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PART 01. 서론 5
1. 매뉴얼의 필요성 및 목적 6
2. 매뉴얼 개발 과정 7
3. 매뉴얼 내용 구성 9
PART 02.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이해 12
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개념 13
2.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유형 14
가) 내용 구성에 따른 유형 14
나) 과목에 따른 유형 15
3.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운영 방법 20
4. 일반고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해설 20
PART 03.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 개발 모형 25
1. 분석단계 27
가) 교과 특성 분석 27
나) 학생 특성 분석 28
다) 학교 특성 분석 29
라) 교과-진로교육 성취목표 분석 및 mapping 29
2. 설계단계 33
가) 학습목표 진술 33
나) 교수ㆍ학습 방법 선택 34
다) 평가도구 설계 39
3. 개발단계 42
가) 교수ㆍ학습 매체 개발 42
나) 교수ㆍ학습지도안 개발 43
4. 실행단계 45
가) 수업의 실제 45
나) 학생 참여 증진 47
5. 평가와 수정단계 48
가) 평가 설계 48
나) 교수ㆍ학습 방법, 매체, 자료의 평가 및 수정 48
6. 학생부 기록단계 49
가) 교과연계 진로교육 관련 교과세부특기사항 작성 요령 49
나) 교과연계 진로교육 관련 교과세부특기사항의 상ㆍ중ㆍ하 구분 목적 및 기준 50
다) 작성 예시 51
7. 교수ㆍ학습지도안 활용 시 참고자료 61
PART 04.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 68
음악 69
뮤지컬 69
캠페인 음악 77
미술 85
표현 85
체험 100
체육 113
도전활동 113
경쟁활동 124
PART 05.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효과 134
1. 학생 135
2. 교사 138
가) 수업 전 138
나) 수업 중 139
다) 수업 후 140
판권기 144
〈표 Ⅰ-1〉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의 내용 구성 10
〈표 Ⅱ-1〉 진로교육 성취기준별 연계 유형(주제/방법) 16
〈표 Ⅱ-2〉 2015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일반고)의 대영역, 중영역, 세부목표 및 성취기준 21
〈표 Ⅲ-1〉 교수ㆍ학습 방법별 특징 35
〈표 Ⅲ-2〉 교과연계 진로교육 관련 교과세부특기사항의 상ㆍ중ㆍ하 구분 기준 50
〈표 Ⅴ-1〉 과목별 파일럿테스트 실시 현황 135
〈표 Ⅴ-2〉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35
〈표 Ⅴ-3〉 과목별 수업만족도 수준 136
〈표 Ⅴ-4〉 과목별 성취기준 달성 수준 137
[그림 Ⅰ-1] 고등학교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 매뉴얼 개발 과정 7
[그림 Ⅰ-2] 고등학교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 매뉴얼(음ㆍ미ㆍ체)의 구성 내용 9
[그림 Ⅱ-1]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유형 14
[그림 Ⅱ-2]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유형(과목별) 15
[그림 Ⅲ-1]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 개발 모형 26
[그림 Ⅲ-2] 만다라트 발상법 3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