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Ⅱ.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0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1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0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6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39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3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6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49
Ⅲ.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53
1. 교육과정 분석 54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65
3. 평가기준 개발 72
4. 단원별/학기 단위 성취수준 개발 76
5. 예시 평가문항 개발 82
Ⅳ.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7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8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91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96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0
Ⅴ. 요약 및 제언 109
1. 요약 110
2. 제언 114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부록] 국제계열 전문 교과별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자료 126
1. 국제 정치 127
2. 국제 경제 153
3. 국제법 192
4. 지역 이해 199
5. 한국 사회의 이해 208
6. 비교 문화 215
7.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248
8.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275
9. 현대 세계의 변화 307
10. 사회 탐구 방법 312
11. 사회과제 연구 319
판권기 2
〈표 Ⅰ-3-1〉 전문가 협의회 개최 현황 18
〈표 Ⅱ-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국제 정치' 예시)(교육부, 2015c, p.7) 23
〈표 Ⅱ-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교육부, 2015c, pp. 7-13) 33
〈표 Ⅱ-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5
〈표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9) 41
〈표 Ⅱ-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2
〈표 Ⅱ-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 18) 45
〈표 Ⅱ-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 18) 45
〈표 Ⅱ-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0
〈표 Ⅱ-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1
〈표 Ⅱ-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1
〈표 Ⅱ-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1
〈표 Ⅱ-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2
〈표 Ⅲ-1-1〉 2009/2015 국제 계열 전문 교과 과목 구성의 비교(박은아 외, 2015a, p.53) 55
〈표 Ⅲ-1-2〉 국제 계열 전문 교과의 핵심역량의 의미와 하위요소 56
〈표 Ⅲ-1-3〉 국제법과 지역 이해 과목의 교과 역량 57
〈표 Ⅲ-1-4〉 11개 과목 교과 역량 58
〈표 Ⅲ-1-5〉 과목별 핵심개념 61
〈표 Ⅲ-1-6〉 2009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 과목 별 '영역' 구성 비교 63
〈표 Ⅲ-2-1〉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세분한 사례('지역 이해', (3)지리적 규모에 따른 지역 이해) 65
〈표 Ⅲ-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세분한 사례('비교 문화') 67
〈표 Ⅲ-2-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병합한 사례('국제 정치') 68
〈표 Ⅲ-2-4〉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을 변형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사례1 69
〈표 Ⅲ-2-5〉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을 변형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사례2 70
〈표 Ⅲ-2-6〉 교육과정 성취기준 대비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현황 71
〈표 Ⅲ-3-1〉 평가기준 상/중/하 위계화 방안 73
〈표 Ⅲ-3-2〉 평가기준 상/중/하 위계화 방안 참조틀 74
〈표 Ⅲ-3-3〉 내용 지식 이해의 심도 중심의 평가기준 상중하 구분 사례 74
〈표 Ⅲ-3-4〉 과제 수행에 요구되는 인지적 복잡성 측면에서 평가기준 상/중/하 구분 사례 75
〈표 Ⅲ-3-5〉 지식과 태도 및 행동 연계 측면에서 평가기준 상/중/하를 구분한 사례 76
〈표 Ⅲ-4-1〉 국제 계열 전문 교과 성취수준 개발 현황 77
〈표 Ⅲ-4-2〉 '지역 이해' '(2)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서 지역 이해' 내용 체계(교육부, 2015c, p.33) 78
〈표 Ⅲ-4-3〉 '(2)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서 지역 이해'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성취기준 79
〈표 Ⅲ-4-4〉 지역 이해 '(2)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서 지역 이해'의 단원 성취수준 개발 예시 80
〈표 Ⅲ-4-5〉 '비교 문화' 학기(과목) 단위 성취수준 개발 예시 82
〈표 Ⅲ-5-1〉 예시 평가문항 개발 현황 85
〈표 Ⅳ-1-1〉 '국제 정치' 과목 평가 계획(일부) 88
〈표 Ⅳ-1-2〉 '국제 정치'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89
〈표 Ⅳ-2-1〉 '사회 탐구 방법' [12사방01-03-00]에 대한 평가기준 상/중/하 91
〈표 Ⅳ-2-2〉 '사회 탐구 방법' [12사방02-03-00]에 대한 평가기준 상/중/하 92
〈표 Ⅳ-2-3〉 '현대 세계의 변화' [12현세03-01-01]에 대한 평가기준 상/중/하 95
〈표 Ⅳ-3-1〉 국제 계열 '현대 세계의 변화' 과목의 단원별 성취수준: (3)세계 대전과 냉전 체제 96
〈표 Ⅳ-3-2〉 국제 계열 '현대 세계의 변화' 과목 '(3) 세계 대전과 냉전 체제' 단원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98
〈표 Ⅳ-4-1〉 채점 기준 제작 참고자료 예시 106
〈표 Ⅳ-4-2〉 채점 기준에 따른 평가지 및 자기 평가지 예시 107
〈표 Ⅴ-1-1〉 국제 계열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개발 현황 110
〈표 Ⅴ-2-1〉 핀란드 2014 교육과정 '문화적 역량 및 상호작용과 자기표현' 학년군 별 진술 114
[그림 Ⅰ-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국제계열 과목 편성(박은아 외, 2015b: 4) 14
[그림 Ⅰ-1-2] [10한사04-02] 성취기준의 특성 및 문제 사항 15
[그림 Ⅰ-1-3] PISA 2018 글로벌 역량 평가 틀(OECD, 2016: 6, 홍수진,김천홍, 2017, p.74에서 재인용) 16
[그림 Ⅱ-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2
[그림 Ⅱ-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5
[그림 Ⅱ-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이미경 외, 2016) 31
[그림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0
[그림 Ⅲ-1-1] 국제 계열 전문 교과의 과목 구성 방향 54
[그림 Ⅲ-1-2] 국제 계열 전문 교과의 핵심역량 56
[그림 Ⅲ-4-1] 학기단위 성취수준 개발 방법 사례 81
[그림 Ⅲ-5-1] 예시 평가문항 제작 절차('비교 문화' 수행평가 사례) 84
[그림 Ⅳ-1-1]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흐름도 90
[그림 Ⅳ-3-1] 지식/이해 구조화 수준 구분 99
[그림 Ⅳ-4-1] 평가기준에 근거한 '국제 정치'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2
[그림 Ⅳ-4-2] 교과 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국제 경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