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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4분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 연구진행: 이현우, 강은재, 허지영 ; 연구분석: 최진규, 이경석, 심유미 ; 실태조사: 윤효정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38.4779 -18-2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74 p. (일부접지)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7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350
제어번호
MONO1201816607
주기사항
부록: 1.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현황 ; 2. 콘텐츠산업 상장사 규모('넷마블게임즈'(게임산업) 제외시)
참고문헌: p. 173-17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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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6

1. 2017년 4분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27

1. 산업생산 변화 추이율 28

1.1. 콘텐츠산업 생산동향 28

1.2.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전망 32

1.3.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38

1.4.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48

2. 투자 변화 추이 53

2.1. 콘텐츠산업 외국인직접투자(FDI) 동향 53

2.2. 콘텐츠산업 해외투자 동향 57

2.3. 모태펀드 투자 동향 58

3. 소비 변화 추이 61

3.1. 가계수지 및 소비지출 변화 동향 61

3.2.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 변화 전망 62

4. 수출 변화 추이 63

4.1.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화 추이 63

4.2. 서비스 국제수지(Balance Of Payments) 변화 추이 69

5. 고용 변화 추이 72

5.1. 문화산업분야 고용 변화 추이 72

5.2.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화 추이 76

6. 상장사 재무분석 79

6.1. 콘텐츠산업 상장사 재무제표 변화 추이 79

2. 20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분석 95

1.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개요 96

1.1. 조사목적 96

1.2. 조사대상 및 방법 97

2.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분석결과 99

2.1. 20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규모 99

3.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대비 상장사 비교 104

3.1. 콘텐츠산업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04

3.2. 콘텐츠산업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05

3.3. 콘텐츠산업 종사자수 대비 상장사 종사자수 비교 107

3.4. 콘텐츠산업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08

3.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CBI, Contents Business Index) 분석 111

1. 분석 목적 및 개요 112

2. 조사 대상 및 방법 112

3.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CBI) 시계열 분석 114

3.1. 콘텐츠산업(전체) CBI 분석 114

3.2. 산업별ㆍ부문별 CBI 분석 115

4. 20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129

1. 출판/만화산업 130

2. 음악(공연)산업 132

3. 게임산업 134

4. 영화산업 136

5.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137

6. 방송(방송독립제작사)산업 140

7. 광고산업 142

8. 지식정보산업 144

9. 콘텐츠솔루션산업 146

5. 20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심층 이슈 149

1. 2013년, SKT 멜론 서비스(로엔엔터테인먼트) 매각 결정, 그 배경은? 150

1.1. 국내음원시장,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급성장 150

1.2. SKT, 2008년-2013년 멜론 서비스 운영 151

1.3. 공정거래법 지분 규제로 매각 결정 151

2. 2013년 이후 음원시장은 양적, 질적 동반 성장 진행 152

2.1. 스트리밍 상품 가격 3,000원 → 6,000원으로 인상 152

2.2. 멜론 유료가입자 2013년 280만 → 2017년 455만 명으로 승승장구 152

3. SKT, 멜론 매각 후 5년 만에 음원시장 재진입 154

3.1. SKT, 엔터 3사와 손잡고 재진출 발표 154

3.2. 그러나 수익창출은 쉽지 않은 환경 154

4. 음원 서비스 재진출 목표는 다양한 콘텐츠 수급 156

4.1.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디바이스 빠르게 확대 중 157

4.2. 음원, AI 산업에 필수 콘텐츠로 급부상 158

5. 새로운 시장 준비를 위한 플랫폼+콘텐츠 결합 강화 지속 162

5.1. 상호간 니즈에 부합 162

5.2. 급성장하는 4차산업 내 선점을 위한 경쟁 162

5.3. 바빠지는 콘텐츠 제작사 163

5.4. 밀어주는 유통 플랫폼사, 콘텐츠 결합으로 수익모델 다변화 166

[부록] 169

1.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현황 170

2. 콘텐츠산업 상장사 규모('넷마블게임즈'(게임산업) 제외시) 175

3. 참고자료 177

판권기 179

표 1. 콘텐츠산업 분야별 세부업종 14

표 2. 콘텐츠산업 거시데이터 인용자료 14

표 요약 1. 콘텐츠산업 분기별 실태조사 결과(2017년 4분기) 19

표 요약 2.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20

표 요약 3.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21

표 요약 4.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22

표 요약 5.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변동 23

표 요약 6.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화 추이 23

표 요약 7.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24

표Ⅰ-1.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29

표Ⅰ-2. '17년 3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월별) 31

표Ⅰ-3.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2010년 연쇄가격 기준) 33

표Ⅰ-4. '16년 10월~'17년 12월 생산자물가지수 추이 33

표Ⅰ-5.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39

표Ⅰ-6. '15년~'17년 연간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47

표Ⅰ-7.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49

표Ⅰ-8. '15년~'17년 연간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51

표Ⅰ-9.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건수 동향 53

표Ⅰ-10.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액수 동향 54

표Ⅰ-11. 문화ㆍ오락 외국인직접투자 세부동향 55

표Ⅰ-12.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건수 동향 57

표Ⅰ-13.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금액 동향 58

표Ⅰ-14. '16년 4분기 및 '17년 4분기 모태펀드/자펀드 운영현황 59

표Ⅰ-15. '17년 4분기 모태펀드/자펀드 투자현황 60

표Ⅰ-16. 전국가구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 61

표Ⅰ-17.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전망 CSI 추이 62

표Ⅰ-18.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66

표Ⅰ-19. '15년~'17년 연간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액 변동 68

표Ⅰ-20. '15년~'17년 연간 개인ㆍ문화ㆍ여가 서비스 수지 변동 70

표Ⅰ-21. '15년~'17년 연간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 변동 71

표Ⅰ-22. '16년 10월~'17년 12월 고용률 추이 72

표Ⅰ-23. '16년 10월~'17년 12월 실업률 추이 73

표Ⅰ-24. 문화산업별 및 직종별 신규구인인원 74

표Ⅰ-25.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 및 취업(희망직종별) 74

표Ⅰ-26.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대비 신규구인비율 75

표Ⅰ-27.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77

표Ⅰ-28.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80

표Ⅰ-29. '17년 3분기 및 '17년 4분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부채비율 80

표Ⅰ-30.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추이 81

표Ⅰ-31.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추이 82

표Ⅰ-32.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추이 83

표Ⅰ-33.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추이 84

표Ⅰ-34.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추이 85

표Ⅰ-35.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추이 86

표Ⅰ-36.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대비 부채비율 추이 87

표Ⅰ-37.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추이 88

표Ⅰ-38.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추이 89

표Ⅰ-39.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1인당 평균매출액 추이 90

표Ⅰ-40.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추이 91

표Ⅰ-41.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추이 92

표Ⅰ-42.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추이 93

표Ⅱ-1. 콘텐츠 산업별 적정 표본수(1,210개 사업체 기준, '17년 4분기) 97

표Ⅱ-2.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100

표Ⅱ-3.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101

표Ⅱ-4.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103

표Ⅱ-5.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04

표Ⅱ-6.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06

표Ⅱ-7.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전체 종사자수 대비 상장사 종사자수 비교 107

표Ⅱ-8.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09

표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115

표Ⅲ-2. 출판산업 부문별 CBI 117

표Ⅲ-3. 만화산업 부문별 CBI 118

표Ⅲ-4. 음악(공연)산업 부문별 CBI 119

표Ⅲ-5. 게임산업 부문별 CBI 120

표Ⅲ-6. 영화산업 부문별 CBI 121

표Ⅲ-7.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122

표Ⅲ-8. 방송산업 부문별 CBI 123

표Ⅲ-9. 광고산업 부문별 CBI 124

표Ⅲ-10.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125

표Ⅲ-11.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126

표Ⅲ-12.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127

표Ⅴ-1. 음원 수익배분율 및 가격 인상 정리 153

표Ⅴ-2. 국내외 주요 스마트 디바이스 정리 156

표Ⅴ-3. 음원플랫폼 활용도(저변 확대) 정리 160

그림Ⅰ-1.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40

그림Ⅰ-2.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비중 40

그림Ⅰ-3. '16년 vs '17년 연간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 누적 48

그림Ⅰ-4.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50

그림Ⅰ-5.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누적 50

그림Ⅰ-6. '16년 vs '17년 연간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누적 52

그림Ⅰ-7. '17년 4분기 문화ㆍ방송업 외국인직접투자 건수 55

그림Ⅰ-8. '17년 4분기 문화ㆍ방송업 외국인직접투자 금액 56

그림Ⅰ-9.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66

그림Ⅰ-10.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비교 67

그림Ⅰ-11. '16년 vs '17년 연간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누적 68

그림Ⅰ-12. 개인ㆍ문화ㆍ여가 서비스 수지 추이 69

그림Ⅰ-13.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 추이 71

그림Ⅰ-14.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78

그림Ⅰ-15. '16년 4분기 vs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누적 78

그림Ⅱ-1.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100

그림Ⅱ-2.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102

그림Ⅱ-3. '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103

그림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추이 114

그림Ⅲ-2. 산업별 CBI(종합) 추이 116

그림Ⅲ-3. 출판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7

그림Ⅲ-4. 만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8

그림Ⅲ-5. 음악(공연)산업 부문별 CBI 추이 119

그림Ⅲ-6. 게임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0

그림Ⅲ-7. 영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1

그림Ⅲ-8.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2

그림Ⅲ-9. 방송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3

그림Ⅲ-10. 광고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4

그림Ⅲ-11.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5

그림Ⅲ-12.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6

그림Ⅲ-13.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127

그림Ⅴ-1. 국내음악시장 추이 150

그림Ⅴ-2. 유료 음악 서비스 가격 평가 및 최대 지출 의향 금액 조사 결과 152

그림Ⅴ-3. 멜론 서비스 유료가입자 및 가격 추이 153

그림Ⅴ-4. SKT, 대형기획사 3사와 음원시장 진출 발표 154

그림Ⅴ-5. NHN 벅스 유료가입자 155

그림Ⅴ-6. NHN 벅스 실적 추이 155

그림Ⅴ-7. 국내 음원플랫폼별 유료가입자 수 156

그림Ⅴ-8.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AI 158

그림Ⅴ-9. AI 스피커 활용도 158

그림Ⅴ-10. 음원시장, 스마트 디바이스 확대에 따라 4차성장 진입 159

그림Ⅴ-11. 스마트 디바이스 확대에 가장 필요한 Must-Have 콘텐츠는 음원 159

그림Ⅴ-12. 글로벌 음악시장 전망 160

그림Ⅴ-13. 글로벌 디지털 음원시장 전망 161

그림Ⅴ-14. 국내 음악시장규모 161

그림Ⅴ-15. 플랫폼+콘텐츠 합작 내역 162

그림Ⅴ-16.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163

그림Ⅴ-17. 범 SM 그룹의 콘텐츠 영토 확장 164

그림Ⅴ-18. YG+넷플릭스 합작 오리지널 콘텐츠 165

그림Ⅴ-19. YG 엔터테인먼트, 넷플렉스와 예능프로그램 유통 165

그림Ⅴ-20. 로엔 자회사인 '크리스피스튜디오'가 직접 제작한 웹드라마 〈오늘도 무사히〉 166

그림Ⅴ-21. SM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홀로그램(가상현실 등 IT 기술 접목) 콘텐츠 167

표 부록Ⅰ-1. 콘텐츠 분야별 상장사 현황 170

표 부록Ⅰ-2. 지식정보 상장사 현황 170

표 부록Ⅰ-3. 게임 상장사 현황 171

표 부록Ⅰ-4. 출판 상장사 현황 172

표 부록Ⅰ-5. 광고 상장사 현황 172

표 부록Ⅰ-6.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상장사 현황 172

표 부록Ⅰ-7. 방송 상장사 현황 173

표 부록Ⅰ-8. 영화 상장사 현황 174

표 부록Ⅰ-9. 음악 상장사 현황 174

표 부록Ⅱ-1.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넷마블게임즈' 제외) 175

표 부록Ⅱ-2.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넷마블게임즈' 제외) 175

표 부록Ⅱ-3.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화 추이('넷마블게임즈' 제외) 176

표 부록Ⅱ-4. '16년 4분기~'17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넷마블게임즈' 제외)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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