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7
Ⅱ.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19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0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7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3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35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39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3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47
Ⅲ.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의 실제 49
1. 고등학교 수학과 평가기준 관련 선행연구 분석 51
2.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분석 53
3.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55
4. 1, 2차 총론팀 검토 61
5. 현장 적합성 검토 78
6. 수학과 평가기준 최종본 확정 78
Ⅳ. 수학과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79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0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83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87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91
Ⅴ. 요약 및 제언 103
1. 요약 104
2. 제언 105
참고문헌 106
[부록] 108
1. 수학(공통과목) 109
2. 수학 Ⅰ 151
3. 수학 Ⅱ 173
4. 미적분 195
5. 확률과 통계 224
6. 심화 수학 Ⅰ 245
7. 심화 수학 Ⅱ 295
8. 고급 수학 Ⅰ 338
9. 고급 수학 Ⅱ 366
참고문헌 398
판권기 2
〈표 Ⅱ-1〉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과목 20
〈표 Ⅱ-2〉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과 과목 구성의 변화 20
〈표 Ⅱ-3〉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29
〈표 Ⅱ-4〉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1
〈표 Ⅱ-5〉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37
〈표 Ⅱ-6〉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39
〈표 Ⅱ-7〉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2
〈표 Ⅱ-8〉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2
〈표 Ⅱ-9〉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47
〈표 Ⅱ-10〉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48
〈표 Ⅱ-11〉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48
〈표 Ⅱ-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48
〈표 Ⅱ-1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48
〈표 Ⅲ-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평가기준의 용어 비교 51
〈표 Ⅲ-2〉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Ⅰ〉에서 세분한 성취기준의 예 51
〈표 Ⅲ-3〉 2009 개정 교육과정 〈미적분Ⅰ〉에서 통합한 성취기준의 예 52
〈표 Ⅲ-4〉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Ⅱ〉의 성취수준 진술의 예 52
〈표 Ⅲ-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Ⅰ〉의 내용 체계 54
〈표 Ⅲ-6〉 〈수학Ⅰ〉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성취기준 54
〈표 Ⅲ-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과목별 성취기준 개수 55
〈표 Ⅲ-8〉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시 통합 및 세분한 경우 56
〈표 Ⅲ-9〉 평가기준 사례 Ⅰ-1(수학) 57
〈표 Ⅲ-10〉 평가기준 사례 Ⅰ-2(수학Ⅱ) 57
〈표 Ⅲ-11〉 평가기준 사례 Ⅰ-3(미적분) 57
〈표 Ⅲ-12〉 평가기준 사례 Ⅱ-1(수학) 57
〈표 Ⅲ-13〉 평가기준 사례 Ⅱ-2(수학Ⅰ) 58
〈표 Ⅲ-14〉 평가기준 사례 Ⅲ-1(수학) 58
〈표 Ⅲ-15〉 평가기준 사례 Ⅲ-3(고급수학Ⅰ) 58
〈표 Ⅲ-16〉 평가기준 사례 Ⅳ-1(수학) 59
〈표 Ⅲ-17〉 평가기준 사례 Ⅳ-2(수학Ⅰ) 59
〈표 Ⅲ-18〉 〈수학〉 '도형의 방정식'의 영역별 성취수준 60
〈표 Ⅲ-19〉 〈수학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영역별 성취수준 60
〈표 Ⅲ-20〉 과목별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61
〈표 Ⅳ-1〉 고등학교 〈수학〉 기하 영역 '직선의 방정식'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81
〈표 Ⅳ-2〉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수학 83
〈표 Ⅳ-3〉 〈수학〉의 핵심개념 '함수와 그래프'에 대한 영역별 성취수준 88
〈표 Ⅳ-4〉 공통과목 〈수학〉의 핵심개념 '함수와 그래프'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89
[그림 Ⅱ-1]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2
[그림 Ⅱ-2]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이미경 외, 2016) 27
[그림 Ⅱ-3]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37
[그림 Ⅲ-1] 수학과 평가기준 개발 절차 50
[그림 Ⅳ-1] 평가기준에 근거한 수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9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