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부 : 초등교사의 수학수업전문성 김상미 춘천교육대학교 Chapter 1_ 초등교사의 수학수업전문성에 대한 의미 탐색 강은경_서울양재초등학교 Chapter 2_ 수학수업전문성과 초등교사의 자기연구 박영은_반지초등학교/방정숙_한국교원대학교 Chapter 3_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초등교사의 수학수업전문성 향상 김남균_청주교육대학교 Chapter 4_ 초등수학 전문가의 양성과 역할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권민성_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제Ⅱ부 : 초등수학수업 방법 및 교사들의 수업전략 김동원 청주교육대학교 Chapter 5_ 초등학교 수학수업을 위한 백워드 설계의 적용 사례 4학년 1학기 '곱셈과 나눗셈' 단원을 중심으로 김상화_용인언남초등학교/방정숙_한국교원대학교/김은경_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Chapter 6_ 수학과 거꾸로교실 수업의 실제 박미미_서울대학교 Chapter 7_ SAC 기반의 또래교수 수학 학습 설계 임영빈_인천해서초등학교 Chapter 8_ 수학 교육을 통한 뇌 친화적 학습 방법 연구 김정하_인천삼산초등학교
제Ⅲ부 : 초등수학수업에서 교수 및 공학 도구의 활용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Chapter 9_ 초등수학에서 수업용 교구 표준안 안병곤_광주교육대학교 Chapter 10_ 외국 초등수학 교과서의 교구 활용 사례 강완_서울교육대학교/이형미_서울백운초등학교 Chapter 11_ 초등수학수업에서이 종이 공작 활동 백석윤_서울교육대학교 Chapter 12_ 초등수학에서 공학의 활용 이종학_대구교육대학교 Chapter 13_ 수학수업에서 가상조작물의 활용 권성룡_공주교육대학교
제Ⅳ부 : 초등수학에서 평가 권점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Chapter 14_ 초등수학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이해와 실제 임미인_서울오류초등학교/장혜원_서울교육대학교 Chapter 15_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본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 특성 박지현_한국교육과정평가원 Chapter 16_ 초등수학에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 권미선_수원곡반초등학교 Chapter 17_ 초등수학 평가에서 계산기의 활용 권점례/박지현_한국교육과정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