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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디자이너패션산업 실태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7
청구기호
338.47687 -18-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190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7-1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551
제어번호
MONO1201818922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사)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연구책임자: 정재우 ; 공동연구원: 박연주
부록: 디자이너패션산업실태조사
참고문헌: p. 179-18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5

제1장 연구 개요 21

1.1. 연구 배경 22

1.2. 연구 목표 24

1.3. 연구 내용 및 범위 24

1.4. 연구 방법 24

1.5. 주요 용어 정리 25

제2장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이해 27

2.1. 디자이너패션산업 정의 28

2.2. 디자이너패션산업 특성 33

제3장 디자이너패션산업 실태조사 35

3.1. 디자이너패션산업 실태조사 개요 36

3.1.1. 조사 대상과 범위 36

3.1.2. 조사 방법과 내용 38

3.2. 디자이너패션산업 실태조사 결과 42

3.2.1. 디자이너패션 기업 일반 현황 42

3.2.2. 디자이너패션 기업운영 현황 52

3.2.3. 디자이너패션 기업 고용 현황 60

3.2.4. 디자이너패션 기업 기획ㆍ생산 현황 66

3.2.5. 디자이너패션 기업 유통 현황 69

3.2.6. 디자이너패션 기업 홍보ㆍ마케팅 현황 77

3.2.7. 디자이너패션 기업의 정부지원사업 참여와 산업 전망 82

3.3. 디자이너패션산업의 규모 92

3.3.1. 디자이너패션산업 설문조사 응답 결과 92

3.3.2. 매출 규모 추정1_매출액 구간과 종업원 수 구간 기준 93

3.3.3. 매출 규모 추정2_대표 상품군 및 업력별 기준 96

3.3.4. 매출 규모 결과 102

3.3.5. 디자이너패션 기업 부가가치 103

제4장 디자이너패션산업 성장 단계별 특성 106

4.1. 해외 사례 및 성장 단계 구분 방법 107

4.1.1. 해외 연구 조사 107

4.1.2. 국내 연구 조사 109

4.1.3. 본 연구의 성장 단계 구분 114

4.2. 디자이너패션 기업 성장 단계별 특성 116

4.2.1. 형성기 116

4.2.2. 초기 성장기 123

4.2.3. 고도 성장기 131

4.2.4. 성숙기 137

4.2.5. 성장 단계별 특성 종합 144

제5장 디자이너패션산업 생태계 145

5.1. 디자이너패션산업 생태계 특성 146

5.1.1. 전체 생태계 특성 146

5.1.2. 성장 단계별 생태계 특성 149

5.1.3/5.3.2. 디자이너패션산업 생태계 분석 종합 154

5.2. 디자이너패션산업 가치사슬에 따른 분야별 특성 155

5.2.1. 제조업 155

5.2.2. 마케팅 157

5.2.3. 유통 161

제6장 디자이너패션산업 SWOT 분석 165

6.1. 디자이너패션산업 SWOT 166

6.2. 디자이너패션산업 SWOT 특성 167

6.2.1. 강점 167

6.2.2. 약점 169

6.2.3. 기회 171

6.2.4. 위협 173

제7장 정책 제안 175

7.1. 디자이너패션산업 육성 방안 제안 개요 176

7.1.1.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시사점 176

7.1.2. 디자이너패션산업 육성 방안 방향성 177

7.1.3. 디자이너패션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의 체계 178

7.2. 디자이너패션산업 육성 방안 제안 179

7.2.1. 디자이너패션산업 생태계 다원성 확보 179

7.2.2. 함께하는 디자이너패션산업 환경 개선 181

7.3. 연구의 한계점과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185

7.3.1. 연구의 한계점 185

7.3.2.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186

참고문헌 188

[부록] 디자이너패션산업실태조사 190

판권기 200

〈표 3-1-1〉 조사 대상_정부지원사업 37

〈표 3-1-2〉 취합 방법에 따른 부수 구성 38

〈표 3-1-3〉 디자이너 FGI 참석자 명단 38

〈표 3-1-4〉 전문가 FGI 참석자 명단 39

〈표 3-1-5〉 심층인터뷰 대상 39

〈표 3-1-6〉 디자이너패션 기업 실태조사 내용 40

〈표 3-1-7〉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와 디자이너패션산업 실태조사의 조사방식 비교 41

〈표 3-2-1〉 디자이너패션 기업 본사 위치 45

〈표 3-2-2〉 디자이너패션 기업 본사 위치 45

〈표 3-2-3〉 디자이너패션 기업 취급 상품군(중복응답) 49

〈표 3-2-4〉 디자이너패션 기업 평균 매출_성장 단계별 53

〈표 3-2-5〉 디자이너패션 기업 지출 규모_성장 단계별 56

〈표 3-2-6〉 참여한 정부지원사업(복수 응답) 83

〈표 3-2-7〉 참여한 정부지원사업_성장 단계별(복수 응답) 84

〈표 3-3-1〉 성ㆍ연령대별 설문조사 결과 92

〈표 3-3-2〉 구간별 기업 수, 비중 및 평균 매출액 94

〈표 3-3-3〉 종업원 수 및 매출액 규모 95

〈표 3-3-4〉 단위무응답 기업체 배분 96

〈표 3-3-5〉 대표 상품군 정의_단위무응답 97

〈표 3-3-6〉 매출액 항목무응답 가중 99

〈표 3-3-7〉 단위무응답 가중 및 최종 추정 매출액 100

〈표 3-3-8〉 대표 상품군별, 업력별 표준오차 101

〈표 3-3-9〉 디자이너패션산업 2016년 매출 규모 102

〈표 3-3-10〉 디자이너패션산업 2016년 부가가치율 104

〈표 3-3-11〉 국내 섬유의류산업 부가가치율 104

〈표 3-3-12〉 2015년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율 105

〈표 4-1-1〉 CFE 디자이너패션산업 1차 분류(매출액 기준) 107

〈표 4-1-2〉 CFE 디자이너패션산업 2차 분류(카테고리 기준) 108

〈표 4-1-3〉 디자이너패션 기업 성장 단계에 따른 분류 109

〈표 4-1-4〉 해외진출 디자이너브랜드 유형 분류 110

〈표 4-1-5〉 해외진출 디자이너브랜드 특성_시작 단계 110

〈표 4-1-6〉 해외진출 디자이너브랜드 특성_성장 단계 111

〈표 4-1-7〉 해외진출 디자이너브랜드 특성_성숙 단계 112

〈표 4-1-8〉 벤처기업 성장 단계별 특성 113

〈표 4-2-1〉 기업운영 특성_형성기 116

〈표 4-2-2〉 대표 디자이너의 특성_형성기 117

〈표 4-2-3〉 작업방식 특성_형성기 117

〈표 4-2-4〉 인적구성 특성_형성기 117

〈표 4-2-5〉 경제적 특성_형성기 118

〈표 4-2-6〉 해외비즈니스 특성_형성기 118

〈표 4-2-7〉 수혜 정부지원사업 특성_형성기 119

〈표 4-2-8〉 생산 특성_형성기 120

〈표 4-2-9〉 상품 특성_형성기 120

〈표 4-2-10〉 MDㆍ기획 특성_형성기 121

〈표 4-2-11〉 마케팅 특성_형성기 122

〈표 4-2-12〉 브랜드 및 콘텐츠 특성_형성기 122

〈표 4-2-13〉 유통 특성_형성기 123

〈표 4-2-14〉 기업운영 특성_초기 성장기 124

〈표 4-2-15〉 대표 디자이너 특성_초기 성장기 124

〈표 4-2-16〉 작업방식 특성_초기 성장기 125

〈표 4-2-17〉 인적구성 특성_초기 성장기 125

〈표 4-2-18〉 경제적 특성_초기 성장기 126

〈표 4-2-19〉 해외비즈니스 특성_초기 성장기 126

〈표 4-2-20〉 수혜 정부지원사업 특성_초기 성장기 127

〈표 4-2-21〉 생산 특성_초기 성장기 128

〈표 4-2-22〉 상품 특성_초기 성장기 128

〈표 4-2-23〉 MDㆍ기획 특성_초기 성장기 129

〈표 4-2-24〉 마케팅 특성_초기 성장기 129

〈표 4-2-25〉 브랜드 및 콘텐츠 특성_초기 성장기 130

〈표 4-2-26〉 유통 특성_초기 성장기 130

〈표 4-2-27〉 기업운영 특성_고도 성장기 131

〈표 4-2-28〉 대표 디자이너 특성_고도 성장기 131

〈표 4-2-29〉 작업방식 특성_고도 성장기 132

〈표 4-2-30〉 인적구성 특성_고도 성장기 132

〈표 4-2-31〉 경제적 특성_고도 성장기 133

〈표 4-2-32〉 해외 비즈니스 특성_고도 성장기 133

〈표 4-2-33〉 수혜 정부지원사업 특성_고도 성장기 133

〈표 4-2-34〉 생산 특성_고도 성장기 134

〈표 4-2-35〉 상품 특성_고도 성장기 134

〈표 4-2-36〉 MDㆍ기획 특성_고도 성장기 135

〈표 4-2-37〉 마케팅 특성_고도 성장기 135

〈표 4-2-38〉 브랜드 및 콘텐츠 특성_고도 성장기 136

〈표 4-2-39〉 유통 특성_고도 성장기 136

〈표 4-2-40〉 기업운영 특성_성숙기 137

〈표 4-2-41〉 대표 디자이너 특성_성숙기 137

〈표 4-2-42〉 작업방식 특성_성숙기 138

〈표 4-2-43〉 인적구성 특성_성숙기 138

〈표 4-2-44〉 경제적 특성_성숙기 139

〈표 4-2-45〉 해외 비즈니스 특성_성숙기 139

〈표 4-2-46〉 수혜 정부지원사업 특성_성숙기 140

〈표 4-2-47〉 생산 특성_성숙기 140

〈표 4-2-48〉 상품 특성_성숙기 141

〈표 4-2-49〉 MDㆍ기획 특성_성숙기 141

〈표 4-2-50〉 마케팅 특성_성숙기 142

〈표 4-2-51〉 브랜드 ㆍ콘텐츠 특성_성숙기 142

〈표 4-2-52〉 유통 특성_성숙기 143

〈표 4-2-53〉 성장 단계별 특성 종합 144

〈표 5-2-1〉 디자이너패션산업 분야별 특성_제조업 155

〈표 5-2-2〉 디자이너패션산업 분야별 특성_마케팅 157

〈표 5-2-3〉 디자이너패션산업 분야별 특성_유통 161

〈그림 3-2-1〉 대표 디자이너의 연령 42

〈그림 3-2-2〉 대표 디자이너 연령_성장 단계별 43

〈그림 3-2-3〉 대표 디자이너의 성비 43

〈그림 3-2-4〉 대표 디자이너의 성비_성장 단계별 44

〈그림 3-2-5〉 본사 위치_성장 단계별 46

〈그림 3-2-6〉 기업 업력 분포도_성장 단계별 47

〈그림 3-2-7〉 운영 브랜드 수 48

〈그림 3-2-8〉 운영 브랜드 수_성장 단계별 48

〈그림 3-2-9〉 취급 상품군_성장 단계별 50

〈그림 3-2-10〉 대표 상품군 51

〈그림 3-2-11〉 대표 상품군_성장 단계별 51

〈그림 3-2-12〉 매출 분포 52

〈그림 3-2-13〉 매출 구조 1_도ㆍ소매 53

〈그림 3-2-14〉 매출 구조 1_성장 단계별 54

〈그림 3-2-15〉 매출 구조 2_내수ㆍ수출 55

〈그림 3-2-16〉 매출 구조 2_성장 단계별_내수ㆍ수출 55

〈그림 3-2-17〉 지출 구조 56

〈그림 3-2-18〉 지출 구조_성장 단계별 57

〈그림 3-2-19〉 기업운영상의 어려움 58

〈그림 3-2-20〉 기업운영상의 어려움_성장 단계별 59

〈그림 3-2-21〉 고용 인원 60

〈그림 3-2-22〉 고용 인원_성장 단계별 61

〈그림 3-2-23〉 비정규직 고용 형태(복수응답) 61

〈그림 3-2-24〉 비정규직 고용 형태_성장 단계별(복수응답) 62

〈그림 3-2-25〉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62

〈그림 3-2-26〉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_성장 단계별 63

〈그림 3-2-27〉 포괄임금제 실시 여부 64

〈그림 3-2-28〉/〈그림 3-2-29〉 법정 최저 임금 인식 정도 64

〈그림 3-2-29〉/〈그림 3-2-30〉 법정 최저 임금 인식 정도_성장 단계별 65

〈그림 3-2-30〉/〈그림 3-2-31〉 원부자재 수급 방법 66

〈그림 3-2-31〉/〈그림 3-2-32〉 원부자재 수급 방법_성장 단계별 67

〈그림 3-2-32〉/〈그림 3-2-33〉 제품 생산 방법 68

〈그림 3-2-33〉/〈그림 3-2-34〉 제품 생산 방법_성장 단계별 68

〈그림 3-2-34〉/〈그림 3-2-35〉 유통사와의 관계 69

〈그림 3-2-35〉/〈그림 3-2-36〉 유통사와의 관계_성장 단계별 70

〈그림 3-2-36〉/〈그림 3-2-37〉 오프라인 유통사와의 관계(복수응답) 70

〈그림 3-2-37〉/〈그림 3-2-38〉 온라인 유통사의 관계(복수응답) 71

〈그림 3-2-38〉/〈그림 3-2-39〉 국내 유통망 보유여부 72

〈그림 3-2-39〉/〈그림 3-2-40〉 국내 유통망 보유여부_성장 단계별 73

〈그림 3-2-40〉/〈그림 3-2-41〉 유통 형태(복수응답) 73

〈그림 3-2-41〉/〈그림 3-2-42〉 유통 형태_성장 단계별(복수응답) 74

〈그림 3-2-42〉/〈그림 3-2-43〉 유통별 매출 비중 75

〈그림 3-2-43〉/〈그림 3-2-44〉 유통별 매출 비중_성장 단계별 75

〈그림 3-2-44〉/〈그림 3-2-45〉 홍보 대행사 활용 여부 77

〈그림 3-2-45〉/〈그림 3-2-46〉 홍보 대행사 활용 여부_성장 단계별 78

〈그림 3-2-46〉/〈그림 3-2-47〉 홍보ㆍ마케팅 방법(복수 응답) 79

〈그림 3-2-47〉/〈그림 3-2-48〉 홍보ㆍ마케팅 방법_성장 단계별(복수 응답) 79

〈그림 3-2-48〉/〈그림 3-2-49〉 효과적 홍보ㆍ마케팅 방법 80

〈그림 3-2-49〉/〈그림 3-2-50〉 효과적 홍보ㆍ마케팅 방법_성장 단계별 81

〈그림 3-2-50〉/〈그림 3-2-51〉 정부지원사업 참여 여부 82

〈그림 3-2-51〉/〈그림 3-2-52〉 정부지원사업 참여 여부 82

〈그림 3-2-52〉/〈그림 3-2-53〉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성과 85

〈그림 3-2-53〉/〈그림 3-2-54〉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성과_성장 단계별 86

〈그림 3-2-54〉/〈그림 3-2-55〉 필요한 정부지원사업(복수 응답) 87

〈그림 3-2-55〉/〈그림 3-2-56〉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전망 87

〈그림 3-2-56〉/〈그림 3-2-57〉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전망_성장 단계별 88

〈그림 3-2-57〉/〈그림 3-2-58〉 디자이너 직업의 미래 89

〈그림 3-2-58〉/〈그림 3-2-59〉 성장 단계별 디자이너 직업의 미래_성장 단계별 89

〈그림 3-2-59〉/〈그림 3-2-60〉 디자이너패션산업의 고용 전망 90

〈그림 3-2-60〉/〈그림 3-2-61〉 디자이너패션산업의 고용 전망_성장 단계별 91

〈그림 3-3-1〉 항목무응답 처리방법 97

〈그림 5-1-1〉 전통적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생태계 146

〈그림 5-1-2〉 현재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생태계 147

〈그림 5-1-3〉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생태계_형성기 149

〈그림 5-1-4〉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생태계_초기 성장기 150

〈그림 5-1-5〉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생태계_고도 성장기 151

〈그림 5-1-6〉 디자이너패션산업의 생태계_성숙기 153

〈그림 6-1-1〉 디자이너패션산업 SWOT 166

〈그림 6-1-2〉 디자이너패션산업_강점 167

〈그림 6-1-3〉 디자이너패션산업_약점 169

〈그림 6-1-4〉 디자이너패션산업_기회 171

〈그림 6-1-5〉 디자이너패션산업_위협 173

〈그림 7-1-1〉 디자이너패션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 체계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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