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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 2, 초·중등교육영역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정미경 ; 공동연구자: 황준성, 이선호, 허은정, 최수진, 김성기, 박상완, 안성훈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 2017-01
면수
31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662914
제어번호
MONO1201818719
주기사항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21

Ⅱ. 이론적 배경 24

1. 1차년도 연구 결과 25

2. 주요국의 혁신적인 학교운영 사례 32

3. 시사점 44

Ⅲ. 2030 초ㆍ중등학교 46

1. 전체상(Big Picture) 47

2. 교육 내용 54

3. 교육 방법 66

4. 교원 79

5. 지원체제 96

Ⅳ. 2030 초ㆍ중등교육의 과제 114

1. 과제도출 과정 115

2. 시기별 추진 과제 146

3. 법제 정비 방안 및 소요 재정 예측 171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203

1. 결론 204

2. 정책적 제언 206

참고문헌 212

Abstract 219

Ⅵ. 부록 227

[부록 1] 면담지 228

[부록 2] 전문가 대상 중요도-시급성 조사지 240

[부록 3] 일반인 대상 동의 정도 설문조사지 258

[부록 4] 전문가 대상 중요도-시급성 조사 문항별 분석 282

판권기 311

[표 Ⅰ-1] 전문가 협의회 실시 개요 21

[표 Ⅰ-2] 사례 분석 학교 목록 22

[표 Ⅱ-1] Ørestad Gymnasium의 4가지 연구 분야 35

[표 Ⅱ-2] Quest to Learn Middle School의 교과 영역 41

[표 Ⅲ-1] 추구하는 인간상과 관련 핵심역량 55

[표 Ⅲ-2] OECD 교육 2030 핵심역량 56

[표 Ⅲ-3] 미래 핵심역량 및 교육내용에의 시사점 58

[표 Ⅲ-4]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체계의 변화방향 62

[표 Ⅲ-5] 선행연구에 따른 미래의 교사 유형 및 역할 83

[표 Ⅲ-6] 대학원 수준의 초ㆍ중등 교사양성체제(안) 87

[표 Ⅲ-7] 교육지원체제의 변화 방향 101

[표 Ⅲ-8] 학교안전사고와 산업안전사고 113

[표 Ⅳ-1] 영역별 정책과제 117

[표 Ⅳ-2] 정책과제별 중요도-시급성 평균 119

[표 Ⅳ-3] 정책과제 요구도(우선순위) 분석 결과 123

[표 Ⅳ-4] 요구도 분석에 따른 정책과제 우선순위 124

[표 Ⅳ-5] 영역별 요구도 분석에 따른 정책과제 우선순위 126

[표 Ⅳ-6] 전문가 대상 정책과제 우선순위 선정(1~10위) 결과 127

[표 Ⅳ-7] 정책과제에 대한 일반인의 동의 정도 141

[표 Ⅳ-8] 정책과제에 대한 일반인의 우선순위 선정 빈도 분석 결과 143

[표 Ⅳ-9] 정책과제에 대한 우선순위 분석 결과 144

[표 Ⅳ-10] 1기(2018~2023년) 추진 과제 146

[표 Ⅳ-11] 2기(2023~2030년) 추진 과제 154

[표 Ⅳ-12] 대학원 수준의 초ㆍ중등 교사양성체제(안) 156

[표 Ⅳ-13]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164

[표 Ⅳ-14] 시기별 추진 정책과제 종합 169

[표 Ⅳ-15] 「초ㆍ중등교육법」 제23조 개정안 176

[표 Ⅳ-16] 「초ㆍ중등교육법」 제29조 개정안 178

[표 Ⅳ-17] 「초ㆍ중등교육법」 제26조 개정안 180

[표 Ⅳ-18] 「초ㆍ중등교육법」 제26조의 신설안 182

[표 Ⅳ-19] 「초ㆍ중등교육법」 제30조의4 개정안 183

[표 Ⅳ-20] 「초ㆍ중등교육법」 제24조의 개정안 185

[표 Ⅳ-21] 「초ㆍ중등교육법」 제21조의 개정안 187

[표 Ⅳ-22] 「초ㆍ중등교육법」 제22조의 개정안 189

[표 Ⅳ-23] 「초ㆍ중등교육법」 제5조의 개정안 191

[표 Ⅳ-24] 「초ㆍ중등교육법」 제26조의 재개정안 193

[표 Ⅳ-25] 「초ㆍ중등교육법」 제24조의 개정안 195

[표 Ⅳ-26] 시기별 추진과제 195

[표 Ⅳ-27] 추진과제의 예산소요 여부 판단 198

[표 Ⅳ-28] 클라우드 기반 전국단위 시스템 구축 예산소요 예측 200

[표 Ⅳ-29] 학교기반 구축 비용 예산소요 예측 201

[표 Ⅳ-30] 정책과제 추진을 위한 예산 소요 예측 202

[표 Ⅴ-1] 영역별 정책과제 205

[표 Ⅴ-2] 미래 초ㆍ중등교육 구현을 위한 혁신 영역의 과제 206

[표 Ⅴ-3]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 210

[그림 Ⅰ-1] 연차별 연구 추진 계획 19

[그림 Ⅱ-1] 한국 초ㆍ중등교육의 미래 비전과 혁신 목표 및 혁신 영역 31

[그림 Ⅱ-2] Steve Jobs School의 수업 장면 33

[그림 Ⅱ-3] Nan Chiau 초등학교의 수업 장면 34

[그림 Ⅱ-4] Ørestad Gymnasium 드럼 모양 학습 공간 36

[그림 Ⅱ-5] MET High School의 인턴십 38

[그림 Ⅱ-6] SLA의 프로젝트 평가 루브릭 39

[그림 Ⅱ-7] Quest to Learn School의 게임 기반 학습 40

[그림 Ⅱ-8] Innova School의 수업 장면 42

[그림 Ⅱ-9] Wisconsin eSchool Network의 역량 기반 프레임워크 43

[그림 Ⅲ-1] 학교 주요 기능의 비중 변화 49

[그림 Ⅲ-2] 2030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의 특징 50

[그림 Ⅲ-3] 미래학교 모습 예측 51

[그림 Ⅲ-4] 미국의 교직원 구성비 추이 110

[그림 Ⅳ-1] 정책과제 도출 과정 116

[그림 Ⅳ-2] IPA 매트릭스 119

[그림 Ⅳ-3] 중요도-시급성 분석 121

[그림 Ⅳ-4] 중요도-시급성 매트릭스 과제 분포 현황 122

[그림 Ⅳ-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체계적 검토에 대한 동의 정도 128

[그림 Ⅳ-6] 교과별 핵심개념 도출 및 핵심 성취 기준 명료화 과제에 대한 동의 정도 128

[그림 Ⅳ-7] 학습단위로 '모듈' 도입에 대한 동의 정도 129

[그림 Ⅳ-8] 학습 일정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동의 정도 129

[그림 Ⅳ-9] 학습 및 학교생활 상담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동의 정도 130

[그림 Ⅳ-10] 진로직업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동의 정도 130

[그림 Ⅳ-11] 학습자 맞춤형(실습) 콘텐츠 개발에 대한 동의 정도 131

[그림 Ⅳ-12]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에 대한 동의 정도 131

[그림 Ⅳ-13] 학교 안과 밖의 교육정보 연계 체제 구축에 대한 동의 정도 132

[그림 Ⅳ-14] 학생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동의 정도 132

[그림 Ⅳ-15] 학생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동의 정도 133

[그림 Ⅳ-16] 교과교사와 학습컨설턴트, 2개의 트랙으로 교사 양성에 대한 동의 정도 133

[그림 Ⅳ-17] 하나의 교원양성기관에서 두 개의 과정으로 운영되는 초등교사와 중등교사 양성과정에 대한 동의 정도 134

[그림 Ⅳ-18] 석사학위 수준의 대학원 체제와 인턴 교사 실습 과정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 134

[그림 Ⅳ-19] 예비교사의 복수교사 자격 취득에 대한 동의 정도 135

[그림 Ⅳ-20] 교육대학원의 교원전문 연수 기능 강화에 대한 동의 정도 135

[그림 Ⅳ-21] 특별강사 자격제도 도입에 대한 동의 정도 136

[그림 Ⅳ-22] 초ㆍ중ㆍ고 교육과정 통합학교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 136

[그림 Ⅳ-23] 교수학습 수준을 기준으로 한 학년 구분에 대한 동의 정도 137

[그림 Ⅳ-24] 교수학습 단계별 이수 요건(기준) 설정에 대한 동의 정도 137

[그림 Ⅳ-25] 의무교육을 교수학습 단계 9까지로 설정하는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 138

[그림 Ⅳ-26]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학교 단위 인증체제에 대한 동의 정도 138

[그림 Ⅳ-27] 학교 간 이동과 진로ㆍ직업 탐색을 위한 Gap Year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동의 정도 139

[그림 Ⅳ-28] 교육복지인력 확대 배치에 대한 동의 정도 139

[그림 Ⅳ-29] 취약계층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교육체계 지원에 대한 동의 정도 140

[그림 Ⅳ-30] 학교 밖 청소년의 학습 지원 및 학력 인정에 대한 동의 정도 140

[그림 Ⅳ-31] 의무교육의 적극적 관리 및 지원에 대한 동의 정도 141

[그림 Ⅳ-32] 학교 간 이동에 따른 문제 예방에 대한 동의 정도 141

[그림 Ⅴ-1] 1기(2018~2022년) 과제 추진 로드맵 207

[그림 Ⅴ-2] 2기(2023~2030년) 과제 추진 로드맵 208

부그림목차

[그림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체계적 검토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83

[그림 2] 교과별 핵심개념 도출 및 핵심 성취 기준 명료화 과제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84

[그림 3] 학습단위로 '모듈' 도입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85

[그림 4] 학습 일정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86

[그림 5] 학습 및 학교생활 상담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87

[그림 6] 진로직업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88

[그림 7] 학습자 맞춤형(실습) 콘텐츠 개발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89

[그림 8]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0

[그림 9] 학교 안과 밖의 교육정보 연계 체제 구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1

[그림 10] 학생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2

[그림 11] 학생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3

[그림 12] 교과교사와 학습컨설턴트, 2개의 트랙으로 교사 양성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4

[그림 13] 하나의 교원양성기관에서 두 개의 과정으로 운영되는 초등교사와 중등교사 양성과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5

[그림 14] 석사학위 수준의 대학원 체제와 인턴 교사 실습 과정 운영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6

[그림 15] 예비교사의 복수교사 자격 취득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7

[그림 16] 교육대학원의 교원전문 연수 기능 강화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8

[그림 17] 특별강사 자격제도 도입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299

[그림 18] 초ㆍ중ㆍ고 교육과정 통합학교 운영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0

[그림 19] 교수학습 수준을 기준으로 한 학년 구분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1

[그림 20] 교수학습 단계별 이수 요건(기준) 설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2

[그림 21] 의무교육을 교수학습 단계 9까지로 설정하는 정책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3

[그림 22]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학교 단위 인증체제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4

[그림 23] 학교 간 이동과 진로・직업 탐색을 위한 Gap Year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5

[그림 24] 교육복지인력 확대 배치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6

[그림 25] 취약계층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교육체계 지원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7

[그림 26] 학교 밖 청소년의 학습 지원 및 학력 인정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8

[그림 27] 의무교육의 적극적 관리 및 지원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09

[그림 28] 학교 간 이동에 따른 문제 예방에 대한 중요도-시급성 정도 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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