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제계열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371.26 -18-4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323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282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19154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박주현
부록: 1. 국제 정치 ; 2. 국제 경제 ; 3. 국제법 외
참고문헌: p. 113-11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Ⅱ.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0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1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0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6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39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3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6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49

Ⅲ.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53

1. 교육과정 분석 54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65

3. 평가기준 개발 72

4. 단원별/학기 단위 성취수준 개발 76

5. 예시 평가문항 개발 82

Ⅳ.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7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8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91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96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0

Ⅴ. 요약 및 제언 109

1. 요약 110

2. 제언 114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부록] 국제계열 전문 교과별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자료 126

1. 국제 정치 127

2. 국제 경제 153

3. 국제법 192

4. 지역 이해 199

5. 한국 사회의 이해 208

6. 비교 문화 215

7.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248

8.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275

9. 현대 세계의 변화 307

10. 사회 탐구 방법 312

11. 사회과제 연구 319

판권기 2

〈표 Ⅰ-3-1〉 전문가 협의회 개최 현황 18

〈표 Ⅱ-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국제 정치' 예시)(교육부, 2015c, p.7) 23

〈표 Ⅱ-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교육부, 2015c, pp. 7-13) 33

〈표 Ⅱ-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5

〈표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9) 41

〈표 Ⅱ-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2

〈표 Ⅱ-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 18) 45

〈표 Ⅱ-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 18) 45

〈표 Ⅱ-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0

〈표 Ⅱ-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1

〈표 Ⅱ-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1

〈표 Ⅱ-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1

〈표 Ⅱ-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2

〈표 Ⅲ-1-1〉 2009/2015 국제 계열 전문 교과 과목 구성의 비교(박은아 외, 2015a, p.53) 55

〈표 Ⅲ-1-2〉 국제 계열 전문 교과의 핵심역량의 의미와 하위요소 56

〈표 Ⅲ-1-3〉 국제법과 지역 이해 과목의 교과 역량 57

〈표 Ⅲ-1-4〉 11개 과목 교과 역량 58

〈표 Ⅲ-1-5〉 과목별 핵심개념 61

〈표 Ⅲ-1-6〉 2009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 과목 별 '영역' 구성 비교 63

〈표 Ⅲ-2-1〉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세분한 사례('지역 이해', (3)지리적 규모에 따른 지역 이해) 65

〈표 Ⅲ-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세분한 사례('비교 문화') 67

〈표 Ⅲ-2-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병합한 사례('국제 정치') 68

〈표 Ⅲ-2-4〉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을 변형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사례1 69

〈표 Ⅲ-2-5〉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을 변형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사례2 70

〈표 Ⅲ-2-6〉 교육과정 성취기준 대비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현황 71

〈표 Ⅲ-3-1〉 평가기준 상/중/하 위계화 방안 73

〈표 Ⅲ-3-2〉 평가기준 상/중/하 위계화 방안 참조틀 74

〈표 Ⅲ-3-3〉 내용 지식 이해의 심도 중심의 평가기준 상중하 구분 사례 74

〈표 Ⅲ-3-4〉 과제 수행에 요구되는 인지적 복잡성 측면에서 평가기준 상/중/하 구분 사례 75

〈표 Ⅲ-3-5〉 지식과 태도 및 행동 연계 측면에서 평가기준 상/중/하를 구분한 사례 76

〈표 Ⅲ-4-1〉 국제 계열 전문 교과 성취수준 개발 현황 77

〈표 Ⅲ-4-2〉 '지역 이해' '(2)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서 지역 이해' 내용 체계(교육부, 2015c, p.33) 78

〈표 Ⅲ-4-3〉 '(2)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서 지역 이해'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성취기준 79

〈표 Ⅲ-4-4〉 지역 이해 '(2)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서 지역 이해'의 단원 성취수준 개발 예시 80

〈표 Ⅲ-4-5〉 '비교 문화' 학기(과목) 단위 성취수준 개발 예시 82

〈표 Ⅲ-5-1〉 예시 평가문항 개발 현황 85

〈표 Ⅳ-1-1〉 '국제 정치' 과목 평가 계획(일부) 88

〈표 Ⅳ-1-2〉 '국제 정치'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89

〈표 Ⅳ-2-1〉 '사회 탐구 방법' [12사방01-03-00]에 대한 평가기준 상/중/하 91

〈표 Ⅳ-2-2〉 '사회 탐구 방법' [12사방02-03-00]에 대한 평가기준 상/중/하 92

〈표 Ⅳ-2-3〉 '현대 세계의 변화' [12현세03-01-01]에 대한 평가기준 상/중/하 95

〈표 Ⅳ-3-1〉 국제 계열 '현대 세계의 변화' 과목의 단원별 성취수준: (3)세계 대전과 냉전 체제 96

〈표 Ⅳ-3-2〉 국제 계열 '현대 세계의 변화' 과목 '(3) 세계 대전과 냉전 체제' 단원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98

〈표 Ⅳ-4-1〉 채점 기준 제작 참고자료 예시 106

〈표 Ⅳ-4-2〉 채점 기준에 따른 평가지 및 자기 평가지 예시 107

〈표 Ⅴ-1-1〉 국제 계열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개발 현황 110

〈표 Ⅴ-2-1〉 핀란드 2014 교육과정 '문화적 역량 및 상호작용과 자기표현' 학년군 별 진술 114

[그림 Ⅰ-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국제계열 과목 편성(박은아 외, 2015b: 4) 14

[그림 Ⅰ-1-2] [10한사04-02] 성취기준의 특성 및 문제 사항 15

[그림 Ⅰ-1-3] PISA 2018 글로벌 역량 평가 틀(OECD, 2016: 6, 홍수진,김천홍, 2017, p.74에서 재인용) 16

[그림 Ⅱ-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2

[그림 Ⅱ-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5

[그림 Ⅱ-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이미경 외, 2016) 31

[그림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0

[그림 Ⅲ-1-1] 국제 계열 전문 교과의 과목 구성 방향 54

[그림 Ⅲ-1-2] 국제 계열 전문 교과의 핵심역량 56

[그림 Ⅲ-4-1] 학기단위 성취수준 개발 방법 사례 81

[그림 Ⅲ-5-1] 예시 평가문항 제작 절차('비교 문화' 수행평가 사례) 84

[그림 Ⅳ-1-1]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흐름도 90

[그림 Ⅳ-3-1] 지식/이해 구조화 수준 구분 99

[그림 Ⅳ-4-1] 평가기준에 근거한 '국제 정치'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2

[그림 Ⅳ-4-2] 교과 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국제 경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42 371.26 -18-4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