담 133
활동경과 내용 및 제안사항 133
연구 활용방안 139
결론 140
연구의 한계 141
참고문헌 141
ING 팀 142
활동 주제 선정 배경, 필요성, 의의 등 142
연구방법 143
선행연구 검토내용 147
역할 분담 150
활동경과 및 내용 150
활동결과 도출된 제안사항 152
연구 활용방안 155
결론 155
연구의 한계 156
참고문헌 156
Unity 팀 157
활동 주제 선정 배경, 필요성, 의의 등 157
연구방법 159
선행연구 검토내용 159
역할 분담 162
활동경과 및 내용 163
연구 활용방안 171
결론 171
연구의 한계 172
참고문헌 172
[부록] 정책제안서 173
제4장 부록 177
수료자 명단 178
수상팀 명단 179
수료증 전달 및 시상 180
최종보고회: 단체과제 개인상 183
최종보고회: 최우수, 우수상 184
지원서 양식: 팀 186
지원서 양식: 개인 190
활동계획서 양식 193
활동보고서 양식 196
2017 프런티어 활동 사진 200
1. 발대식 및 워크숍 201
2. 현장견학 212
3. 단체과제 227
4. 최종보고회 234
판권기 2
어스(Earth)와 잡스(Jobs) 팀 84
[표 1] 연구 절차 84
[표 2] 한국에너지공단, '2015년 신재생에너지 산업통계' 85
[표 3] 한국에너지공단, '2015년 신재생에너지 산업통계' 85
[표 4]/[표 6] 저탄소경제 활동지원 분야 설문 결과 88
[표 5]/[표 27] 산업ㆍ공간의 녹색화 분야 설문 결과 88
[표 6]/[표 28] 에너지 고효율화 분야 설문 결과 88
[표 7]/[표 29] 환경보호 및 자원순화 분야 설문 결과 88
[표 8]/[표 30] 에너지원 분야 설문 결과 88
Blue Energy 팀 122
〈표 1〉 현재 전력망과 스마트그리드의 비교 122
〈표 2〉/표 [v-1] AMI 시스템 향후 시장 전망 123
ING 팀 147
〈표 1〉 연도별 타이어 빛 폐타이어 발생 현황 147
Unity 팀 160
〈표 1〉/〈표 7〉 직접충전방식 충전기 종류 160
그림 1. 6대 온실가스의 종류 및 성분비(좌) / 전 세계의 메탄 배출원(우) 23
그림 2. Asparagopsis taxiformis 투입량에 따른 메탄생성 저감률 24
그림 3. 연구 계통도 24
그림 4. 일반적인 혐기성미생물 메탄생성 과정 25
그림 5. 코발트이온과 할로겐화합물의 반응 26
그림 6. 우리나라 해조류 생산량 및 수출량 27
그림 7. 국내 가축별 사육두수 28
그림 8. 국내 가축별 사육두수 28
그림 9. 실험 구성 계략도 29
그림 10. 반추위액의 메탄발생량 그래프 30
어스(Earth)와 잡스(Jobs) 팀 94
그림 1/그림 61. MOOC 플랫폼 기반 교육 서비스 제공 모형 94
그림 1. 실제 사용 전력과 적용 피크 전력의 격차 129
그림 2. 상위 10개 대기 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 130
그림 3. 에너지 저장 시스템 업체별 기술 수준 131
그림 4. 에너지저장시스템 적용 전력요금 및 할인요금 132
그림 5. 우리나라 공장 현황 133
그림 6. 산업 분류별 전력 사용 현황 133
그림 7. 설치된 에너지저장장치의 모습 134
그림 8. 옥상면적 중 ESS와 태양광 발전기 설치가능 면적 134
그림 9.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지 135
그림 10. 태화 산업 컨택 135
그림 11/그림 12. 공장의 조감도 136
그림 12/그림 13. 판매량에 따른 총매출 137
그림 13/그림 11. 계통한계가격 결정 방법 138
사진 1. 현재 IMO에서 발표된 ECAs(초록)와 추가 논의 중에 있는 지역(연두) 37
사진 2. 에코누리호 전홍종 선장님 40
사진 3. 에코누리호 전홍종 선장님 40
사진 4. Mr. Dom Lavigne와 서석찬 차장님 45
사진 5. 제출한 정책 제안서 표지와 목차 및 접수 완료 47
사진 6. ㈜ 이삭 문의 이메일 48
사진 7. 여수광양한만공사 사업서 제출 48
사진 8. SNS 카드뉴스 및 오마이뉴스&네이버뉴스 투고 기사 48
도표 1. 동아시아 지역에서 해상 운송으로 인한 배출가스 기여율 36
도표 2. 해외 메탄올 선박 프로젝트 사례 39
도표 3. 에코누리호 운항 실적 41
도표 4. 각 연료 별 에너지 당 가격 변화 추세 42
도표 5. 각 연료 추진 선박 개조 및 선박 건조 예상 비용 43
도표 6. 각 연료별 payback time 43
도표 7. 메탄올 연료 사용 시 벙커유 대비 배출가스 오염물질 성분 별 감소 비율 44
도표 8. 엔진 벙커유연료 선박 대비 배출 가스 감소 예상 비율 44
도표 9. 각 연료에 따른 유출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 44
표 1. 각 연료 추진 선박 개조 및 선박 건조 예상 비용 72
표 2. 각 연료별 payback time 73
부록도표목차
[부록 1] (정책제안서) 소형 메탄올 연료 추진선 개발 및 보급 위한 시범사업 제안서 / 곽재영;김봉주;김재현;엄현호 53
〈도표 1〉 동아시아지역에서 해상운송으로 인한 배출가스 기여율(Nature Climate) 54
〈도표 2〉 ECAs와 나머지 지역에서의 배출량 제한 기준 55
〈도표 3〉 메탄올 연료 사용 시 벙커유(HFO) 대비 배출가스 오염물질 성분 별 감소 비율 57
〈도표 4〉 Tier II 엔진 벙커유(HFO) 연료 추진선 대비 배출 가스 감소 예상 비율 57
〈도표 5〉 각 연료에 따른 유출 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 58
〈도표 6〉 각 연료 추진 선박 개조 및 선박 건지 예방 비용 58
〈도표 7〉 각 연료 별 에너지 당 가격 변화 추세 59
〈도표 8〉 각 연료 별 페이백 타임 59
[부록 2] (사업제안서) 녹색항만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메탄올 벙커링 구축 및 소형 메탄올 연료 선박 도입 사업 제안서 / 곽재영;김봉주;김재현;엄현호 69
〈도표 1〉 동아시아지역에서 해상운송으로 인한 배출가스 기여율(Nature Climate) 69
부록사진목차
사진 1. 현재 IMO에서 발표된 ECAs(초록)와 추가 논의 중에 있는 지역(연두) 56
사진 2. World First Methanol-Fueled Ship Debuts in South Korea 62
[부록 2] (사업제안서) 녹색항만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메탄올 벙커링 구축 및 소형 메탄올 연료 선박 도입 사업 제안서 / 곽재영;김봉주;김재현;엄현호 80
사진 1. Stena Line Group에서 운영 중인 메탄올 선박 80
사진 2. 기존 선박유(HFO)와 비교하였을 때 친환경 연료들이 배출하는 오염물질의 상대적 비율 81
사진 3. 본인의 저서 「Beyond Oil and Gas: The Methanol Economy」에서 메탄올 경제의 가능성과 실현 방안에 대해 설명한 George Olah 노벨화학상 수상자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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