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육자치와 지방자치의 협력·지원제도 개선방안 연구 / 서울특별시의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의회 사무처, 2017
청구기호
371.8 -18-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09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총서사항
(2017)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1610993
제어번호
MONO1201816756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 송지훈
부록: 방과후 교육 혁신적 전환을 위한 마을교육 운영 관리방안 연구 설문지
참고문헌: p. 89-91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기대효과 14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15

가. 연구의 내용 15

나. 연구 방법 16

다. 연구 추진 일정 17

II. 이론 및 사례연구 18

1. 마을교육과 방과후교육 18

가. 마을교육 19

나. 방과후학교 28

2. 사회적 경제 37

3. 마을교육과 관련법 41

가. 조례상에 나타난 마을교육공동체 지원 방식 42

나.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 44

다. 지방자치단체의 민간위탁 46

라. 보조금 지원방식과 위탁 방식의 혼용 47

마. 조례 개정의 필요성 48

III. 마을교육 운영·관리를 위한 이론모델 51

1. 마을과 학교의 연계 방안 51

2. 마을 교육 운영 조직 53

가. 협동조합과 사회적협동조합 55

나. 조합원의 유형 56

3. 마을 교육 운영 방안 57

4. 이론모델 도출 60

가. 이론모델 60

나. 이론모델의 운영 원리 63

다. 이론모델의 운영 거버넌스 65

5. 이론모델 검증 67

가. 검증방법 67

나. 설문조사 결과 67

IV. 결론 86

1. 연구결과 86

2. 논의 및 제언 88

가. 방과후교육의 개념 정립 90

나. 방과후학교 민간위탁 계약방식 개선 90

다. 방과후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의 혁신 94

참고문헌 99

부록 102

판권기 120

〈표 II-1〉 숨은 마을 강사 2기 양성 교육프로그램 25

〈표 II-2〉 방과후학교 참여율 변화추이 31

〈표 II-3〉 학교급별 방과후학교 운영 투자 현황(2016년) 31

〈표 II-4〉 서울시 방과후학교지도강사 현황(2017년) 33

〈표 II-5〉 2017년 방과후학교 시간당 강사료(서울) 34

〈표 II-6〉 방과후학교 위탁 운영현황 34

〈표 II-7〉 마을교육관련 조례 제정 현황 41

〈표 II-8〉 마을교육관련 조례에서 나타난 지원센터의 역할 45

〈표 II-9〉 민간위탁의 등장 배경 46

〈표 III-1〉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구분과 실천사례 52

〈표 III-2〉 모델별 요인 분석 54

〈표 III-3〉 모델 유형별 특징 분석 54

〈표 III-4〉 협동조합과 사회적협동조합 56

〈표 III-5〉 조합원 유형 57

〈표 III-6〉 이해관계자 분석 59

〈표 III-7〉 이론모델 도출을 위한 마을교육 유형화 60

〈표 III-8〉 이론모델의 운영원리 64

〈표 III-9〉 이론모델의 운영 거버넌스 65

〈표 III-10〉 설문조사 응답자 67

〈표 III-11〉 방과후교육에 대한 이해관계자별 만족도 68

〈표 III-12〉 방과후교육에 대한 개별 문항별, 이해관계자별 만족도 69

〈표 III-13〉 성공적 운영 요인에 대한 이해관계자별 전체 중요도 점수 71

〈표 III-14〉 성공적 운영 요인에 대한 문항별, 이해관계자별 중요도 비율 72

〈표 III-15〉 마을교육의 수행 주체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응답 결과 74

〈표 III-16〉 마을교육 수행 조직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응답 결과(2개 선택) 75

〈표 III-17〉 마교협의 운영 모델의 각 항목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수용도 77

〈표 III-18〉 마교협의 운영 모델의 각 항목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수용도 비율 77

〈표 III-19〉 마교협 운영이 방과후교육 개선에 미치는 영향(이해관계자) 80

〈표 III-20〉 마교협 운영이 방과후교육 개선에 미치는 영향(문항별, 이해관계자별) 81

〈표 III-21〉 마교협을 통한 이해관계자별 마을교육 기여도에 대한 인식 84

〈표 III-22〉 마교협을 통한 문항별, 이해관계자별 마을교육 기여도 84

〈표 IV-1〉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 92

〈표 IV-2〉 수의계약과 보조금 방식을 결합한 방과후교육 운영 절차 93

〈표 IV-3〉 방과후학교 책임 관리자 배치를 위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98

[그림 II-1] 방과후교육과 마을교육 19

[그림 II-2] 학교-마을 연계의 연속선 21

[그림 II-3] 방과후학교의 비전, 목표, 목적 32

[그림 II-4] 방과후학교 지원체제 32

[그림 II-5] 국가, 시장, 시민사회, 사회적 경제 39

[그림 II-6] 비영리 섹터에서 본 사회적 경제(샐러먼 등의 분류) 40

[그림 II-7] 지자체 중심형 지원 방식 42

[그림 II-8] 교육청 중심 지원 방식 43

[그림 II-9] 혼합형 지원 방식 44

[그림 III-1] 학교와 마을의 분업과 협업 51

[그림 III-2]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52

[그림 III-3] 학교와 지역사회 간 협력 모델 53

[그림 III-4] 방과후관련 지자체, 마을-학교 관계도 57

[그림 III-5] 주체별 민관학 거버넌스 협력 정도 58

[그림 III-6] 마을협력모델 구성요소 59

[그림 III-7] 마을교육 운영 관리방안의 이론적 모형 틀 61

[그림 III-8] 마을교육 운영 관리방안의 이론모델 63

[그림 III-9]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66

[그림 III-10] 방과후교육에 대한 만족도 68

[그림 III-11] 마을교육의 성공적 운영 요인 중요도 71

[그림 III-12] 마을교육의 수행 주체 74

[그림 III-13] 마을교육 수행을 위한 운영 조직 75

[그림 III-14] 마을교육협동조합의 운영 모델의 각 항목에 대한 수용도 76

[그림 III-15] 마교협 운영을 통한 방과후교육 개선 인식 80

[그림 III-16] 마교협을 통한 마을교육 기여도에 대한 인식 83

[그림 IV-1] 아이사랑포털의 어린이집 정보제공 화면 95

[그림 IV-2] 아이사랑포털의 어린이집 평가 정보 공개 화면 96

[그림 IV-3] 아이사랑포털의 어린이집 입소 절차 9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94398 371.8 -18-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94399 371.8 -18-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