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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발간사 5
서문 7
제1부 산업분과: 4차 산업혁명과 뉴스 미디어 산업 / 김도연 19
서문 20
Ⅰ. 초디지털화의 메타포로서 4차 산업혁명 24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24
2.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시선들의 온도차 27
Ⅱ. 4차 산업혁명과 뉴스산업 29
1. 4차 산업혁명은 어떤 점에서 본질적 속성이 있는가? 29
2. 4차 산업혁명의 기축 동인 30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뉴스산업의 변동성과 도전 34
Ⅲ.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한국 뉴스산업의 대응현황 분석 38
1. 시장차원 38
2. 뉴스 기업의 생산조직 및 체계 차원 43
3. 콘텐츠 차원 60
Ⅳ. 국내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4차 산업혁명기 한국 뉴스산업 67
1. 인터뷰 방법 67
2. 주요 인터뷰 결과 67
3. 전문가 인터뷰에 기반한 SWOT 분석표 80
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웅 방향과 정책 제안 82
1. 인력 양성 차원 82
2. 콘텐츠 차원 83
참고문헌 88
제2부 공공성 분과: 4차 산업혁명 시대 뉴스 미디어의 공공성 / 양승찬 90
서문 91
Ⅰ. 뉴스 생태계와 언론의 공공성 95
1. 뉴스 생태계의 정의 95
2. 언론의 공공성 96
3. 뉴스 생태계에서 언론의 역할과 기능 99
Ⅱ. 4차 산업혁명과 뉴스 생태계의 변화 105
1. 뉴스 생산 영역의 이슈와 쟁점 105
2. 뉴스 유통 영역의 이슈와 쟁점 111
3. 뉴스 이용 영역의 이슈와 쟁점 118
4. 뉴스의 문화적 토대 영역의 이슈와 쟁점 121
Ⅲ.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뉴스 생태계의 지향점과 대웅 방안 124
1. 뉴스 생산 영역의 향후 지향점과 대응 방안 124
2. 뉴스 유통 영역의 지향점과 대응 방안 128
3. 뉴스 이용 영역의 지향점과 대응 방안 134
4. 뉴스의 문화적 토대 영역의 지향점과 대응 방안 148
Ⅳ. 정책 제안 154
1. 정책 제안의 배경과 의미 154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뉴스 미디어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 154
참고문헌 158
제3부 법ㆍ제도 분과: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미디어 법제 / 이용성 161
서문 162
Ⅰ. 디지털 미디어 빅뱅과 수용자 166
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뉴스 미디어 개념과 분류 169
1. 새로운 뉴스 서비스 등장과 '언론'의 법적 정의가 갖는 한계 169
2. 새로운 뉴스 서비스의 법적 지위 부여 174
3. 새로운 뉴스 서비스의 법적 정의와 등록제 개선 175
Ⅲ. 뉴스 노출 알고리즘과 사회적 공익성 177
1. 디지털 알고리즘의 시대 177
2. 디지털 뉴스 알고리즘의 공공성 183
Ⅳ. 가짜뉴스(Fake News)와 제도적 보완 움직임 186
1. 가짜뉴스의 등장과 논란 186
2. 규제 필요성 논의 187
3. 규제 신설과 관련된 논의점 189
4. 현행 규제와 최소 규제의 원칙 192
Ⅴ. 새로운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저널리즘의 공익성 195
1. 로봇저널리즘 195
2. 드론저널리즘 197
3. 증강저널리즘 199
Ⅵ. 정책 제안 201
1. 뉴스와 뉴스 미디어의 범주 제도적 개념화 201
2.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의 범주 확대 202
3.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의 사회적 책무 확대 203
4. 수용자의 능동적 정보복지를 위한 미디어 교육 관련 법 제정 204
5. 새로운 기술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제정 204
참고문헌 206
[부록 1]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정책 포럼 운영 경과 208
[부록 2] 뉴스 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 대토론회 209
판권기 3
제1부 산업분과: 4차 산업혁명과 뉴스 미디어 산업 / 김도연 25
표 1. 산업혁명의 특징과 생산방식 25
표 2. 4차 산업혁명의 시기별 영향 전망 27
표 3. 국내외 기관들의 초연결성 관련 정의와 중요성 31
표 4. 초연결성과관련 기술들 32
표 5. 4차 산업혁명의 기술변동 요소들과 저널리즘의 존재론적 이슈 37
표 6. 알고리즘이 대체하는저널리즘 행위 53
표 7. 4차 산업혁명과 뉴스 미디어산업의 변동 86
제2부 공공성 분과: 4차 산업혁명 시대 뉴스 미디어의 공공성 / 양승찬 112
표 1. 연령대별 하루 평균 뉴스 이용 시간과 점유율 112
표 2. 뉴스 생산 영역에 대한 논의 사항 127
표 3. 해외사례 - Google의 '더 트러스트 프로젝트' (The Trust Project) 131
표 4. 뉴스 유통 영역에 대한 논의 사항 133
표 5. 뉴스 이용(소비) 영역의 공공성과 관련된 주요 개념 및 필요성 135
표 6. 유럽연합이 제시한 전생애 학습을 위한 8개 핵심 역량 140
표 7. 소비자 기본법의 소비자 권리와 책무 146
표 8. 뉴스 이용 영역에 대한 논의 사항 147
표 9. 뉴스의 문화적 토대 영역에 대한 논의 사항 153
제3부 법ㆍ제도 분과: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미디어 법제 / 이용성 189
표 1. 가짜뉴스의 정의 189
그림 1. 짧아지는 기술혁신 주기 25
그림 2. 「The Future of Jobs」가 전망한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변화 동인 26
그림 3. 산업군별 부가가치의 차이 - 스마일커브 29
그림 4. 4차 산업혁명과 뉴스 생태계 변화 34
그림 5. 4차 산업혁명의 변화 동인에 따른 뉴스 미디어 산업의 변동성 35
그림 6. 초연결을 통한 상호작용의 복잡성 36
그림 7.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의 유료화 40
그림 8. 〈뉴욕타임스〉 쿠킹 알고리즘 45
그림 9. 〈오토메이티드 인사이트〉사의 워드스미스 55
그림 10. '타불라'의 주요 파트너사들에 포함된 언론사들 〈NBC〉, 〈팍스스포츠〉, 〈트리뷴〉 등 59
그림 11. 〈SBS〉 데이터저널리즘팀 '마부작침'이 제작한 2016년 전국 범죄지도 62
그림 1. 10대 청소년들의 뉴스 이용 현황 112
그림 2. 인터넷포털과 소셜미디어에서 뉴스 브랜드 인지율 115
그림 3. 연령대에 따른 미디어 유형별 이용를 116
그림 4. SNS를 통한 뉴스 이용를 116
그림 5. 페이스북에서 상위 20개 언론사 뉴스와 가짜뉴스의 유통량(2016년 8~10월) 117
그림 6. 포털 및 뉴스 검색 서비스에서 출발히여 뉴스 소비 118
그림 7. 언론사 홈페이지나 전용앱에서 출발히여 뉴스 소비 118
그림 8. 관심도 높은 뉴스 120
제3부 법ㆍ제도 분과: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미디어 법제 / 이용성 178
그림 1. 디지털에서 뉴스 접근 시작 플랫폼 178
그림 2. 네이버 기사배열 원칙 181
그림 3. 에어스의 시스템 요약도와 활용 뉴스 서비스 예시 화면 182
그림 4. 일광욕 중인 여성을 몰래 찍은 드론 영상 198
그림 5. BBC의 VR 스튜디오와 우크라이나의 IT 기업이 제공하는 Liveumap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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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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