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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 Survey of Korean e-learning industry /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8
청구기호
338.4737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16 p. : 도표, 서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3973
제어번호
MONO120181680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1. 조사개요 11

2. 이러닝 공급부문 조사결과 18

3. 이러닝 수요부문 조사결과 27

제1장 조사개요 46

1. 조사 목적 47

2. 조사 연혁 47

3. 조사 내용 48

3.1. 공급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48

3.2. 수요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50

4. 조사 범위 및 용어 정의 54

4.1. 이러닝 산업 및 공급자 부문 조사 범위 54

4.2. 이러닝 수요자 부문 조사 범위 55

4.3. 이러닝 인력의 용어 정의 56

5. 표본 설계 57

5.1. 공급자 부문 표본 설계 57

5.2. 수요자 부문 표본 설계 60

제2장 이러닝 공급시장 현황 70

1. 사업자 일반 현황 71

1.1. 대표사업분야별 사업자 현황 71

1.2. 매출액 규모별 분포 73

1.3. 사업 분야별 겸업 현황 74

2.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75

2.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75

2.2. 이러닝 사업 분야별 매출 규모 77

2.3. 이러닝 매출분포 78

3. 투자 현황 79

4. 이러닝 인력 80

4.1. 이러닝 인력 현황 80

4.2. 직무별 이러닝 인력 81

4.3. 이러닝 부족 인력 83

4.4. 자격인증 및 직무교육 필요 분야 86

5. 해외 시장 진출 현황 87

5.1. 해외 시장 진출 현황 87

5.2. 해외 시장 진출 유형 88

5.3. 해외 진출 시 애로사항 91

5.4. 해외 진출시 필요한 정부지원 92

6. 사업추진 현황 93

7. 기술개발 현황 및 시장 동향 94

7.1.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94

7.2. 이러닝 기술 및 서비스 수준 94

8. 지적재산권 96

8.1. 지적재산권 96

8.2. 지적재산권 보호 97

9. 경영상 애로사항 100

10. 원격대학교 101

10.1. 조사 대상 101

10.2. 개설과목 및 학생현황 101

제3장 이러닝 수요시장 현황 106

1. 조사 개요 요약 107

2. 국내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108

3. 개인 110

3.1. 개인 이러닝 이용률 110

3.2. 개인 이러닝 지출 규모 112

3.3. 이러닝 이용 방법 114

3.4. 이러닝 정보 습득 경로 116

3.5. 이러닝 이용 계기 117

3.6. 이러닝 이용 분야 118

3.7. 이러닝 이용 만족도 122

3.8. 이러닝 학습 변화 125

3.9. 모바일러닝 126

3.10. 공개코스웨어 129

3.11. 이러닝 개선사항 131

3.12. 이러닝 비이용자 132

4. 사업체 140

4.1. 이러닝 도입 현황 140

4.2. 이러닝 도입시기 142

4.3. 사업체 이러닝 지출 규모 143

4.4. 이러닝 담당 인력 보유 현황 145

4.5. 이러닝 과정 수 146

4.6. 이러닝 과정 및 예산 148

4.7. 이러닝 활용 전망 151

4.8. 이러닝 이용 방법 152

4.9. 직원에 대한 교육목적의 이러닝 교육비 지원여부 153

4.10. 이러닝 도입 분야 154

4.11. 이러닝 선호 분야 156

4.12. 이러닝 전환 교육효과 157

4.13.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58

4.14.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159

4.15. 모바일러닝 160

4.16.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니즈 163

4.17. 이러닝 비이용 기관 164

5. 정규교육기관 174

5.1. 이러닝 도입 현황 174

5.2. 이러닝 도입시기 175

5.3. 이러닝 지출 규모 176

5.4.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 현황 178

5.5. 이러닝 담당 인력 179

5.6. 이러닝 과정 수 180

5.7. 이러닝 수강학생 수 182

5.8.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183

5.9. 이러닝 활용 전망 184

5.10. 이러닝 이용 방법 185

5.11. 이러닝 도입 분야 189

5.12. 이러닝 운영 목적 190

5.13. 이러닝 이용 과목수 변화 전망 191

5.14.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193

5.15.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95

5.16.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97

5.17. 모바일러닝 198

5.18.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니즈 200

5.19. 이러닝 비이용 기관 201

6. 정부/공공기관 210

6.1. 정부/공공기관 이러닝 도입률 210

6.2. 이러닝 도입시기 211

6.3. 정부/공공기관 이러닝 지출 규모 212

6.4. 이러닝 전담 부서 보유 여부 214

6.5. 이러닝 담당 인력 215

6.6. 이러닝 과정 수 216

6.7. 이러닝 이용 방법 218

6.8. 이러닝 도입 분야 221

6.9. 이러닝 선호 분야 222

6.10.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23

6.11.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224

6.12. 이러닝 학습 변화 225

6.13.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 227

6.14. 모바일러닝 228

6.15. 이러닝 비이용 기관 232

제4장 실태조사 통계집 240

1. 공급시장 241

2. 개인 253

3. 사업체 296

4. 정규교육기관 327

5. 정부/공공기관 348

제5장 실태조사 설문지 364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공급기업) 365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원격대학교) 377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개인) 385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사업체) 391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교육기관) 399

이러닝(e-Learning)산업 실태 조사표(공공기관) 408

판권기 416

[표 1-2-1] 조사 연혁 47

[표 1-3-1] 공급자 부문 실태조사 항목 49

[표 1-3-2] 개인 실태조사 항목 50

[표 1-3-3] 사업체 실태조사 항목 51

[표 1-3-4] 정규교육기관 실태조사 항목 52

[표 1-3-5] 정부/공공기관 실태조사 항목 53

[표 1-4-1] 조사대상 및 조사범위 56

[표 1-5-1] 대표사업분야별 표본 분포 58

[표 1-5-2] 지역별/성별/연령별 표본분포 61

[표 1-5-3] 수요기업 조사 표본 64

[표 1-5-4] 정규교육기관 조사 표본 66

[표 1-5-5] 정부/공공기관 조사 표본 68

[표 2-1-1] 이러닝 사업자 수 추이현황 71

[표 2-1-2] 사업 분야별 이러닝 사업자 수 72

[표 2-1-3] 공급기업 주력 업종 72

[표 2-1-4] 사업내용 73

[표 2-1-5] 매출액 규모별 사업자 수 분포 현황 73

[표 2-1-6] 대표사업별 이러닝 겸업 사업자 수 75

[표 2-2-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75

[표 2-2-2] 2017년 이러닝 매출액 분포 76

[표 2-2-3] 대표사업별 총 이러닝 매출액 추이 77

[표 2-2-4] 대표사업별 평균 이러닝 매출액/평균 매출액 77

[표 2-2-5] 사업영역별 이러닝 매출비율 78

[표 2-2-6] 거래대상별 이러닝 매출비율 78

[표 2-3-1] 이러닝 관련 투자기업 비율 79

[표 2-3-2] 대표사업별/사업부문별 기업당 평균 투자액 79

[표 2-4-1] 이러닝 종사자수 추이 80

[표 2-4-2] 매출액 별 종사자 분포현황 81

[표 2-4-3] 직무별 이러닝 인력 수(구성비) 82

[표 2-4-4] 인력부족 기업비율 83

[표 2-4-5] 필요인력 수 83

[표 2-4-6] 인력부족률 84

[표 2-4-7] 직무별 이러닝 부족 이유 미채용 사유 84

[표 2-4-8] 신규 총 충원인력 85

[표 2-4-9] 청년인턴 및 경력단절 여성직원 채용 85

[표 2-4-10] 자격제도 도입 및 분야 86

[표 2-4-11] 경력별/직무별 직무교육의 필요 분야 87

[표 2-5-1] 대표사업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88

[표 2-6-1] 교육대상별 서비스제공 비율 93

[표 2-8-1]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율 및 지출액 96

[표 2-8-2] 지적재산권 평균 보유건수 97

[표 2-8-3] 지적재산권 보호 중요도 97

[표 2-8-4] 이러닝 개발시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애로사항 98

[표 2-8-5] 이러닝산업 지적재산권 보호 등에 대한 인식 수준 99

[표 2-9-1] 경영상 애로사항 100

[표 2-10-1]/[표 2-10-2] 원격대학교의 학과 개설 현황 101

[표 2-10-2]/[표 2-10-3] 원격대학교 2017년도 현황 102

[표 3-1-1] 수요자 조사 현황 108

[표 3-2-1] 2017년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지출액) 108

[표 3-2-2]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추이 109

[표 3-2-3] 수요계층별 이러닝 시장 비율 109

[표 3-3-1]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률 111

[표 3-3-2]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112

[표 3-3-3] 연령별 이러닝 지출액 113

[표 3-3-4] 이러닝 지출자 비율 및 연간지출금액 113

[표 3-3-5] 이러닝 이용방법 114

[표 3-3-6] 이러닝 이용 기기 115

[표 3-3-7]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117

[표 3-3-8]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118

[표 3-3-9] 이러닝 이용 분야 119

[표 3-3-10]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 수 120

[표 3-3-11]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122

[표 3-3-12]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 123

[표 3-3-13] 이러닝 이용 만족도 124

[표 3-3-14] 이러닝 학습 변화 125

[표 3-3-15] 모바일러닝 선호도 126

[표 3-3-16]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127

[표 3-3-17] 이러닝/모바일러닝 수강시간(1주당) 128

[표 3-3-18] 이용 여부 129

[표 3-3-19] 공개코스웨어 선호분야 131

[표 3-3-20]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 132

[표 3-3-21] 비이용자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33

[표 3-3-22] 비이용자의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135

[표 3-3-23]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136

[표 3-3-24] 비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시기 137

[표 3-3-25]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 138

[표 3-3-26] 사교육비 및 이러닝 지출 의향 금액 139

[표 3-4-1] 기업규모별 이러닝 도입률 140

[표 3-4-2] 업종별 이러닝 도입률 141

[표 3-4-3] 이러닝 도입시기 142

[표 3-4-4]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 전체 143

[표 3-4-5]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 규모별 143

[표 3-4-6] 업종별 이러닝 지출액 규모 144

[표 3-4-7] 이러닝 전담부서 및 담당인력 보유율 145

[표 3-4-8]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46

[표 3-4-9] 전체 교육과정 및 이러닝 교육과정수/이러닝 교육과정(병행)비율 147

[표 3-4-10]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이 차지하는 비율 전망 149

[표 3-4-11] 사업체의 총 교육비 이러닝 예산 비율 전망 150

[표 3-4-12] 이러닝 지출액 세부구성 비율 150

[표 3-4-13]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151

[표 3-4-14] 이러닝 이용 방법 152

[표 3-4-15]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53

[표 3-4-16] 이러닝 학습 교육비 지원 여부 153

[표 3-4-17] 이러닝 교육비의 연간 총 지원건수 154

[표 3-4-18] 이러닝 도입 분야 155

[표 3-4-19] 이러닝 선호 분야 156

[표 3-4-20] 오프라인/온라인 교육만족도 변화 157

[표 3-4-21]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58

[표 3-4-22]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59

[표 3-4-23] 모바일러닝 활용률 160

[표 3-4-24] 모바일러닝 도입 예정 이유 161

[표 3-4-25]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162

[표 3-4-26]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163

[표 3-4-27] 이러닝 미도입 이유 165

[표 3-4-28]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 167

[표 3-4-29] 도입시 우선 필요사항 169

[표 3-4-30] 이러닝 도입 계획 170

[표 3-4-31] 이러닝 도입시 도입/활용 분야 172

[표 3-4-32]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173

[표 3-5-1] 이러닝 도입 현황(도입률) 175

[표 3-5-2] 이러닝 도입시기 176

[표 3-5-3] 시장 규모 177

[표 3-5-4]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77

[표 3-5-5]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율 178

[표 3-5-6]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79

[표 3-5-7]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80

[표 3-5-8]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181

[표 3-5-9] 이러닝 수강학생 비율 182

[표 3-5-10] 향후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이 차지하는 비율(예상) 183

[표 3-5-11] 향후 전체 교육비 중 이러닝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예상) 184

[표 3-5-12] 향후 이러닝 활용 정도 185

[표 3-5-13] 이러닝 운영 방식 186

[표 3-5-14] 이러닝 콘텐츠 개발 비율 187

[표 3-5-15]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188

[표 3-5-16]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비율 189

[표 3-5-17] 이러닝 도입 분야 190

[표 3-5-18] 이러닝 운영 목적 191

[표 3-5-19] 이러닝 과목 수요 증감 전망 192

[표 3-5-20]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만족비율 194

[표 3-5-21]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만족도 195

[표 3-5-22]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96

[표 3-5-23]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97

[표 3-5-24] 모바일러닝 활용률 198

[표 3-5-25]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199

[표 3-5-26]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200

[표 3-5-27]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201

[표 3-5-28]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 202

[표 3-5-29]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 203

[표 3-5-30]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04

[표 3-5-31]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206

[표 3-5-32]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207

[표 3-5-33]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 208

[표 3-5-34]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209

[표 3-6-1] 정부/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도입률 210

[표 3-6-2] 이러닝 도입시기 211

[표 3-6-3]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212

[표 3-6-4]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213

[표 3-6-5]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 214

[표 3-6-6]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215

[표 3-6-7] 연간 이러닝 과정 수 216

[표 3-6-8]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 비율 217

[표 3-6-9]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교육비 비율 217

[표 3-6-10] 이러닝 운영 방식 218

[표 3-6-11]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 219

[표 3-6-12] 콘텐츠 개발건수 220

[표 3-6-13] 이러닝 도입 분야 221

[표 3-6-14] 직원들의 현재 이러닝 선호 분야 222

[표 3-6-15]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224

[표 3-6-16]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225

[표 3-6-17] 이러닝 학습 변화 226

[표 3-6-18]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228

[표 3-6-19] 모바일러닝 경험률 229

[표 3-6-20]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230

[표 3-6-21]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231

[표 3-6-22] 이러닝 미도입 이유 233

[표 3-6-23]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 234

[표 3-6-24]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 236

[표 3-6-25]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및 이용 형태 237

[표 3-6-26]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및 이용 형태 237

[그림 2-1-1] 2017년 사업 분야별 겸업 현황 74

[그림 2-4-1] 이러닝산업 종사자수 추이 80

[그림 2-4-2] 이러닝 직무별 인력구성비 81

[그림 2-4-3] 직종 자격제도 및 도입분야 86

[그림 2-5-1] 해외 진출 사업 분야 88

[그림 2-5-2] 해외 거래고객 대상 89

[그림 2-5-3] 해외 수출방식 89

[그림 2-5-4] 해외 계약방식 90

[그림 2-5-5] 해외 투자진출방식 90

[그림 2-5-6] 해외진출상의 애로사항 91

[그림 2-5-7] 해외 진출시 필요한 정부지원 92

[그림 2-7-1] 사업부문별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94

[그림 2-7-2] 기술 및 서비스수준 94

[그림 2-7-3] 2018년 이러닝산업 성장전망(2017년 대비) 95

[그림 2-7-4] 이러닝산업 성장전망(향후 5년) 95

[그림 2-8-1]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 여부 96

[그림 2-8-2] 지적재산권 기술적 보호조치-지적재산권 등록 기업 98

[그림 2-11-1] 원격대학교 재학생의 연령별 분포 103

[그림 2-11-2] 원격대학교 재학생의 학력별 분포 103

[그림 2-11-3] 원격대학교 재학생의 현업종사 구분 104

[그림 3-3-1] 이러닝 이용률 110

[그림 3-3-2] 지역별 이러닝 이용률 111

[그림 3-3-3]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112

[그림 3-3-4] 이러닝 이용방법 114

[그림 3-3-5] 이러닝 이용 기기 115

[그림 3-3-6]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116

[그림 3-3-7]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117

[그림 3-3-8] 이러닝 이용 분야 119

[그림 3-3-9]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 수 120

[그림 3-3-10]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1+2순위) 121

[그림 3-3-11]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 123

[그림 3-3-12] 이러닝 이용 만족도 124

[그림 3-3-13] 이러닝 학습 변화 125

[그림 3-3-14] 모바일러닝 선호도 126

[그림 3-3-15]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127

[그림 3-3-16] 이러닝/모바일러닝 수강시간(1주당) 128

[그림 3-3-17] 이용 여부 129

[그림 3-3-18] 공개코스웨어 선호분야 130

[그림 3-3-19]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1+2순위) 131

[그림 3-3-20] 비이용자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33

[그림 3-3-21] 비이용자의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134

[그림 3-3-22]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135

[그림 3-3-23] 비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시기 136

[그림 3-3-24]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1+2순위) 138

[그림 3-4-1] 이러닝 도입시기 142

[그림 3-4-2] 시장 규모 143

[그림 3-4-3] 이러닝 교육과정 수/이러닝 교육과정(병행) 수 146

[그림 3-4-4]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148

[그림 3-4-5]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151

[그림 3-4-6] 이러닝 도입 분야 154

[그림 3-4-7] 이러닝 선호도 156

[그림 3-4-8]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158

[그림 3-4-9]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59

[그림 3-4-10] 모바일러닝 활용률 160

[그림 3-4-11] 모바일러닝 도입 예정 이유 161

[그림 3-4-12]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162

[그림 3-4-13]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163

[그림 3-4-14] 이러닝 미도입 이유 164

[그림 3-4-15] 이러닝 도입의 기대효과(1+2순위) 166

[그림 3-4-16] 도입시 우선 필요사항(1+2순위) 168

[그림 3-4-17]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 예상 171

[그림 3-4-18] 미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도입/활용 분야(중복응답) 171

[그림 3-4-19]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172

[그림 3-5-1] 이러닝 도입 현황 174

[그림 3-5-2] 이러닝 도입시기 175

[그림 3-5-3] 시장 규모 176

[그림 3-5-4]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율 178

[그림 3-5-5]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79

[그림 3-5-6]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80

[그림 3-5-7]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181

[그림 3-5-8] 이러닝 수강학생 규모 182

[그림 3-5-9]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183

[그림 3-5-10] 향후 이러닝 활용 정도 184

[그림 3-5-11] 이러닝 운영방식 185

[그림 3-5-12] 이러닝 콘텐츠 개발 비율 186

[그림 3-5-13]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187

[그림 3-5-14]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 비율 188

[그림 3-5-15] 이러닝 도입 분야 189

[그림 3-5-16] 이러닝 운영 목적(1+2순위) 190

[그림 3-5-17] 이러닝 전용 과목 수요 증감 전망 192

[그림 3-5-18] 오프라인 보조 이러닝 과목 수요 증감 전망 192

[그림 3-5-19]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만족도 193

[그림 3-5-20] 조직형태별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만족도 194

[그림 3-5-21]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196

[그림 3-5-22]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97

[그림 3-5-23] 모바일러닝 활용률 198

[그림 3-5-24]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199

[그림 3-5-25]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200

[그림 3-5-26]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201

[그림 3-5-27]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2순위) 202

[그림 3-5-28]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1+2순위) 203

[그림 3-5-29]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04

[그림 3-5-30]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205

[그림 3-5-31]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206

[그림 3-5-32]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207

[그림 3-5-33]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1+2순위) 208

[그림 3-5-34]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209

[그림 3-6-1] 정부/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도입률 210

[그림 3-6-2] 이러닝 도입시기 211

[그림 3-6-3]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212

[그림 3-6-4]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율 214

[그림 3-6-5]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215

[그림 3-6-6] 연간 이러닝 과정 수 216

[그림 3-6-7] 이러닝 운영 방식 218

[그림 3-6-8]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 219

[그림 3-6-9] 콘텐츠 개발 건수 220

[그림 3-6-10] 이러닝 도입 분야 221

[그림 3-6-11] 직원들의 이러닝 선호 분야 222

[그림 3-6-12]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223

[그림 3-6-13]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224

[그림 3-6-14] 이러닝 학습 변화 226

[그림 3-6-15]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1+2순위) 227

[그림 3-6-16] 모바일러닝 경험률 228

[그림 3-6-17]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229

[그림 3-6-18]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1+2순위) 231

[그림 3-6-19] 이러닝 미도입 이유 232

[그림 3-6-20]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1+2순위) 233

[그림 3-6-21]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1+2순위) 235

[그림 3-6-22]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236

[그림 3-6-23]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238

[통계표]

[표 1-1] 응답자 특성표 241

[표 1-2] 공급기업 주력 업종 241

[표 1-3] 사업내용 242

[표 1-4] 거래대상별 이러닝 매출비율 242

[표 1-5] 사업영역별 이러닝 매출비율 242

[표 1-6] 직무별 이러닝 인력 수(구성비) 243

[표 1-7] 인력부족 기업비율 243

[표 1-8] 인력부족률 244

[표 1-9] 필요인력 수 244

[표 1-10] 직무별 이러닝 부족 이유 미채용 사유 245

[표 1-11] 신규 충원인력 245

[표 1-12] 청년인턴 및 경력단절 여성직원 채용 245

[표 1-13] 자격제도 도입 및 분야 246

[표 1-14] 경력별/직무별 직무교육의 필요 분야 246

[표 1-15] 대표사업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246

[표 1-16] 해외 진출 사업분야 247

[표 1-17] 해외 거래고객대상 247

[표 1-18] 해외 수출방식 247

[표 1-19] 해외 계약방식 247

[표 1-20] 해외 투자진출방식 248

[표 1-21] 대표사업별 해외 진출상의 애로사항 248

[표 1-22] 대표사업별 해외 진출상의 애로사항 - 계속 248

[표 1-23] 해외 진출시 필요한 정부지원 249

[표 1-24] 교육대상별 서비스제공 비율 249

[표 1-25] 선도국가 기술 수준 249

[표 1-26] 선도국가 서비스 수준 250

[표 1-27] 사업부문별 시스템 개발ㆍ구축 방식 250

[표 1-28] 2018년 이러닝산업 성장전망(2017년 대비) 250

[표 1-29] 이러닝산업 성장전망(향후 5년) 250

[표 1-30]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율 251

[표 1-31] 대표사업별 지적재산권 평균 보유건수 251

[표 1-32] 지적재산권 보호 중요도 251

[표 1-33] 이러닝 개발시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애로사항 252

[표 1-34] 이러닝산업 지적재산권 보호 등에 대한 인식 수준 252

[표 1-35] 경영상 애로사항 252

[표 2-1] 응답자 특성표 253

[표 2-2] 이러닝 이용률 254

[표 2-3] 이러닝 이용 방법 255

[표 2-4] 이러닝 이용 기기 256

[표 2-5] 이러닝 정보 습득 경로 257

[표 2-6]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258

[표 2-7] 이러닝 이용 분야 259

[표 2-8] 이러닝 이용 분야 - 계속 260

[표 2-9]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 수 261

[표 2-10]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 수 - 계속 262

[표 2-11] 개인특성별 만족도 : 유아/미취학 교육 263

[표 2-12] 개인특성별 만족도 : 초중고 교과과정 264

[표 2-13] 개인특성별 만족도 : 수학능력시험 265

[표 2-14] 개인특성별 만족도 : 직무 266

[표 2-15] 개인특성별 만족도 : 자격 267

[표 2-16] 개인특성별 만족도 : 외국어 268

[표 2-17] 개인특성별 만족도 : 정보기술 269

[표 2-18] 개인특성별 만족도 : 취미/교양 270

[표 2-19] 개인특성별 만족도 : 산업기술 271

[표 2-20] 개인특성별 만족도 : 기타 272

[표 2-21]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273

[표 2-22]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 계속 274

[표 2-23]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275

[표 2-24]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 계속 276

[표 2-25] 이러닝 이용 만족도 277

[표 2-26] 이러닝 이용만족도 : 학습시간의 적정성 278

[표 2-27] 이러닝 이용만족도 : 오프라인 대비 비용 절약 279

[표 2-28] 이러닝 이용만족도 : 오프라인 대비 학업 성취도 280

[표 2-29] 이러닝 이용만족도 : 전반적 만족도 281

[표 2-30] 이러닝 학습 변화 282

[표 2-31] 모바일러닝 경험률 283

[표 2-32] 모바일러닝 선호 분야 284

[표 2-33] 최근 1년간 모바일러닝 학습시 이용 기기 285

[표 2-34] 공개코스웨어 이용 여부 286

[표 2-35] 공개코스웨어 이용분야 287

[표 2-36]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 288

[표 2-37]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 289

[표 2-38] 이러닝 비이용 이유 290

[표 2-39] 비이용자의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291

[표 2-40]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292

[표 2-41] 비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시기 293

[표 2-42]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 294

[표 2-43]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 295

[표 3-1] 응답자 특성표 296

[표 3-2] 이러닝 도입률 298

[표 3-3] 이러닝 도입 시기 299

[표 3-4] 이러닝 전담부서 및 담당인력 보유율 300

[표 3-5]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301

[표 3-6] 이러닝 이용 방법 302

[표 3-7]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303

[표 3-8] 이러닝 학습 교육비 지원 여부 304

[표 3-9] 이러닝 도입 분야 305

[표 3-10] 이러닝 선호 분야 306

[표 3-11] 교육 전반적 만족도(오프라인) 307

[표 3-12] 교육비 절감 효과(오프라인) 308

[표 3-13] 직원들의 교육 참여율(오프라인) 309

[표 3-14] 교육 전반적 만족도(온라인) 310

[표 3-15] 교육비 절감 효과(온라인) 311

[표 3-16] 직원들의 교육 참여율(온라인) 312

[표 3-17]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313

[표 3-18]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314

[표 3-19]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315

[표 3-20]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316

[표 3-21] 모바일러닝 경험률 317

[표 3-22] 모바일러닝 도입 예정 이유 318

[표 3-23] 모바일러닝 선호 분야 319

[표 3-24]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320

[표 3-25]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321

[표 3-26] 이러닝 비도입 이유 322

[표 3-27] 미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 323

[표 3-28] 미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 324

[표 3-29] 미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 325

[표 3-30] 미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 326

[표 4-1] 응답자 특성표 327

[표 4-2] 이러닝 도입 현황(도입률) 328

[표 4-3] 이러닝 도입 시기 328

[표 4-4]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328

[표 4-5] 연간 이러닝 과정 수 329

[표 4-6]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329

[표 4-7] 이러닝 수강학생 비율 330

[표 4-8] 향후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이 차지하는 비율 330

[표 4-9] 향후 전체 교육비 중 이러닝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 330

[표 4-10] 향후 이러닝 활용 정도 331

[표 4-11] 이러닝 운영 방식 331

[표 4-12]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비율 331

[표 4-13]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332

[표 4-14]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비율 332

[표 4-15] 이러닝 도입 분야 333

[표 4-16] 이러닝 운영 목적 333

[표 4-17] 이러닝 운영 목적 334

[표 4-18] 이러닝 과목 수요 증감 전망 334

[표 4-19]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강좌허가지원 335

[표 4-20]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개발지원 335

[표 4-21]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강좌운영지원 335

[표 4-22]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우수 이러닝과정 지원 336

[표 4-23]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평가지표 개발 336

[표 4-24]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품질관리 336

[표 4-25]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강의 모니터링 337

[표 4-26]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규제 제정 337

[표 4-27]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 정책수립 337

[표 4-28]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338

[표 4-29]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338

[표 4-30]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339

[표 4-31]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339

[표 4-32] 모바일러닝 경험률 340

[표 4-33]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340

[표 4-34]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341

[표 4-35]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341

[표 4-36]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342

[표 4-37]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 342

[표 4-38]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 343

[표 4-39]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 343

[표 4-40]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 344

[표 4-41]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344

[표 4-42]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345

[표 4-43]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345

[표 4-44]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345

[표 4-45]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 346

[표 4-46]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운영 분야 346

[표 4-47]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347

[표 4-48] 미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347

[표 5-1] 응답자 특성표 348

[표 5-2] 정부/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도입률 348

[표 5-3] 이러닝 도입 시기 349

[표 5-4]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 인력 보유율 349

[표 5-5]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349

[표 5-6] 연간 이러닝 과정 수 350

[표 5-7]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 비율 350

[표 5-8]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교육비 비율 350

[표 5-9] 이러닝 운영 방식 351

[표 5-10] 이러닝 콘텐츠 개발 - 이용 방식 351

[표 5-11] 콘텐츠 개발건수 352

[표 5-12] 이러닝 도입 분야 352

[표 5-13] 직원들의 현재 이러닝 선호 분야 353

[표 5-14]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353

[표 5-15]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354

[표 5-16]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354

[표 5-17]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355

[표 5-18] 이러닝 학습 변화 355

[표 5-19]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356

[표 5-20]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356

[표 5-21] 모바일러닝 경험률 357

[표 5-22] 모바일러닝 선호분야 357

[표 5-23]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358

[표 5-24]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358

[표 5-25] 이러닝 비도입 이유 359

[표 5-26]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 359

[표 5-27]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기대효과 360

[표 5-28]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 360

[표 5-29]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사항 361

[표 5-30]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361

[표 5-31]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및 이용 형태 361

[표 5-32]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및 이용 형태(중복응답) 362

[표 5-33] 미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 니즈 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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