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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4
제2절 연구 목적 27
제3절 선행연구 27
제4절 연구범위 및 방법 29
제2장 전자상거래 환경 변화 31
제1절 전자상거래 실태 및 환경변화 전망 31
1. 전자상거래 실태 31
2. 전자상거래 환경변화 전망 35
제2절 전자상거래 국내외 시장규모 전망 37
1. 글로벌 CBT(Cross Border Trade) 시장 37
2. 국내 CBT(Cross Border Trade) 시장 38
제3절 전자상거래 기반 물류체계(물류공급망) 실태 및 변화 전망 40
1. 전자상거래 물류프로세스 실태 40
2. 전자상거래 물류거점의 변화 전망 46
제3장 전자상거래 상업항 개념과 항만이용실태 분석 50
제1절 전자상거래 상업항 개념 50
1. 항만역할과 기능 변화 50
2. 전자상거래 상업항 53
제2절 국내 항만배후단지 이용실태 분석 55
1. 국내항만배후단지 이용실태 56
2. 국내업체 항만 전자상거래 이용현황 69
제3절 항만 및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관련 제도 73
1. 경제자유구역 74
2. 자유무역지역 76
제4절 전자상거래 기업의 국내 항만 이용 시사점 81
제5절 해외 주요 항만의 전자상거래 대응 실태 83
1. 전자상거래 물류단지 83
2. 해외 경제특구 제도 89
3. 자유무역지역 해외 사례 91
제4장 전자상거래 기업의 항만이용 니즈 분석 93
제1절 전자상거래 관련 기업의 분류 93
1. 소비주체 93
2. 온라인 플랫폼 제공업체 93
3. 구매대행업체 95
4. 배송대행업체 95
5. 종합물류업체(판매/유통/보관/통관/배송) 96
제2절 전자상거래 관련기업 항만이용 니즈 분석 98
1. 전자상거래 상업항 입주 가능기업 전망 99
2. 전자상거래 기업의 상업항 이용 요구사항 101
제5장 전자상거래 기반 상업항 개발전략 중요도 분석 106
제1절 개요 106
제2절 선행연구 분석 106
제3절 전자상거래 기반 상업항 개발 요인 도출 및 분석 109
제4절 전자상거래 기반 상업항 개발 요인 중요도 분석 112
1. 전자상거래 상업항 입주 결정요인 중요도 순위 113
2. 전자상거래 상업항 중점기능 순위 115
제6장 전자상거래 기반 상업항 개발전략 116
제1절 개요 116
제2절 개발전략 118
1. CBT 해상 물동량 수요창출 118
2. CBT 물류비 절감 122
3. CBT 항만(전용물류단지) 구축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지원 128
제7장 결론 136
제1절 결론 136
제2절 정책적 추진방안 138
1. 전국항만기본계획 반영 추진 138
2. 전자상거래(직구/역직구/중계) 전용물류단지 구축 및 입주기업 유치 142
3. CBT 전용물류단지 수출ㆍ수입 물류기업 유치를 위한 지원 144
4. CBT 전용물류시스템 R&D 사업 추진 및 협의체 구성 148
참고문헌 151
[부록] 155
1.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현황 155
2.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실적평가 160
3. 항만산업 활성화 관련법(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161
4. 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지정현황 162
판권기 163
〈표 1-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0
〈표 2-1〉 전자상거래업체 Top 10(2014년) 33
〈표 2-2〉 직구 물류프로세스(3가지 타입) 42
〈표 2-3〉 역직구 물류프로세스(3가지 타입) 44
〈표 2-4〉 중계 물류프로세스(3가지 타입) 45
〈표 3-1〉 기존 항만의 평가(1~4세대) 51
〈표 3-2〉 4세대 항만의 주요기능 51
〈표 3-3〉 5세대 항만의 역할 52
〈표 3-4〉 5세대 항만의 주요기능 53
〈표 3-5〉 전자상거래 상업항 주요기능 54
〈표 3-6〉 인천항 아암물류단지 입주기업 현황 57
〈표 3-7〉 평택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현황 59
〈표 3-8〉 광양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현황 60
〈표 3-9〉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현황 63
〈표 3-10〉 국내 항만배후단지 이용실태(종합) 67
〈표 3-11〉 항만별 배후단지 임대료 현황 68
〈표 3-12〉 국내 항만배후단지 이용 시사점 69
〈표 3-13〉 국내 업체의 항만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시사점 73
〈표 3-14〉 경제 자유구역 지정현황 74
〈표 3-15〉 시설 및 입지와 경제자유구역법 상관성 75
〈표 3-16〉 세금혜택과 경제자유구역법 상관성 76
〈표 3-17〉 자유무역지역 지정현황(항만 및 공항형) 77
〈표 3-18〉 물류활동과 자유무역지역법 상관성 78
〈표 3-19〉 시설 및 입지와 자유무역지역법 상관성 78
〈표 3-20〉 세금혜택과 자유무역지역법 상관성 79
〈표 3-21〉 경제자유구역과 자유무역지역의 비교 80
〈표 3-22〉 전자상거래 기업의 국내 항만 이용 시사점 81
〈표 3-23〉 전자상거래 및 물류단지 구축에 대한 제도 시사점 83
〈표 3-24〉 해외 전자상거래 전용항만 시사점 89
〈표 3-25〉 경제자유구역 해외 사례(혜택) 90
〈표 3-26〉 자유무역지역 해외 사례(혜택) 92
〈표 4-1〉 전자상거래 소비주체 93
〈표 4-2〉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업체 94
〈표 4-3〉 전자상거래 구매대행업체 95
〈표 4-4〉 전자상거래 배송대행 업체(유통솔루션 포함) 96
〈표 4-5〉 전자상거래 종합물류업체 97
〈표 4-6〉 전자상거래 물류공급망 관련기업 조사 대상 99
〈표 4-7〉 전자상거래 관련기업별 CBT항 물류단지 입주 가능대상 100
〈표 4-8〉 입지측면에서 전자상거래 전용항 102
〈표 4-9〉 시설측면에서 전자상거래 전용항 103
〈표 4-10〉 통관 및 세제측면에서 전자상거래 전용항 104
〈표 4-11〉 운송측면에서 전자상거래 전용항 105
〈표 5-1〉 선행연구 분석 관점 106
〈표 5-2〉 항만배후단지 경쟁력 평가 및 활성화 요인 107
〈표 5-3〉 항만배후단지(국제물류센터) 물류기업 입주결정 요인 108
〈표 5-4〉 전자상거래 기반 상업항 개발요인 조사 109
〈표 5-5〉 전자상거래 기반 상업항 개발요인 선정결과 111
〈표 5-6〉 주요요인 가중치 추정 결과 114
〈표 5-7〉 종합가중치에 대한 중요도 순위 115
〈표 5-8〉 중점기능 분석 결과 115
〈표 6-1〉 전자상거래 상업항 개발요인의 그룹핑 결과 116
〈표 6-2〉 전자상거래 전용 상업항 개발전략 117
〈표 6-3〉 우리나라 운송수단별 국제 전자상거래 비중(중량 기준) 119
〈표 6-4〉 우리나라 운송수단별 대 중국 전자상거래 비중(중량 기준) 119
〈표 6-5〉 전자상거래 운송수단별 운임비교(한국-중국(북경)) 121
〈표 6-6〉 CBT 신규물동량 품목 발굴 121
〈표 6-7〉 CBT 물동량 창출을 위한 실행방안 122
〈표 6-8〉 한-중 카페리 운송을 통한 물류비 절감 122
〈표 6-9〉 한-동남아 사전 협정을 통한 물류비 절감 전략 123
〈표 6-10〉 한-미, 한-유럽 사전 협정을 통한 물류비 절감 전략 123
〈표 6-11〉 상해-LA 운송수단별 비용 비교 125
〈표 6-12〉 CBT화물 환적허브 항만 기능 127
〈표 6-13〉 CBT 환적기능 강화를 위한 통관시스템 개선 130
〈표 6-14〉 아마존의 유통센터 건립 요구사항 131
〈표 6-15〉 풀필먼트서비스 132
〈표 6-16〉 글로벌 풀필먼트서비스 기업 및 특징 132
〈표 6-17〉 CBT 상업항(전용물류단지) 개발 지원(기존 개선지원) 134
〈표 6-18〉 CBT 상업항(전용물류단지) 개발 지원(신규) 135
〈표 7-1〉 국내 항만 물동량 변화 전망 139
〈표 7-2〉 4차 전국항만기본계획(2021~2025) 반영 141
〈표 7-3〉 전자상거래 전용항만물류단지 입주대상 143
〈표 7-4〉 물류센터의 구성 및 기능 144
〈표 7-5〉 비용(세금/임대료)측면 지원 방안 145
〈표 7-6〉 CBT 수출신고제도 개선 146
〈표 7-7〉 역직구 국제전자상거래 통관조건(중국) 147
〈표 7-8〉 한-중 역직구(수출) 사전통관시스템 개선 148
〈표 7-9〉 전자상거래 전용 항만 구축을 위한 R&D 사업 148
〈표 7-10〉 전자상거래 전용 항만 R&D 추진 협의체 내 참여 기관 및 기업 150
〈그림 2-1〉 B2C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31
〈그림 2-2〉 세계 B2C 전자상거래 시장 순위 32
〈그림 2-3〉 국내 인터넷 업체 매출순위(2014년) 34
〈그림 2-4〉 전자상거래 7대 주요 트렌드 36
〈그림 2-5〉 풀필먼트센터와 무인운송셔틀시스템 37
〈그림 2-6〉 세계 해외직구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38
〈그림 2-7〉 국내 해외직구 거래액 추이 39
〈그림 2-8〉 국내 해외 역직구 거래액 추이 40
〈그림 2-9〉 직구(수입) 프로세스 41
〈그림 2-10〉 해외직구 유형 구분 42
〈그림 2-11〉 직구(수입) 물류프로세스(보세) 43
〈그림 2-12〉 역직구(수출) 물류프로세스 44
〈그림 2-13〉 중계(환적) 물류프로세스 46
〈그림 2-14〉 Flexe사의 주요 물류거점 47
〈그림 2-15〉 Amazon 미국 내 주요 물류거점 48
〈그림 2-16〉 JD.com 주요 물류센터 현황 49
〈그림 3-1〉 전자상거래 상업항 전용물류단지 개념도 55
〈그림 3-2〉 인천항 배후단지 위치(좌: 아암, 우: 북항) 56
〈그림 3-3〉 평택항 배후단지 위치 58
〈그림 3-4〉 광양항 배후단지 위치 60
〈그림 3-5〉 부산항 배후단지 위치 62
〈그림 3-6〉 물류공급망과 항만 66
〈그림 3-7〉 인천항 전자상거래 배송절차 70
〈그림 3-8〉 한국-중국 해상운송 활용 간이통관 절차 71
〈그림 3-9〉 인천→청도 페리선 배송 및 간이통관 프로세스 71
〈그림 3-10〉 우체국 해상특송 서비스 프로세스 72
〈그림 3-11〉 중국 국제전자상거래 종합시범구 현황 84
〈그림 3-12〉 이하이통 서비스 홈페이지 85
〈그림 3-13〉 아마존의 직원 고용 추이 86
〈그림 3-14〉 중국의 소매 수입 시장 규모 87
〈그림 3-15〉 Cool Port 개념도 88
〈그림 3-16〉 영국 런던게이트항 Commercial & Logistics Park 88
〈그림 5-1〉 입주 결정요인 계층 구조 113
〈그림 6-1〉 국가별 온라인 셀러의 주요 수출품목 120
〈그림 6-2〉 다양한 운송루트 발굴(중국→(선박)→한국→(비행기)→미국) 124
〈그림 6-3〉 해외 CBT 풀필먼트센터 활용(미국/유럽 소비자 대상) 126
〈그림 6-4〉 국내 CBT상업항에 풀필먼트센터 입주(한국 및 중국 소비자 대상) 127
〈그림 6-5〉 운송 지연 전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 128
〈표 부록-1〉 인천항 아암물류단지 입주기업 현황 155
〈표 부록-2〉 평택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현황 156
〈표 부록-3〉 광양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현황 157
〈표 부록-4〉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현황 158
〈표 부록-5〉 항만 배후단지 실적평가 160
〈표 부록-6〉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주요내용 161
〈표 부록-7〉 자유무역지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의 주요내용 161
〈표 부록-8〉 경제자유구역 지정 현황 162
〈표 부록-9〉 항만 및 공항형 자유무역지역 지정 현황 16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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