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디지털 언론매체 ABC 제도 도입 방안 / 책임연구: 이상훈 ; 공동연구: 엄호동, 황성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청구기호
070.1 -18-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08 p. : 삽화, 도표, 서식 ; 25 cm
총서사항
지정주제 연구보고서 ; 2017-0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7114643
제어번호
MONO1201816919
주기사항
부록: 1. 심층인터뷰 설문지 ; 2. ACPM/OJD통계발표자료
ABC는 "Audit Bureau of Circulations"의 약자임
참고문헌: p. 97-9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9

I. 서론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의 필요성 12

3. 연구방법 16

1) 사례 연구 및 문헌 연구 17

2) 심층인터뷰 17

3) 디지털 ABC 추진방안 19

II. 뉴스소비의 변화 인터넷 신문 20

1.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20

2. 인터넷 신문의 현황과 문제점 27

III. 국내외 디지털 ABC 현황 34

1. 국내 디지털 ABC 제도 현황 34

1) 부수 공사 주체 34

2) 신문 발행부수 공사 방법 34

3) 국내 신문 ABC의 문제점 35

4) 온라인 조사(Total Audience) 36

2. 해외 디지털 ABC 제도 현황 38

1) 미국 38

(1) AAM(Aliance for Audited Media) 38

(2) CAC(Certified Audit of Circulations) 40

(3) BPA 41

2) 캐나다 42

(1) 공사 기구 42

(2) 유료 부수 유통 43

(3) 무료 부수 유통 43

(4) 디지털 배포 44

(5) 캐나다의 안티 스팸 규제(CASL; Canada's Anti-Spam Law) 45

3) 프랑스 46

(1) 주요 연혁 46

(2) ACPM의 구성과 역할 47

(3) ACPM의 역할과 조사대상 49

(4) ACPM 최근결과 51

4) 영국 56

(1) 역사 및 개요 56

(2) ABC의 구성 56

(3) 영국 ABC의 서비스 58

(4) 멀티플랫폼 60

(5) 총수용자 인증 61

5) 독일 63

(1) 독일 ABC 제도의 특성 63

(2) IVW의 역사 63

(3) IVW의 조직 64

(4) IVW 현황 66

IV. 전문가 심층인터뷰 70

1. 디지털 ABC 도입 방안에 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 70

1) 디지털매체 측정 자료 활용에 대한 인식 72

2) 한국ABC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Web-Mobile 공사(公社)' 평가 78

3) 디지털ABC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 82

4) 디지털매체의 온라인 광고 생태계에 대한 평가 89

2. 전문가 심층인터뷰 소결 93

V. 디지털 ABC도입 방안 95

1. 디지털ABC의 실효성 95

1) 디지털뉴스 이용과 디지털ABC 95

2) 디지털ABC의 측정목적 97

3) 디지털 ABC 도입조건 98

2. 도입방안 도출 99

1) 방안 1: 유료구독 기반 디지털ABC 99

2) 방안 2: 인터넷 신문 이용행태지표 개발 102

3) 방안 3: 공익광고 애드네트워크를 통한 이용행태 수집 104

참고문헌 108

[부록 1] 심층인터뷰 설문지 110

[부록 2] 〈ACPM/OJD〉 통계발표자료 114

판권기 2

〈표 1〉 인터넷신문 연도별 등록사업자 추이 27

〈표 2〉 인터넷신문 발행 및 법규준수 실태조사 비교 29

〈표 3〉 인터넷신문의 광고집행방식 변화 31

〈표 4〉 인터넷 신문광고운용 현황 32

〈표 5〉 인터넷 신문광고 제공 애드네트워크 현황 32

〈표 6〉 인터넷 신문광고 애드네트워크 광고비중 33

〈표 7〉 한국 ABC 주체 34

〈표 8〉 발행 부수 조사방법 35

〈표 9〉 국내 신문 ABC의 조사 문제점 36

〈표 10〉 현행 디지털 ABC 현황 37

〈표 11〉 ACPM 출판물2017년1/4분기월간보고(DDM) 52

〈표 12〉 신문종류별 부수현황 54

〈표 13〉 심층인터뷰 참여자 72

〈표 14〉 유료PDF 서비스 단가표 99

〈표 15〉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분야별 정부광고 집행내역 105

〈표 16〉 도입방안별 비교 107

[그림 1] 미디어 이용률추이(1993-2016) 13

[그림 2] 일간신문 및 인터넷신문 등록 연도별 현황 14

[그림 3] 연구체계 16

[그림 4] 미디어 이용시간의 변화 20

[그림 5] 인터넷 뉴스 소비 현황 21

[그림 6] 3Screen환경에서의 뉴스소비 22

[그림 7] 성/연령별 크로스 미디어 뉴스 매체별 이용 비중 22

[그림 8] 매체 뉴스 소비 그룹별 뉴스 주제 관심 다양성 23

[그림 9] 신문이용경로 및 결합열독률 추이 24

[그림 10] 뉴스소비의 매체별 현황 25

[그림 11] SNS 뉴스 소비 특성 26

[그림 12] 종이신문과 인터넷신문의 매출 구조 비교 30

[그림 13] 온라인 조사 개요도 36

[그림 14] 인쇄판과 PDF판의 구독 추이 53

[그림 15] PDF 부수 현황 54

[그림 16] 디지털 버전(PDF) 방문자수 55

[그림 17] 디지털버전(PDF) 가입자 구성 55

[그림 18] 패널방식과 전수자료 방식의 결합 103

〈표 1〉 웹사이트,모바일및태블릿앱 사용통계(2015) 114

〈표 2〉 웹사이트,모바일및태블릿앱 사용통계(2016) 114

〈표 3〉 모바일웹사이트순위2017년6월(1-20위) 117

〈표 4〉 대중지고정웹사이트순위2017년6월(1-20위) 117

〈표 5〉 전문지 고정웹사이트순위2017년6월(1-20위) 118

〈표 6〉 태블릿앱 순위 2017년6월(1-20위) 118

〈표 7〉 대중지그룹순위2017년6월(1-20위) 119

부그림목차

[그림 1] 사용공개 분포도(사이트방문) 114

[그림 2] 사용공개분포도(페이지뷰) 115

[그림 3] 신문사 그룹사이트 총방문수 변동추이(2015-2016) 115

[그림 4] 일반신문 사이트 총방문수 변동추이(2015-2016) 116

[그림 5] 전문지 사이트 총방문수 변동추이(2015-2016) 11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95401 070.1 -18-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