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371.26 -18-4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397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299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19153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변희현
부록: 1. 수학(공통과목) ; 2. 수학I ; 3. 수학II 외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7

Ⅱ.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19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0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7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3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35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39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3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47

Ⅲ.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의 실제 49

1. 고등학교 수학과 평가기준 관련 선행연구 분석 51

2.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분석 53

3.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55

4. 1, 2차 총론팀 검토 61

5. 현장 적합성 검토 78

6. 수학과 평가기준 최종본 확정 78

Ⅳ. 수학과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79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0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83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87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91

Ⅴ. 요약 및 제언 103

1. 요약 104

2. 제언 105

참고문헌 106

[부록] 108

1. 수학(공통과목) 109

2. 수학 Ⅰ 151

3. 수학 Ⅱ 173

4. 미적분 195

5. 확률과 통계 224

6. 심화 수학 Ⅰ 245

7. 심화 수학 Ⅱ 295

8. 고급 수학 Ⅰ 338

9. 고급 수학 Ⅱ 366

참고문헌 398

판권기 2

〈표 Ⅱ-1〉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과목 20

〈표 Ⅱ-2〉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과 과목 구성의 변화 20

〈표 Ⅱ-3〉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29

〈표 Ⅱ-4〉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1

〈표 Ⅱ-5〉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37

〈표 Ⅱ-6〉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39

〈표 Ⅱ-7〉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2

〈표 Ⅱ-8〉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2

〈표 Ⅱ-9〉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47

〈표 Ⅱ-10〉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48

〈표 Ⅱ-11〉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48

〈표 Ⅱ-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48

〈표 Ⅱ-1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48

〈표 Ⅲ-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평가기준의 용어 비교 51

〈표 Ⅲ-2〉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Ⅰ〉에서 세분한 성취기준의 예 51

〈표 Ⅲ-3〉 2009 개정 교육과정 〈미적분Ⅰ〉에서 통합한 성취기준의 예 52

〈표 Ⅲ-4〉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Ⅱ〉의 성취수준 진술의 예 52

〈표 Ⅲ-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Ⅰ〉의 내용 체계 54

〈표 Ⅲ-6〉 〈수학Ⅰ〉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성취기준 54

〈표 Ⅲ-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과목별 성취기준 개수 55

〈표 Ⅲ-8〉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시 통합 및 세분한 경우 56

〈표 Ⅲ-9〉 평가기준 사례 Ⅰ-1(수학) 57

〈표 Ⅲ-10〉 평가기준 사례 Ⅰ-2(수학Ⅱ) 57

〈표 Ⅲ-11〉 평가기준 사례 Ⅰ-3(미적분) 57

〈표 Ⅲ-12〉 평가기준 사례 Ⅱ-1(수학) 57

〈표 Ⅲ-13〉 평가기준 사례 Ⅱ-2(수학Ⅰ) 58

〈표 Ⅲ-14〉 평가기준 사례 Ⅲ-1(수학) 58

〈표 Ⅲ-15〉 평가기준 사례 Ⅲ-3(고급수학Ⅰ) 58

〈표 Ⅲ-16〉 평가기준 사례 Ⅳ-1(수학) 59

〈표 Ⅲ-17〉 평가기준 사례 Ⅳ-2(수학Ⅰ) 59

〈표 Ⅲ-18〉 〈수학〉 '도형의 방정식'의 영역별 성취수준 60

〈표 Ⅲ-19〉 〈수학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영역별 성취수준 60

〈표 Ⅲ-20〉 과목별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61

〈표 Ⅳ-1〉 고등학교 〈수학〉 기하 영역 '직선의 방정식'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81

〈표 Ⅳ-2〉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수학 83

〈표 Ⅳ-3〉 〈수학〉의 핵심개념 '함수와 그래프'에 대한 영역별 성취수준 88

〈표 Ⅳ-4〉 공통과목 〈수학〉의 핵심개념 '함수와 그래프'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89

[그림 Ⅱ-1]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2

[그림 Ⅱ-2]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이미경 외, 2016) 27

[그림 Ⅱ-3]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37

[그림 Ⅲ-1]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절차 50

[그림 Ⅳ-1] 평가기준에 근거한 수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9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48 371.26 -18-4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0249 371.26 -18-4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