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김현경 ; 공동연구자: 이미경, 이재봉, 이신영, 이양락, 신영준, 안종제, 이세연, 조성연, 지재화 [외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C 2017-5-7
면수
343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305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19151
주기사항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Ⅱ.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2

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3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2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31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8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9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2

다. 평가기준 44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4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4

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45

나. 학습량과 수준이 평가준거로서 적절하도록 개발한다 45

다. 학교급이나 교과 내 과목 간의 위계에 따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간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46

라. 진술이 명료하도록 개발한다 46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7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부합하도록 개발한다 47

나. 중학교와의 연계 및 과목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48

다.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을 바탕으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기준의 상/중/하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48

라. 가능한 한 명확한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한다 50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1

가.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 단위를 결정한다 51

나. 영역 또는 단원 성취기준을 먼저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취수준 특성을 기술한다 51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2

라. 성취수준의 수는 학사관리 방안에 따라 구분하는 수준의 수에 맞추어 개발한다 52

마. 각 수준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되, 수준 간 차이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52

바. 학교급 간, 교과 내 과목 간 위계성을 고려하여 진술한다 54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4

가. 교육과정, 교수ㆍ학습과 연계된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4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이 반영된 평가도구를 개발한다 55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5

라. 평가문항 관련 정보를 충실하게 제시한다 56

마. 다양한 유형의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6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7

Ⅲ.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0

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61

2. 평가기준 개발 63

가. 개발 방향 6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70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76

가. 개발 방향 76

나. 현장 적합성 검토 85

4. 예시 평가도구 개발 100

가. 개발 방향 100

나. 현장 적합성 검토 104

Ⅳ.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14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115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117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119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121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의 활용 121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의 활용 122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25

3. 단원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126

가. 단위 학교 차원의 교수ㆍ학습 설계 및 성취수준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 128

나.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의 활용 130

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특성에 대한 질적 정보 자료 제공에의 활용 131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32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 자료로의 활용 132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의 활용 135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의 활용 138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43

1. 요약 144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145

나. 과학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146

다. 과학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50

2. 정책 제언 152

참고문헌 157

ABSTRACT 161

[부록] 165

1. 통합과학 166

2. 과학탐구실험 242

3. 물리학Ⅰ 274

4. 화학Ⅰ 290

5. 생명과학Ⅰ 308

6. 지구과학Ⅰ 324

판권기 2

〈표 Ⅱ-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통합과학 예시) 25

〈표 Ⅱ-1-2〉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 28

〈표 Ⅱ-1-3〉 신설된 내용의 예 29

〈표 Ⅱ-1-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통합과학' 과목의 영역과 핵심개념 29

〈표 Ⅱ-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영역과 핵심개념 30

〈표 Ⅱ-1-6〉 지구과학Ⅰ, Ⅱ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2009 vs. 2015 30

〈표 Ⅱ-1-7〉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통합과학〉에 제시된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33

〈표 Ⅱ-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0

〈표 Ⅱ-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3

〈표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9

〈표 Ⅱ-4-2〉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0

〈표 Ⅱ-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3

〈표 Ⅱ-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3

〈표 Ⅱ-7-1〉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7

〈표 Ⅱ-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9

〈표 Ⅲ-1-1〉 과학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현황 62

〈표 Ⅲ-2-1〉 과학과 평가기준 개발 현황 65

〈표 Ⅲ-2-2〉 개발 원칙1 적용 사례: 성취기준에 따라 평가기준 '상'을 개발 67

〈표 Ⅲ-2-3〉 개발 원칙2 적용 사례: 학교급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을 개발 68

〈표 Ⅲ-2-4〉 개발 원칙3 적용 사례: 평가기준 상/중/하를 질적 진술 방식으로 기술 69

〈표 Ⅲ-2-5〉 개발 원칙4 적용 사례: 외현적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평가기준을 기술 69

〈표 Ⅲ-2-6〉 개발 원칙5 적용 사례: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은 과목 설정의 취지를 살려 통합적으로 개발 69

〈표 Ⅲ-2-7〉 평가기준의 검토 기준과 관점 70

〈표 Ⅲ-3-1〉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과학과 일반선택 과목 단원 수 77

〈표 Ⅲ-3-2〉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과 탐구 주제 및 활동 예시 80

〈표 Ⅲ-3-3〉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별 성취 수준 가이드라인(예시) 81

〈표 Ⅲ-3-4〉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별 성취 수준 개발 초안(예시) 83

〈표 Ⅲ-3-5〉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별 성취 수준 개발 수정안(예시) 85

〈표 Ⅲ-3-6〉 과학과 성취수준의 검토 기준 및 관점 86

〈표 Ⅲ-3-7〉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87

〈표 Ⅲ-3-8〉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88

〈표 Ⅲ-3-9〉 화학Ⅰ "(2) 원자의 세계"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89

〈표 Ⅲ-3-10〉 화학Ⅰ "(2) 원자의 세계"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0

〈표 Ⅲ-3-11〉 과학탐구실험 "(1) 역사 속의 과학"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2

〈표 Ⅲ-3-12〉 과학탐구실험 "(1) 역사 속의 과학"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2

〈표 Ⅲ-3-13〉 물리학Ⅰ "(2) 물질과 전자기장"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3

〈표 Ⅲ-3-14〉 물리학Ⅰ "(2) 물질과 전자기장"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4

〈표 Ⅲ-3-15〉 과학탐구실험 "(3) 첨단 과학 탐구"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6

〈표 Ⅲ-3-16〉 과학탐구실험 "(3) 첨단 과학 탐구"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6

〈표 Ⅲ-3-17〉 지구과학Ⅰ "(4)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7

〈표 Ⅲ-3-18〉 지구과학Ⅰ "(4)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7

〈표 Ⅲ-3-19〉 통합과학 "(2)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9

〈표 Ⅲ-3-20〉 통합과학 "(2)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9

〈표 Ⅲ-4-1〉/〈표 Ⅲ-4-2〉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현황 102

〈표 Ⅲ-4-2〉/〈표 Ⅲ-4-3〉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의 검토 기준과 관점 105

〈표 Ⅳ-1-1〉 과학과 9학년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예시 116

〈표 Ⅳ-1-2〉 통합과학 "(1)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단원의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예시 116

〈표 Ⅳ-1-3〉 고등학교 화학Ⅰ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117

〈표 Ⅳ-1-4〉 고등학교 화학Ⅰ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118

〈표 Ⅳ-1-5〉 고등학교 과학과 '통합과학' 과목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120

〈표 Ⅳ-2-1〉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통합과학① 121

〈표 Ⅳ-2-2〉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통합과학② 122

〈표 Ⅳ-2-3〉 통합과학의 평가 문항 예시 123

〈표 Ⅳ-2-4〉 평가기준을 활용한 채점 기준의 예 124

〈표 Ⅳ-3-1〉 통합과학 "(2)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26

〈표 Ⅳ-3-2〉 통합과학 "(2)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단원별 성취수준 127

〈표 Ⅳ-3-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과목에 제시된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131

[그림 Ⅱ-1-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4

[그림 Ⅱ-1-2]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보통 교과 편제 변화 27

[그림 Ⅱ-1-3] 과학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2

[그림 Ⅱ-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8

[그림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8

[그림 Ⅲ-2-1] 과학과 평가기준 개발 절차 63

[그림 Ⅲ-2-2] 과학과 평가기준 주요 개발 방향 66

[그림 Ⅲ-3-1] 과학과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절차 76

[그림 Ⅲ-3-2] 과학과 단원별 성취수준 설정 원칙 78

[그림 Ⅲ-4-1]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절차 100

[그림 Ⅲ-4-2]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101

[그림 Ⅳ-3-1]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모형(안) 128

[그림 Ⅳ-4-1]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5

[그림 Ⅳ-4-2] 과학 교과 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7

[그림 Ⅳ-4-3]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① 140

[그림 Ⅳ-4-4]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② 14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