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Ⅱ.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2
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3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2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31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8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9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2
다. 평가기준 44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4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4
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45
나. 학습량과 수준이 평가준거로서 적절하도록 개발한다 45
다. 학교급이나 교과 내 과목 간의 위계에 따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간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46
라. 진술이 명료하도록 개발한다 46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7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부합하도록 개발한다 47
나. 중학교와의 연계 및 과목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진술한다 48
다.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을 바탕으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기준의 상/중/하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48
라. 가능한 한 명확한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한다 50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1
가.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 단위를 결정한다 51
나. 영역 또는 단원 성취기준을 먼저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취수준 특성을 기술한다 51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을 포괄적으로 진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2
라. 성취수준의 수는 학사관리 방안에 따라 구분하는 수준의 수에 맞추어 개발한다 52
마. 각 수준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되, 수준 간 차이가 명료하게 구분되도록 진술한다 52
바. 학교급 간, 교과 내 과목 간 위계성을 고려하여 진술한다 54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4
가. 교육과정, 교수ㆍ학습과 연계된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4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이 반영된 평가도구를 개발한다 55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5
라. 평가문항 관련 정보를 충실하게 제시한다 56
마. 다양한 유형의 평가문항을 개발한다 56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7
Ⅲ.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0
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61
2. 평가기준 개발 63
가. 개발 방향 6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70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76
가. 개발 방향 76
나. 현장 적합성 검토 85
4. 예시 평가도구 개발 100
가. 개발 방향 100
나. 현장 적합성 검토 104
Ⅳ.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14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115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117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119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121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의 활용 121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의 활용 122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25
3. 단원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126
가. 단위 학교 차원의 교수ㆍ학습 설계 및 성취수준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 128
나.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의 활용 130
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특성에 대한 질적 정보 자료 제공에의 활용 131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32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 자료로의 활용 132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의 활용 135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의 활용 138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43
1. 요약 144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145
나. 과학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146
다. 과학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50
2. 정책 제언 152
참고문헌 157
ABSTRACT 161
[부록] 165
1. 통합과학 166
2. 과학탐구실험 242
3. 물리학Ⅰ 274
4. 화학Ⅰ 290
5. 생명과학Ⅰ 308
6. 지구과학Ⅰ 324
판권기 2
〈표 Ⅱ-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통합과학 예시) 25
〈표 Ⅱ-1-2〉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 28
〈표 Ⅱ-1-3〉 신설된 내용의 예 29
〈표 Ⅱ-1-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통합과학' 과목의 영역과 핵심개념 29
〈표 Ⅱ-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영역과 핵심개념 30
〈표 Ⅱ-1-6〉 지구과학Ⅰ, Ⅱ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2009 vs. 2015 30
〈표 Ⅱ-1-7〉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통합과학〉에 제시된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33
〈표 Ⅱ-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0
〈표 Ⅱ-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3
〈표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9
〈표 Ⅱ-4-2〉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0
〈표 Ⅱ-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3
〈표 Ⅱ-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3
〈표 Ⅱ-7-1〉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7
〈표 Ⅱ-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9
〈표 Ⅲ-1-1〉 과학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현황 62
〈표 Ⅲ-2-1〉 과학과 평가기준 개발 현황 65
〈표 Ⅲ-2-2〉 개발 원칙1 적용 사례: 성취기준에 따라 평가기준 '상'을 개발 67
〈표 Ⅲ-2-3〉 개발 원칙2 적용 사례: 학교급 간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기준을 개발 68
〈표 Ⅲ-2-4〉 개발 원칙3 적용 사례: 평가기준 상/중/하를 질적 진술 방식으로 기술 69
〈표 Ⅲ-2-5〉 개발 원칙4 적용 사례: 외현적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평가기준을 기술 69
〈표 Ⅲ-2-6〉 개발 원칙5 적용 사례: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은 과목 설정의 취지를 살려 통합적으로 개발 69
〈표 Ⅲ-2-7〉 평가기준의 검토 기준과 관점 70
〈표 Ⅲ-3-1〉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과학과 일반선택 과목 단원 수 77
〈표 Ⅲ-3-2〉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과 탐구 주제 및 활동 예시 80
〈표 Ⅲ-3-3〉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별 성취 수준 가이드라인(예시) 81
〈표 Ⅲ-3-4〉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별 성취 수준 개발 초안(예시) 83
〈표 Ⅲ-3-5〉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별 성취 수준 개발 수정안(예시) 85
〈표 Ⅲ-3-6〉 과학과 성취수준의 검토 기준 및 관점 86
〈표 Ⅲ-3-7〉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87
〈표 Ⅲ-3-8〉 통합과학 "(5) 생명 시스템"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88
〈표 Ⅲ-3-9〉 화학Ⅰ "(2) 원자의 세계"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89
〈표 Ⅲ-3-10〉 화학Ⅰ "(2) 원자의 세계"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0
〈표 Ⅲ-3-11〉 과학탐구실험 "(1) 역사 속의 과학"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2
〈표 Ⅲ-3-12〉 과학탐구실험 "(1) 역사 속의 과학"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2
〈표 Ⅲ-3-13〉 물리학Ⅰ "(2) 물질과 전자기장"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3
〈표 Ⅲ-3-14〉 물리학Ⅰ "(2) 물질과 전자기장"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4
〈표 Ⅲ-3-15〉 과학탐구실험 "(3) 첨단 과학 탐구"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6
〈표 Ⅲ-3-16〉 과학탐구실험 "(3) 첨단 과학 탐구"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6
〈표 Ⅲ-3-17〉 지구과학Ⅰ "(4)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7
〈표 Ⅲ-3-18〉 지구과학Ⅰ "(4)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7
〈표 Ⅲ-3-19〉 통합과학 "(2)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수정 전 성취수준 99
〈표 Ⅲ-3-20〉 통합과학 "(2)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수정 후 성취수준 99
〈표 Ⅲ-4-1〉/〈표 Ⅲ-4-2〉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현황 102
〈표 Ⅲ-4-2〉/〈표 Ⅲ-4-3〉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의 검토 기준과 관점 105
〈표 Ⅳ-1-1〉 과학과 9학년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예시 116
〈표 Ⅳ-1-2〉 통합과학 "(1)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단원의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예시 116
〈표 Ⅳ-1-3〉 고등학교 화학Ⅰ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117
〈표 Ⅳ-1-4〉 고등학교 화학Ⅰ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118
〈표 Ⅳ-1-5〉 고등학교 과학과 '통합과학' 과목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120
〈표 Ⅳ-2-1〉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통합과학① 121
〈표 Ⅳ-2-2〉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통합과학② 122
〈표 Ⅳ-2-3〉 통합과학의 평가 문항 예시 123
〈표 Ⅳ-2-4〉 평가기준을 활용한 채점 기준의 예 124
〈표 Ⅳ-3-1〉 통합과학 "(2)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26
〈표 Ⅳ-3-2〉 통합과학 "(2)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단원별 성취수준 127
〈표 Ⅳ-3-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과목에 제시된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131
[그림 Ⅱ-1-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4
[그림 Ⅱ-1-2]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보통 교과 편제 변화 27
[그림 Ⅱ-1-3] 과학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2
[그림 Ⅱ-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8
[그림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8
[그림 Ⅲ-2-1] 과학과 평가기준 개발 절차 63
[그림 Ⅲ-2-2] 과학과 평가기준 주요 개발 방향 66
[그림 Ⅲ-3-1] 과학과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절차 76
[그림 Ⅲ-3-2] 과학과 단원별 성취수준 설정 원칙 78
[그림 Ⅲ-4-1]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절차 100
[그림 Ⅲ-4-2]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101
[그림 Ⅳ-3-1]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모형(안) 128
[그림 Ⅳ-4-1]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5
[그림 Ⅳ-4-2] 과학 교과 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7
[그림 Ⅳ-4-3]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① 140
[그림 Ⅳ-4-4]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② 1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