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기대효과 14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15
가. 연구의 내용 15
나. 연구 방법 16
다. 연구 추진 일정 17
II. 이론 및 사례연구 18
1. 마을교육과 방과후교육 18
가. 마을교육 19
나. 방과후학교 28
2. 사회적 경제 37
3. 마을교육과 관련법 41
가. 조례상에 나타난 마을교육공동체 지원 방식 42
나.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 44
다. 지방자치단체의 민간위탁 46
라. 보조금 지원방식과 위탁 방식의 혼용 47
마. 조례 개정의 필요성 48
III. 마을교육 운영·관리를 위한 이론모델 51
1. 마을과 학교의 연계 방안 51
2. 마을 교육 운영 조직 53
가. 협동조합과 사회적협동조합 55
나. 조합원의 유형 56
3. 마을 교육 운영 방안 57
4. 이론모델 도출 60
가. 이론모델 60
나. 이론모델의 운영 원리 63
다. 이론모델의 운영 거버넌스 65
5. 이론모델 검증 67
가. 검증방법 67
나. 설문조사 결과 67
IV. 결론 86
1. 연구결과 86
2. 논의 및 제언 88
가. 방과후교육의 개념 정립 90
나. 방과후학교 민간위탁 계약방식 개선 90
다. 방과후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의 혁신 94
참고문헌 99
부록 102
판권기 120
〈표 II-1〉 숨은 마을 강사 2기 양성 교육프로그램 25
〈표 II-2〉 방과후학교 참여율 변화추이 31
〈표 II-3〉 학교급별 방과후학교 운영 투자 현황(2016년) 31
〈표 II-4〉 서울시 방과후학교지도강사 현황(2017년) 33
〈표 II-5〉 2017년 방과후학교 시간당 강사료(서울) 34
〈표 II-6〉 방과후학교 위탁 운영현황 34
〈표 II-7〉 마을교육관련 조례 제정 현황 41
〈표 II-8〉 마을교육관련 조례에서 나타난 지원센터의 역할 45
〈표 II-9〉 민간위탁의 등장 배경 46
〈표 III-1〉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구분과 실천사례 52
〈표 III-2〉 모델별 요인 분석 54
〈표 III-3〉 모델 유형별 특징 분석 54
〈표 III-4〉 협동조합과 사회적협동조합 56
〈표 III-5〉 조합원 유형 57
〈표 III-6〉 이해관계자 분석 59
〈표 III-7〉 이론모델 도출을 위한 마을교육 유형화 60
〈표 III-8〉 이론모델의 운영원리 64
〈표 III-9〉 이론모델의 운영 거버넌스 65
〈표 III-10〉 설문조사 응답자 67
〈표 III-11〉 방과후교육에 대한 이해관계자별 만족도 68
〈표 III-12〉 방과후교육에 대한 개별 문항별, 이해관계자별 만족도 69
〈표 III-13〉 성공적 운영 요인에 대한 이해관계자별 전체 중요도 점수 71
〈표 III-14〉 성공적 운영 요인에 대한 문항별, 이해관계자별 중요도 비율 72
〈표 III-15〉 마을교육의 수행 주체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응답 결과 74
〈표 III-16〉 마을교육 수행 조직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응답 결과(2개 선택) 75
〈표 III-17〉 마교협의 운영 모델의 각 항목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수용도 77
〈표 III-18〉 마교협의 운영 모델의 각 항목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수용도 비율 77
〈표 III-19〉 마교협 운영이 방과후교육 개선에 미치는 영향(이해관계자) 80
〈표 III-20〉 마교협 운영이 방과후교육 개선에 미치는 영향(문항별, 이해관계자별) 81
〈표 III-21〉 마교협을 통한 이해관계자별 마을교육 기여도에 대한 인식 84
〈표 III-22〉 마교협을 통한 문항별, 이해관계자별 마을교육 기여도 84
〈표 IV-1〉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 92
〈표 IV-2〉 수의계약과 보조금 방식을 결합한 방과후교육 운영 절차 93
〈표 IV-3〉 방과후학교 책임 관리자 배치를 위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98
[그림 II-1] 방과후교육과 마을교육 19
[그림 II-2] 학교-마을 연계의 연속선 21
[그림 II-3] 방과후학교의 비전, 목표, 목적 32
[그림 II-4] 방과후학교 지원체제 32
[그림 II-5] 국가, 시장, 시민사회, 사회적 경제 39
[그림 II-6] 비영리 섹터에서 본 사회적 경제(샐러먼 등의 분류) 40
[그림 II-7] 지자체 중심형 지원 방식 42
[그림 II-8] 교육청 중심 지원 방식 43
[그림 II-9] 혼합형 지원 방식 44
[그림 III-1] 학교와 마을의 분업과 협업 51
[그림 III-2]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52
[그림 III-3] 학교와 지역사회 간 협력 모델 53
[그림 III-4] 방과후관련 지자체, 마을-학교 관계도 57
[그림 III-5] 주체별 민관학 거버넌스 협력 정도 58
[그림 III-6] 마을협력모델 구성요소 59
[그림 III-7] 마을교육 운영 관리방안의 이론적 모형 틀 61
[그림 III-8] 마을교육 운영 관리방안의 이론모델 63
[그림 III-9]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66
[그림 III-10] 방과후교육에 대한 만족도 68
[그림 III-11] 마을교육의 성공적 운영 요인 중요도 71
[그림 III-12] 마을교육의 수행 주체 74
[그림 III-13] 마을교육 수행을 위한 운영 조직 75
[그림 III-14] 마을교육협동조합의 운영 모델의 각 항목에 대한 수용도 76
[그림 III-15] 마교협 운영을 통한 방과후교육 개선 인식 80
[그림 III-16] 마교협을 통한 마을교육 기여도에 대한 인식 83
[그림 IV-1] 아이사랑포털의 어린이집 정보제공 화면 95
[그림 IV-2] 아이사랑포털의 어린이집 평가 정보 공개 화면 96
[그림 IV-3] 아이사랑포털의 어린이집 입소 절차 9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