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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아동 놀이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 보건복지부, 연세대학교 연구처/산학협력단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보건복지부, 2017
청구기호
362.7 -18-6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vii, 367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818516
주기사항
연구책임: 김명순 ; 공동연구: 김길숙, 김지연, 신혜영, 정미림
부록: 1. 지자체 놀이관련법규 ; 2. 2015년 시도 교육청 놀이정책 및 추진 과제 ; 3. 지자체 놀이 관련 사업 내용 외
참고문헌: p. 240-24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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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0

Part Ⅰ. 아동 놀이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39

Ⅰ. 서론 4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0

2. 연구 내용 51

3. 연구 방법 54

4. 요약 63

Ⅱ. 놀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 64

1. 아동 놀이정책 수립에서 놀이의 정의 64

2. 아동 놀이정책의 놀이관련 선행연구 73

3. 아동 놀이 및 여가 실태 분석 77

Ⅲ. 놀이관련 규정 분석 101

1. 헌장 및 협약 101

2. 국가수준 교육과정 내에서의 놀이 관련 내용 106

3. 놀이 및 여가 관련 법령 및 자치법규 107

Ⅳ. 국내 아동 놀이 정책의 현황 및 실태분석 131

1. 국내 놀이 정책 개요 131

2. 지자체 및 교육청 놀이 및 여가 관련 사업 내용 분석 132

Ⅴ. 해외 놀이 정책의 현황 및 실태 분석 143

1. 영국의 사례 143

2. 독일의 사례 171

3. 일본의 사례 187

Ⅵ. 아동 놀이정책 관련 간담회 및 자문회의 내용 분석 199

1. 간담회 내용 분석 결과 199

2. 전문가 자문회의 내용 분석 결과 226

Part Ⅱ. 아동 놀이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 과제 244

Ⅰ. 아동 놀이정책 수립에서의 놀이의 정의 245

1. 놀이의 정의 및 범위에 대한 논의 245

2. 여가의 정의 및 범위에 대한 논의 247

Ⅱ. 아동 놀이정책 방향 및 로드맵 249

Ⅲ. 아동 놀이정책 세부추진과제 252

1. 아동 놀이권 기반 조성 252

2. 놀이 지원 259

3. 놀이 친화 환경 조성 264

4. 놀이 실행 274

참고문헌 280

[부록 1] 지자체 놀이관련법규 290

[부록 2] 2015년 시도 교육청 놀이정책 및 추진 과제 303

[부록 3] 지자체 놀이 관련 사업 내용 318

[부록 4] 시도 교육청 놀이 관련 사업 내용 346

[부록 5] 영국 Play Shaper 프로그램의 변화 이론 로직 모델(Theory of Change Logic Model) 366

[부록 6] 영국의 놀이와 전국적 지표 구성 367

[부록 7] 영국 웨일즈 놀이 관련 법 369

[부록 8] 영국 웨일즈 놀이 충분성 평가 도구집(Play Sufficiency Assessment Toolkit) 370

[부록 9] 영국 레벨 2 놀이 활동가 어워드 과정 397

[부록 10] 볼프스부르크 발간 자료 400

[부록 11] 영국과 독일의 다양한 놀이터 404

Part Ⅰ. 아동 놀이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39

〈표 Ⅰ-1-1〉 유엔아동권리협약 제31조 46

〈표 Ⅰ-3-1〉 간담회 참여 대상 및 내용 56

〈표 Ⅰ-3-2〉 초등학생 간담회 참여자 인적 특성 57

〈표 Ⅰ-3-3〉 중ㆍ고등학생 간담회 참여자 인적 특성 58

〈표 Ⅰ-3-4〉 영유아 부모 간담회 참여자 인적 특성 58

〈표 Ⅰ-3-5〉 초등학교 학부모 간담회 참여자 인적 특성 59

〈표 Ⅰ-3-6〉 초ㆍ중등 교사 간담회 참여자 인적 특성 59

〈표 Ⅰ-3-7〉 놀이 활동가 간담회 참여자 인적 특성 60

〈표 Ⅰ-3-8〉 자문 위원 명단 60

〈표 Ⅰ-3-9〉 전문가 자문 회의 일정 및 내용 62

〈표 Ⅰ-4-1〉 연구 내용 및 방법 63

〈표 Ⅱ-1-1〉 놀이의 정의 67

〈표 Ⅱ-1-2〉 놀이와 탐색, 놀이와 일의 특성 비교 68

〈표 Ⅱ-1-3〉 놀이의 개념과 정의 71

〈표 Ⅱ-2-1〉 아동 놀이 관련 연구 내용 74

〈표 Ⅱ-3-1〉 영유아 생활시간 78

〈표 Ⅱ-3-2〉 2세와 5세 아동의 놀이시간 78

〈표 Ⅱ-3-3〉 2세와 5세 아동의 교육시간 79

〈표 Ⅱ-3-4〉 초등학교 생활시간 변화추이 80

〈표 Ⅱ-3-5〉 중학교 생활시간 변화추이 81

〈표 Ⅱ-3-6〉 고등학생 여가시간 변화추이 83

〈표 Ⅱ-3-7〉 성인의 하루 평균 여가시간 83

〈표 Ⅱ-3-8〉 여가시간 충분도(평일) 84

〈표 Ⅱ-3-9〉 희망하는 하루 평균 여가시간(평일) 84

〈표 Ⅱ-3-10〉 지역사회 놀이 시설 이용률, 횟수, 만족도 86

〈표 Ⅱ-3-11〉 조사대상의 특성에 따른 놀이와 여가 장소 89

〈표 Ⅱ-3-12〉 지난 1년 동안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 1순위(상위10개) 89

〈표 Ⅱ-3-13〉 여가활동 만족도 91

〈표 Ⅱ-3-14〉 만족스러운 활동유형 92

〈표 Ⅱ-3-15〉 성인의 여가생활 만족도 92

〈표 Ⅱ-3-16〉 여가활동 목적 93

〈표 Ⅱ-3-17〉 가장 만족스런 여가활동 1순위(상위10개) 94

〈표 Ⅱ-3-18〉 최근 7일 30분 이상 운동한 날 94

〈표 Ⅱ-3-19〉 아동의 여가활동 (운동 및 나들이) 95

〈표 Ⅱ-3-20〉 아동이 느끼는 행복의 영역과 응답 내용 98

〈표 Ⅲ-1-1〉 대한민국 어린이헌장(1957년, 1988년) 102

〈표 Ⅲ-1-2〉 아동권리헌장(2016년) 103

〈표 Ⅲ-1-3〉 청소년헌장(1990년) 104

〈표 Ⅲ-1-4〉 어린이 놀이헌장(2015년) 104

〈표 Ⅲ-1-5〉 유엔아동권리협약 제31조 105

〈표 Ⅲ-2-1〉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놀이관련 내용 106

〈표 Ⅲ-3-1〉 부처ㆍ청별 놀이관련 법령 비교표 108

〈표 Ⅲ-3-2〉 교육부 놀이관련 법령 108

〈표 Ⅲ-3-3〉 국토교통부 놀이관련 법령 111

〈표 Ⅲ-3-4〉 문화체육관광부 놀이관련 법령 113

〈표 Ⅲ-3-5〉 보건복지부 놀이관련 법령 118

〈표 Ⅲ-3-6〉 여성가족부 놀이관련 법령 120

〈표 Ⅲ-3-7〉 행정안전부 놀이관련 법령 122

〈표 Ⅲ-3-8〉 환경부 놀이관련 법령 124

〈표 Ⅲ-3-9〉 산림청 놀이관련 법령 125

〈표 Ⅲ-3-10〉 교육청의 놀이관련 조례 127

〈표 Ⅲ-3-11〉 놀 권리에 관한 조례 128

〈표 Ⅲ-3-12〉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강원도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 128

〈표 Ⅲ-3-13〉 어린이 놀이 관련 시ㆍ도교육청 10대 공동정책 130

〈표 Ⅳ-1-1〉 놀이정책 관련 주요 정부조직, 사업내용 132

〈표 Ⅳ-2-1〉 지자체 놀이관련 사업 내용 134

〈표 Ⅳ-2-2〉 교육청 놀이관련 사업 내용 137

〈표 Ⅳ-2-3〉 강원도교육청 놀이정책 관련 세부 사업명 및 예산 141

〈표 Ⅳ-2-4〉 교육청 놀이정책 관련 향후 세부 사업명 및 예산 142

〈표 Ⅴ-1-1〉 국가놀이전략(The Play Strategy)의 기반이 된 사회활동 및 연구 145

〈표 Ⅴ-1-2〉 VITAL 놀이 정책 수립 방향 146

〈표 Ⅴ-1-3〉 영국 국가놀이전략의 단기, 중기, 장기 목표 148

〈표 Ⅴ-1-4〉 Play Shaper Program 154

〈표 Ⅴ-1-5〉 놀이 활동 원칙 8가지 156

〈표 Ⅴ-1-6〉 지역의 놀이 제공 계획 및 위임 과정 157

〈표 Ⅴ-1-7〉 놀이 기회를 평가하는 단계 161

〈표 Ⅴ-1-8〉 레벨 2 놀이 활동가 어워드 과정 163

〈표 Ⅴ-1-9〉 아동이 놀이할 수 있는 장소 구분 165

〈표 Ⅴ-1-10〉 Playday 캠페인 주제 166

〈표 Ⅴ-1-11〉 Street Play 준비 단계 168

〈표 Ⅴ-1-12〉 Street Play의 3가지 모델 168

〈표 Ⅴ-1-13〉 Street Play의 10가지 장점 169

〈표 Ⅴ-2-1〉 '문화가 강하게 한다' 사업의 구체적 내용 173

〈표 Ⅴ-2-2〉 뮌헨 '놀이의 풍경이 있는 도시' - 놀이 주요 활동 176

〈표 Ⅴ-2-3〉 독일 아동친화도시 180

〈표 Ⅴ-2-4〉 아동청소년 사무국 -참여 동반자 연수 프로그램 182

〈표 Ⅴ-3-1〉 세타가야구 플레이파크의 이용 단체 수 191

〈표 Ⅴ-3-2〉 세타가야구 플레이파크의 연간 방문자 수 191

Part Ⅱ. 아동 놀이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 과제 244

〈표 Ⅰ-1-1〉 놀이의 개념과 정의 247

〈표 Ⅱ-1-1〉 아동 놀이정책 방향 및 로드맵 249

〈표 Ⅱ-1-2〉 세부정책추진과제 250

Part Ⅰ. 아동 놀이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39

[그림 Ⅰ-1-1] 놀이 정책 설립 모형 50

[그림 Ⅱ-1-1] 놀이의 특성 68

[그림 Ⅱ-1-2] 놀이 관련 개념의 정의 70

[그림 Ⅱ-1-3] 놀이, 여가, 휴식, 스포츠, 문화예술 등 관련 개념의 정의 72

[그림 Ⅱ-3-1] 유아 및 초등저학년의 주요 놀이 공간 85

[그림 Ⅱ-3-2] 유아 및 초등저학년의 주요 놀이 활동 87

[그림 Ⅱ-3-3] 놀이와 여가 공간 및 시설의 충분성 87

[그림 Ⅱ-3-4] 놀이와 여가 장소 88

[그림 Ⅱ-3-5] 놀이와 여가의 만족도 90

[그림 Ⅱ-3-6] 놀이와 여가 만족 이유 (다중응답) 90

[그림 Ⅱ-3-7] 놀이와 여가 불만족 이유 (다중응답) 91

[그림 Ⅱ-3-8] 연령별 문화ㆍ여가 행복지수 92

[그림 Ⅱ-3-9] 여가생활에 불만족하는 이유 93

[그림 Ⅱ-3-10] 주관적 행복지수 변화 추이 96

[그림 Ⅱ-3-11] 삶의 만족 97

[그림 Ⅱ-3-12] 소속감 97

[그림 Ⅱ-3-13] 어울림 97

[그림 Ⅱ-2-14] 외로움 97

[그림 Ⅴ-1-1] 더 많은 놀이 거리 만들기 (Mehr Spielstraßen wagen) 147

[그림 Ⅴ-1-2] Street Play 예시 167

[그림 Ⅴ-1-3] Playday 기념행사 예시 167

[그림 Ⅴ-1-4] Play Pod 예시 170

[그림 Ⅴ-2-1] 베를린시 홈페이지 - 공공놀이터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있는 사이트 176

[그림 Ⅴ-2-2] 아동을 위한 도시 놀이공간 지도(Kinderstadtteilplane)(좌)와 놀이 트렁크(Spielkoffer)(우) 178

[그림 Ⅴ-2-3] 더 많은 놀이 거리 만들기 (Mehr Spielstraßen wagen) 180

[그림 Ⅴ-2-4] 볼프스부르크시 행정조직도 - 아동/청소년 사업 영역(02) 183

[그림 Ⅴ-2-5] 정기간행물 놀이공간(Spielraum)(좌)과 놀이터 엽서(우) 184

[그림 Ⅴ-2-6] 볼프스부르크시 아동청소년 사무국 정책과 전문위원회와 주무부서들간 협력도 185

[그림 Ⅴ-2-7] Velstove의 새로운 놀이터 "Glanzwanne Ⅱ" 디자인 186

[그림 Ⅴ-2-8] 놀이공간계획 (Spielraumplanung) 186

[그림 Ⅴ-3-1] 하네기 플레이파크 전경 189

[그림 Ⅴ-3-2] 하네기 플레이파크 내 고정시설로인 리더하우스 191

[그림 Ⅴ-3-3] NPO법인 플레이파크 세타가야의 조직 및 사업도 193

[그림 Ⅴ-3-4] 고도모 유메 파크 전경 194

[그림 Ⅴ-3-5] 코도모 유메 파크 및 스페이스 엔 지도 195

[그림 Ⅴ-3-6] 가와사키시 어린이 꿈 공원 운영체제 196

[그림 Ⅴ-3-7] 실내놀이공간(좌)과 실외놀이공간의 '동굴'(우) 198

[그림 Ⅴ-3-8] 아동이 제작한 놀이가구(좌)와 목공보관함(우) 198

[그림 Ⅵ-1-1] 초등학생 간담회 내용 203

[그림 Ⅵ-1-2] 중ㆍ고등학생 간담회 내용 207

[그림 Ⅵ-1-3] 영유아 부모 간담회 내용 212

[그림 Ⅵ-1-4] 초등학생 부모 간담회 내용 215

[그림 Ⅵ-1-5] 초ㆍ중등 교사 간담회 내용 220

[그림 Ⅵ-1-6] 학교 내 놀이 활동가 간담회 내용 225

[그림 Ⅵ-2-1] 놀이 관련 단체 담당자 자문회의 내용 229

[그림 Ⅵ-2-2] 교육청 장학사 자문회의 내용 234

[그림 Ⅵ-2-3] 아동친화도시 지자체 공무원 자문회의 내용 237

[그림 Ⅵ-2-4] 놀이 관련 분야 교수, 연구원 및 전문가 자문회의 내용 243

Part Ⅱ. 아동 놀이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 과제 244

[그림 Ⅰ-1-1] 놀이 관련 개념의 정의 246

[그림 Ⅰ-2-1] 놀이, 여가, 휴식, 스포츠, 문화예술 등 관련 개념의 정의 248

[그림 Ⅱ-1-1] 세부정책추진과제에 대한 도식 251

[그림 Ⅲ-1-1] 연구를 통한 증거기반 마련 및 추후 정책 제안에 관한 순환과정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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